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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섭 교수님 고맙습니다 | 인문사회 2019-02-1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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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리 몸이 세계라면

김승섭 저
동아시아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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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승. 섭.

재작년, 『아픔이 길이 되려면』을 읽고 나니 '김승섭'은 지인도 아니건만 문득 안녕이 궁금하고 그 존재만으로 감사한 이름이 되어 있다. 역시나 김승섭 교수도 이름모를 독자들, 사람들의 안녕을 기원해준다. 2018년 출간한 『우리 몸이 세계라면: 분투하고 경합하며 전복되는 우리 몸을 둘러싼 지식의 사회사』 면지에 새겨진 그의 서명과 덕담이 왜 이처럼 든든하게 느껴지는지. 또 고맙다. 모르긴 몰라도 최근 타계하신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 못지 않게 살인적인 스케줄로 하루를 48조각으로 쪼개쓸 분이신데 이처럼 또 책을 안겨주니, 이 얼마나 머리 숙여 인사하고픈 고마움인지......

김승섭 교수는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2013년부터 고려대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는 데2016, 2017, 2018년 3년 연속 고려대학교에서 최우수 강의상과 연구상을 받았다. 지금은 한국의 Paul Farmer처럼 보이지만, 지금처럼 헌신적이고 소신 세운 학자로서 십년만 활동한다면 그의 이름은 한국을 넘어 세계인이 알게 되리라고 감히 상상해본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교수, 학자들 과반수가 미국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오는 현실에서 학문유행의 큰 물줄기에도 '본토(?)' 수입산 어류들이 헤엄치는 것은 당연하다. 2010년대 한국 사회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건강불평등에 주목한 학자들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김승섭 교수가 이 물줄기에서 변별되는 이유는, 그가 한국 사회에 필요한 지식을 만들기 위해 총대를 매고 앞장 서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연구가 한국어로 출판되지 않고, 한국의 연구가 한국사회를 고민하지 않는 현실 이면의 배경을 그는 이렇게 정리한다.



연구자가 살아가는 세상에도 당연히 권력가 정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는 미국의 학회를 중심으로, 영어로 쓰이고 유통되는 지식 시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세계라면』 321쪽

대학이 지금과 같은 지식 생태계를 가지게 된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 시스템으로 인해 어떤 연구자와 어떤 연구가 배제당하고 있는지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한국 사회의 고유한 문제를 한국어로 고민하고 쓰는 연구자들이 오늘날 대학에서는 가장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특히 한국 사회의 사회적 약자에 관해 연구하는 경우 더욱 더욱 도드라집니다.

같은 책, 327쪽

한국에 돌아와 대학에서 일하며, 어떤 연구를 어떻게 할지 매 순간 선택해야 했습니다. 연구주제를 정하고 논문을 쓰고 그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가장 나은 선택인지 판단하는 일이 제게는 항상 어렵습니다. 단기적인 성과만을 주목하는 오늘날 대학에서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약자의 몸과 질병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환영받지못하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부조리한 사회로 상처받은 사람들의 고통을 과학의 언어로 세상에 내놓는 것은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해보겠습니다.

같은 책, 328쪽

전작, 『아픔이 길이 된다면』에서 그는 성소수자들의 인권문제를 제기하면서 "같이 비라도 맞겠다"는 표현으로 소신 세운 의료역학자로서의 든든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기억이 난다. 이번에도 그는 한결같다. "계속 해보겠습니다"라는 그의 두 마디에 나는 이처럼 부끄럽고 작아만지니, 어떤 속죄가 필요할까?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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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세계사2: 세계화의 풍경들 | 인문사회 2019-02-13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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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세계화의 풍경들

송병건 저
아트북스 | 2017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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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새벽에 읽은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에는 총 54개의 명화가 등장합니다. 어제 오전, 우연히 제목에 끌려 집어 들었다가 두 시간 만에 읽어낸 『세계화의 풍경들』에도 많은 그림이 소개되지요. 차이가 있다면, 후자는 경제사와 연계해 시대상을 보여줄 수 있는 비주얼 자료라는 목적성이 강해서 굳이 명화가 아니더라도 만평, 캐리커처, 광고 포스터, 설계도면 등을 두루 등장시킨다는 점이지요. 두 책 모두 비주얼 자료들 덕분에 페이지 넘기는 속도를 높여준다는 점은 공통되지만요. 하루마에 700페이지 넘게 읽은 셈이라, 등에 통증이 스멀스멀 기어올라오는군요. 그래도 잊지 않게 정리를 해야겠죠?


 

'중앙일보'에 연재하던 글을 다듬어서 『세계화의 풍경들』를 펴낸 송병건 교수는 경제학과 학부 소속이었다지만 전공책보다 역사책을 더 즐겨 읽었다네요.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산업혁명 시기 영국 경제'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에도 케임브리지 대학에 적을 두고 생활하는 가운데 유럽의 박물관과 미술관을 많이 다녔나 봅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참으로 고맙게도, 송병건 교수가 미술관에서 느꼈던 지적 흥분감을 전문지식에 녹여내 말랑말랑하게 전해주니 '경제사'라지만 소화하기가 쉽습니다. 『비주얼 경제사』를 읽지 않은 독자일지라도 『비주얼 경제사2』를 '세계화'라는 키워드 아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려 340여 페이지에 이르는 이 책은 연대기적 구성을 취합니다. 1부는 '고대에서 중세' 2부는 '대항해시대와 중상주의 시대' 3부는 '산업혁명의 시대' 4부는 '제국주의 시대' 5부' 세계대전과 자본주의의 황금기'라는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5부는 다시 24개의 에세이 형식 경제사 쪽글로 이뤄지는데, "비주얼 자료 하나 + 자료에서 뽑아낸 흥미유발 질문들"로 첫 노크를 합니다. '역사적 상상력이 뭐이더냐, 비주얼 독해력은 더더욱 웬말이냐'하는 무심한 이라도 그림을 보면 흥미가 생기고,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는 요런저런 답들을 상상하게 될 터입니다. 예를 들어 "노예제와 고대 로마의 몰락" 챕터에서 저자는 찰스 바틀릿(Charles Bartlett, 1860~1940)의 1888년 작품을 소개하며 "이 아이들은 누구일까? 왜 표정에 거부와 불신, 슬픔이 보일까?"를 묻습니다.



이 기골이 장대하지만 수수한 차림의 젊은이는 누구일까요? 놀랍게도 그 대단한(Great) 표트르 대제(Peter the Great)네요. 이처럼 떡밥이 맛있게 생겼으니, 경제사 문외한 독자 그 누구라도 중간에 책을 덮을 수 없습니다. 덕분에 얻어가는 게 참 많군요. 저는 이 책 덕분에 'Bull baiting'이라는 잔혹한 동물학대에서 'Bulldog'이 어떻게 쓰였는지, 나아가 산업혁명기 영국이 다양한 방식으로 동물자원을 활용하여 혁신을 이끌었음을 배웠네요.



송병건 교수는 서문에서 "'세계화'는 지구 곳곳이 인간의 교역과 교류를 통해 점차 가까게 연결되는 과정이다. 간단히 말해 세계가 좁아지는 움직임이다.(8쪽)"이라고 정의하는데요. '낭세녕'이라는 청나라식 이름도 가졌던 이태리 밀라노 출신 화가 주세페 카스틸리오네가 그린 '건륭제'를 보니 그 연결과 문화적 버무림의 양상을 직관적으로 상상하게 됩니다.



'조우'라 하든, '정복'이라 하든 서로 다른 이름으로 스스로 인지하던 집단끼리의 만남은 필연 배제, 차별, 구별짓기의 과정을 수반할 텐데요. 저자는 세계화 과정에 수반되었던 이 충돌과 갈등의 모습을 인상적인 비주얼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강렬하게 기억시킵니다. 아래 일러스트레이션은 1904년 영국의 신문에 실렸다고 하는데, 자바 섬에서 실제 있었던 호랑이 사냥을 영국인들에게 전달하는 목적으로 그려졌겠지요? 다시 말해, 보다 자연 상태에 가까운 피지배자에 대비하여 강인한 제국, 지배자의 모습을 대비시켜 각인시키려는 목적일 것입니다.



작년에 읽은 역사책 중에는 『코르셋과 고래뼈』, 『소비의 역사』가 『비주얼 경제사』에는 못미치더라도 많은 비주얼 자료를 소개하고 있네요. 그 많은 논문들 섭렵하랴, 학술활동하랴, 그 와중에 미술관 및 박물관과 친해서 조금 더 참신하고도 흥미유발하는 방식으로 역사를 대중에게 전하는 이분 학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플러스, 존경의 마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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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명화로 서양고전 분석하기 | 인문사회 2019-02-12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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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

박홍순 저
비아북 | 2015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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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만에 다시 꺼내 읽는데, 수십 페이지를 넘기도록 책 내용이 새록새록 살아난다. '초판인쇄일로 따져보니 40여개월 만에 펼쳐들었는데? 나, 설마 기억력 천재?!' 그럴리가! 실은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교양이 답하다』의 집필방식 덕분에 내용을 잘 기억하는 것일 것이다. 저자 박홍순은 '서가명당' 명강사도, 논문이 인용되는 학자가 아니다. 그렇지만 화가의 꿈을 키우며 미술을 공부했던 경험을 십분 살려서 고전을 '명화'와 엮어 해석하는 방식을 특화했다. 그의 표현을 빌자면 "고전이 갖는 한계를 미술 작품이 보완해준다. 대부분의 고전은 문학작품이 아닌 이상 다루는 내용과 논리적인 형식 덕에 지극히 이성적이다...(중략)...미술 작품을 고전 이해의 동반자로 삼음으로써 우리의 정신과 삶은 더욱 충만한 상태로 향한다." (10쪽) 즉 그림, 그것도 명화를 통해 독자는 활자로 곱씹어 이해해야할 내용을 직관적으로 궁금해하고, 강렬하게 기억하게 된다. 나 역시, 40여개월이 지나도 이 책에서 소개한 명화 50여점을 대부분 기억하는 것을 보면 저자의 주장에 동감한다.



그렇다면, 저자가 이해하는 "고전"은 무엇일까? "세상의 모든 교양"을 책제목에 내세우는 저자는 과연 어떤 고전을 선별해서 소개할까? 먼저, 저자는 아나톨 프랑스의 말을 빌어 "고전이란 누구나 가치를 인정하지만 누구도 읽지 않는 책"이 되기 쉽지만, 실은 향미가 뛰어난 맛있는 요리와 같다고 한다. 또한 고전의 요리법은 하나가 아니기에, 독자는 나름의 방식으로 고전을 조리해 먹을 수 있고 저자가 그 막막한 과제풀이를 도와주겠다고 한다. 앞서 말한대로, 미술 작품을 안내자 삼는 방식으로. 그렇게 저자는 고전을 "철학, 문화, 사회, 경제" 네 분야, 다시 18개로 압축 선별했다. 순서 없이 18개 고전풀이하는 데 무방한 줄 알았는데, 다시 한번 "책머리에"를 들춰보니 제시된 순서대로 읽을 필요가 있었다. 예를 들어 1부 "철학에 길을 묻다"에서는 서양철학에서 '이성'에 대한 관점을 4편의 고전을 내세워 시대별로 정리했다고 한다. 플라톤, 소크라테스, 니체, 화이트헤드의 저작이 등장한다. 물론 서양명화와 병렬배치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는 정신적 열망을 설명하며 박홍순 저자는 "쾌락의 팔 안에서 알키바데스를 끌어내는 소크라테스"(르뇨, 18c)를 엮어 소개한다.


2부, "문화의 사려 깊은 매력"에서는 인류학자 말리놉스키, 푹스, 발터 벤야민, 보드리야르와 부르디에의 작품을 소개한다. 말리놉스키의 가족&친족 이론을 이해하는 데에는 루소의 가족그림을, 서구의 도덕성에 정면 도전한 푹스의 『풍속의 역사』를 소개하면서 부셰의 그림들을 배치했다. 저자는 중간중간 21세기 한국의 상황을 반영하는 에피소드나 저자의 여담을 곁들여, 서구 학자들만의 이론의 향연에 그치지 않도록 노력했다.
3부 "살맛 나는 사회를 위하여"에는 법, 제도, 관료제, 자유, 여가 등 오늘날 사회 이해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고전을 소개한다. 고전읽기를 '지금- 여기' 일상과 연결지으려는 저자의 큰 그림이 행간에서 느껴진다. 경제 분야 고전을 다룬 4부, "경제를 생각한다"에서는 로크, 하이에크, 폴라니, 리프킨을 요약본으로나마 접할 수 있다. 중간중간 생소한 용어와 뜻풀이가 필요한 부분은 '비아북' 편집실에서 매끈한 방식으로 해결해주었다.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를 읽고 나면, 고전을 어떤 '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요리할지 감을 얻을지도 모르겠다. 사실 난 아직 못 찾았는데, 최근 읽은 『감염된 독서』의 최영화 저자가 '감염내과 전문의'로서의 렌즈를 특화시켜 문학작품을 해석하는 방식과 『맛, 그 지적 유혹』의 정소영 저자가 영문학과 미디어 전공을 살려서 음식을 문학작품 속에서 디코딩하는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빌어와야겠다.




마지막으로 박홍순 저자에게 정말 궁금했던 질문 한 가지를 더하며, 책 읽기 기록을 마치려고 한다.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에 소개된 18개 고전 중, 오직 5작품만 실제로 읽어본(그것도 꾸역꾸역 간신히 욱여 넣고 소화도 덜시킨) 나로서는 18개 고전을 능수능란 버무려 먹고 소화해낸 저자의 능력이 감탄스럽다. 그는 단순히 고전을 소개하는 데서 그쳐, 칭송받는 고전일지라도 어떤 비판과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지 콕콕 짚어주기까지 하는 한 마디로 고전의 '기(저자소개) - 승 (작품집필 당시의 시대적 상황) - 전 (고전 집중 분석) - 결 (고전에 대한 현대적 비판)'을 다 다루는 어마한 작업을 수행했다. 그런데 어찌하여 그 많은 인용을 하면서, 고전에 대한 비판까지 소개하면서 그 내용의 출처를 자세히 밝히지 않았는지 아주 의아스럽다. 작년에 『인간의 위대한 여정』을 읽으면서,왜 배철현 교수가 출처밝힘에 왜 인색할까 의아했는데 결국 그가 표절 논란도 겪고 서울대 종교학 교수직을 내놓았다는 기사를 최근 읽었다.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에서 인용한 문장들을 직접 되찾아 읽으며 공부하고 싶은데, 수작업 노동이 독자에게 따로 요구되는 점이 '옥의 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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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진행중] [초예측] 신간 서평단 모집 | event 2019-02-11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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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예측

 

 

석학 8인에게 인류의 미래를 묻다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총, 균, 쇠』재레드 다이아몬드...

문명의 분기점에서 미래 위험을 예지하는
세계 석학들의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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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간 서평단 모집 ★

 

1. 기간 : 2019년 2월 8일 ~ 2월 17일

2. 당첨자 발표 : 2월 18일

3. 모집인원: 총 10명

 4. 참여방법

   하나,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세요. (필수)

두울,  "이 책이 당신에게 필요한 이유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댓글에 적어주세요.

 

 

 5. 당첨되신 분은 도서 수령 후, 

  10일 이내에 'yes24'에 도서 리뷰를 꼭 올려주세요.

 

※ 미서평 시 추후 서평단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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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인류의 운명을 좌우할 거대한 변화가 가속되고 있다. 기계 지능이 인간 지능을 압도하고 생명공학이 진화의 법칙을 초월하는 순간, 대부분의 인간은 존재 가치를 잃고 무용 계급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기대 수명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려준 과학기술은 교육-일-은퇴라는 삶의 3단계를 해체하고 몇백 년간 지속돼온 생애 공식을 파괴했다. 이런 변화들로 부와 권력은 극소수에게 더욱 집중되고 있고 경쟁에서 낙오된 사람들의 좌절과 분노는 약자에 대한 혐오로, 기득권에 대한 증오로, 민주주의에 대한 불신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 진보와 평화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현대 문명은 정점을 지난 것인가? 사피엔스에겐 어떤 내일이 기다리고 있는가? 붕괴의 징후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이례적인 분기점 앞에서, 우리에겐 단기적 전망을 넘어선 미래에 대한 문명사적 방향 감각이 절실하다. 우리 문명에 다가올 지각변동들을 날카롭게 통찰하는 세계 석학 8인의 『초예측』은, 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위험에 맞서 최선의 길을 찾을 수 있는 힘을 선사할 것이다.

 

저자 소개

오노 가즈모토
다방면에 걸쳐 취재 및 집필 활동을 하는 국제 저널리스트다. 도쿄 외국어대학교 영미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코넬 대학교와 뉴욕 의과대학교에서 공부했다. 놈 촘스키, 마이클 샌델, 짐 로저스 등 세계 주요 인사들과 단독 인터뷰를 해온 베테랑 언론인으로 현재 《주간 현대》, 《보이스》, 《정론》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다.

 

 

도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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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예측

유발 하라리 공저/오노 가즈모토 편/정현옥 역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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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 꼬마들그림책 2019-02-11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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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무 (빅북)

보이치에흐 그라이코브스키 글/피오트르 소하 그림/이지원 역
풀빛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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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가을, 어린이책미술관 "타라의 손" 전시장에서 오래 머물렀다. 실은, 『나무(The Night Life of Trees)』라는 그림책 자세히 보고 싶어 이 전시장을 찾았을 만큼, 이 책에 끌렸다. 나무와 숲을 무척 좋아한다. 피톤치드에 유난히 야단스럽게 감동한다. 그러니 가로 27cm, 세로 37cm 크기로 『나무(Drezewa)』 한국어판이 출간되었다는데 어찌 모른 척하리. 반겨 맞는다.



이 책의 저자 이름은 나무뿌리 수염만큼이나 발음하기 복잡하다. 보이치에흐 그라이코브스키. 작가 이전에 생물학 의사이자 연구원이다. 그래서인지, 이 대형 그림책 『나무』는 어린이용 그림책의 외형을 하고 있지만, 인간과 그 역사와 문화, 자연, 나아가 살아있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백과사전처럼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슬렁슬렁 한 이십분 책장 넘겨서 맛을 볼 수 있는 책이 절대 아니다. 그림 한 컷 한 컷 눈에 담고, 문장을 음미하며 따라가다보면 저자 보이치에흐 그라이코브스키가 "나무"를 펜촉 삼아 "나무" 종이 위에 "나무"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은 그 나무와 인간의 관계, 나아가 생명지닌 존재들의 연결성이라는 큰 그림을 그렸음을 알게 된다.

?

유치하게 들릴까 부끄럽지만, 『나무』에 담긴 그 밀도 높은 정보 중에서 내게 가장 뚜렷하게 남은 것은 다음과 같다. 익히 알고 있었기에, 재발견이라 해야할까. 나무는 사람처럼 밥을 먹지 않고도 쑥쑥 잘 큰다는 사실. 인간도 어쩌면 그 피와 살을 만드는 데, 눈에 보이지 않는 뭔가를 마시고 내뱉어왔으리라는 신비주의적 생각에 미친다.

사람은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어요. 하지만 나무들은 그렇지 않아요. 특별한 무언가를 먹지 않고도 쑥쑥 자라면서 엄청나게 클 수 있답니다. 나무는 물과 햇빛 그리고 공기만 있으면 돼요.

『나무』 본문 중에서



『나무』는 한글을 모르는 꼬마가 보기에도, 유발 하라리처럼 인간의 역사를 꿰뚫는 혜안을 가진 학자가 보기에도 훌륭한 책이다. 꼬마들이라면 '피오트르 소하'의 귀엽고도 상세한 그림 손으로 짚어가며 놀면 된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완결된 포스터와 같아서 구석구석 뒤져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본문 문장에 등장하는 번호대로 그림 찾아가며 읽다보니, 시간 가는 줄을 모르는 꼬마. '피오트르 소하'는 이미 보이치에흐 그라이코브스키와 전작 『꿀벌』에서 협업했던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인데, 색감이 화려하면서도 정밀한 그림이 특징이다.



『나무』 본문 일러스트레이션

이 환상적인 그림책에 등장하는 나무들, 나무로 지은 집과 호텔, 나무를 깎아 만든 가면들과 조각품, 성스러운 공간에 놓인 나무들, 만나보고 싶다는 욕구가 발동한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어린이책은 '살고 싶은, 넓은 세상에서 크게 살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이 『나무』가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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