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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포트 75(Airport 1975) 항공 재난영화의 고전 | 지난영화(90년대이전) 2012-02-04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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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포트 75

원제 : Airport 1975

1974년 미국 유니버셜 작품

감독 : 잭 스마이트

출연 : 찰톤 헤스톤, 카렌 블랙, 조지 케네디, 글로리아 스완슨

         에프렌 짐발리스트 주니어, 수잔 클락, 마나 로이, 다나 앤드류스

         낸시 올슨, 마사 스코트, 헬렌 레디, 에릭 에스트라다

 

 
1970년에 만들어진 에어포트는 70년대 재난영화 전성시대의 '효시'가 된 작품입니다.
이 영화의 히트로 인하여 공항재난영화의 영감을 얻어서 만든 속편격의 영화가 바로 4년뒤인
1974년에 발표된 '에어포트 75'입니다.

 

에어포트와 에어포트 75는 여러가지 공통점이 있는 영화입니다.  비행기와 공항을 무대로
벌이는 재난영화라는 점이 그렇고, 한 남자의 돌발적인 실수때문에 벌어진 재난이라는 점도
동일합니다.  호화캐스트의 영화라는 것도 공통점인데 특히 에어포트에서는 헬렌 헤이즈라는
영화 초기시대의 원로 여배우가 등장했었고, 에어포트 75에서는 우리에게는 '선셋대로'로
알려진 역시 영화사 초기의 여배우 '글로리아 스완슨'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두 편의 영화에
모두 등장한 유일한 배우는 조지 케네디 입니다.

 

항공사 조종사인 머독(찰톤 헤스톤)과 승무원인 낸시(카렌 블랙)는 서로 사랑하는 연인관계
입니다.  어느날 낸시가 승무원으로 탑승한 비행기가 소형비행기와 충돌하게 되고 두 명의
조종사가 사망하고 기장은 크게 부상당합니다.  거기에 비행기 조종석 위쪽에 큰 구멍이
뚫립니다.  비상사태가 벌어지고 머독은 무전으로 낸시에게 조종법을 설명해 주면서
간신히 비행기를 운행시키지만 거대한 산과의 충돌위험과 연료가 떨어지기 전에 착륙을
시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승객중에서는 빨리 LA로 가서 신장이식수술을 받아야 목숨을
건질 수 있는 자니스(린다 블레어)도 있고 명 여배우 글로리아 스완슨(자기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연기함)도 있었습니다.  결국 헬기를 띄워 공중에서 비행기의 구멍으로 조종사를
투입시키는 작전을 감행하게 되는데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짜임새 있는 1970년 전편과는 달리 매우 단순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어떤 결말이 될지
뻔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시시하다는 혹평을 받았지만 다소 억지스런 설정과는
달리 영화의 한 씬 한 씬 살펴볼 경우 역시 '메이저 영화'답게 제법 신경써서 만든 부분이
있는 영화입니다.  그냥 큰 재미만 기대하고 처음 볼 때보다 한 씬 한 씬 분석하면서 볼
경우 제법 재미있는 부분이 많은 영화입니다.

 

50-60년대 스펙타클 영화의 대명사격 배우인 찰톤 헤스톤이 70년대 현대 모험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면서 출연한 영화로 찰톤 헤스톤은 '대지진' '에어포트 75'
그리고 '위기의 핵잠수함'이라는 영화에 출연하여 재난영화의 '육, 해, 공'을 모두
섭렵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합니다.  물론 죠스에 캐스팅되었을 때 응했더라면
2년동안 그런 기록을 세웠을 수도 있었겠지요.  상대역인 여주인공으로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유작 '패밀리 플롯'과 '내쉬빌' 등으로 알려진 여배우 카렌 블랙이 긴급한
상황에서 침착하게 위기에 대처하는 낸시 역으로 등장합니다.

 

 

이밖에 영화사 초기의 '왕년중의 왕년의 여배우' 글로리아 스완슨이 75세의 나이에도
꽤 관리를 잘한 외모를 보여주며 제법 비중있게 등장하고 있고,  직전년도인 73년에
엑소시스트에서 귀신들린 소녀역으로 스타덤에 오른 린다 블레어가 몸이 아픈 소녀로
출연합니다.  '우리생애 최고의 해' '위대한 지그펠드' 등으로 알려진 무성영화시대부터
활약했던 여배우 마나 로이도 폭탄주를 좋아하는 할머니로 출연하고 있고,  40-50년대
주연급 배우로 많은 활동을 했던 다나 앤드류스가 경비행기를 몰다가 발작으로 사고를
일으키는 단역으로 출연하지만 근사하게 나이먹은 외모를 보여줍니다.  '어두워질때까지'
에서 오드리 헵번의 남편으로 출연했던 에프렘 짐발리스트 주니어가 사고때 부상당하는
기장으로 출연하고 외화 '기동순찰대'로 80년대에 많이 인기를 모았던 에릭 에스트라다가
스페인계 젊은 조종사로 출연하여 충돌사고때 장렬히 사망합니다.  벤허, 십계 에서
찰톤 헤스톤의 어머니로 등장하여 유독 찰톤 헤스톤과 인연이 많은 마사 스코트가 나이든
수녀로 등장하고 60-70년대 명 조연배우 조지 케네디는 비행기에 탄 아내와 아들을
걱정하는 항공사 임원으로 출연하는데 역시 찰톤 헤스톤과는 같은 해 발표된 재난영화
'대지진'에서 콤비를 보였습니다.

 

이렇듯 배우들 얼굴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운 영화인데 특히 몸이 아픈 자니스를
위해서 젊은 수녀가 기타 연주를 하며 노래하는 장면은 기분이 흐믓한 장면입니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직사하게 고생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은 배우 찰톤 헤스톤은 이 영화
에서는 비교적 덜 고생하지만 그래도 육중한 몸을 밧줄에 의지하여 아슬아슬하게 날으는
비행기에 '공중부양'되는 '결정적인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인이 탄 비행기가
사고가 나서 가슴을 졸이는 마음고생도 많이 하지요.

 

 

우리나라에 개봉시에 괜찮은 흥행을 보인 영화인데 '포세이돈 어드벤처' '타워링' '대지진'
등 대부분의 재난영화는 70년대에 국내흥행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에어포트
시리즈는 에어포트 77,  에어포트 79 등이 계속 발표되어 4편까지 만들어졌고, 국내에는
1, 2, 3편이 개봉되었습니다. 

 

잭 스마이트 감독은 그다지 널리 알려진 인물은 아니지만 2년뒤에 만든 차기작 '미드웨이'
에서도 다시 찰톤 헤스톤을 주인공으로 해서 만들었고, 국내에도 개봉된 바 있습니다.

호쾌한 액션이나 긴박감이 다소 떨어지는 영화였지만 여러 배우들의 출연으로 인한
볼거리, 위기를 맞이하여 벌어지는 승객과 승무원들의 용기있고 따뜻한 내용 등을 통해서
나름 사랑과 감동을 전해주던 가족영화입니다.  숲 전체는 별로 멋이 없지만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는 나름 정성껏 세워진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1 :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찰톤 헤스톤이 미드웨이의 출연대신 죠스의 출연을 승낙
        했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미드웨이는록 허드슨이나 조지 페퍼드
        같은 배우에게 맡기고.

 

ps2 : 국내 개봉 광고를 보면 엑소시스트 영향인지 린다 블레어의 이름이 두 번째로
         있습니다.  비중으로 따지면 그렇지 않았음에도 쟁쟁한 대 선배 명배우들을
         제치고 홍보의 앞자리에 있네요.

 

ps3 : 실제로 아무리 공수부대에서 훈련한 사람이라도 헬기를 이용하여 구멍난 비행기로
        공중 낙하 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물론 이보다 훨씬 심한 장면도 있었습니다.
        007 골든아이에서 007이 절벽으로 추락하는 비행기에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함께 추락하면서 비행기에 올라타서 즉석 조종을 하여 추락에서 건져내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것에 비하면 에어포트 75의 밧줄 공중 투하는 장난에 불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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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세계의 사나이(The Man Between 53년) 분단 베를린 소재 | 지난영화(90년대이전) 2012-02-04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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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사나이

원제 : The Man Between

DVD출시제 : 위기의 남자

1953년 영국 런던필름 제작

감독 : 캐롤 리드

출연 : 제임스 메이슨, 클레어 블룸, 힐데가르트 네프, 제프리 툰

 


'두 세계의 사나이'는 영국의 심리극의 거장 캐롤 리드 감독이 연출한 1953년 작품으로
제임스 메이슨과 클레어 블룸이 주연했습니다.  캐롤 리드 감독은 '제 3의 사나이'라는 걸출한
고전걸작을 비롯해서 '심야의 탈주' '몰락한 우상' 등의 영화로 알려져 있고 후기 작품인
1968년 '올리버'로 아카데미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린, 토니 리차드슨, 마이크 파웰
등의 감독과 함께 영국을 대표할만한 고전영화 감독입니다.

 

영화의 내용은 1950년대 분단된 동서독 시대 베를린 국경을 배경으로 한 '미니 스파이 물'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를린 국경지대에서 영국장교로 근무중인 오빠를 만나러 온 아름다운
처녀 수잔(클레어 블룸)은 국경지대를 두고 마주 서 있는 동서독의 낯선 풍경을 체험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올케인 베티나가 누군가를 만나면서 초조해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베티나의 주위를 맴도는 이보(제임스 메이슨)이라는 남자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친절한
이보에게 호감을 느끼게 그와 친해지는 수잔, 하지만 무슨 까닭인지 베티나는 그런 수잔의
행동을 못마땅하게 여깁니다.  베티나는 남편에게 조차 숨겼던 이보와의 과거가 있었고
이보의 정체는 동서독을 넘나들면서 일종의 스파이짓을 하는 인물이었습니다.  이보가
노리는 것은 서독 요원인 케스너를 동독으로 넘겨서 살해하려던 것.  그것 때문에
베티나를 이용하려던 것이었는데 어느날 실수로 동독의 조직원들이 수잔을 베티나로
오인하고 동독으로 납치합니다. 수잔에게 호감을 가졌던 이보는 위험을 감수하고 수잔과
탈출을 감행하고 수잔은 이보의 과거를 이해하고 그를 사랑하게 됩니다.

 

 

 

 

 

 

두 세계의 사나이는 여러모로 볼 때 60년대 영화인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와 매우
흡사합니다.  동서독 분단을 배경으로 영화를 전개하는 것도 비슷하고 양쪽을 오가며
스파이 행위를 하는 남자의 이야기라는 점도 공통점입니다.  무엇보다 여주인공으로
등장한 배우가 클레어 블룸이었다는 것도 큰 공통점이지만 그녀가 맡은 역할 자체가 두
영화에서 매우 비슷합니다.  우연히 알게 된 스파이짓 하는 한 남자로 인하여 갑작스레
동독으로 건너가게 되었고,  그와 함께 필사의 탈출을 하는 후반부의 내용이 너무나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와 비슷한 역할이고 비슷한 전개입니다.  심지어는 영화의 엔딩장면
조차도 베낀 듯이 흡사합니다.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가 유명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니까 두 세계의 사나이를 베꼈다고 할 수 는 없고 아마도 원작자 존 르 카레가 소설을
쓸 때 젊은 시절에 보았더 자기 나라 거장의 영화 두 세계의 사나이를 많이 참고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더라도 끝 장면이 너무나 닮은 것은 모방의 티가 납니다.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에서 클레어 블룸이 캐스팅 된 것도 아마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두 세계의 사나이 에서의 역할을 감안한 것이 분명하죠.  12년의 세월차이만 있을 뿐.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가 동서독의 냉전에 대한 시각이 강조되었다면 두 세계의 사나이는
남녀의 로맨스를 많이 곁들여 있기 때문에 후반부에 진행되는 탈출 과정만 보면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보다 많이 흥미롭습니다.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는 탈출과정
자체를 그다지 크게 다루지는 않았으니까요.  오히려 후반부 내용은 알프레드 히치콕감독
연출의 '톤 커튼'이 많이 연상됩니다.  톤 커튼 역시도 '철의 장막'을 불리웠던 동독에서의
필사적 탈출을 다룬 영화였으니까요.

 

 

 

 

자, 두 세계의 사나이,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  톤 커튼 세 영화를 각각 간단히 정의해
보면 어떨까요?  영국의 심리극 거장 캐롤 리드의 '두 세계의 사나이'는 여주인공의 관점을
통해서 바라본 동서독 냉전상태에서 그걸 이용하여 살아가는 한 남자에 관심을 갖게 되는
멜러심리극 입니다.   깊이 있는 사회문제를 주제로 다루던 마틴 리트는 냉전시대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이를 이용해먹는 서방세계를 비판한 정치사회물이었습니다.  희생의
당자사가 된 남자의 시점에서 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스릴러의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의
톤 커튼은 전형적으로 서방세계의 시점에서 다룬 편향된 보수적 시각의 영화로 주제나 이념
보다는 '오락적 재미'를 위해서 만든 탈주 스릴러 영화입니다.  영화의 주제 의식으로 보면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가 가장 뛰어나고 히치콕의 영화의 가치가 가장 떨어지죠. 

 

두 세계의 사나이는 '분단 동서독'을 다룬 영화중에서 다른 두 편에 비하면 소품이고 내용도
훨씬 단순하지만 두 영화보다 앞선 영화였다는 점에서,  두 영화에 일종의 영감을 제공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높은 가치가 있는 영화입니다.  '안 된 삶을 사는 역할'에 잘 어우리는 배우
제임스 메이슨은 '스타 탄생' '심야의 탈주' '다섯 손가락' 등에서와 마찬가지로 잘 풀리지
않는 파란만장 인생을 사는 남자를 연기합니다.  경우 바른 면은 있어 보이지만 마초적인
분위기가 아닌 소심남의 모습을 갖춘 그의 외모 때문에 이런 역할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클레어 블룸은 다른 출연작들에 비해서 빼어난 미모를 보여주지만 무표정하거나 싱긋 웃는
단순한 연기에 의존하고 있어서 대 배우로 성장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유일의 분단된 국가가 된 우리나라 입장에서 볼 때 조금은 더 공감이 되는
작품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베를린의 동서독을 가르는 장면은 살벌한 휴전선이
막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진입장벽'이었습니다.  자유롭게
넘나드는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니 말이죠. 

 

ps1 : 분단된 당시의 베를린 장벽의 상황을 잘 모르는 입장에서 '우리나라 상황'과 비교
         하면서 이 영화를 볼 때 이해가 다소 안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여주인공의 올케가
         자유롭게 동서독을 넘나드면서 '동독에 구경갈까? 거긴 물가가 더 싸서 그쪽에가서
         장을 봐오기도 하지'라고 말하는 장면등은 현재의 남북관계가 대치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상상도 하기 어려운 모습입니다.  영국장교와 결혼한 신분이라서
         양쪽을 자유롭게 다니는지 모르겠지만 자전거를 탄 꼬마소년이나 제임스 메이슨이나
         동독의 조직들 등 베를린 국경을 내집처럼 넘나드는 사람들이 꽤 많으니까요.
         분단베를린의 상황이 어땠는지 잘 아는 분의 부연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ps2 : 제임스 메이슨의 뛰어난 스케이팅 솜씨가 잠깐 보여집니다.

 

ps3 : 국내 DVD 출시제목인 '위기의 남자'는 참 멋없고 어울리지 않는 제목입니다.
         영화의 내용이나 소재와 너무 부합됨이 없지요.  물론 '올케의 비밀'같은 제목
         보다야 낫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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