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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디블 가족 : 2029년-2047년의 기록_ 머지 않아 일어날 것만 같은, 그래서 더욱 소름돋는 이야기 | 나의 서재 2018-04-30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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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맨디블 가족:2029년~2047년의 기록

라이오넬 슈라이버 저/박아람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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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사회, 개인의 역할에 관한 냉엄한 고찰과 소름 끼치도록 대담한 이야기에 매혹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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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갑자기 통화 가치가 몰락과 함께 국가적 대위기가 찾아온다면!

정부와 사회, 개인의 역할에 관한 냉엄한 고찰과 소름 끼치도록 대담한 이야기에 매혹되다!

 

 

 

   <화폐전쟁>의 저자 쑹훙빙은 21세기 이후의 세계 패권을 결정짓는 것은 '핵무기'가 아닌 '화폐'가 될 것이라 주장한 바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오랫동안 중국의 위안, 일본의 엔, 유로, 마르크 등은 달러나 파운드와 같이 기축 통화의 대열에 합류하기 위한 치열한 전쟁을 계속해왔다. 그만큼 국력은 화폐와 운명을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지속적인 달러의 약세, 중국이 초강대국의 반열에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머지않아 실현된다면 미국 사회는 물론 국제 사회에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 것인가에 대해 이미 곳곳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지 않은가. 소설 <케빈에 대하여>로 이미 국내에서도 꽤 많이 알려진 라이오넬 슈라이버는 <맨디블 가족>을 통해 이와 같은 의문이 실현되고야 만 2029년의 미래를 연출해냈다. 너무나 정교하고 사실적이어서 소름끼치는, 이 대담하고도 기묘한 이야기가 어쩐지 멀게만 느껴지지 않는 것은 나의 착각일까.

 

 

 

"원하는 일이 아니라 필요한 일을 해야 하는 삶, 그것이 진정 빈곤한 삶이었다." / 239p

 

 

 

   <맨디블 가족>은 중국과 러시아가 주도한 금융 쿠데타로 인해 한순간에 달러의 가치가 폭락하면서 미국 사회에 몰아닥친 전쟁 같은 공포를 그려낸 소설이다. 9.11 테러를 겪고, 글로벌 금융위기에 뒤이은 세계경기 침체를 맞아야 했던 시절을 지나 2024년에는 주요 인터넷의 인프라가 마비되는 사태를 겪었던 미국인들은 이제 겨우 과거의 공포에서 벗어났을 뿐인데, 중국발 금융 쿠데타로 인해 가지고 있던 금을 정부에 몰수당하고 가진 재산이 휴지조각이 되는 충격의 사태를 맞이하게 된다. 미국의 중산층 가족을 대표하는 맨디블 일가 역시 이 갑작스럽고 비자발적으로 붕괴된 자신들의 일상에 끔찍한 공포가 엄습해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한다.

 

 

 

"지금 일어나는 이 모든 일 말입니다. 채무 포기, 주식 시장 붕괴, 금 회수, 무자비한 대기업들의 방코르 보유 금지……. 배부른 자본가들의 연금이 날아가 버리고 갑부들의 두툼한 포트폴리오가 화형당하고……. 이 모든 게 지금까지 이 나라에 일어난 일들 가운데 최고의 일이라고요. 알아들어요? 이젠 통제할 수 없어요. 알아들어요? 잔뜩 멋을 부리고 아무나 맛볼 수 없는 고급 마티니를 홀짝거리며 아직도 부족한 게 과연 남았는지 고민하고 오늘은 또 어디에 10억 달러를 쓸까 골몰하는 지대추구자들. 누구는 이 나라의 단물을 쪽쪽 빨아먹고 있고 누구는 영하 10도의 날씨에도 난방을 켜지 못한 채 근근이 살아가고. 미국은 그런 나라로 건립된 게 아니었잖아요. 알아들어요?" / 145p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일로 인해 파괴된 것이 아닌, 이른바 시스템의 붕괴는 자연재해보다도 치명적이고 잔혹하다. 각종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과다 통화 제작은 지독한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키며 대부분의 일자리를 앗아갔고, 아이들은 꿈을 잃어야했으며, 각종 약탈 및 도덕적 해이들은 세상이 눈 깜짝할 새에 지옥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소설은 97세의 나이에도 정력적으로 활동하며 부유한 재산을 소유하고 있던 더글러스 맨디블을 통해서 재산의 대부분을 잃은 몰락한 부유층의 전형을, 시립 노숙자 보호소에서 근무하는 플로렌스를 통해서는 위기 속에서 악착같이 가족을 건사해내려는 주부의 필사적인 몸부림을, 플로렌스의 제부인 로웰에게서는 현실감 없이 여전히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진실이라고 믿는 지식인의 허울을 그려내며 저마다 경험해서 느끼는 혼란과 공포들을 매우 입체적으로 묘사해낸다.

 

 

 

우리가 수십만 달러를 들여 그애들 머릿속에 넣어준 것들이 순식간에 빠져나갈 거라고. 게다가 난 우리가 애들을 잘못 키우고 있는 것 같아. 당신이 생각하는 그런 방식으로 잘못 키운다는 얘기가 아니야. 그애들은 한 번도 안 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잖아. 그런데 이제 와서 하룻밤 사이에 역경과 자제와 실망을 배우라고 해야 하나." / 214p

 

 

"도덕적 해이에 대해선 아버님 말씀이 맞는 것 같다. 미국인들 가운데 가장 손해를 많이 본 사람들은 미래를 생각하고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들이잖아. 미래를 위해 저축한 사람들. 미래를 믿는 사람들. 자기 자신을, 그리고 미래에 닥칠 모든 것을 책임질 생각으로 저축을 해둔 사람들이라고. 윌링, 네가 못마땅해하는 비관주의는 그런 배신감에서 나온 거야. 미래를 믿었던 사람들이 이제는 사기당한 기분을 느끼고 있거든. 거대한 몹쓸 장난에 당한 기분이라고." / 342p

 

 

 

   소설은 국가와 정부가 자신의 기능을 잃고 더 이상 개인을 보호해주지 못하는 세상, 즉 디스토피아를 떠도는 유목민에게 자유란 무엇인지 국가의 의미란 무엇인지를 생생하고도 철저하게 담아낸다. 이는 소설의 주축을 이루는 맨디블 가의 가장 어린 소년이었던 윌링이 자라 2047년에 이르러서도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하지만 삶은 어떤 식으로든 지속되어야 하기에 윌링은 불완전하지만 또 그대로도 어떻게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가려 한다. 훗날, 윌링이 사는 세상은 또 어떤 모습이 될 것인가.

 

 

 

시스템을 믿지 않고 그 시스템의 도구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시스템은 영원히 파괴되어버린다. 통화정책보다 훨씬 더 인플레이션을 부추긴 요소가 무엇이었던가. 달러는 무가치하며 내일은 더 무가치해질 것이라는 사회의 자기충족적 추정이 아니었던가. 놀랍게도 세상은 우리의 상상에 따라 형태를 바꾸기도 한다. 무법 도시에 사는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무법 도시가 되어버린다. / 420p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나라에 사는 것보다 더 지독한 상황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모두가 떠나고 싶어 하는 나라에 사는 것이었다. / 484p

 

 

 

 

 

 

   이처럼 <맨디블 가족>은 저널리스트로 활약했던 저자의 이력답게 사회 문제와 국가의 역할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을 토대로 완성해낸 사회소설 중 단연 역작이라고 표현할 만하다. 우리 사회에 떠도는 다양한 음모론과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이슈들을 한 데로 조직해낸 능력이 너무나 탁월해서 섬뜩할 지경에 이르니 말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공포와 비극을 일종의 블랙코미디처럼 위트 있게 표현해낸 부분들로 하여금 읽는 재미까지 선사하니, 책을 읽고 싶은 독자들이라면 문학에게 기대하는 모든 묘미를 이 책 한 권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추천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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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심리학_ 인간은 타인을 이해하려고 애쓸 때 가장 인간답다 | 나의 서재 2018-04-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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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험한 심리학

송형석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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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순간, 나 자신을 이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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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을 이해하는 일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관계심리학!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순간, 나 자신을 이해하게 된다! 

 

   얼마 전에 지인과 함께 한 모임에서 나를 두고 이런 얘기가 나온 적이 있다. "첫 인상은 깍쟁이 같은 느낌이 있었달까. 지내고 보니 엄청 착한 성격이란 걸 알았지." 이 말에 나는 깜짝 놀란 반응을 보였다. "내가 깍쟁이 같았다고?" 그간 나에게 그런 구석이 있을 것이라 전혀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말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나의 태도가 어떠했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듯 '타인은 자기 자신을 보기 위한 거울 같은 존재'가 되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될 때 좋은 근거를 얻을 수가 있다. 어쩌다가 상대가 나를 오해하게 된 것인지 되짚어봄으로써 문제가 발생한 관계인 경우 해결 방안을 모색해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성장한다. 굳이 대화를 나누지 않더라도 타인이 보이는 나쁜 행동에 대해 '나는 저렇게 하지 말아야지' 하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관계 심리학이다.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정신 감정편'에 출현하여 멤버들의 심리를 날카롭게 분석해 화제를 모았던 송형석 정신과 의사 역시 자신이 집필한 <위험한 심리학>을 통해 관계 심리학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타인의 마음에 대해 파헤쳐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겪다 보면 그때그때 나 자신의 모습까지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나를 위해 너를 배운다

 

 

   <위험한 심리학>은 독자 스스로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남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할 지 고민해보기 위한 심리학 개론서다. 엄밀히 말하자면 타인을 어렵게 느끼고 어떻게 대해야 할 지 몰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뭐 어려울 것 없다. 남들이 뭔 생각을 하고 사는지, 어떤 인간인지나 확실히 파악해서 적재적소에 잘 써먹어나 보자 하는 마음에서 출발해도 좋을 재미있는 심리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책은 크게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겉모습이나 사소한 행동, 말투, 말의 속도와 간격 등 사람의 성격을 보여주는 여러 요소들을 통해 '사람을 간파하는 단서'들을 제공한다. 이어 2장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대상관계 이론, 융의 인격 분류 등과 같이 '심리 읽기에 필요한 몇 가지 도구'들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명령하듯 대하는 사람이나 늘 자신이 대화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통해 '관심에 목마른 사람들'의 유형을 살펴보고, 반대로 4장에서는 뜬구름만 잡거나 의심이 많은 사람처럼 '타인에게 관심 없는 사람들'의 유형까지 함께 살펴본다. 뿐만 아니라 5장에서는 타인과 눈도 못 마주치거나 변명만 늘어놓는 등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타인에게 자신을 보여주지 못하는 사람들'의 유형까지 살펴봄으로써 일종에 문제 있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엇을 근거로 하는지, 어떻게 하면 이를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을지 그 방안을 모색해본다.

 

 

 

   저자는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순서를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일단 첫 번째로 평소 사람들의 성격에 관한 책을 읽고, 자신만의 의견도 만들어보는 등 다양하고 숙련된 경험을 미리 습득해볼 것을 권한다. 두 번째로는 상대방을 만난 후, 모습이나 행동, 대화 하나하나마다 떠오르는 선입견을 일단 머리에 저장한다. 이때 선입견인 만큼 멋대로 생각해도 좋지만, 선입견에 머무르지 않으려면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반대의 경우까지도 다양하게 가정보아야 한다. 세 번째는 상대방이 나의 기대와 어딘가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인다면 머릿속에 그 부분을 잘 기억해둔다. 그 부분이 그 사람의 특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그에게서 떠올린 것들을 단어 혹은 이미지로 바꾸어서 머릿속에 죽 나열해본다. 이를 퍼즐 맞추기라고 하는데 여러 조각들을 하나하나 나열하다 보면 특정한 사람의 형상이 떠오를 것이다. 이를 테면 내가 얻어낸 이미지 조각들이 도도함, 행복, 웃음, 자신감이라면 어딘가 밝고 약간 거만한 사람이 보일 것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퍼즐의 그림이 잘 맞지 않을 때가 있다면 당신이 잘못 보았든가 원래의 선입견이 잘못되었든가 둘 중 하나임으로 일관성 없는 조각을 끄집어내라. 원래는 수줍고 어리숙한 사람이지만 후천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자신감을 얻은 사람이라는 식으로 서로 다른 조각들을 모두 갖고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다. 이러한 판단은 물론 풍부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겠지만 상대방을 보다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 관계 형성에 꽤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란 아무리 오래 만나도 전부를 파악할 수는 없는 존재다. 개인적인 경험을 떠올려볼 때 내가 아무리 꼼꼼하게 상대방을 파악해서 이야기해주더라도, 상대방이 그에 동의할 확률은 한 50퍼센트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30퍼센트 정도는 내가 잘못 판단한 것이고, 30퍼센트 정도는 맞는 얘기를 했지만, 상대방이 스스로를 잘 몰라서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중복되는 10퍼센트의 경우는 무엇일까? 바로 상대방도 나도 착각하고 있는 부분이다. / 48p

 

 

상대방이 주로 쓰는 단어가 무엇인지 잡아낸 다음, 그 단어의 특성을 분석하라. 혹은 그 사람이 쓰는 단어 가운데 남들이 잘 쓰지 않는, 특별히 강렬한 것이 있다면 이 역시 눈여겨보라. 말에는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 모두 녹아 있다. / 62p

 

 

 

 

 

 

   이 책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껄끄러운 상대가 있다면 무조건 피하기보다 그들의 마음을 읽는 법과 그 근간이 되는 심리학 이론을 짚어줌으로써 보다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일러준다는 것이다. 자신을 극적으로 드러내고 과장된 감정으로 표현하는 '연극성 인격 장애', 규범이라든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기능 자체가 결여된 이들을 가리키는 '반사회성 인격 장애', 사람들과 관계 맺는 법을 극단적으로 모르는 타입의 경우를 가리키는 '아스퍼거 증후군', 친밀한 대인관계에 대해 고통을 느끼며, 관계 맺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이들을 가리키는 '분열형 인격 장애' 등이 그러한 예다. 단순히 '나와는 잘 맞는 않는 사람', '저 사람 참 이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네'라고 판단하기보다 이러한 성격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며 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인지, 보다 더 넓은 시선으로 더 큰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나쁘게 보였던 이들의 마음을 이전보다 더 잘 헤아릴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나의 내면의 폭 역시 점점 더 넓어지게 될 테니 말이다.

 

 

 

우리는 누군가가 나에게 반응을 할 때 그가 일방적으로 나에게 어떤 행동을 하고 있다고 여기기보다는 서로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상대방이 내가 미워서 자꾸 괴롭히고 있는 것 같다거나 나를 우습게 보고 무시하는 투로 말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 사실은 그 사람에게 정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내가 그런 행동을 유도하고 있을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쉽게 말해, 상대방의 반응은 내 탓이 수도 있다는 것이다. / 98p

 

 

 

 

 

 

   저자는 '결과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사람 마음을 아는 데 왕도란 없다는 것. 끝없는 관찰과 끊임없는 탐구심만이 사람 마음을 보는 정확한 눈을 키워준다'는 말로 이 책의 핵심을 요약한다. 특히 인간은 타인을 이해하려고 애쓸 때가 가장 인간다운 거라는 말이 가장 와 닿는다. 결국 우리의 삶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라는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기에 타인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요구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이해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낄 때, 더불어 나란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싶을 때 이 책이 그때마다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 같다. 평소 가볍게 읽기 좋은 관계 심리학 서적을 찾는 이들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라 추천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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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항목을 참조하라_ 놀라운 독창성과 은유로 쌓아올린 홀로코스트 문학 | 나의 서재 2018-04-24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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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다비드 그로스만 저/황가한 역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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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소설의 형식을 과감하게 탈피한 독창성으로 독자를 사로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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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과 은유로 홀로코스트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소설!

기존 소설의 형식을 과감하게 탈피한 독창성으로 독자를 사로잡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이 자행한 유대한 대학살을 가리켜 '홀로코스트'라고 말한다. 유년시절, 나치의 박해를 피해 숨어 지냈던 유대인 소녀의 <안네의 일기>를 통해 처음 접했던 홀로코스트에 대한 희미한 기억은 영화 <피아니스트>와 <인생은 아름다워>, 소설 <더 리더>를 통해 더욱 뚜렷한 진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지만 그 무엇도 '왜 그들은 학살당해야만 했는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해주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피해자는 피해자로서, 살인자는 살인자로서 그 어떤 것으로도 설명될 수 없는 이 비극의 내부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려는 시도들은 계속되어야만 한다. 자기 안의 무엇이 죽었고, 또 무엇을 죽여야만 했는지, 이 강렬한 고통의 역사 속에 담긴 온갖 감정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우리는 진실된 반성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는 문학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들려주어야 하는지 그 역할을 충실히 보여준 작품이자, 환상과 은유라는 놀라운 기법으로 새로운 홀로코스트 문학의 지평을 연 남다른 작품으로 기억될 듯하다.

 

 

 

 

 

 

상처는 그렇게 전이된다

 

 

  어느 날, 나치에게 살해당한 줄로만 알았던 엄마의 외삼촌인 안셸 할아버지가 느닷없이 나타난다. 그의 등장이 마치 신호탄이 되기라도 한 것처럼 엄마와 아빠는 밤만 되면 그 어느 때보다 괴로워하며 비명을 지르고, 마을 사람들은 '저 멀리'로부터 얻은 공포를 더욱 극명하게 드러내기 시작한다. 아홉 살 소년 모미크는 이들이 한사코 쉬쉬하는 '역사에서 이름을 지워버려야 마땅한', '저 멀리'의 존재로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이들 주변을 서성거리지만 도무지 그 실체를 알 수가 없다. 모미크는 분명 거대한 공룡과도 같은 어떤 무서운 존재인 '나치 짐승'이 아름다웠을 땅 '저 멀리'에 저주를 걸어놓았을 것이라 상상하며 이 미지의 존재에 저주가 걸린 사람들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때부터 모미크는 나치 짐승의 실체에 가까이 가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참 엉뚱하기 이를 데 없지만 이러한 과정들은 나치에 희생된 자의 경험이 그것을 겪어보지 않은 다음 세대에까지 어떤 식으로든 유전처럼 전이되는 광경을 드러내고 있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난 더 이상 못하겠어." 나는 울먹이며 두 사람에게 각각 말했습니다. "더 이상은 못 견디겠어. 너무 끔찍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예전처럼 인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가 있겠어?" / 178p

 

 

 

 

 

   그러고 보면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는 홀로코스트 2세대로 상징되는 모미크가 자신에게로 전이된 이전 세대의 공포에 맞서 싸우는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저 멀리'의 실체가 무엇인지 서른 살이 되었을 무렵에는 이제 분명해졌지만 여전히 그것은 진흙처럼 들러붙어 그에게서 쉬이 떨어지지 않는 까닭이다. 그리하여 2장에서 4장까지는 작가가 된 모미크의 시선에서 자신의 우상이라 할 수 있는 브루노 슐스가 나치에게 총살당하기 전의 시점으로 되돌아가고, 천일야화의 셰에라자드처럼 안셸 할아버지가 수용소장인 나이겔에게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삶의 유예하는 과정을 통해 피해자와 가해자의 육성을 드러내는 작업을 해나간다. 마지막 장에서는 생존자이나 이후의 삶을 적응하지 못하고 떠도는 유년 시절의 이웃들을 소환해내 자신의 이야기 안에서 새로운 역할자로서 살아나가는 과정을 그려나가기도 한다.

 

 

 

 

 

 

   놀랍게도 저자인 다비드 그로스만은 그 어떠한 소설에서도 보지 못한 환상적인 기법과 은유, 백과사전의 형식을 빌린 소설이라는 독창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홀로코스트라는 묵직한 주제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직조해낸다. '왜 유대인인가?' 하는 이 이해 불가한 물음에 대해 소설은 "유대인이 되는 법, 유대인 같은 표정을 짓는 법, 유대인과 똑같은 냄새-예를 들면 할아버지, 무닌, 막스와 모리츠에게서 나는-'짐승'을 미치게 한다는 냄새를 풍기는 법에 관해 알아봐야 할 것"이라는 꽤나 은유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곳곳에서 신비로운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때로는 그것이 무척이나 난해할 때가 있다. 홀로코스트라는 이 일련의 비극 앞에서 어떤 언어가 이것을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겠느냐고 말하는 듯, 관념과 사념을 넘나드는 언어의 롤러코스터에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지경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의 나라, 우리의 공기, 우리의 정의관, 너희가 도덕이라 부르는 것이 되겠지. 우리는 천 년 동안 번영할 테지만 그건 시작일 뿐이야. 만약 누군가가 새로운 이념을 들고나온다면 우리와 싸워야 하겠지. 거기서 우리가 진다면 그들이 옳다는 뜻일 거고. 세상 이치가 그래. 이 전쟁에서 너는 패자의 편에 있어. 승자는 우리야. 내 아들이 읽게 될 역사책에는 그렇게 쓰여 있을 거야. 우리가 승자라고." / 399p

 

 

어쨌든 그 영혼은 제 것입니다…… 제 유일한 소유물이죠. 그것이 그토록 냉담하게 파괴되는 것은 상상할 수 도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우리를 죽이기 전에 이름조차 물어보지 않았죠. 그러니 지금 제가 즐겁게 당신 안에서 뉘우침을, 단 한 번의 찌릿한 통증이나 양심의 가책을 찾게 해주세요. 당신에게 연민이 있다고 믿게 해주세요. 왜냐하면 저에게는 이 작은 허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518p

 

 

그러니까 당신들은 우리에게서 환상을 빼앗았습니다, 지옥에 대한 환상을요…… 지옥에도 환상이 필요합니다. 약간의 무지와 비밀스러움도 필요하죠…… 그래야만 희망이, 예상만큼 나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우리는 지옥을 항상 용암이 끓고 배럴 속에서 아스팔트가 부글거리는 곳으로 상상했는데 당신들이 나타나서, 죄송합니다만, 당신들이 나타나서 우리의 상상이 얼마나 시시한지 가르쳐 주었죠……." / 524p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는 결코 쉽게 읽히지 않는 책이다. 하지만 읽어봄직하다는 생각은 든다. 읽었던 장면을 다시 읽어보고, 또 다시 앞으로 되돌아가보는 독서를 한다는 게 독자를 곤란하게 하는 일이기는 하나 이 작품이 쌓아올린 문학의 남다른 가치와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보는 것은 분명 가치 있는 일이며 책의 말미에 이르러서는 묘한 감동이 벅차오르는 것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누구라도 이 책을 읽는 순간 다비스 그로스만이라는 이름을, 두터운 페이지가 직조해낸 이 깊은 상상력을 어떤 식으로든 잊을 수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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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_ 자기결정권과 존중을 위한 교육법 | 나의 서재 2018-04-18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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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

손경이 저
다산에듀 | 2018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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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들에게 올바른 성 의식과 젠더감수성을 전하기 위한 엄마표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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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교육 전문가가 알려주는 즐겁고 건강한 아들 성교육법!

우리 아들에게 올바른 성 의식과 젠더감수성을 전하기 위한 엄마표 성교육!

 

   어느 날,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가 있는데 4살이 된 아들이 "엄마, 쉬는 이렇게 해야지." 하며 허리를 앞으로 기울이며 소변을 누는 시늉을 한 적이 있다. "아, 엄마는 앉아서 소변을 볼 거야. 엄마한테는 고추가 없으니까." 하고 대답을 하니, "왜? 엄마는 고추가 없어?" 하고 질문을 다시 하는 것이었다. 이에 어떠한 대답을 해줘야 아이가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까 나는 꽤 오랫동안 망설였던 것 같다. 남자한테는 있는데 여자한테는 없다는 식의 단순한 대답만으로 이 아이를 이해시킬 수 있을까, 어느 선까지 설명해줘야 하는 것일까 나 역시도 갈피를 잡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 문득, 이 아이가 좀 더 자라 자신의 몸과 여성의 몸에 대해 궁금할 때가 오고 자라서는 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무렵이 되면 엄마인 나는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았다. 역시나 막막한 건 마찬가지였다. 어쩌면 마음 한 구석에 '이런 건 아빠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미뤄뒀던 것 같다.

 

 

 

   되돌아보면 나의 세대까지만 하더라도 성교육에 대한 개념이 사회적으로 정착되어 있지 않았다. 성에 대해서 얘기한다는 것은 어쩐지 부끄러운 일이고 감춰야 할 것 같고, 그것을 입 밖으로 꺼내는 것만으로도 노골적이거나 변태적인 성향으로 취급받는 세대였으니 말이다. 그러다보니 근무하던 서점의 어린이 도서 코너에서 꽤 어린 아이들이 <why 사춘기와 성>이란 책을 유독 열심히 읽고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게 한두 번이 아니었다. 거기다 첫 성경험의 시기가 언제이냐는 질문에, 이르면 13세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대답한 이들이 상당수를 차지한다는 기사를 읽고 큰 충격에 빠진 적도 있다. 하물며 이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때부터 기본적인 성교육이 실시된다고 하니, 우리 사회가 성교육 혹은 젠더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려 하고 있는 만큼 우리 가정 내에서도 즐겁고 건강하게 아이와 성교육 소통을 할 수 있는 방편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님들이 어릴 때보다 성 평등 의식이 더 강해진 사회에 맞추어 살아가야 합니다. 나아가 성 평등 의식이 더더욱 강해질 미래를 준비해야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가게 하려면 부모님이 먼저 젠더감수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평소 집 안에서 부모님이 어떤 젠더의식을 드러내고 있는지가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지니까요. / 42p

 

 

 

 

 

 

 

성교육의 출발점은 일상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

 

 

   <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은 부모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성교육 방법을 전하기 위한 자녀교육서다. 엄마들이 아들 성교육을 어려워하는 입장을 고려하여 자연스럽고, 편하게, 행복하게, 즐겁게 웃으면서 할 수 있도록 일상처럼 접근하는 법을 알려준다. 특히 성교육이란 것은 한창 성에 관해 호기심을 가지게 되는 사춘기를 맞이했을 때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성적 결정권자는 자기 자신임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엄마뿐만 아니라 남편도 함께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이제 아들을 아들답게 키우는 시대는 끝나 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적 행동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내리는 성적 자기결정권과 상대방의 성에 대해 이해하는 젠더감수성을 일상에서 가르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즉, 성 의식과 성 평등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15p

 

 

 

   첫 번째 장에서는 아들 성교육을 위한 10가지 핵심 원칙을 소개하는데, 사실 아들 성교육과 딸 성교육은 달라야 할 이유가 없음을 원칙으로 하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자 아이는 여자 아이 답게, 남자 아이는 남자 아이 답게 라는 인식은 이제 사라져야만 한다. 또 성을 성관계로만 이해하다 보니 딸에게는 성폭력을 피하도록, 아들에게는 사고를 치지 않도록 조심시키는 식으로만 교육하고 있었던 기존의 성교육에서 탈피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성장 단계를 생각하지 않고 부모가 지레짐작으로 너무 많은 정보를 집어넣거나, 내 몸의 주인은 오로지 나라는 자기결정권 교육 없이 오직 성 지식만 가르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에 올바른 성교육을 위해서는 첫째로 부모가 스스로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새로운 성교육을 배우겠다는 자세를 먼저 가져야 한다. 그런 다음에 부모와 아이가 일상처럼 질문과 대답이 계속 오고가는 대화를 통해 아이의 단계에 맞는 지식을 알려주고, 자기 몸은 소중하므로 그 주인으로서 몸에 대한 결정권이 자기에게 있듯 상대방의 몸에 대해서도 존중하는 태도를 먼저 가르쳐줄 것을 독려한다.

 

 

남자는 고추가 있고 여자는 고추가 없는 것이 아니에요. 남자는 음경과 고환이 있고 여자는 소음순과 대음순이 있습니다. 이렇게 표현을 바꾸니까 여자는 고추가 없는 열등한 존재가 아니라, 남자와 다른 성기를 가진 존재라는 점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까. 이렇게 인식해야 서로를 존중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있다, 없다'가 아니라 '모두 있다'로 남성도 여성도 평등하다는 존중 의식을 키워 주세요. / 49p

 

 

 

 

 

 

   사실 내 아이라는 이유로 아이에게 마음대로 뽀뽀하거나 아이의 몸을 만질 때가 있다. 심지어 아이에게 귀엽다면서 지인이 마음대로 아이에게 뽀뽀를 할 때 아이가 거부를 하면 "네가 귀여워서 그러는 거야" 하고 나도 모르게 지인을 두둔할 때가 있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나의 행동이 아이의 감정과 판단을 무시하는 행동이었다는 점을 책을 읽으며 반성하게 되었다. 비록 내 아이라 하더라도 아이의 몸은 아이의 것이므로 "뽀뽀해도 될까?" 하고 동의를 구하거나 아이가 품을 허락하지 않거나 스킨십을 거부하면 "지금은 엄마랑 안고 싶지 않아? 그래, 알았어." 하고 아이의 기분과 감정을 이해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 아이의 감정과 판단을 존중한다는 신호를 계속 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아이가 '지금 나는 뭘 원하고 있지?' '지금 내 감정이 어떻지?' 하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연습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네 몸의 주인은 너다'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으로, 스스로 자기결정권과 스킨십 예절을 익히게 하는 이러한 시도가 다른 사람을 향한 배려와 존중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유념해야겠다.

 

 

 

이제 더 이상 무조건 욕구를 억누르라고만 가르치는 성교육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안전하고 책임 있는 성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중략)… 연인 사이에 우발적으로 첫 섹스를 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서로 어떻게 처음 관계를 가질지 아무 대화도 안 하고 눈치를 보다가 갑작스러운 시간에 낯선 장소에서 준비도 없이 하는 섹스인 것이죠. 이런 섹스만큼은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말해 주셔야 합니다. 계획 섹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 136p

 

  앞서 말했듯이 2016년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국내 중고등학생들의 첫 성관계 연령이 13.1세이며, 성관계 경험이 있는 비율은 조사 대상의 6.3퍼센트에 이른다고 한다. 놀랍지만 이게 현실이다. 나의 아들이라고 예외는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여자 친구를 사귀느라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느라 아들의 연애를 방해할 수도 말릴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를 위해서는 저자가 말한 대로 평소 꾸준한 대화가 필요해 보인다.

 

 

 

   성적이 떨어지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아이가 부모님에게 연애를 감추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부모가 걱정하는 바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면서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나름의 방법을 찾아보는 게 중요한 듯하다. 특히 정확한 피임법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스킨십을 비롯한 성관계는 상대방도 동의할 때 할 수 있는 것이지 상대방이 거부하지 않을 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주는 게 필요하다. 상대방이 거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거부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말이다.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성적자기결정권을 대하는 기본 중의 기본임을 아이에게 이해시키는 과정이 꼭 선행되어야겠다.

 

 

 

 

 

 

   이 외에도 책에는 아이의 자위행위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아이가 부모의 성관계를 봤을 때 취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지, 아이가 성폭력을 당했을 때 취해야 할 행동 등은 무엇인지 당황하지 않고 아이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시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실려 있다. 책의 말미에는 성교육 추천 도서나 성교육 동영상, 저자와 아들이 직접 나눈 섹스 토크 동영상이라든지, 성폭력 신고 전화번호도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로 하면 좋을 듯하다.

 

 

 

   <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을 읽으며 성교육이라는 것은 성관계를 중심으로 한 교육이 아니라 올바른 성의식은 무엇인지, 성 평등은 왜 중요한지, 젠더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과정임을 마음에 새기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언젠가 해야겠지'가 아니라 '지금 당장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란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 "우리 아들은 누구꺼?" 라고 질문했을 때 "엄마꺼"가 아니라 "내 꺼"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나의 성적 자기결정권만큼이나 타인의 결정권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도록 아주 사소한 데에서부터 실천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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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타운_ 누구나 자기만의 살얼음판을 걷고 있기 마련이다 | 나의 서재 2018-04-1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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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베어타운

프레드릭 배크만 저/이은선 역
다산책방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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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과 용기, 좌절과 상처, 공동체의 의미를 이처럼 유려하게 담아낸 작품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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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 희망이자 도시의 존폐를 결정 지을 운명의 경기를 앞둔 베어타운!

희망과 용기, 좌절과 상처, 공동체의 의미를 이처럼 유려하게 담아낸 작품은 없다!

 

 

 

 

   '삼월 말의 어느 날 야밤에 한 십대 청소년이 쌍발 산탄총을 들고 숲속으로 들어가 누군가의 이마에 대고 방아쇠를 당겼다. 이것은 어쩌다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소설의 도입부가 던지는 난데없는 몰입감에 덜컥, 마음에 쇠꼬챙이 하나가 던져진 기분이다. <오베라는 남자>를 시작으로 하여 <브릿마리 여기 있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에 이르기까지 전작에서 보여줬던 프레드릭 배크만식의 화법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낯선 문장이다. 나를 비롯하여 이미 프레드릭 배크만의 소설에 익숙해진 독자들이라면 이번에는 '하키'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한 마을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이겠구나 하고 짐작하였을 테니 말이다. 하여 이 십대 청소년이 앞으로 저지르게 될 끔찍한 결말이야 어찌되었든 결국엔 작가 특유의 스토리 구조에 따른 작법을 고수할 것이라는 뻔한 예상 따위를 하게 되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을 것이다.

 

 

 

   하지만 소설의 도입부가 그러했듯 베어타운을 둘러싼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이야기의 전개양상이 전작들과는 사뭇 달라서, 적응이 필요하다 싶으면서도 한편으로 반가웠다고 표현한다면 이상할까. 그도 그럴 것이 또다시 비슷한 괴짜 인물이 등장하여 정형화된 스토리와 캐릭터에 함몰된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번에는 좀 실망스러울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베어타운이라는 이 작은 공동체 속에서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능숙하게 다루기 시작한 작가의 소설 세계가 이제는 점점 외연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 나로서는 계속해서 그의 작품을 보고 싶은 희망을 가지게 되는 것이 반가웠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누군가에게는 아름다운 스포츠가 누군가에게는 정치가 되어버리는 순간

 

 

   베어타운은 사냥과 낚시와 자연 친화적인 환경으로 한때 '아무리 즐겨도 부족한 도시'라 불러도 손색이 없었지만 언제부턴가 추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해마다 일자리와 인구가 줄어들어 마을 경제가 바닥을 치게 된 것이다. 그나마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세대로부터 이어져온 '하키'에 대한 애정만이 그들을 하나로 이어주고 또 미래를 꿈꿀 수 있게 하는 유일한 희망이다. 다시 말해 이 도시에 있어서 하키는 도시의 자부심인 영예로운 스포츠이자 도시의 존폐와 궤적을 함께 하는 살아있는 생명체인 셈이다.

 

 

 

 

 

 

   열일곱 살의 천재 하키 소년 케빈이 이끄는 청소년팀은 곧 있으면 열릴 준결승전을 앞두고 모든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우승을 한다면 지역 의회에서 하키에 중점을 둔 신설 고등학교 후보지를 결정할 때 전국에서 가장 실력이 우수한 유소년팀을 보유한 이 도시를 무시할 수 없을 거라는 기대, 그 팀이 이 도시에서 세우는 미래 계획의 구심점이 되어 새로운 아이스링크, 컨퍼런스 센터와 쇼핑몰이 차례차례 등장하여 단순한 하키가 아니라 관광, 트레이드마크, 자본이 될 거라는 정치적인 계산이 짙게 깔려있는 까닭이다. 이렇듯 소설은 지독한 완벽주의자인 케빈을 필두로 팀의 또 다른 구심점이자 케빈의 든든한 방어막이 되어주는 벤이, 가난하지만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빠른 스피드를 가진 아맛 등이 연출해내는 하키라는 스포츠의 묘미와 소년들의 우정, 경쟁, 질투심을 그려나감과 동시에 그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어른들만의 세계를 날카롭게 묘사해나간다.

 

 

 

'문화'는 아이스하키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의외의 단어다. 모두들 문화를 운운하지만 그게 무슨 뜻인지는 아무도 설명하지 못한다. 모든 조직이 다들 자기들은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따지고 보면 모두가 진심으로 원하는 건 오직 하나, 승리하는 문화뿐이다. 수네도 알다시피 모든 세상이 마찬가지지만 소규모 공동체에서는 더욱 두드러진다. 우리는 승자를 사랑한다. 딱히 호감이 가는 부류가 아니더라도 그렇다. 승자들은 대개 강박적이고 이기적이며 배려심이 없다. 그래도 상관없다. 그래도 우리는 그들을 용서한다. 이기기만 하면 그들을 좋아한다. / 66p

 

 

"그럼 우리가 그 아이들한테 바라는 게 뭘까요, 라모나? 그 스포츠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게 뭘까요? 거기에 평생을 바쳐서 얻을 수 있는 게 기껏해야 뭘까요? 찰나의 순간들…... 몇 번의 승리, 우리가 실제보다 더 위대해 보이는 몇 초의 시간, 우리가 불멸의 존재가 된 것처럼 상상할 수 있는 몇 번의 기회…... 그리고 그건 거짓말이에요. 사실 중요한 건 그게 아니에요." / 153p

 

 

 

 

 

 

   문제는 이를 몸과 마음으로 체감하고 있는 아이들이다. 특히 동료들로부터, 마을 사람들의 자부심으로 성장하고 있던 이 천재 소년 케빈의 자만은 어느 날 단장의 딸 마야를 성폭행하는 불상사로 이어지는데, 팀과 마을의 운명을 쥔 절대절명의 결승전을 망쳤다는 이유로 오히려 성폭행 사실을 고발한 마야와 그녀의 식구들을 향해 쏟아내는 마을 사람들의 비난은 그들 모두에게 어떤 식으로든 상처가 된다. 이 과정에서 성폭행 과정을 보았으나 함구하고 있었던 아맛에게 스스로 정직할 것을 다독이는 파티마와 딸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가슴으로 껴안으려했던 엄마 미라가 보여주는 부모의 사랑은 이 어지러운 사회가 여전히 지켜야 할 숭고한 믿음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중요한 장면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마을 사람들에게 부끄러운 줄 알라며 소리치던 라모나의 음성은 작게는 소설 속 내부에, 크게는 우리 사회 전체에 내던지는 통렬한 외침으로 깊은 울림을 전한다.

 

 

 

아이를 낳으면 너무 작은 담요가 된 듯한 기분이 든다. 누구 하나 빠뜨리지 않고 덮어주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추워서 바들바들 떠는 아이가 생긴다. / 155p

 

 

"공동체는 우리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서로의 역할을 존중한다는 뜻이지. 가치는 우리가 서로 신뢰한다는 뜻이고. 서로 사랑한다는 뜻" 다비드는 한참 동안 곰곰이 생각을 하고 난 뒤에 다시 물었다. "그럼 문화는요?" 수네는 좀 더 진지한 표정으로 신중하게 말을 골랐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문화에선 어떤 걸 허용하는가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중요한 게 어떤 걸 권장하는가라고 본다." / 291p

 

 

 

 

 

 

   묵직한 두께감에서 알 수 있듯, 소설 <베어타운>은 성폭행, 성과주의, 빈부격차, 진실을 침묵하는 것들에 대항하는 목소리 등을 다양한 가족 형태와 인물군을 통해 다채롭게 그려나간다. 그럼에도 어느 것 하나 장황하거나 이질적이지 않고 작품 속에 잘 응집해낸 작가의 필력에 새삼 감탄하게 된다. 그간의 작품들이 그저 이야기를 참 재미있게 잘 쓰는 '스토리텔러'로서의 면모를 보여준 데서 그쳤다면, 이번 작품을 통해서는 우리의 수많은 감정과 사회적 통찰, 사유하는 과정들을 침착하게 스토리와 엮어 조직해내는 능력이 꽤 탁월해졌다는 느낌이다. 이것이 그의 다음 작품을 우리가 또 기다리게 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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