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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 작가의 소설 [할매가 돌아왔다] | 소설 에세이 2019-10-30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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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할매가 돌아왔다

김범 저
다산책방 | 2019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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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줄 알았던 할머니가 살아서 돌아온다면 어떨까?

그것도 지지리 궁상인 인생에 갑자기 60억을 들고 나타난다면?  

김범 작가의 소설《할매가 돌아왔다》는 염병으로 죽은 줄 알있던 할머니가 돌아오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텔레비젼에서 보는 부모와 자식간의 상봉은 그저 텔레비전에서만 가능할 뿐 소설 속에서 그려지는 상봉은 차갑기 이를 데 없다. 

일제 시대 때 일본 현병과 바람나 아버지를 밀고하고 자식들을 두고 일본으로 가 버린 할머니를 반길 사람은 드물다. 아무리 부모라고 하더라도 보고 싶은 마음보다 원망이 더 큰 건 당연한 감정이다. 

가족을 배신한 대역죄인인 할머니의 한 마디에 온 가족의 분위기가 반전된다. 


"일본에서 택시 회사를 했다. 이번에 정리했더니 한국 돈으로 한 60억 되는구나. 


너희들에게 물려주면 세금을 제하고도 거의 40억은 된다고 하더라."  


60억. 평생 허리띠 졸라매도 1억을 벌기 힘든데 하물며 60억이라니! 이 60억에 할머니에게 원망을 퍼붓고 자식이기를 거부한 가족들은 할머니의 환심을 사기에 급급하다. 

그리고 저자는 이 할머니가 정말 60억이 있는지 뒤를 캐는 가족들의 행보와 그의 가족들의 이야기들과 할머니의 잊혀진 67년의 세월에 대한 이야기가 함께 펼쳐나간다. 


가족들이 할머니와 떨어져 있던 시간은 상관없이 할머니의 돈에만 관심을 갖고 만년 백수인 동석은 할머니와 많은 시간을 갖으며 할머니가 왜 떠날 수 밖에 없었는지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리고 그 밑에 이 일제 시대 가장 이용되기 쉬웠던 피해자가 바로 여자였음을 그려진다. 그 과거에서 시작된 폭력과 상처가 또 다른 이름으로 현재까지 반복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67년이나 지났지만 시대는 여전히 그 피해자인 여성들을 용서하지 않고 있으며 진실이 밝혀졌음에도 들어려 하지 않는다. 그것이 또 다른 폭력임을 가해자들은 알지 못한다. 

그리고 그 폭력의 굴레를 뚫고 자신의 생을 되찾기까지가 얼마나 힘든 것인지 저자는 할머니의 생을 통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폭력은 못 배우고 힘없는 할머니뿐만이 아니다. 대학전임강사이자 이혼 후 건물을 받아 건물주가 된 여동생 동주의 삶에도, 동석의 첫사랑이지만 배신하고 절친 상우와 결혼한 첫사랑 현애의 삶에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폭력이 가해지고 있다. 오직 가해자만 몰랐을 뿐. 


똥이 무서우서 피하는 게 아니라 더러워서 피한다는 말이 있다. 더럽기 때문에 피한다는 말은 또 하나의 비겁함이 될 수 있고 회피가 될 수 있다.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부딪히며 이 시대의 편견과 거짓을 향해 나아갈 때 진정 길이 열릴 수 있음을 밝혀주는 할머니는 이 시대의 만연한 폭력들에 대하여 더 이상 피하지 말라고 이야기해 준다. 




이 무거운 소재를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무겁지 않고 재치있게 이끌어가는 저자의 필력이 참 놀랍다. 저자는 시종일관 유머와 감동을 잘 버물린 양념처럼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해간다. 

첫 출간된 지 7년이 넘어 재출간할 수 있게 된 힘은 바로 이 두 마리의 토끼를 성공적으로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우리 삶 속에 감추어져 있는 숨은 폭력과 피해자들이 많음을 말하는 이 소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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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년생 김지영의 삶은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을까 영화 [82년생 김지영] | 기본 카테고리 2019-10-27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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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초년생시절, 대학생인 동생과 자취를 했다.

대학가 닭장촌이라고 불리우는 자취방은 변변한 잠금장치도 없었고 공동 세면실에 방 구조는 문을 열면 바로 부엌과 방 하나만 달랑 있는 허술한 자취방이였다.

어느 날을 기억한다.

동생은 아침 수업이 없어 잠을 자고 있고 나 홀로 세면실에 가서 씻고 나와 문을 열었을 때...

난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잠을 자고 있는 동생과 동생에게 다가가려고 신을 벗는 남자가 보였고 갑작스레 들이닥친 나와 눈이 마주친 놀란 남자의 모습. 남자는 순식간에 도망갔고 나는 놀라 소리를 지르며 쫓아갔지만 나 혼자의 힘으로는 잡을 수 없었다..

그 때 내가 없었더라면 어떤 불상사가 있었을지 상상만해도 정말 끔찍하고 무서웠다.

하지만 그 공포보다 우리를 더 힘들게 했던 건 바로 집주인의 한 마디였다.

이 일이 소문이 나서 자신의 자취방에 학생들이 들어오지 않을까 봐 걱정이 된 집주인은 나와 동생에게 한 말은...


도둑이 들어오면 언니와 동생이 힘을 합쳐야지

소리를 지르면 어떻게 해!


정말 어이가 없었다.

더구나 집주인에겐 두 명의 중학생 딸이 있었다.

만약 자신의 딸이 우리 입장이였다면 집주인은 딸에게도 똑같이 말할 수 있었을까?

<82년생 김지영>에서 버스에서 성추행당하는 지영이 어느 아줌마의 도움으로 곤경에서 벗어나는 모습이 나온다.

그 아줌마가 버스에서 뛰어내리며 어린 지영에게 "학생 괜찮아요?"라며 괜찮다고 말을 건네고 두려움에 놀란 지영이 울음을 터뜨렸을 때 나도 울음이 터져나왔다.

그리고 뒤이어 달려온 지영의 아버지가 이 성추행을 지영의 탓으로만 돌리며 치마 짧게 입지마라, 밤늦게 돌아다니지 말라며 지영을 훈계할 때 내게 왜 동생과 힘을 합쳐 도둑을 잡지 않았느냐며 채근한 집주인이 떠올라 분통이 터졌다. 그 때, 나와 동생이 겪었던 그 억울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눈물이 났고 서러워서 눈물이 나왔다. 왜 여자들은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책임까지 홀로 감당하라고 하는지 너무 서러웠다.

영화 속 지영의 남편 대현은 자상한 남편이다. 아이와 지영을 위해 빨리 퇴근하고 육아를 도와주며 지영을 걱정해준다. 하지만 나는 남편역의 공유를 보면서 지금의 남편을 떠올렸다.

내 남편 또한 집안정리도 나 보다 잘하고 육아를 많이 도와준다. 아니 오히려 육아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나를 더 능가하고 아이들도 나보다 아빠를 더 따른다. 하지만 남편은 내가 지금 직장에서 이 위치에서 일할 수 있기까지 얼마나 많은 눈치를 봐가며 힘들게 지켜왔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영화 속 지영은 집안일을 잘 도와주겠다며 아이를 갖자는 남편에게 걱정어린 말을 한다.


아이가 생기면 나는 왜 엄청 많은 게 달라질 것 같지?


남편은 여자들에게는 그것만으로 안 되는 사회적 압력과 육아에서 여자가 견뎌야 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전혀 알지 못한다.

다시 복직을 하려고 베이비시터를 구하는 것도, 어린이집을 알아보는 것도 모두 여자의 몫이다.

아이 육아를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하는 건 여자의 몫이고 남편의 육아휴직은 아직 사회에서는 언감생신 꿈도 꾸기 힘들다. 아이 한 명의 존재가 여자에겐 직장의 존위여부와 많은 것을 결정하여버린다.

아이들 아빠인 남편 또한 자신이 많은 걸 도와준다고 자부하지만 남편은 내가 회사에서 지금의 일을 계속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눈치를 봐가며 참고 일해왔는지 출산휴가 하나 받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전혀 알지 못한다.

법적으로 정해진 권리이니 회사에서 당연히 해 주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소리만 할 뿐이다.

여자만 경험하는 그 부당함과 차별을 남자들을 겪어보지 않는 남자들은 결코 알지 못한다.

<82년생 김지영>의 영화화 소식부터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는 사실이 씁쓸하다.

설사 이 영화가 페미니즘 영화라 하더라도 우리 사회는 이 페미니즘적 성질의 영화를 받아들여주지 못하는 걸까?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면서 82년생 김지영의 삶은 비록 많은 변화가 없었지만 92년생 김지영의 삶은 더 나아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언젠가 조남주 작가의 인터뷰에서 작가가 한 말이 떠오른다.

"변화는 더딥니다. 하지만 분명 더 좋은 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 조남주 작가의 <그녀 이름은>도 함께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작가가 20대부터 60대의 여성들을 실제 인터뷰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은 실제 수많은 김지영들의 삶을 보여주고 있으며 변화가 더디지만 좋은 쪽으로 변하고 있다는 저자의 믿음을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성혐오, 노키즈존등 여전히 사회는 쉽지않아 보이지만 이 변화를 일궈낼 수 있는 건 바로 우리들 몫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82년생 김지영

한국 | 드라마 | 12세이상관람가
2019년 제작 | 2019년 10월 개봉
출연 : 정유미,공유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저
민음사 | 2016년 10월


 

그녀 이름은

조남주 저
다산책방 | 201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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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불문학상 수상작 [최후의 만찬] | 소설 에세이 2019-10-26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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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최후의 만찬

서철원 저
다산책방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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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불문학상 수상작인 <최후의 만찬>이 조선 정조 시기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라는 사실에 놀라움과 의아함으로 다가왔다.

전혀 연관되어지지 않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작과 조선 시대에 무슨 연결고리가 있을까라는 의문 속에 이 소설은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 속에 역사 속 인물들을 불러들여 혼란의 정조 시대로 독자들을 소환해낸다.

<최후의 만찬>은 정조 시기 서학, 즉 천주교를 믿는 교인들을 핍박하던 혼란의 시기이다.

소설은 처음부터 독실한 천주교인인 윤지충과 권상연이 제사를 거부하고 십자가를 섬기었다는 이유만으로 모진 고문을 받고 처형을 당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개인의 믿음이 한 국가를 흔들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죄목이 없음에도 죄목을 만들어서 핍박하던 이 혼란의 시기, 이 종교를 자신의 권력 수단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노론의 정치 공세와 이들 사이에서 무기력한 정조의 모습이 그려진다.

그리고 이 모습 속에 지금의 한국 사회의 모습이 겹쳐진다. 촛불 위에 세워졌으며 촛불대통령이라고 명명하고 이상은 높지만 야당과 극우 보수세력에서 무기력한 현 대통령의 모습, 온갖 정치 이슈들을 자신의 권력 수단으로 이용하는 야당의 무자비한 정치 공세, 그들의 모습 속에 힘없이 죽어나가며 고통받는 백성들의 모습...

저자가 그려 놓은 이 소설 속 조선의 모습이 현재의 모습과 데칼코마니처럼 느껴져 씁쓸함을 자아낸다.

처형된 윤지충의 집에서 발견한 <최후의 만찬>그림이 정조에게 전달되며 정조는 이 13명의 인물들에 관한 고민에 빠진다. 그리고 저자는 본격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인물들을 불러들인다.

민속화로 유명한 단원 김홍도, 그리고 역사 속에서 홀연히 사라진 장영실, 조선 최대의 실학자인 정약용과 여령 도향, 박해무와 그 패거리들까지 소설 속에서는 많은 인물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며 <최후의 만찬>의 연결고리가 하나씩 맞추어진다.

이 소설은 조선 시대, 규율과 한계가 명확하며 그 안에서 자유를 누리라고 강요하는 이 시대의 한계상에 대항한 여러 인물들의 모습이 중점으로 그려진다.

신 앞에 모두 평등하다는 믿음 아래 죽어가면서까지 믿음을 택하며 영생을 택한 천주교인들,

천주를 믿지만 현실에 타협해야 한다며 자신의 믿음을 드러내놓기 두려워했던 정약용,

조선 시대 천민의 신분으로 태어나 뛰어난 지능으로 과학적 업적을 세우지만 추방 되어 홀연히 사라진 장영실..

그리고 평등한 사회를 꿈꾸며 반역을 꿈꾸는 오라비 도몽과 박해무의 패거리들..

이들 모두는 현실 속에서 싸우며 자신의 신념을 지킬 것인지, 아니면 타협할 것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한다.

자신이 꿈꾸는 이상과 믿음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이 소설 속에 현재의 우리 모습을 볼 수 있다. 사회는 변하지 않는다며 체념하며 살아가는 사람들, 변화의 희망을 놓지 않으며 개혁을 꿈꾸는 사람들 등을 저자는 심오하게 보여준다. 혼불문학상 심사위원들이 왜 이 작품을 대한민국의 과거,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평을 내렸는지 짐작하게 해 준다.

한국어문학과 교수인 저자의 전공답게 저자는 풍성한 사료를 예로 들며 이 소설을 장식한다. 그래서 다소 읽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역사 속에 맞추어지는 그 고리, 그리고 마지막에 보여지는 최후의 만찬의 모습은 감탄을 자아낸다. 다만 인물을 축소하고 그 인물들의 이야기 폭을 더 넓혀갔다면 더 풍성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이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소설은 이 사회에 많은 점을 시사해준다. 조선 시대의 한계와 그 고통이 또 다른 모습으로 변주하여 현재에 반복됨을 보여주며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질문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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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99%를 위한 경제학이 필요하다 『르몽드 비판경제학』 | 인문 2019-10-2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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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르몽드 비판 경제학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획/이푸로라 역/성일권 감수
마인드큐브 | 2019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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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에 의한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돈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사회에서 자본주의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미국 윌가에서 시작된 "우리는 99%다"를 외치며 1%의 부의 독점 현상을 비판하며 다른 대안이 필요함이 절실하지만 아직까지 자본주의는 굳건하게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진보적인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의 자매지인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기획한 『르몽드 비판경제학』은 바로 1%를 위한 경제학이 99%를 어떻게 지배해 왔으며 이 사회에서 어떤 현상을 일으켰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하며 새로운 경제학이 필요함을 주장한 책이다.

먼저 이 책의 가장 큰 백미는 우리가 평소에 갖고 있는 많은 경제 또는 경영에 대한 이론들이 사실상 1%를 위한 경제, 신자유주의에 맞추어서 알고 있는지를 일깨워준다.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나라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은 실업급여를 지급함에 따라 젊은이들이 일 할 의지를 잃고 직장을 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근로 기회의 제공을 요구하는 노동에 대한 권리를 무시함으로 모든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국한해 버리는 문제점에 있다는 사실은 알려고 하지 않는다.

좋은 직장을 갖는다는 것. 그에 필요한 권리를 요구하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건 당연한 권리이다. 하지만 지금의 경제학에 맞추어 우리들은 보조금을 받는 개인을 게으르고 의지박약인 사람으로 매도하고 있다.

고용 문제 또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중요한 오류를 지적해 준다. 많은 정부가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친기업적인 정책을 펼친다. 가장 흔한 법인세 감면부터 온갖 규제를 철폐해 주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

기업을 위해 노동권의 유연성을 보장해 주기도 한다.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살아난다며 일명 '낙수효과'를 기대한다. 하지만 이제까지 많은 정부가 그 '낙수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혜택을 주었지만 그에 맞는 일자리가 창출되었는가 우리는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는 고용을 살리는 건 기업이 아닌 경기라고 강조한다.

경기는 기업의 활동에 지엽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며 우리가 고용을 늘리기 위해서는 초점을 옮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현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으며 여전히 기업만 바라보고 있는 현실은 씁쓸하기만 하다.

『르몽드 비판경제학』에서는 또한 노동에 대해 돈만 주면 대가를 치룬다고 생각하는 노동에 대한 인식을 지적한다.

또한 경제를 예측하며 전문가라고 앞장 서 있는 경제학자들이 실상은 기업들의 고문 역할을 하며 자신의 이익에 맞는 그들의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음을 폭로한다. 이는 한국 또한 다르지 않다. 한국 또한 삼성 경제연구소 등 여러 연구소에서 경제를 예측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예측이 자신의 기업을 위한 이론을 주장함을 알고 있다. 연구소 뿐만 아닌 신문 언론조차 기업에 맞는 경제기사를 써 줌으로서 지금의 현상을 강화시킨다.

자연을 활용하지만 자연에 대해 보상이 없는 무작위한 착취, 그리고 친환경을 주장하면서 공장시설 등을 제3국으로 이전하여 공해 비용을 제3국에 부담시키며 남몰라라 하는 다국적기업의 행태 등 현재의 모습을 책에서는 여러 그림과 함께 자본주의의 폐해를 드러내 준다.

나 또한 자본주의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진보주의를 꿈꾸면서도 나 조차도 얼마나 그들만을 위한 경제학에 기반하여 살아왔는지를 느끼고 반성할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건 이 책이 현 경제학에 대해 비판을 함과 동시에 다른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그 부분은 나와있지 않다. 아마 이 대안은 책 표지 그대로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우리 모두가 함께 찾아야 할 숙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경제학에 대한 다양한 부분에 대하여 그림과 다양한 도표와 더불어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 이해를 도와준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경제학이 과연 이 사회를 윤택하게 하는가라는 진지한 질문을 해 주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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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면서도 시원한 상담자 유튜버 오마르의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 인문 2019-10-20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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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오마르 저
팩토리나인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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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가 대세다. 70세의 연세에 책을 출간한 인기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 그리고 백종원,홍준표, 유시민 등 많은 유명인사들이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 방송을 하고 있을만큼 유튜브의 인기가 뜨겁다.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또한 3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브 채널 [오마르의 삶] 의 진행자 오마르씨가 3년 동안 방송한 콘텐츠를 정리하여 출간한 책이다.

셀프헬프 유튜버라고 불리우는 오마르는 우리들이 주로 인간 관계 또는 연애 문제에서 다양하게 벌어지는 여러 문제점들을 친한 오빠처럼 상담해 준다. 책에 수록된 여러 상담 내용들은 주로 사소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여러 문제에 대한 내용들이 많다. 가령 결혼식 참석 문제, 취향을 강조하는 사람들, 돈을 안 갚는 사람들 등 또한 연애 문제에서도 첫 사랑, 줄어드는 연락 횟수 등 흔히 볼 수 있는 문제 등등 다양하고 폭 넓은 부분에서 상담을 해 준다.

하지만 상담이라고 해서 진지하거나 충고조가 아니다. 오마르의 상담은 정말 친한 동네 오빠다.

독자들에게 가르치려 하기보다 가볍지만 핵심을 찌르며 놓치고 있는 한 가지를 알려줌으로 한 방을 알려준다.

가령 밀폐된 공간에서 만나는 남자친구의 마음이 의심스럽다고 한다면 그 본인이 그렇게 느끼면 맞는 거라는 오마르의 답변은 속 시원한 사이다를 알려준다. 엄청나게 고민하는 내게 "야! 뭐가 고민이야! 네가 그렇게 느끼면 그런 거야!"라며 말해 주는 동네 오빠같이 돌직구를 날려준다.

오마르의 상담은 단순하면서도 명쾌한다. 돌려 말하지 않는다. 고백을 먼저 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여성에게 인생은 짧으니 그런 것에 망설이지 말라고 말한다. 일명 창피는 짧고 인생은 길다는 것. 그리고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법 등에 대해서도 웃어주지 말 것, 같이 있는 상황을 피할 것 등등 핵심적인 팁을 제공해주며 답을 찾아준다.

젊은 2-30대 세대들이 납득할 수 있는 여러 상담 내용들이 많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또한 가독성도 좋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읽으면서 왜 나는 이 생각을 못 했을까라며 맞다라며 맞장구 칠 수 있는 내용 또한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문제를 결코 복잡하지 않게 가장 단순하게 풀이하면서 속 시원하게 충고해주는 동네 친구가 필요하다면 《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를 꼭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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