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m45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꿈꾸는 찬의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0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나의 리뷰
나만의 책읽기
소설 시 희곡
역사 인물
인문 사회 과학
자기계발학습
에세이
육아 교육
건강 취미 여행
예술 문화
경제 경영
철학 종교
이벤트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치원엔네가가 호랑이골떡잔치 아버지의포도밭 우리엄마가최고야 우리의직업은인생응원단 말뜻 이케아불편을팔다 자폐 한유주 지우
2013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애거서 크리스티님의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9225
2013-02-21 개설

2013-09-15 의 전체보기
와인, 알고 마시면 두 배로 즐겁다. | 건강 취미 여행 2013-09-15 22:38
http://blog.yes24.com/document/739908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와인 알고 마시면 두배로 즐겁다

김준철
세종서적 | 1999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대중화된 와인 문화에 막연히 따라가고 있다면 조금이나마 와인에 대해 알고 더 깊은 매력에 빠질 수 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와인은 오랜 옛날부터 유럽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었으나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술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와인 한 두잔 안마셔본 사람이 없을정도로 이제는 대중화된 술이 되었다.

백화점이나 마트에 가면 전문 코너가 생길 정도로 마니아층도 넓어졌고, 분위기 낼 때 마시는것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가정에서 손쉽게 구입해서 마실 정도로 우리에게 친근해졌다.

이런 와인을 전반적인 분위기에 맞춰서 그냥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왕이면 좋은 와인, 상황에 맞는 와인을 마시는 방법, 말그대로 와인 알고 마시면 몇배 더 즐거울 수 있다.

 

와인은 선사시대때부터 포도를 먹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그 역사가 심히 오래되었다고 본다.

와인의 기본이 되는 포도는 크게 색깔에 따라 청포도와 적포도로 나누어지는데 이것으로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을 만든다. 와인의 양조 기술이 점점 발달하면서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으로 사용되는 포도의 품종이 선별되고 와인에 적합한 포도만을 골라서 양조용 포도로 사용하게 되었다.

포도는 익어갈수록 단맛은 증가하고 신맛은 감소한다. 그래서 와인을 만들때는 잘 익은 양조용 포도만을 골라 공장으로 운반하여 줄기를 골라내고 포도를 으깬 후 압착하여 포도 주스를 얻은 후 이 포도 주스를 그대로 두어 발효를 시킨다. 이 발효된 와인을 저장해 두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도록 하면 잘 숙성되면서 좋은 와인이 만들어진다.

화이트 와인은 잘 익은 청포도로 만드는데 포도를 으깬 뒤 바로 압착하여 나온 주스를 발효시키지만, 레드 와인은 발효시에 붉은 색소뿐만 아니라 씨와 껍질에 있는 타닌 성분까지 함께 추출되므로 떫은  맛이 난다.

 

와인이 건강에 좋다는 말은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와인은 고대에서 19세기 중반 화학적으로 의약품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어 왔다. 외상치료제와 안정제, 수면제로서 사용되었다.

와인을 마시면 암을 예방 할 수 있다. 특히 레드 와인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과 페놀 성분은 순환기 질병인 고혈압, 동맥 경화와 심장병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매일 레드 와인을 한두 잔 마시면 암을 예방하고 또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계 보고가 있다.

 

이제 어느 정도 와인을 알게 된 사람들이 와인을 구입하려고 보면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을 발견한다. 비싼 것은 엄청나게 비싸서 몇억 원씩 하는 것 도 있다.

와인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기간이 오래될수록 대체로 비싸다. 포도 수확 1년후의 것보다는 수십 년 된 와인이 좀 더 숙성되어 와이느이 맛이 좋아지니 비쌀 수밖에 없다.

또, 특정 포도원과 와인 공장에서 생산했다는 유명세 때문에 와인의 가격이 비싸진다.

와인은 이렇게 특정한 지역의 기후와 토질에 따른 개성과 특징이 있어야 좋은 와인으로 평가된다.

 

특정 지역의 기후와 토질에 따라 개성과 특징이 있기에 전세계에는 수많은 종류의 와인이 있다.

생산되는 나라나 지역에 따라 와인의 맛이 다르고 용도가 다르므로 반드시 각 지역에서 어떤 종류의 와인이 생산되고, 또 어떤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며, 어떤 맛을 가지는지, 그리고 용도는 어디인지를 알아야 와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와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 생산국 프랑스다. 프랑스 와인을 나누는 방법은 등급에 따라 분류하고 포도 재배 지역으로 나누어 분류한다.

품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이탈리아 와인도 있고, 독일만의 독특한 재배로 만들어진 와인도 있다. 독일은 수확을 늦게하거나 병충해를 입거나 포도가 얼어버렸을때 만들어진 와인이 최고의 맛을 자랑하고 있다.

유럽뿐만 아니라 중동, 아메리카, 아시아까지 이제 와인은 전세계적으로 재배하며 그 맛과 향을 달리하며 더더욱 우리에게 다양한 매력을 주고 있다.

 

와인이 대중화되면서 소믈리에라는 직업까지 생기며 그 영향력이 음주문화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주와 막걸리로 익숙한 우리에게 와인은 조금은 비싼 술이었는데 어느새 소주와 막걸리를 능가하며 대중적인 음주문화에 선두주자가 되어버렸다.

나 또한 여타 다른 술은 잘 못 마셔도 와인과 샴페인을 좋아해서 조금씩 수집도 하곤한다.

이렇게 오랫동안 다양한 맛과 멋을 내면서 마케팅에도 꾸준하게 노력한 결과 와인은 이제 우리 식탁에서 손쉽게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상대적으로 우리의 전통주를 찾자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우리의 전통주도 세계적인 이미지로 만들어 갈려면 와인이 했던 그만큼의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것 같다.

단순히 우리것이 좋다고만 할게 아니라 세계화 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배우면서 우리의 전통주도 세계시장에 우뚝 서고 대중적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인것 같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