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40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원라인드로잉북한선그리기김기린북핀지혜정원 흥칫뿡
2018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대구 지하철 화재사건.. 
봄에 좋은 책 읽을 수.. 
이런 다양한 법칙들이.. 
리뷰 잘 보고 갑니다. 
한해동안 수고 많았습.. 
새로운 글
오늘 81 | 전체 122317
2007-01-19 개설

2018-03-26 의 전체보기
몸도 마음도 건강히 오래 살고 싶다면 - THE TELEMERE EFFECT 늙지 않는 비밀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18-03-26 23:0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025581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늙지 않는 비밀

엘리자베스 블랙번,엘리사 에펠 공저/이한음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건강히 멋지게 더 오래 살 수 있는 비결을 만날 수 있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딱히 오래 살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사는 동안 건강하게 생기있는 모습으로 살고 싶은 것이 솔직한 바람이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었으니 장생에 대한 욕망보다 늙지 않는 것에 대한 욕망이 더 큰 것이 아닐까 한다. 2009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엘리자베스 블랙번과 건강심리학자 엘리사 에펠의 <THE TELEMERE EFFECT 늙지 않는 비밀>을 통해 그 비결을 엿볼 수 있다.

 

테트라히메나의 엠색체가 텔로미어 반복 횟수가 더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한 것을 발견하였고, 염색체 끝에 달린 이 텔로미어의 길이의 차이는 왜 누군가가 남보다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아가는지를 설명해줄 요인 중 하나임을 알게 된다. 마치 신발끝과 같아 끝 끝에 붙어있는 보호 덮개가 길수록, 올이 풀릴 가능성이 더 적듯, 염색체 관점에서도 텔로미어가 더 길수록 세포에 경고가 뜨거나 염색체가 융합될 가능성이 더 적은 것이다.

 

텔로미어의 길이는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엄마의 자궁에서부터 길거나 짧은 차이가 난다. 하지만 다행스럽고도 반가운 사실은 다시 길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어떤 생각과 생활습관, 식습관, 수면습관을 갖느냐에 따라 다시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다. 이 길이에 따라서 같은 나이라도 겉모습이나 몸나이가 더 늙거나 젊을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노벨의학상을 받은 작가가 쓴 글이기도 하고 책 곳곳에 DNA 등 생물학쪽 용어가 많이 나와 어렵지 않을까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는데, 실제 예라든지 이해하기 쉬운 비유들로 읽고 이해하기 쉽니다. 다만, 적지 않은 분량의 책이라서 한 번에 읽어 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곳곳에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있어 다시 찾아 읽게 되는 매력적인 책이다.

 

p.42 내 세포 나이는 몇살일까?

 

1. 나는 얼마나 늙어 보일까?

2. 내 신체 건강은 어느 정도일까?

3. 나는 얼마나 늙었다고 느끼는가?

 

*생활 연령보다 늙었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나이보다 더 젊다고 느끼는 사람들보다 일찍 병에 걸리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p.82 사망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수록 짧아진다. (생략)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 중 약 절반은 텔로미어로 사망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한다. 2015년 코펜하겐에서 64,000명이 넘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텔로미어가 짧을 수록 암, 심장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고 전반적으로 더 일찍 사망한다고 한다.

 

p.85 건강의 흐름을 바꾸다

 

우리는 텔로미어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건강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자신의 건강, 한 공동체에 속한 이들의 건강, 후손들의 건강을 말이다.

 

p.93 텔로머라이제와 암의 역설

 

텔로머라이제를 늘려 생명 연장이 가능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겠지만, 암은 기본적으로 분열을 멈추지 않는 세포이다. 인위적으로 텔로머라이어제를 세포에 가득 집어 넣는 다면 그 세포는 암이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p.95역설적으로 암을 물리치러면 텔로미어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일부 암은 가용 텔로머라아제가 너무 적어 텔로미어가 너무 짧아질 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파트2에서는 생각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트레스를 주리고, 자기 연민 시간을 가짐으로써 텔로미어를 재생시킬 수 있다고 한다. 파트3에서는 지금보다 더 젊게 사는 비결로, 운동할 것, 좋은 수면 습관, 몸무게 관리, 식사법을 이야기 한다. 파트4에서는 유해한 노출을 줄이고, 자궁에서부터 텔로미어가 시작되기 때문에 임신부를 위한 자궁 관리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또한 아이의 텔로미어를 건강하게 하는 양육법을 소개 한다.

 

생물학 분야에서부터 심리학, 철학 분야까지 인간이 덜 늙을 수 있는 방법을 총망라한 책이라 느껴졌다. 읽는 동안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너무 부정적으로 세상을 본 것은 아닌지 하는 반성과 조금은 더 편하게 쉬어가며 살자는 다짐도 하게 한다.

 

제일 기억에 남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P126 당신의 마음은 자동차 엔진이 아니다. 당신은 일하고 운동하고 자질구레한 일들을 하고 아이들을 돌보고 잠자리에 들 때까지 계속 고속으로 달린 뒤에 마음의 스위치를 끄고 죽은 듯이 자는 상태로 전환할 수 없다. 마음은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생물학적으로 당신의 뇌는 항공기에 더 가깝다. 서서히 잠을 향해 하강하면서, 가능한 한 부드럽게 착륙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스스로에게 일과 수면사이에 전이 시간이라는 선물을 주자. 서서히 가라앉게 해줄 취침 절차 또는 취침 의식을 수행하도록 하자. (생략)

전이 시간을 5분만 가져도 수면이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의 내 생활 패턴에 많은 영향을 줄 것 같은 부분은 P.305 이다.

 

텔로미어 지원 행동이 가득한 일과를 보내는 방법이다.

 

기상 시 기뻐하며 하루의 목표를 설정하고

 

간단한 운동을 하고

 

신선한 과일을 먹고

 

출근 시간에 짬 내어 3분 호흡을 하고

 

직장에 도착해 10분 동안 안정 이룰 시간을 가지고

 

업무시간 동안 한 과제에 초점을 맞추고

 

점심시간 동안 동료들과 점심을 먹고 산책을 하고

 

오후에는 텔로미어 친화적 간식을 먹고 스트레칭을 하고

 

퇴근 후 자기 자신과 거리르 두고 3분 호흡 시간을 갖고

 

홀푸드 식사로 저녁을 먹고

 

운동을 하고 오늘 목표한 대로 살았는지 하루를 돌이켜보는 저녁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리뷰는 YES24를 통해 제작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쓴 글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6)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4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