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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종의 기원

정유정 저
은행나무 | 2016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정유정 작가라면 모기 다리도 글로 표현 할 수 있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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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셀러이니 읽기도 하지만, 한 번씩 베스트 셀러인 것이 마음에 걸려 안 읽게 되는 책이 있다. <종의 기원>도 그런 책이 었다. 다들 재미있다고 하는데 왠지 손이 안 갔다. 제목만 보고 과학 도서라 생각했는데 아니라 또 묘하게 손이 안 갔다.

그러다 어느 블로그에서 드라마 '너를 기억해'가 떠올랐다는 평을 보고 너무 재미있게 본 드라마라서 읽고 싶어졌다. 책도 나와 인연이 닿는 시기가 있음을 이 책을 읽고 있는 나를 보며 새삼 느끼게 되었다.

요즘 책을 읽을 때 메모용으로 휴대폰을 항상 옆에 둔다. 마음에 드는 문장이 생기면 쓰는데 이 책은 휴대폰으로 감당이 되지 않아 띠지를 붙이고 지금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정리하고 있다. "맞아! 이게 한국어지. 글은 이렇게 써야하는 거야!"라고 감탄한 문장이 많았기 때문이다.

정유정 작가라면 모기의 다리까지도 글로 표현해 낼 수 있지 않을까 할 정도로 시각적인 메시지, 청각, 후각, 신체적 감각 등 어느 하나 어색한 묘사가 없었다. 그래서 이렇게 그 구절들을 적어 놓고 싶어졌다.

*내 생각 *
이렇게 비극적으로 모두 끝날일임에도 살아냈어야 했는가..
유진의 엄마도 이모도 해진도 유진도..
이런 결말이 날 줄 알았다면, 아니 이런 결말이 날까 두려워 하며 살았는데도 결국 이런 파국을 맞을 것인데도 그들은 살아냈어야 할까..
무엇으로 설명해야하는 것일까... 
그렇게 어렵게 자라 영화밖에 모르고 살아온 해진, 착한 심성으로 친구이자 동생인 유진의 손을 잡아주던 이는 결국 세간에는 살인마가 되어버렸다..
거짓말도 못하고 일탈도 모르던 순진한 이가..
자신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 절절히 애끓으며 살아온 한 여자의 인생은 무엇인지..

그래도 <한 명>과는 달리 소설이니 참 다행이다.

여전히 인과응보, 권선징악을 믿는 나로서는 이 소설이 소설이라 감사하다.


p.7 태양이 은빛으로 탔다. 5월의 여울 같은 하늘 아래로 띠구름이 졸졸 흘러갔다.  

-어머니의 시체를 본 유진 묘사-

p.33 눈앞이 어둑해왔다. 멀리가 났다. 몸을 움직일 수가 없었다. 숨을 쉴 수가 없었다. 폐 속에 뜨거운 모래가 가득 들어찬 기분이었다. 할 수 있는 일은 어머니 곁에 주저앉은 채로 기다리는 것뿐이었다. 암전된 머릿속에 불이 들어오기를, 그리하여 뭔가를 해볼 수 있기를, 아니, 사실은 모든 게 꿈이라고 우기는 청군의 우김질마저 꿈이기를 바랐다. 내 안의 시계가 알람을 울려 이 악몽에서 견뎌내주기를 기대했다.

p.38
손을 들어올려 어머니의 얼굴로 가져갔다. 순간, 금방이라도 토할 것처럼 횡경막이 죄어들었다. 어깨에 힘이들어간 나머지 팔꿈치도 펴지지 않았다. 손끝은 허공에서 바들바들 떨고 있었다. 몸 전체에 브레이크가 걸린 기분이었다. 얼굴까지의 두어뼘 거리가 너무나도 멀어서 손이 도착하는 데 백만 년은 걸릴 것 같았다.
지금 어머니를 뜯어먹자는 게 아니잖아. 머릿속 백군이 버럭 성을 냈다. 단지 확인을 하자는 거잖아. 실제로 숨을 안 쉬는지, 실제로 심장이 멎었는지, 실제로 체온이 식었는지, 그러니까 당장 손을 뻗어서 어머니를 만져보라고.

-경찰에 신고할지 고민하는 상황-

p.49
머릿속 전구가 반짝 불을 켜는 것 같았다. 희망이 보이는 듯도 했다. '어떤 이유' 두 가지만 해결한다면, '의심받는다'는 불안 없이 경찰을 부를 수 있을 것 같았다. 소매 걷어붙이고 나서면, 이유 따위 해결하지 못 할 것도 없었다.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말이 되게 만들 수 있었다. 말이 되도록 그림을 손보는 건 타고난 나의 재능이었다. 어머니는 그걸 '거짓말'이라고 평가절하하곤 했지만.

-면도칼을 발견 하는 장면-
p. 56
 엉덩이를 일으키고 협탁에 세워둔 무선전화기를 들었다. 열 자리 숫자를 천천히, 또박또박 눌렀다. 뚜, 하는 신호음이 가는 순간, 침대와 협탁 사이에 떨어져 있는 '무언가'가 눈에 들어왔다. 나는 수화기를 귀에 댄 채 허리를 굽혀 그것을 끌어냈다. 날을 일직선으로 편 외날 면도칼이었다. 긴 나무 손잡이와 날렵한 통짜 날엔 검붉은 핏물이 말라붙어 있었다.

p.57
나는 비명을 지르는 심정으로 면도칼을 노려봤다. 그것이 내 발등에 찍힌 도끼였다고 해도 그토록 끔찍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p.58

그 때 내가 뭐라고 반응했는지 명확하게 기억한다. 나중에, 아빠가 죽을 때 그 칼을 나한테 물려달라고 했다. 거품을 뒤집어쓴 아버지의 얼굴이 돼지 저금통처럼 변하던 것도 기억한다. 둥근 콧구멍에서 비눗방울이 벌렁거리고, 길쭉한 두 눈은 눈썹처럼 둥글어졌다. 당겨 문 입술 안에 힘입어 지금, 미리 약속해주면 안 되느냐고 물었다. 아버지는 그러마, 했다. 언제 죽을지는 모르겠지만, 죽게 되면 반드시 네게 주겠다고 약속했다. 엄지를 내밀자 기꺼이 손도장을 찍어주었다. 어머니가 그날의 약속에 대해 알 리 없었다. 설명하기도, 뒤늦게 소유권을 주장하기도 귀찮았다. 나는 말없이, 흔히들 하는 말로, '몰래' 집어왔다.

- 집으로 돌아올 해진의 반응에 대한 고민-
p.61 
해진이 이 물증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어떤 반응을 나타낼지 상상이 잘 되지 않았다. 어머니의 죽음을 어떤 감정으로 받아들일지도, 놀랄까, 슬퍼할까, 분노할까? 더하여 내가 봉착한 문제에 대해 알게 된다면... 그때에도 나를 믿어줄까. 내 편을 들어줄까.

-<시티 오브 갓>영화를 보며 웃는 유진-

p.66
닭이 등장하는 첫 장면부터 웃음이 터졌다. 이후로도 종종 키득거렸다. 제 패거리들을 속이고 호텔로 뛰어들어간 리틀 제가 신나게 총질을 해대는 장면에선, 낄낄 소리까지 내서 웃었다. 웃다 문득 웃는 사람이 나밖에 없다는 걸 꺠달았다. 어머니가 고개를 돌려 나를 응시하고 있다는 것도 알아차렸다. 어둠 속에서 검은 물방울처럼 반짝이는 두 눈은 내게 묻고 있었다. 뭐가 우습니?

-엄마, 유진, 해진 영화 감상 후 엄마와 해진의 마음이 통하는 느낌을 주는 장면-


p.67
"행복한 이야기는 대부분 진실이 아니예요"
해진은 잠시 틈을 두었다가 대꾸했다. 나는 고개를 뒤로 돌려 혜진을 봤다.
"희망을 가진다고 절망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요. 세상은 사칙연산처럼 분명하지 않았요. 인간은 연산보다 더 복잡하니까요."
해진은 나와 시선을 맞대왔다. 그렇지?라고 묻는 눈이었으나 대답을 할 수가 없었다. 뭔 얘기를 하는 것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므로. 다만 녀석의 덩치가 나보다 두어 뼘쯤 커 보였다. 나와 불과 한 살 차이였건만, 열 살쯤 차이가 나는 형 같았다. 심지어 어머니와 대등해 보이기까지 했다.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니?"
어머니가 물었다. 해진은 다시 시간을 두었다가 대답했다.
"그래도 한 번쯤 공평해지는 시점이 올 거라고 믿어요. 그러니까, 그러려고 애쓰면요."
(생략)
"영화는 어땠니?"
"타란티노가 <대부>를 찍으면 이런 영화가 될 거라는 영화평을 본 적이 있어요. 정말인지 궁금했는데.... 보고 나니까 뭔 말인지 알 것 같아요."
 좋다는 말인가, 나쁘다는 말인가. 답변은 해진이 아닌 어머니가 했다.
"좋았구나."
해진은 "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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