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m45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꿈꾸는 찬의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4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나의 리뷰
나만의 책읽기
소설 시 희곡
역사 인물
인문 사회 과학
자기계발학습
에세이
육아 교육
건강 취미 여행
예술 문화
경제 경영
철학 종교
이벤트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치원엔네가가 호랑이골떡잔치 아버지의포도밭 우리엄마가최고야 우리의직업은인생응원단 말뜻 이케아불편을팔다 자폐 한유주 지우
2013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애거서 크리스티님의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8904
2013-02-21 개설

2013-06-23 의 전체보기
꿈을 키우는 아이 공부만 잘하는 아이 - 김소영 | 이벤트 서평 2013-06-23 21:56
http://blog.yes24.com/document/729668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꿈을 키우는 아이 vs. 공부만 잘하는 아이

김소영 저
아주좋은날 | 2013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아이의 미래는 꿈을 가지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려는 목표가 있을때 비로소 성공한 미래라 할 수 있는데 과연 나는 얼마만큼 도움을되고있는지 생각해보게된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자식을 키우는 부모들이 열과성을 다해 아이를 키우는 목적중 하나가 내 아이가 성공한 삶을 살기를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의 미래를 보다 멋지고 훌륭하게 살아가기위해 부모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예나 지금이나 자식의 성공을 위해 부모는 자신의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자식의 미래를 위해 성공을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그러나 과연 아이의 미래를 위해 성공을 위해 부모가 쏟아부은 노력이 아이들에게 진정한 도움이 되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과연 아이의 미래를 위해 노력한것들이 아이의 성적을 높이기 위한 단순한 숫자적인 노력인지 진정 아이의 꿈, 아이의 삶의 대한 노력인지 궁금해진다.

나 역시 아이를 키우는 입장으로 내아이의 꿈이 무엇인지가 중요한지 공부만 잘해서 높은 성적을 가지는게 중요한지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아이를 임신했을때부터 누구보다 멋진 꿈을 가지고 자기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아이가 되게하고 싶어 '꿈꾸는 아이'라는 닉네임도 쓰고 있는데 과연 잘 지켜나가고 있는지, 어떻게해야되는지를 이 책이 그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하루하루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우리 교육관도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아이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요즘은 정보력이 곧 경쟁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쏟아지는 정보속에서 살아가는데 얼마나 빨리 얼마나 많이 습득하느냐가 성공을 좌우하기도 한다.

이렇게 스피드한 사회에서 아이들은 진로를 결정하는 시간보다 대학진학을 위해 앞만보고 달리기도 바뿌다 보니 대학을 선택하는게 나의 미래, 꿈이 아닌 성적에 맞게 맞춰 가게 되는 것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경쟁속에 살면서 대학진학때까지 남들과의 경쟁속에서 살아가다보니 자신의 꿈이 무언지도 모른채 성적에 맞는 직업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런 아이를 보면서 부모들은 나의 기대에 못지치다고 성화를 내고 아이들은 부모 눈치를보면서 자존감도 없어지고 공부할 이유도 자신이 원하는 꿈도 가지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사교육의 열풍은 엄마의 치맛바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이의 주도적인 학습이 아닌 아이를 다른 아이의 경쟁 상대로만으로 보고 엄마가 주도하는 학습을 만드는 것이다.

아이마다 성향도 다르고 꿈도 다르고 가치관도 다른데 우리는 아이 스스로를 봐주지 않고 성적이 좋게 나오는 것만 보다보니 엄마주도적 학습으로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타고난 지능은 다 있고 아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게 해 주어서 스스로 꿈을 찾아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자연스럽게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게 중요하다. 꿈을 찾으면 공부할 이유도 생기고 아이의 자신감이 자존감을 키우고, 자존감이 곧 꿈을 키우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한만큼 엄마도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많은 독서와 경험을 쌓게하자. 새로운 미래는 다양한 경험을 한 아이만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많은 책을 읽고 그 안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 나아가는 아이, 눈으로 보는 것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힘을 쌓은 아이, 좋은 성품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가 미래를 주도하는 아이가 될 것이다.

이제는 남의 시선을 의식해서 성적을 공부만을 강요하는게 아니라 내 아이의  꿈이 무엇인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부모는 관찰자 역할로써만 바라봐 주는게 중요한 것 같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지금 당장 아이 곁에서 떠나는게 좋은 것 같다.

아이는 아이의 삶이 있고 미래가 있고 꿈이 있다. 아직 어려 그 방향을 모르고 있다면 부모 손으로 집어주는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게 해주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한다.

실패해도 좋다 꿈이 여러가지여도 좋다 꿈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내 아이는 누구보다 성공의 길을 달리고 있는 것이다. 넘어질때 손잡아 주는 그런 부모가 되기 위해 오늘도 내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더 많은 대화를 통해 그 꿈을 이끌어 주어야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