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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5 의 전체보기
[욕쟁이 예수] 우리는 예수님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 인문 2020-04-05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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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욕쟁이 예수

박총 저
살림출판사 | 2010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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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위대한 민족해방운동의 지도자 간디가 성경의 예수님을 보고 개종을 결심했다가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고 결심을 접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성경의 예수님은 사회의 불의에 참지 못하며 항상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과 함께 하는 예수님의 모습이었는데  예수님을 따른다는 그리스도인에게는 예수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이었다고 한다. 물론 이 이야기가 사실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 일화는 많은 기독교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예수님을 믿는다면서 예수님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을 보면서 간디는 이런 사람들에게 기대를 하지 못했을 것이다.  박총 저자의 <욕쟁이 예수>또한  이 현실에 대한 문제점을 고민하며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우리가 그동안 잘 알지 못했음을 강조하며 예수님을 제대로 알 것을 강조한다.  


 <욕쟁이 예수>의  박총 저자는 작가이자 목사이다. '신비와 저항'의 자비량 사역자로 섬기고 있는 저자는 이 <욕쟁이 예수> 책에서 사회의 불의에 분노하는 예수님을 그린다. 화를 참다 못해 상을 뒤집어 엎고 채찍질로 동물들을 성전에서 내쫓아버리는 불의에 용납하지 않으시는 예수님임을 설명한다. 


  이 책은 두 단락으로 구분되어 예수님을 그린다. 첫 번째 prelude의 길들여지지 않은 예수에서는 정의, 싸이월드 (2010년 출간되어 폐쇄된 싸이월드 대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로 정정해야 하지 않을까), 음주, 분노, 사랑 등 기독교인들이 근본주의자들에 의해 막힌 신앙의 자유, 또는 현실에 떠밀려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설명한다. 하나님을 믿는다면서 사회의 불의에는 관심이 없거나 침묵으로 일관해버리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저자는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설명하며 예수님을 제대로 알 것을 강조한다.  


분노하는 것은 함께 고통당한다는 뜻이다. 이 세상의 고난당하는 이들과 함께 고통 받기를 원하고, 

그들 속에 계신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기를 원한다면 분노를 피해 갈 수 없다. 

사람들은 신경 쓰기 싫고 피곤해지기 싫고 아프기 싫어서 세상을 외면한다. 

-욕쟁이 예수 19page - 


 저자의 글은 세월호로 인해  온 나라가 추모와 분노의 물결로 온 나라가 떠들썩할 때 이 세월호를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함부로 단정하거나 분란을 조장하기 싫어 침묵하는 교회의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분노하기보다 잠잠하기를 택하며 평화만을 외쳐대는 교회의 이중성과 바리새인들과 장사꾼들에게 격노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대비시켜준다. 이 외에도 한국 교회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음주, 담배에 대한 묻지마 정죄의 현실, 예수님을 섬긴다 하면서 비그리스도인과 다를 바 없이 공포마케팅에 현혹되어 살아가는 사람들, 본질보다 이미지에 더 열심인 참을 잃어버린 현상등을 성경 구절과 함께 설명해준다.  


두 번째 단락인 interlude에서는 날마다 죽는 예수를 그린다. 날마다 죽는다고 표현하였지만 나는 이 단락을 무엇보다 역동적인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하고 싶다. 거룩함과 회개도 좋지만 하나님의 창조의 선함을 찬양하며 하루 하루를 축제처럼 즐기고 투표와 같은 시민의 권리에 앞장서며 타 종교에도 적대적이기보다 화합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설명한다. 첫 단락인 prelude에서는 주로 근본주의자들의 한계에 대해 말한다면 두 번째 단락은 배타적인 기독교인들의 모습이 주로 비춰진다. 세상을 이원화하여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의 모습 대신 세상 속에서 역동적으로 즐기며 역동적으로 살아갈 것을 저자는 조언한다. 세상 속의 외딴 섬이 아닌 세상에 휩쓸리지는 않되세상의 규칙을 준수하며 함께 어울러져 살아가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준다.  


점을 치거나 오늘의 운세를 보는 '행위'는 우상숭배라며 펄쩍 뒤면서도 

정작 자기 안의 '욕망' 

즉 알아주는 대학과 두둑한 연봉과 사람들의 인정과 잘 빠진 애인과 명품 및 신상과 같은 욕망은 

우상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욕쟁이 예수 230page- 


<욕쟁이 예수>는 우리가 그동안 글자에만 집중하느라 놓치고 있던 예수님의 그 너머의 모습을 성경에 기초한 상상과 함께 인격적인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준다. 분노하고, 포도주를 마시며 이웃들과 함께 잔치를 즐기고, 길가의 꽃향기에 기뻐하고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의 음성에 귀기울이며 사랑의 눈으로 사람들을 바라보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풍부하게 그려낸다. 많은 교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레드 레터라 하여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그 말씀에 담긴 예수님의 마음까지 헤아리지는 못한다. 그 뿐이겠는가. 성경 인물들의 삶에 담긴 맥락 또한 깊게 보지 못한다. 그 맥락을 놓쳐 많은 평신도들이 현재와 복음 사이에서 길을 잃곤 한다. 저자는 그 지점을 명확하게 지적해낸다. 2010년 강산이 세 번 변한다는 십 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이 책이 아직까지 유효한 건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이 그 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것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도 아쉬움이 있다면 시대가 변한 만큼 현 시대에 맞게 개정판으로 나오면 더욱 풍부한 사례가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스도인에게 실망해서 개종을 포기했다는 19세기의 간디가 21세기의 그리스도인들을 본다면 과연 뭐라 말할까 곰곰히 생각해본다. 그 때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할까? 아니면 차라리 그 때가 나았다고 할까?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아마 이 책에서 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간디를 어떻게 개종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도 어쩌면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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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하,나의 엄마들》 꿋꿋하게 삶을 살아나가는 세 여자 이야기 | 소설 에세이 2020-04-05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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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알로하, 나의 엄마들

이금이 저
창비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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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설었다. 일제 시대 조선과 일본에서의 조선인들의 고난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하지만 하와이로 건너가 사탕수수밭을 일구며 일하는 동포의 삶을, 그리고 사진만 보고 헐헐단신으로 건너와 이민자의 아내로 삶을 만들어가는 여인들의 삶이란. 들어서는 알고 있었지만 다소 낯선 그들의 삶, 18세 세 여자들의 이야기는 내게 낯설음으로 다가왔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어진말의 열여덟 소녀 버들에게 방물장수 부산 아지매가 사진 결혼을 권하면서 시작된다. 아버지와 오빠를 여의고 어머니를 도와 살림을 하는 버들은 부산 아지매가 포와 (지금의 하와이)에는 나무에 돈과 보화가 주렁주렁 달렸고 지주인 남편이 공부를 시켜준다 다며 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딸이였기에 공부를 포기해야 했던 버들에게는 공부할 수 있다는 말에 결혼을 결심한다.

버들의 오랜 소꿉 친구 홍주는 결혼 후 갑작스런 남편의 죽음으로 과부가 되어 친정 집에 두문불출하며 지낸다. 과부라는 주홍글씨 아래에서 딸이 조선에서는 자유롭지 못할 것을 염려한 송화어머니는 홍주의 미래를 위해 버들의 사진결혼 이야기를 듣고 홍주의 사진결혼을 추진한다.

비록 신랑 이름과 사진 밖에 가지고 있지 않지만 두려움보다는 미래에 대한 설레임과 희망으로 가득찬다. 하루 빨리 결혼을 하고 공부도 하고 친정에도 도움을 주고 싶다. 오랜 친구 버들과 송화 그리고 함께 사진결혼 여행길에 오르게 된 무당 금화의 손녀 송화 서로 함께 있어 든든하기만 한다.

먼 길을 돌아 드디어 포와에 도착했지만 정작 그들을 맞은 건 처참한 현실이었다. 버들에게는 다른 신부들에 비해 젊은 신랑이었지만 무뚝뚝한 남편, 중풍병자인 시아버지, 지주는 커녕 백인 밑에서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을 하는 일꾼이었다.부산아지매의 거짓말을 원망할 겨를도 없이 버들은 포와의 삶에서 적응하기 바쁘다.

소설은 처음 남편 태완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다 주기 바라며 순종적이던 버들이 남편이 떠나보낸 옛 여인 달희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이 먼저 다가가야 함을 깨달으며 자신이 먼저 손을 내민다.


지는 가 볼랍니더.

딴 가시나한테 마음 다 준 사나라 캐도 지는 당신하고 계속 가볼랍니더.

가다 보면 당신 맘도 돌아오는 날이 있겄지요.

당신도 노력하겄다고 어무이 앞에서 약속하이소.

고마 퍼뜩 일나소. 지 손도 놓칠 겁니꺼?


함께 갈 것을 다짐하며 버들은 달라진다. 먼저 말을 걸고 농담을 하며 부부가 되어간다. 그 때부터 버들은 수줍은 소녀에서 강인한 여성으로 성장해간다. 시아버지를 봉양하고 남편을 도와가며 든든한 가족의 구성원이 되어간다.

전쟁 중, 어느 누구의 삶도 순탄치 않다. 삶은 살아가야 하지만 만만치 않은 삶이다 남편 태완이 독립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부터 버들이 집안의 가장이 되고 송화와 홍주 함께 모이게 되며 힘든 시기에 서로 버팀목이 되어준다. 삶 구석구석 비주류 독립운동파인 남편으로 인해 외로움도 느끼고 끼니도 챙기기 힘들지만 이 세 여성은 삶을 꿋꿋이 버텨나간다.

만주로 떠난 남편을 대신해 실질적인 가장이 된 버들, 아들과 함께 조선으로 가자는 남편의 요청을 거절하고 포와에 홀로 남기로 결심한 홍주, 남편과 사별한 후 버들과 홍주와 함께 살아가는 이들 중 어느 누구의 삶도 녹록치 않았지만 모두들 자신의 자리에서 파도를 맞아가며 살아갈 수 있었다. 헐헐단신으로 포와에 왔지만 그들에게는 힘든 고비마다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었다. 때론 섭섭하기도 하지만 힘이 되어 줄 사람들이 자신들이라는 것을 아는 그들은 결코 손을 거둬들이는 일이 없었다.

소설 말미 세대가 바뀌고 버들의 딸 진주의 시선으로 상황이 급반전되며 펼쳐지는 비밀은 그 세명의 여성이 비록 이제 각자의 삶을 살아가며 떨어져 있지만 어떻게 연대해 있는지를 보여주며 또 하나의 감동을 안겨준다.

처음에는, 박복하게만 보이던 이 세 여성들의 삶이지만 그 삶을 원망치 않고 몰아치는 파도를 온 몸으로 맞아가며 앞으로 나아감으로 자신의 아이들이 더 넓은 세상에서 자유롭게 날개치며 살아갈 수 있기를 응원한다.

시간이 지난 후 나도 이들과 같은 고백을 하며 과거를 회상할 수 있을까?

그들의 고백은 당당하게 삶을 지켜낸 이들만이 할 수 있는 고백일 것이다.

비록 화려하지 않아도 함께 자신의 자리를 지켜온 세 여성의 모습은 긴 메아리처럼 마음 속을 울리는 듯하다.

저 아들이 꼭 우리 같다.

우리 인생도 파도타기 아이가.


함께 조선을 떠나온 자신들은

아프게, 기쁘게, 뜨겁게 파도를 넘어서며 살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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