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ourownca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ourownca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ourowncat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7,26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서평이벤트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9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숀리는 몸을 키운 것.. 
새로운 글
오늘 40 | 전체 10855
2007-01-19 개설

2019-12 의 전체보기
틀 밖에서 놀게 하라 | 기본 카테고리 2019-12-01 11:19
http://blog.yes24.com/document/1184150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틀 밖에서 놀게 하라

김경희 저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개인적으로 교육관련 책은 많이 읽어보려고 노력합니다. 아이를 학원, 학습지 등 사교육의 늪에 빠뜨리지 않고 자율성과 창의력을 중시하며 키워온 것도 사실 육아 교육서의 영향을 받은 측면이 많습니다. 


모든 교육서는 아이의 창의력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창의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책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냥 아이가 가능한 많은 자유를 가지고 많은 것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는 조언이 다였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 <틀 밖에서 놀게 하라>는 오로지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에만 무려 366페이지를 할애한 책입니다. 그것도 부모님이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창의력 키우기의 구체적인 대안들이 책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저자는 30여년간 창의영재와 창의력 교육을 연구해온 학자로, 세계 창의력 교육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토런스상' 을 수상하기도 한 김경희 님입니다.



입시 위주의 줄 세우기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지 않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 권위주의만 내세우는 보수적인 학교 등 현재의 교육제도를 비판한 책들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교육현실에서 부모가 나서서 직접 개선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아이들을 어쩔 수 없이 구시대적이고 입시 위주의 교육이 중심인 학교나 학원가로 등 떠밀어야 할 때는 무력감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교육 제도는 하루 아침에 바꿀 수 없지만 아이에 대한 부모의 태도는 오늘 당장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성공적으로 키워내는 데는 부모의 영향이 80%라고 단언합니다. 즉, 학교나 큰 틀의 교육제도는 부모가 나서서 당장 고칠 수 없지만 교육과 자녀에 대한 나의 태도와 행동방향은 지금 바로 수정 가능하며, 그것이 아이의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읽고 아이의 교육을 학교나 학원, 매번 바뀌는 교육제도에 의존하기 보다는 부모인 내가 좋은 영향력과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우선이라는 점에 생각이 미쳤습니다. 다시 한번 부모로서의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게 되었어요. 그러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창의력은 어떻게 키워야 하는 걸까요?



<틀 밖에서 놀게 하라>의 저자는 아이를 창의적인 영재로 키우기 위해 4S 풍토를 제시하는데요, 햇살(SUN), 바람(STORM), 토양(SOIL), 공간(SPACE)의 양육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네 가지 풍토가 잘 조성되어야 창의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27가지 태도가 갖춰진다는 것인데요, 27가지 태도는 유머러스한 태도, 불확실 수용 태도, 자기 주도적 태도 등 창의력의 바탕이 되는 다양한 부분들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저 저자가 책을 쓰기 위해 만들어 낸 개념이 아니라, 창의력을 계발하는 교육법을 30여년간 연구한 결과인 '창의적 CAT 이론' 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하니 부모님들도 공부하듯이 꼼꼼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많은 일자리를 대체하게 되고, 사람은 몇몇 남지 않은 일자리를 가지고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국영수만 열심히 한 모범적인(?) 인재가 되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언제 또 없어질지 모르는 남은 일자리를 차지하게 할지, 창의력과 사고력을 갖추어 틀을 뛰어넘고 스스로 자신의 직업을 창조하거나 유연한 태도로 시대가 필요한 사람으로 자라게 할지... 어떤 양육 태도를 취할 것인지는 이제 부모님의 선택의 몫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