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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 문화/예술 2020-07-31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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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임상빈 저
마로니에북스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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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위트 넘치는 보색의 선글라스와 거꾸로 놓인 소프트아이스크림이 그려진(아니 코와 수염이라고 해야 할까~) 표지와 제목이 호기심을 끄는 책이다. 제목이 참 의외다. 우리가 꿈꾸는 예술이 아니라. 예술은 우리를 꿈꾼다다.


사람이 아니라 예술이 주체다. 마치 나를 이렇게 사용해 줘~라고 하는 사용설명서 같다고 할까. 예술이 꿈꾸는 우리들의 모습이 궁금하다.

저자는 멀고 먼 예술이 안타까워 집필을 시작했다고 말한다. 멀고 먼 예술. 맞는 말이다. 예술은 멀다, 우리가 생각하는 예술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야 만날 수 있다. 예술은 전문가나 특정한 계층만이 항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예술작품이라 부르는 것들이 제작될 때 "그래! 나 이제부터 예술 할 거야!"라고 선언하고 시작된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풍경을 그리고 조각하고. 생각을 기록으로 남긴 것이다. 일상과 예술은 구분되지 않은. 같은 동일선상에서 이루어졌고 아티스트의 작업 공간 역시 마찬가지였다.


저자는 예술은 특정 공간에 국한된 것이 아닌. 시작이 그러했듯.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단지 감상을 위한 예술이 아닌, 자기 계발을 위한 예술을 실천할 것을 조언한다. 우리 모두가 예술적인 삶을 살고 예술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라는 말이다. 이를 위해 예술, 인문, 통찰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예술과의 대화를 시작한다. 미술사조와 전문 이론들이 자주 등장해 이들이 나누는 모든 대화를 한 번에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큰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눈여겨볼 것은 예술은 하나의 정답을 찾는 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한 가상의 복합 경험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때문에 예술을 일상에서 누리기 위해서는 누구의 해석이 아닌 자신만의 안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어느 연극 공연 후, 관객과의 대화에서 들었던 말이 떠올랐다. "극 중 인물을 보며 이런 느낌을 받았는데. 내가 느낀 게 맞느냐"라는 관객의 질문에 배우는 "당신이 그렇게 느꼈다면 그것이 맞다. 나의 해석은 중요하지 않다"라고 답했다. 그 대답을 들으며. "와! 저 말이 정답이네"라며 감탄했었다. 배우가 의도를 가지고 연기를 해도. 내가 그 의도대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상관없다. 내가 보고 느낀 것이 정답이라는 말. 예술도 똑같다. 누가 뭐라고 해도 내가 느낀 감상이 옳다. 확신을 가지면 된다. 대신. 알고 보면 더 많이 보이는 법.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 좋다는 말이다. 왜? 최고의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술은 팔짱끼고 한 걸음 물러나 보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와 눈에 보이고 느껴지는 그대로 느끼면 된다. 그것이 예술이 꿈꾸는 우리의 자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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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 과학 2020-07-30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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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수학이 필요한 순간

김민형 저/편집부 역
인플루엔셜 | 2018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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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 시절, 가장 싫어하던 과목이 수학이었다. 이유는 다른 과목들은 학교를 졸업해도 일상에서 다 활용 가능한 지식들인데, 수학은 도통 무슨 필요가 있는지 알 수 없어서다. 생각해보라. 일상생활에서 인수분해나 코사인을 이야기할 경우가 있겠는가.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졸업을 하고 나니 수학이 점점 더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솔직하게 말하면 계산은 여전히 싫지만, 일상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내는 재미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할까. 수학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 관련 다큐나 책도 찾아보던 중.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한 모임에 관한 정보를 접했다.


비전공자들이 주말에 한데 모여 함께 고난도의 수학 문제를 푸는 모임이었는데, 나이도, 직업도 다른 이들이 놀이동산에 놀러 간처럼 문제를 풀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오! 저런 모임도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수학을 못하는 나는 참여할 수도 없지만, 탐험가가 오지를 탐험하듯, 답을 찾아가는 도전이 아주 흥미로웠다.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은 바로 그렇게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학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책에 수록된 수학 이론들을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수학이 없었다면 현대 문명이 과연 가능했을까라는 궁금증이 든다. 수의 계념이 없다면 계산은 물론. 상거래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고, 수학을 이용해 거리를 계산하지 않았다면 건축물도 세울 수 없었을 테고, 매일 사용하는 암호도 만들어내지 못했을 것이다. 당연히 컴퓨터도 존재하지 않았겠지. 한마디로 수학이 없었다면 디지털이라는 계념 자체가 없었을 것이다.


때문에 과거. 수학은 누구에게나 허락된 학문이 아니었다. 소수계층만이 수학을 공부할 수 있었고, 답을 공유했다. 수학이 단순히 계산을 하기 위한 학문이 아니라 모든 학문의 시작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은 이과가 아닌 문과라는 것이다. 수학이 문과라는 것에 의문이 들겠지만, 그 답을 찾아가면서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철학이 시작되고, 더 나아가면 왜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으로 이어져 신학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답을 찾기 위한 호기심이 존재에 대한 호기심으로까지 이어진다니. 저알 흥미롭지 않나. 수학이 문과인 이유. 공감 간다. 반면 우리나라는 여전히 테크니컬 한 수학에만 매진하다. 왜 답을 찾아야 하느냐는 의문보다 답만 찾으면 된다. 그러니 초·중학생 수학·과학 성적은 세계 최상위, 흥미도는 세계 꼴찌라는 결과가 당연하지 않나. 그래서 관심있게 읽어나갔다. 무엇이 사람들을 수학에 빠져들게 하는가.


사실 읽어도 잘 모르겠다. 여전히 나에게 어렵다. 공식을 읽어도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 그런데도 읽어보고 싶다. 왜? 문제는 못풀어도 수학이 만들어낸 결과물들은 알수록 재미있어서다.

이런 이율배반적인 학문이라니. 정말 매력넘치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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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옛길 사용설명서 | 인문/사회 2020-07-27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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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서울 옛길 사용설명서

한국청소년역사문화홍보단 저
창해(새우와 고래)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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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서울, 한양은 500년 왕도를 세웠고. 그로부터 현재까지. 서울은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도(古都)다. 서울은 여전히 곳곳에 역사적인 흔적을 품고 있다. 고층 빌딩으로 가득 찬 도심에서도 그 흔적들을 찾을 수 있는 데. 광화문 D 타워 터파기 공사 중 방, 마루, 세간, 부엌 등 조선시대 상설시장인 시전행랑 터가 발견되어 보존되었다. 그랑 서울에서도 조선시대의 주거문화와 제방 기포의 흔적과 총통이 발굴되었다. 그렇게 아직도 역사와 전통을 품고 있는 도시. 그럼에도 아직 그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가치를 찾아가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다. 울 옛길 사용설명서』는 '서울 옛길 문화콘텐츠 발굴과 활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되어 시민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옛길 12경을 답사하면서 서울 곳곳에 스며 있는 문화콘텐츠를 발굴했다.


요즘 가장 각광받는 것이 바로 '길'이다. 차가 다니지 못할 정도로 좁은 골목으로 이루러진 익선동이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이유도 어깨가 닿을 만큼 좁은 골목을 걸으면서 느끼는 삶의 정취와 여유가 좋아서다. 때문에 옛길을 걸으며 만나는 우리의 역사와 문화.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우선 서울 옛길 12경의 이름부터 알아보자. 12경은 옥류동천길,삼청동천길,안국동천길,제생동천길,북영천길,흥덕동천길,정릉동천길,남산동천길,필동천길,묵사동천길,진고개길,구리개길이다. 이름들이 참 예쁘다.


그 길들의 면면을 보자. 옥류동천길은 인왕산을 바라보며 풍류를 즐기던 옛길로 통인시장뿐 아니라 윤동주, 이상, 이상번, 이중섭이 살던 거처와 박노수 미술관을 만날 수 있는 문화의 거리다. 삼청동천길은 정말 자주 가는 길인데. 선혜청 북창, 소격서, 장원서와 장생전, 종친부, 동십자각처럼 문화재가 있는지도 몰랐다. ^^;;;


아 정말 알고 다니는 것과 모르고 다니는 것의 차이가 이렇게 크다니.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볼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무심함을 탓해본다. 그렇게 책을 읽으면서 익숙함과 낯섬을 동시에 느끼게 된다.

공연을 좋아해 일주일에도 여러 번 방문하는 혜화동 로터리와 대학로를 잇는 흥덕동천길. 역시 책을 읽으며 처음 들었는데, 이번 주말에는 이 홍덕동천길부터 천천히 걸어보고, 계획을 세워 12경 전부를 걸어봐야겠다.


도심의 고층 빌딩과 차량에 가려져있던 우리들이 살아온 시대의 흔적과 삶의 모습들을 찾아 하나씩 찾아보고 싶다. 이제는 흔적만 남았더라도. 내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우리 옛길을 따라가는 옛길 가이드. 취지부터 결과물까지. 아주 유용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반면 지도 표기와 시진의 사이즈와 해상도가 다소 아쉽다. 몇몇 사진은 해상도가 너무 낮아 그 장소에 가도 알아보지 못할 것 같다. 그리고 길을 찾아가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지도인데, 지도만으로는 정확한 장소를 찾아가기 어렵다. 가장 익숙한 흥덕동천길의 지도를 보고 또 봐도. 지도만으로는 못 찾아갈 것 같다. 옛길을 바탕으로 지금의 지도가 합쳐졌다면 보다 좋은 가이드북이 될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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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의 화원을 거닐다 | 인문/사회 2020-07-27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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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규보의 화원을 거닐다

홍희창 저
책과나무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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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는 고려 시대의 문인이자 명문장가인 그의 시풍(詩風)은 당대를 풍미했다.『이규보의 화원을 거닐다』는 그의 시문집인 『동국이상국집』에 수록된 시들 중. 꽃과 나무, 과일, 채소를 소재로 한 시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거기에 조경 기사인 저자의 시에 소개된 꽃과 나무들에 대한 설명이 더해진 책이다.


책은 모란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김영랑 시인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로 잘 알려진 모란. 이규보의 눈에도 모란은 아름다운 꽃이었나 보다. 당시에는 모란꽃 백 송이 가격이 비단 25 필 값에 해당할 정도로 귀한 꽃이었다고 한다. 당나라 현종의 양귀비는 "모란이 아니면 꽃이 아니다"라고 했고, 측천무후는 개화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불을 땠을 정도라고 하니 모란이 얼마나 귀한 대접을 받았는지 알겠다. 꽃 중의 꽃이라 불릴만하다.


모란과 함께 꼽히는 명화는 같은 과의 작약이다. 가장 좋아하는 꽃이 작약인데, 동화작가이자 정원사였던 타샤 튜더는 "나에게 작약은 없어서는 안되는 꽃"이라고까지 칭송했을 정도로 작약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관상용으로도 좋지만, 부인병에도 좋은 약재가 되는 작약은. 꽃부터 뿌리까지. 다 너무 좋은 꽃이다. 저자는 꽃에 대한 시를 소개하고, 꽃의 유래부터 역사, 재배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참 좋은 책이다. 늘 작약을 키우고 싶었는데, 다음 봄에는 한번 도전을 해봐야겠다.



에 실린 꽃과 나무들은 주변에서도 익히 볼 수 있는 친숙한 것들이라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이렇게 아름다운 시로 남겨질 정도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데. 왜 보지 못했을까~ 꽃과 나무를 다시 한번 둘러보게 된다.


나무와 채소, 과일에 대한 이야기도 아주 재미있다. 은행나무 다음으로 장수해 십장생 중 하나인 소나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라고 한다. 정조가 유일하게 사랑한 석류. 석류는 과일로만 접해서 나무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데.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과실수로 많이 심었고, 고목이 될수록 나무의 정취가 좋아져, 감상용으로도 인기였다고 한다.


지금은 사시사철 먹을 수 있지만, 1970년대에는 귤 나무 두 그루만 있어도 대학 학비를 충당할 수 있어 '학비 나무'라 불리었다고 한다. 임금님의 하사품이었을 정도였다고 하니. 먹을 때마다 더 맛나게 먹어야겠다.


그 외에도 감, 앵두, 자두, 포도, 가지, 무, 봄 미나리, 아욱, 오이. 토란, 파까지, 일상의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만날 수 있는데, 이런 역사와 이야기가 있었다니.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시와 그림으로 만나는 꽃과 나무, 과일과 채소에 대한 이야기. 읽을 수록 재미있고 더 알고싶어지는 이야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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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아더 피플 | 소설 2020-07-21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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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디 아더 피플

C. J. 튜더 저/이은선 역
다산책방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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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여신 디케가 눈을 가리고 있는 까닭은 특권 없이 모두에게 공정한 법 집행을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현실에선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공정하게 집행되지 않는다.


사람을 죽이고, 폭행을 가하고, 음주사고를 내도. 나이가 어려서, 반성하고 있어서, 초범이어서. 미래가 전도 유망해서... 등등의 이유들로 감형을 받고 자유의 몸이 된다. 그런 뉴스들을 접할 때면 사람들은 법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라며 한탄하곤 한다. 법이 만인에게 공평하기보다는, 만 명에게만 공평하다는 말이 우스갯소리가 아닐 정도로 고통은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몫으로 남겨진다. 그들에게 법은 멀고 포기는 쉽다.


퇴근 시간, 교통정체로 고속도로에 발이 묶인 게이브는 앞차 유리창 너머로 한 여자아이를 보게 된다. 아이는 그를 보고 입 모양으로 중얼거린다. "아빠"

낯선 차에 타고 있는 아이가 자신의 다섯 살 난 딸 이지임을 깨달은 그는 차량을 뒤쫓기 시작하고, 경찰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당신의 아내와 딸이 집에서 살해당했습니다.” 내 눈앞에서 딸을 봤는 데, 딸이 죽었다고? 그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리고 3년 후. 게이브는 캠핑카에서 기거하며 고속도로를 오가며 이지가 탔던 차를 쫓고 있다.


살인사건이 발생하면 배우자가 가정 먼저 의심을 받기 마련이다.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세상은 그로부터 등을 돌렸고, 그는 이지를 찾는 것에 모든 것을 걸었다. 그리고 자살시도를 하던 그를 말렸던 사마리아인이라 불리는 남자의 도움으로 기적적으로 이지가 탔던 그 차를 발견한다. 이미 오래전에 버려진 차 트렁크 안에는 신원미상의 남성 시신과 "디 아더 피플"이라는 문구가 적힌 수첩뿐. 이지의 흔적은 찾을 수 없었다.


"디 아더 피플"의 의미를 찾던 제이슨은 "디 아더 피플"이 다크 웹에 존재하는 사이트로 법망을 피해 간 범죄자들을 단죄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게 된다. 의뢰자는 모두 범죄 피해자. 혹은 그들의 가족들이다.

소중한 사람을 잃은 이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공정한 법 집행(그들만의 법 집행이지만)으로 "죄를 지은 자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모토로 모인 사람들. 의뢰에는 어떠한 금전적 대가가 필요없다. 대신 다른 계획에 참여해야 하는 것. 이를 어길 시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 자신의 복수뿐 아니라 타인의 복수에도 가담한다니. 모두를 공범으로 모는 규약인 동시에 모두를 침묵하게 하는 규약이다.


제이슨은 "디 아더 피플"의 존재를 알게 된후, 자신에게 벌어진 일들을 복기하며 되묻는다. 누가 내 가족을 죽이고 싶을만큼 나를 증오했나!


소설은 "대리복수"라는 소재로 공정한 법이 공정하게 집행되지 못할 때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아주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철저하게 자살이나 살인, 사고로 위장한 복수, 알리바이가 완벽하기 때문에 누구도 의심을 받지 않는 완전범죄. 복수를 위해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른다는 설정이 섬뜻하지만, 평생 고통을 안고 살아갈 이들이 과연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무작정 그들을 비난만 할 수 있는가. 과연 법은 어떻게 범죄를 단죄해야하는가. 되묻게 된다.


흥미로운 이야기인 동시에 무거운 책임을 묻는 소설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저지른 행동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명확한 메세지를 주는 이야기다. 비록 그것이 복수라 할지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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