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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하는 글쓰기 | 기본 카테고리 2021-10-21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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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상하는 글쓰기

탁정언 저
메이트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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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책이 봇물터지듯 출간된다. 수많은 신간 서적 가운데에서도 수준급인 책을 발견해서 기쁘다. 이런 책을 읽을 수 있어서 마음이 좋고, 블로그리뷰를 통해 소개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 제목은 <명상하는 글쓰기> 이다.

명상과 글쓰기, 언뜻 보면 상관이 없어 보인다. 명상은 산 속 절에 들어가 방석 깔고 앉아서 호흡하며 생각하는 것이고, 글쓰기는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때리면서 노트북 두들기는게 글쓰기 아니던가. 과장되게 말하자면 이렇다. 하지만, 탁정언 작가는 글쓰기는 다름아닌, 에고를 끊어내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에고는 무엇이란 말인가? 이건 심리학 용어고, 아는사람은 아는 말이다. 필자가 보기에는 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에고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 책을 순서대로 읽지 말고, Part  3, <앎에 대하여> 부터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필자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에고는 한마디로 얘기하면 거짓된 나이자, 그럴듯하게 내 행세를 하는 나이다.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그러한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도 동시에 알고있다. 내 안에는 여러가지 버전의 내가 있으며, 언제 어떤 내가 나올지 모르는 일이다. 내가 잘 통제할 수 없는 불같은 감정도 결국엔 에고이며, 해서는 안될 일에 탐닉하는 것 또한 에고이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마땅히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 또한 에고이다. 에고는 욕심이 많고 변덕이 심하다.

그래서 저자는 스스로에게 휘둘리지 말고 ‘객관화’를 함으로써, 앎을 실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게 곧 명상이다. 다만, 명상이 꼭 숨을 몰아쉬며 단식을 한다든지 그런 고정관념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 대목에서 이 책의 두번째 핵심이 나오는데, 바로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을 하는 글쓰기를 통해 명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글을 쓰며 나 자신을 알아가고, 거짓되고 허영심 가득한 나를 떠나 참된 나를 발견할 수 있다면 축복스런 일이 되겠다.

필자가 좋아하는, 헤르만 헤세의 말이 있다. 소설 데미안에서, 삶은 자기 자신에게로 이르는 여정이라는 말이다. 파랑새를 찾아 떠난 틸틸과 미틸 역시, 결국 뒤늦게 우리 곁에 있었다는 걸 깨닫지 않던가. 글쓰기를 통해, 나를 알고 또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면 우리의 정신은 풍요로워질 것이다. 독자를 유혹하는 글쓰기, 판매를 유도하는 글쓰기, 한달만에 책쓰기 등도 좋다. 그러나, 명상하는 글쓰기 책은 한번 배워놓으면 두고두고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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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2가지 심리실험 | 기본 카테고리 2021-10-20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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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2가지 심리실험

나이토 요시히토 저/한은미 역/니나킴 그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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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등장에 충격에 빠진 사람들이 인문학을 찾는다. 인문학 가운데에서도 심리학은 사람을 연구하고 사람의 행동을 설명하는 학문이다. 기계에는 마음이 없으므로 혼자 느낄 수 없다. 그리고 인간의 마음에 공감할 수도 없다. 사람의 마음은 사람만이 알 수 있다고나 할까. 

 

그렇다면 사람들은 서로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있을까? 누구나 같은 대답이겠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가 하는 행동의 배경에는 어떤 동기가 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직접적으로 드러나기도 하지만 무의식 속에 숨어있는 것이 더 많다. 그래서 ‘우연히’ 한 행동, ‘직관적’으로 한 어떠한 행위들은 알 수 없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 점이 마음을 이해하기 힘든 이유다. 다른이의 마음 뿐 아니라, 스스로의 마음도 이해하기 어렵다.

 

이렇게 알듯모를듯 한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논문을 보면 된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논문을 읽는다는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2가지 심리실험> 책은 일반인들이 다가가기 쉬운 가벼운 심리학 책이다.

 

‘욕망과 경제편’ 이라는 말처럼, 사람들이 강력하게 원하는 무언가를 위해 한 행동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를 둘러보는 책이다. 62가지를 모아 놓긴 했지만 필자가 보기에 서로간의 인과관계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생각날때마다 하나씩 읽어도 좋은 구성이다.

 

대표적으로 흥미로운 사례가 있다면, 다음과 같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 교수가 20여개의 잡지에 게재된 3천여개의 광고를 분석했다고 한다. 사람들의 구매를 촉진시킨 것은 무엇일까. 3가지로 정리가 되었다고 한다. 공포, 성적매력, 그리고 유머 였다고 한다. 여기에 깔린 전제는 효과없는 광고를 반복하는 기업은 없지 않을까 하는 가설이다. 그래서 다수 광고에 쓰인 기법을 분석하면 자연스럽게 효과적 기법을 안다는 추론이다.

 

이 대목을 조금 비판적으로 보자면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 첫째, 대상 기간이 표기되지 않았다. 즉, 3천개의 광고가 몇 년 분인지가 불분명하다. 둘째, 광고주 기업의 광고시행빈도가 기재되지 않았다. 단발성 광고인지, 꾸준한 광고인지가 구별이 안된다. 셋째, 게재된 광고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없다는 점이다. 요즘과 같은 디지털 광고는 광고효과를 손쉽게 측정 가능하다. 반면 잡지광고는 구매전환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 알기가 어렵다.

 

정밀하게 하자면, 또 심리학 논문을 봐야할 수도 있다. 그러니 이와같은 일반인 대상 책에서는 두뇌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비평가로서의 입장은 유지하며 읽자. 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만나 비로소 독서가 완성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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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시작은 자서전 쓰기에서 | 기본 카테고리 2021-10-19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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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글쓰기의 시작은 자서전 쓰기에서

이정미 저
생각나눔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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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시작은 자서전 쓰기에서, 자존감과 자서전의 관계

글쓰기를 처음 해보는 사람이라면, 자서전 쓰기에 도전하면서 연습을 해볼 수 있다. <글쓰기의 시작은 자서전 쓰기에서> 이 책은,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며 살아온 사람이라면 훌륭한 자서전을 쓸 수 있다고 말한다.

나는 이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유일한 존재이다. 나와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나만의 개성이 있고, 나만의 강점이 있다. 개성과 강점을 발견하고 극대화한다면 충실하고 가슴 뛰는 인생을 살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어떠한가? 사회의 일원이 되면서 나 스스로는 철저히 지워버리지 않았던가. 사회가 좋다고 하는,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거나 하지는 않았던가. 그래서 더러는 성과를 내기도 하지만 결국엔 공허한 기분에 빠질 가능성이 없다.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근원적 궁금증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좋다고 하는 가면을 쓰고 치장을 하고 있더라도 결국엔 나와 만나야만 이 궁금증이 해소된다. 헤르만 헤세는 데미안에서 인생은 스스로에게 이르는 길이라고 하였다.

왜 글을 써야 할까? 내가 쓴 글은 나의 언어로 말한, 정제된 내 생각이다. 그래서, 글을 많이 쓰면 두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는 생각을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말을 하면 아무말이 되기 쉽지만, 글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다. 쓰고 다듬으면서 생각 또한 다듬어진다. 둘째는 진짜 나의 모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나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 자체가 온전히 내가 되는 과정이다.

자신을 사랑하고, 인생을 귀하게 여겨야 자서전도 쓰는 법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만이 자서전을 쓸 수 있다. 자서전을 쓰며 나를 사랑하고, 내 인생을 의미있게 만들어보자. 이 책에서는 글쓰기를 처음 하는 사람도 글쓰는 요령을 알려주어 자서전쓰기에 도전해볼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과거를 기억하며 어떻게 현재관점에서 서술할 것인지를 알려준다. 

이 책의 핵심은 인생주기표 만들기이다. 자신의 인생에서 시대별 중요한 이슈들을 떠올리고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년시절, 학창시절, 직장생활, 결혼과 가정생활, 인생관, 가치관, 대인관계, 자녀에게 하고싶은 말 등을 책의 질문에 따라 글을 쓰다보면 자신의 자서전을 쓰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글을 썼다면, 출판사에 의뢰해 출판을 해야 한다. 일반적 시민의 자서전은 크게 상품가치가 없기 때문에, 기획출판 하기는 쉽지 않다. 개인 소장과 지인 선물이 목적이라면 고가의 자비출판을 이용하기 보다는 부크크, 북팟 등과 같은 서비스도 검토해볼 수 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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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판을 위한 36계 병법, 전쟁 승리를 위한 비책 | 기본 카테고리 2021-10-17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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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기는 판을 위한 36계 병법

임유진 편저
미래문화사 | 202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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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판을 위한 36계 병법>은 17세기 명나라 말 경에 저술되었다고 추정되는 36계 병법의 해설본이다. 지금의 형태로 발견된 1941년은 중국이 국공합작으로 일본에 선전포고를 한 해라고 하니, 중국 입장에서는 의미가 남다른 책일 수 있다. 중국의 운명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있을 때,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고 한다.

나라의 운명이 위태로웠던 때에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 할만큼 전쟁은 우리의 삶에 큰 변수가 되어 왔다. 예전에는 부족이나 국가간 군사력에 의한 무력충돌을 전쟁이라 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전쟁의 범위가 확대되어 이른바 총성없는 전쟁이라고 한다. 기업간 경쟁, 그리고 제한된 자원과 기회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 등이 모두 일종의 전쟁이다.

그렇다고 하면, 형태를 막론하고 전쟁은 이기고 봐야 한다. 승리는 곧 생존이고 패배는 곧 멸망이기 때문이다. 추악한 승리와 아름다운 패배라는 말도 있지만, 소멸한 다음에 논하는 정의가 의미가 있을까. 정의를 중시하는 시각에서 보면 어이가 없는 논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필자처럼 벼랑끝에서 항상 승부해온 사람들에게는 승리가 절실한 법이다. 때로는 패배하더라도 반면교사로 삼아 더 큰 승리를 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 왔다.

일반적으로 36계 하면 줄행랑을 떠올리기 쉽다. 필자도 그랬으니까. 그러나 책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은 그저 단순히 도망치라는 게 36계의 전부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이름 그대로 36가지의 병법이 6부에 걸쳐서 소개된다. 맨 마지막 주위상이 여의치 않으면 피하라는 뜻이고, 반간계, 고육계, 연환계, 미인계, 성동격서 등의 우리가 익숙한 용어들도 들어있다.

병법서는 전쟁할 때에만 읽을 필요는 없다. 앞서 전쟁의 의미가 확대되었다고 밝힌 것처럼, 병법을 알면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필자가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다. 오히려 지혜가 부족하여 억울하게 패배하지 않고자 함이 더 크다. 필자와 같은 의도를 가진 독자라면, 36계를 친절하게 풀이한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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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의 글씨 | 기본 카테고리 2021-10-13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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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부자의 글씨

구본진 저
다산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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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가 부와도 관련이 있을까? <부자의 글씨>, 이 책은 그런 궁금증에서 집어들게 되었다. 평소에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을 보면 부럽긴 했었다. 하지만 세상은 손글씨를 쓰는 트렌드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 

일단 초 중 고교에서 노트필기를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면 당연히 워드프로세서로 대부분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전화도 잘 안하는데 손편지를 쓸리가 없다. 30자 내외의 문자메시지로 소통하는 날도 많다.

책 날개에 나온 소개를 보았다. 저자인 구본진 작가는 국내 최초의 필적학자라고 한다. 필적이란, 글씨 됨됨이로 이해하고 있다. 소송사건 등에서 주장의 진위여부를 판가름할 주요 증거로 본인필적감정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와서 알고 있다. 어떤 문서를 본인이 직접 작성했는지 여부가 승소와 패소의 결정적 단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수사기법에 하나로 그치지 않고 필적학자라는 영역을 개척한 저자의 이력이 매우 특색이 있어 보였다.

저자의 논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인생은 저마다 꿈꾸는 대로 이루어 진다. 어떻게 살 지는 두뇌가 정한다. 그런데 두뇌와 글씨는 한 몸이다. 왜냐하면 글씨를 쓰는 데 필요한 근육과 신경은 모두 두뇌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체를 가다듬으면 두뇌를 바로잡을 수 있다. 나아가 성공적 인생도 살 수 있다. 부는 성공의 부산물이다.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 서평에서 따로 다루지는 않겠다. 필자는 성공은 탁월함을 달성하고 사회적 의미있는 공헌을 해내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대중들의 관심은 성공을 구체화하기 보다는 부에 관심이 좀 더 있는것 처럼 여겨질 때가 많다. 안타까운 부분이다.

책에서는 동서양의 여러 부자들의 필적을 언급하며 공통점 10가지 정도를 뽑아 놓았다.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인상깊었던 필체는 정주영과 록펠러였다. 부자 여부를 떠나서, 감탄이 나오는 필체였다. 다소 거칠긴 하지만, 그들만의 인품이 느껴진다고나 할까. 몇 글자의 글로는 느껴지는 감성을 설명하기 힘들다. 내 글씨에서는 과연 나만의 향기가 느껴지는지 되돌아보게 되는 대목이었다.

책을 읽은 후 솔직한 느낌은 반신반의 하는 느낌이다. 부자들의 글씨에서 일관된 특징이 나타나는 건 일부 공감한다. 그러나 그런 공통된 특질을 따라한다고 해서 부자가 된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게 내 생각이다. 마치 ‘A 이면 B 이다’라는 전제를 토대로 ‘B 이면 A 이다’ 라고 하는게 반드시 맞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를테면 연예인들을 관찰했더니 수박을 많이 먹는다고 가정하자. 수박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연예인이 되는 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씨는 잘쓰고 보는게 맞다는 생각이다. 예전부터 신언서판이라고 할 만큼 사람의 됨됨이를 보는데 빠지지 않았던게 바로 글씨이다. 인간의 감성을 제대로 나타내는 데 손글씨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므로, 부자가 되려고 글씨를 연습하지 말고 그냥 노력을 하자. 잘 쓰는 글씨는 언젠가는 도움이 될테니. 부자들의 글씨는 그냥 흥미로 감상한 걸로 하겠다. 이 책을 읽은 후 필자의 개인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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