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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코스터의 새로운 시선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 소설 에세이 2020-05-18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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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다비드 그로스만 저/황가한 역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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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세계대전 때 한국은 일본 식민지로 위안부, 강제 징용, 마루타 등 수없이 많은 고난을 겪어 왔다. 그리고 이 일본에 의해 유린되어온 수많은 피해자분들은 돌아가실 때까지 그들의 만행을 잊지 못한다. 잔혹한 만행으로 인한 후유증은 그분들 인생 마지막까지 괴롭혀왔고 그 후유증과 고통은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이다.

독일의 가장 큰 피해자였던 유대인에게는 아마 가장 큰 후유증을 남긴 고통을 묻는다면 단연코 홀로코스터일 것이다. 그 지옥보다 더한 홀로코스터에서의 약몽은 아직도 생존자들을 괴롭게 한다.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는 이 홀로코스터가 유대인들에게 무슨 의미인지 진지하게 묻는 소설이다.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는 맨부커 수상 작가로 유명한 이스라엘 작가 다비드 그로스만의 대표작이다. 보통 홀로코스터에 관한 이야기의 주인공은 피해자 입장에서 쓰여진 소설이 많지만 저자는 관찰자 시선에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아홉 살 모미크는 죽은 줄 알았던 안센 할아버지가 등장하며 부모님과 안센 할아버지 그리고 다른 어른들이 암묵 속에 말하지 않는 짐승에 대해 궁금증을 키워 나간다. 일상을 살아가지만 그 후유증으로 괴로워하는 모미크의 부모님, 끝내 실종된 안센 할아버지 등을 피해자가 아닌 어린 모미크의 시선으로 그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1장이 어린 관찰자 모미크의 이야기였다면 2장은 나치에게 살해당한 작가 부르노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2장은 상상과 현실이 함께 써내려지고 환상과 은유가 많아 읽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많은 부분이다. 모미크가 '저 멀리' 이야기를 재창조시키며 인간이 최후까지 어떤 가해를 가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그 후의 삶 또한 과연 영위될 수 있을 것인지를 진지하게 묻는다.

3장은 피해자 안센 할아버지와 가해자 나르겔의 시점이 매우 독특하다. 살기 위해 소장 나르겔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와중에 서로의 마음이 열리며 나르겔 또한 평범한 가장이며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이 일을 할 수 밖에 없음을 알려주는 나르겔의 모습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과연 이게 불의인 것을 앎에도 가장의 역할을 위해 이 불의에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정의를 위해 가정의 안위보다는 정의를 따라야만 하는가. 과연 나르겔의 행위는 정당화할 수 있는가. 결국 전쟁 속에 선과 악이 불분명해지며 가해자 역시 하나의 피해자일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사랑 항목을 참조하라》 는 최근 내가 읽은 책 중 결코 읽어 나가기 쉽지 않은 책이였다. 700페이지가 넘는 분량과 환상과 은유가 사실과 혼재되어 이야기의 흐름이 끊어질 때도 많았다. 하지만 피해자 시선이 아닌 관찰자의 시선으로 생존자 그 후의 이야기까지 바라볼 수 있는 모습이 한국의 현 모습과 겹쳐지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끝났음에도 계속 진행되는 생존자의 고통이 담담하게 그려져서 더욱 아프게 다가왔다.

환상과 은유 이야기와 백과 사전 등 다양한 형식의 이야기로 이 방대한 이야기를 꾸려나간 다비드 그로스만은 이 소설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쳐보인다. 전쟁에 대해, 그리고 인간의 고통에 대해 진지하게 묻고 생각하게 하는 긴 여운이 남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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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에세이 《소중한 사람에게》 모두 행복해지길 | 기본 카테고리 2020-05-16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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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중한 사람에게

전이수 글
웅진주니어 | 2020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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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을 하자면 전이수 작가를 잘 알지 못했다. 그가 SBS 프로그램 <영재발굴단>에서 출연했다는 사실도, 그리고 어린 나이에 이미 다섯 권의 책을 출간한 동화작가라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나의 무지 속에 시작된 이 작은 그림책 《소중한 사람에게》는 마흔이 넘은 아줌마를 울리게 될 줄 전혀 알지 못했다. 



형제 중 첫째이자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며 글을 자라는 이수 군의 작품은 집 제주도의 자연 그대로의 삶의 행복을 어린 아이처럼 순수한 행복이 드러난다. 이수군이 그린 작품은 우리에게 익숙한 기계문명이 없다. 기타, 의자, 목공, 축구, 철봉, 그네 등 집 안에서, 또는 바깥에서 즐기는 외부 활동 그 자체이다. 단순하지만 소박하고 탐내지 않으며 그 자체로 만족하는 그림 속에 아이의 순수함이 나를 부끄럽게 한다. 


현재 만족하는 이에게 불평이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전이수 작가의 글과 그림에는 자신의 모습 그대로 덜도 말고 더도 말고 행복해하는 모습이 듬뿍 드러난다. 하늘이 있어, 바람이 있어, 꽃이 있어, 소나기가 있어 행복함을 표현하며 그 존재 자체만으로 자신이 행복해야 할 이유를 찾는다. 그 행복 때문일까? 전이수 작가의 그림은 밝은 색깔의 그림들이 많다. 



어른으로서 가장 부끄러웠던 그림은 핸드폰의 영상을 쳐다보고 있는 아이 얼굴이였다. 기쁨도, 슬픔도, 어느 감정도 없이 멍하니 앞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는 아이의 눈망울을 외로워 보인다고 말한다. 


내가 힘들다는 이유로 두 아이들에게 핸드폰 또는 텔레비전을 보여주는 나의 행동을 합리화하는 동안 우리 아이들 또한 이 그림 속의 아이들처럼 멍하니 화면만 보고 있었을까? 

우리 아이들도 저렇게 슬픈 눈망울을 하고 있었을까? 

내가 어쩔 수 없다고 정당화하는 동안 아이들도 이 그림처럼 외로워하고 있었을까? 

왜 나는 아이들의 눈을 바라볼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이 아이의 그림이 하루 종일 내 마음에 깊은 여운으로 남는다.  



이수 작가의 동물 그림들은 자연에서 자란 어린이가 자신의 놀이터인 자연이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훼손되어 가는 아픔이 드러난다. 모든 것이 그의 놀이터이자 소중한 공간이 이수 작가에게 쓰레기가 점점 쌓이는 제주도의 모습은 자신의 모습만큼 아파하며 제발 소중히 다뤄달라고 울부짖는 간절함이 느껴진다. 어른들은 편의와 욕심을 위해 이 소중한 공간을 훼손할 권리가 있을까? 미래의 어른인 아이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어느 노력도 하지 않으며 지금의 편리함만 생각하는 어른들의 이기심은 한없이 부끄럽기만 하다. 


내 귀에 소리가 들린다. 

바다가 슬퍼서 울고 있다.

새들이 서러워 울고 있다. 

당신에겐 들리지 않나요. 


이수 작가의 글과 그림은 한없이 나를 부끄럽게 한다. 어린 아이의 순수함 속에 바라보는 세계의 모습은 깊고 크다. 

그가 보는 세상의 눈은 약자들을 향해 있다. 코로나 속에서도 위험한 바깥에서 폐지로 가득한 수레를 힘겹게 밀고 가는 할아버지, 노키즈존으로 점점 소외되어 가는 아이들, 스스로 소중한 자연을 훼손하는 어른들 속에 눈이 멀어가는 북극 곰과 자연들.. 함께 살아가는 사회가 되길 소망하며 어른들에게 호소하는 그의 글을 보며 당연한 그들의 권리인 것을 왜 우리는 이 어린이가 부탁하게까지 만들었을까 라는 생각에 할 말을 잃게 한다. 


균형을 이루며 모두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길 원하는 작가의 글과 그림 속에 내가 좋은 어른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또 다시 찾게된다. 비록 나 혼자는 힘이 약하지만 너희들이 자라갈 사회가 조금이나마 따뜻한 곳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다짐해본다. 이수 작가와 세 동생들, 그리고 내 두 아이들 모두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온기를 더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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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여자》 일상에 도전하는 철학을 위하여 | 인문 2020-05-15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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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생각하는 여자

줄리엔 반 룬 저/박종주 역
창비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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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어렵다. 그래서 철학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도 드물다. 작년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등 철학이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하지만 이는 일상에서의 철학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특히 많은 철학자들이 남성이고 실생활과 멀다 보니 일상과 철학을 접목하기는 힘들다. 정말 여성을 위한 철학. 우리의 실생활과 접목할 만한 철학은 없을까? 호주의 작가이자 철학박사인 줄리엔 반 룬은 이 철학에서 소외되어 있는 여성들을 위한 "삶을 위한 생각" 생각하는 여자를 위한 대중철학 프로젝트로 현존하는 여성 사상가와 활동가들을 인터뷰하고 우리의 일상을 생각할 수 있는 《생각하는 여자》 책을 출간하였다. 


《생각하는 여자》는 저자 줄리엔 반 룬의 경험과 어울려 8명의 여성 활동가들을 만나기 위해 미국으로 영국으로 직접 가서 그들을 인터뷰한 책으로 여섯 가지 주제에 관해 이야기한다. 사랑, 놀이, 일, 두려움, 경이, 우정등 모두 우리의 일상에 관한 주제이다. 



제1장 사랑의 부제는 내게 굉장히 도전적이였다. <어떤 사람으로, 어떤 사람과 함께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파트너와의 사이에 아이를 낳았으며 가정을 꾸리고 있다. 그녀는 하지만 파트너와의 관계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 지치는 일상사, 활력 없는 일상 속에서 그녀는 학장에게 호감을 갖는다. 


이 "사랑" 파트에서 저자가 만난 비평가이자 작가인 로라 키프니스는 가정, 결혼이라는 제도의 구속성을 강조한다. 결혼이 개인의 자유, 개인의 행복과 자유를 억제하며 파트너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도록 해 준다고 말한다. 


리는 모두 좋은 결혼은 노동을 필요로 한다.


불륜을 장려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랑과 결혼에 대해 '상식'이나 '관례'의 이름으로 처음부터 모든 변화의 억압을 차단해 버리는 결혼에 대해 이야기한다. 달리 보면 로라 키프니스의 주제는 논쟁의 소지가 많을 수 있다. 하지만 결혼, 가정이라는 이름으로 행복하지 않은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나의 경우 결혼이 파트너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도구로 억제된다는 주장이 매우 인상깊었다. 결혼을 하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노동이 가게 된다. 부인으로, 엄마로, 며느리로, 좋은 딸로 여성에게 많은 역할을 할 것을 강요하며 현모양처라는 이름으로 그들을 미화한다. 여성의 자유보다는 의무가 강조되는 이 결혼이라는 굴레, 특히 사실혼이 인정되지 않고 혼인신고라는 법적체제만 인정받을 수 있는 한국 사회에서는 어쩌면 여성에게 더 가한 조건일 수 있다. 


일에 대한 철학은 <경이>의 부분과 접목해 볼 수 있다.  <어떻게 스스로를 팔지 않고 일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부제 앞에서  미국 철학교수인 낸시 홈스트롬은 자본주의가 여성의 일에 대한 영향을 먼저 이야기한다. 자본주의로 여성이 교육 혜택을 받게 되었고 여성에게 사회로 나갈 수 있는 일자리를 주게 되었다고 주장하는 일부 학계에 낸시 홈스트롬은 강하게 반발한다.  여성이 이득을 본 부분이 있지만 혜택은 불균등했으며 여성은 출산 및 양육 역할로 인해 불합리할 수 밖에 없음을 말한다. 여성이기에 더욱 '불안정한' 상황에 내몰리며 자신을 더 많이 소모해야 하는 여성의 역할에 대해 강조한다. 


슬프게도 '불안정한'은 여성과 노동에 대해 지금 필요한 모든 해설에서 여전히 중요한 용어다. 

<생각하는 여자> 135p 


<경이>에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작품이 왜 어린 소녀 앨리스로 설정되었는지 이야기한다. 호기심 많고 배우고 싶어하는 어린 소녀를 긍정적인 의미가 아닌 조롱하는 의미로 설정되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배움과 호기심이 억제당하고 침묵과 순종을 미덕으로 삼길 종용하던 성 바울의 가르침의 경험등이 한국과 별반 다르지 않아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남성의 역할은 동,서양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성을 향한 억압은 동,서양 서로 차이가 없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발언권이 강화되고 조금씩 나아져 가고 있지만 여전히 나아갈 길이 필요하며 우리에게 가해진 제약을 결코 어쩔 수 없다고 여기지 말길 강조하는 글 속에서 나는 최근 남편과의 다툼이 떠올랐다. 


글쓰기 수업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수업에 참가할 것을 원하는 내게 남편의 첫 마디는 


"요리를 배우는 것도 아니고 쓸모없는 글쓰기냐? 그럴 바에 집안 반찬을 하나 더 할 생각을 해라!" 


가정을 위한 배움보다 내 자신을 위한 배움에 관심을 가지는 나를 남편은 이해하지 못했다. 워킹맘이라는 이유로 죄책감을 불러일으키고 나를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몰아세웠다. 어쩌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호기심 많은 소녀를 조롱하는 것처럼 나 또한 엄마라는 이유만으로 더 이상 배우면 안 된다고 종용받았다. 시어머니, 친정 엄마 모두 이제 공부 그만하고 애들을 위한 기도를 하도록, 애들 육아에 신경쓸 것을 조언하셨다. 아직도 이 여성에 대한 배움이, 특히 엄마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위해 포기할 것을 강조받아서인지 이 <남성중심사회는 여성의 배움을 어떻게 여성의 배움을 억압했는가>라는 주제는 내게 많은 공감이 되었다. 


《생각하는 여자》는 실존하는 여성 활동가들의 철학이 있어 더욱 현실 밀접성을 갖는다. 물론 이 책이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 하지만 일과 두려움, 놀이, 우정 등 여성의 생활에 가장 큰 뼈대를 일으키는 생활을 주제로 한 여러 사유들은 여성들에게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철학을 세워 갈 것을 권한다. 이제 우리는 일상에 더 많이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자. 그리고 우리들을 위한 또 하나의 철학을 만들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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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 오늘도 버텨내는 이들에게 | 소설 에세이 2020-05-14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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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

김선영 저
유노북스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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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지금도 힘들지만) 회사 일로 힘들 때, 무거운 마음으로 출근길을 나서면서 내 마음 속에 들었던 생각은 "교통사고라도 나면 좋겠다"였다. 이 모든 부담에서 자유롭길, 모든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다. 무탈한 하루를 감사해야건만 나는 무탈한 하루를 원망하곤 했다.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 라는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내게 다가온 이미지는 바로 그 때의 내 마음이였다. 물론 책을 읽어나가면서 이 제목이 나의 상황과 다른 상황임을 알았지만...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의 저자는 14년의 방송 작가로 활동하며 겪어나갔던 일들에 관한 에세이다. 글 쓰는 일을 하고싶어 아카데미 학원에 다니고 교양 방송작가로 일을 시작했지만 끊임없는 야근과 아이템 취재 및 방송 후 물밑들이 다가오는 안도감등을 저자는 담담하게 풀어나간다.


우리는 흔히 방송작가라 하면 김은희, 김은숙 등 히트 드라마를 써내는 권위있는 작가들을 생각하기 쉽다. 저자가 이 책에서 그려내는 방송작가는 외주제작사에서 쥐꼬리같은 월급 80만원으로 시작해 온갖 뒤치닥거리를 해내며 인터뷰이를 따내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쉬지 않고 날마다 치열해가는 시청률에 몸살을 앓으며 자신이 담당하는 프로그램이 조기종영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방송작가를 이야기한다. 건강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정작 자신의 몸이 병들고 있는 에피소드 등 우리가 일을 위해 무엇을 잃고 무엇을 얻고 있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하게 한다.


자신이 열심을 다해 기획하고 취재했건만 갑인 방송국에 의해 편집되어지고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비례하지 않는 세상, 어렸을 때는 이 부조리에 발끈하지만 이제는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저자의 모습은 현재 나의 위치를 보게한다. 한 때 나도 풋풋한 청춘이였을때 세상을 바꿀 수 있을거라 장담했지만 세상과 타협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이들을 위해 비굴해지기도 하는 나 역시 이제 나이가 먹은 것일까?


저자의 이야기는 바로 우리의 이야기였다. 저자에게는 방송사가 갑이였듯이, 나를 포함한 모두에게 자신만의 갑이 있다. 아무리 온몸을 다해 일을 해도 프로그램이 종영하면 그 순간 바로 일을 잃어버리는 방송작가처럼 모든 직장인들 또한 문자로 해고통지를 받을 수 있는 바람 앞의 등불신세이다. 이 불안함 속에 하루를 버텨가는 노동자들에게 비록 힘들지만 힘내자고 하는 위로의 글이였다.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를 읽으면서 저자가 PD 또는 메인작가, 또는 일을 통해 만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들 속에 내 과거부터 지금까지 나의 사람들을 생각해본다. 저자와 만난 사람들에 맞아 ,맞아 맞장구 치기도 하고 나도 한 때 이런 때가 있었지라며 신입 시절을 회상하게 된다.

지금의 나보다는 한참 일을 배우고 힘들어하는 신입 직원들에게 이 책이 더 많은 위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들에게 비록 지금이 힘들지만 결국 다 지나게 될 것이라 말하며 오늘 하루도 힘내라고 말해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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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할머니에게》 할머니가 되어도 삶은 소중하다 | 소설 에세이 2020-05-13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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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의 할머니에게

윤성희,백수린,강화길,손보미,최은미,손원평 공저
다산책방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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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년생 김지영] 이후로 여자, 엄마의 존재는 많이 부각되었지만 할머니의 존재는 여전히 관심 밖에 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끝까지 자식 손녀들의 뒷바라지 역할을 하며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할머니들이 늘어나지만 우리는 그분들의 희생을 어쩔 수 없다며 당연시한다. 뒤에서 쓸쓸해하는 그들의 모습까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나의 할머니에게》는 한국 문학계의 젊은 작가들이 여러 할머니의 모습에 대해 쓴 단편소설집이다. 부제 제목 그대로 이제까지 주목하지 않았던 '할머니'를 내세운 첫 소설집이다. 그리고 이 여섯 편의 작가들 모두 여성들이라는 점도 매우 인상깊다. 이 소설 속에는 6명의 할머니들이 나온다. 재혼하여 전처의 자식을 키웠지만 자식을 위해 집을 팔지 않는다며 매정해하게 여긴다는 오해를 받는 할머니, 어린 시절 돌아가신 엄마를 대신해 엄마 역할을 해 주며 프랑스에서 쓸쓸해하던 할머니, 치매에 걸려 손녀를 기억하지 못하는 할머니, 부자 할머니를 두었던 손녀, 템플 스테이를 하는 모습까지 각각 그 모습들이 여러 모습으로 그려진다.

윤성희 작가의 <어제 꾼 꿈>에서는 자식들이 자신을 매정한 할머니라고 내세우는 모습이 전개된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으니 당연히 작은 집으로 이사해 남은 돈을 줄 것을 요구해하는 자식들. 그 자녀들의 모습 속에 끝까지 퍼 주기를 바라는 자녀들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 소설에서 자녀들이 전처의 자식들이라고 하지만 현실에서도 결코 다르지 않음을 알기에 씁쓸해진다. 그럼에도 동시를 외우며 꿋꿋이 살아가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가 후에 되고 싶은 할머니의 모습이 아닐까.

여섯 편의 단편 중에서 가장 쓸쓸하면서 여운이 남는 작품은 단연 백수린 작가의 <흑설탕 캔디>였다. 죽은 며느리를 대신해 손주들 뒷바라지를 해주고 파리까지 가서 손주들을 보살피지만 한 마디도 못하는 불어로 인해 쓸쓸해 하는 할머니의 모습. 그 모습에서 나는 가끔씩 부모님이 서울로 오실 때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보낸 후 쓸쓸해 하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발견했다. 직장으로, 어린이집으로 가는 한바탕 소동이 끝난 후, 정적이 흐르는 집에서 홀로 집을 지키는 부모님의 모습. 솔직히 바쁘다는 이유로 그분들의 외로움까지 헤아리지 못했다. 이 소설이 단지 할머니의 외로움을 부각시켰다면 마음에 남지 않았을 것이다. 작가는 프랑스 타지에서 만난 낯선 할아버지와의 로맨스를 대입시키며 할머니에게도 할머니대의 삶과 사랑 그리고 추억이 있음을 감동 깊게 이야기한다.

요양원으로 보내지는 노년의 현실, 죽음에 대한 노년의 모습, 외로움, 자신의 삶을 고집한다는 이유로 이기적이라며 내몰리는 할머니의 모습 등은 현실 그대로의 노년 모습을 보여 주지만 결코 수동적이 아닌 끝까지 자신의 삶을 지켜나가는 할머니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민자와 세대 문제를 통해 씁쓸한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손원평 작가의 <아리아드네 정원> 또한 강한 여운을 남겨 주는 등 여섯 편의 소설 모두가 반짝 반짝 빛이 난다.

이 소설들을 읽으면서 돌아가신 할머니가 떠올랐고 이제는 할머니,할아버지의 이름으로 살아가는 부모님이 떠올랐다. 그리고 내가 노년에 과연 어떤 할머니가 되어 있을까 상상해보며 빠르게 다가오는 나의 노년 생활이 과연 어떻게 다가올지 많은 생각을 하며 읽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소외된 존재들이 이렇게 하나씩 세상의 전면에 부각되고 더 많이 말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이 바로 그 첫 시발점이 된 것 같아서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나의 할머니에게》 바로 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모두의 미래임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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