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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평단 모집] (30초만에 어색함이 사라지는) 잡담이 능력이다 | 스크랩:) 2014-01-15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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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주변이 없는 사람도 숫기가 없는 사람도
말문이 트여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잡담 단련법
일본 아마존 40만 부 판매, 화술 분야 초 베스트셀러


우리는 보통 ‘잡담’이라고 하면 쓸데없이 주고받는 말이거나 시간을 때우기 위해 잠시 상대와 이야기하는 정도라고 생각한다. 과연 잡담이 이처럼 쓸데없는 말일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사이토 다카시 교수는 다름 아닌 ‘잡담’에 주목하였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모든 관계는 ‘잡담’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단 30초의 대수롭지 않은 잡담 속에는 그 사람의 인간성과 사회성이 응축되어 있다. 따라서 잠깐의 잡담을 통해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자신의 매력을 어필할 수도 있다. 잡담은 단순한 대화 능력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능력인 것이다. 어색한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어 상대와의 거리를 좁혀주는 능력인 ‘잡담력’을 익히면 일도 인간관계도 술술 풀리게 마련이다. 《(30초 만에 어색함이 사라지는) 잡담이 능력이다》는 이제껏 발견하지 못했던 잡담의 숨은 본질을 밝혀주는 책이며, 몇 가지 간단한 원칙과 요령만으로 누구나 쉽게 잡담에 능해지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일본에서 40만 부 이상 판매되면서 현재까지 화술 분야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용건밖에 못 전하는 당신을 위한 책,
읽는 순간 누군가와 얘기하고 싶어지는 책!


점심시간 상사와 엘리베이터를 같이 탄 순간, 출근길 별로 친하지 않은 동료를 만난 순간, 고객과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첫 미팅을 하는 순간 등, 서로 인사만 겨우 나눈 채 쭈뼛거리며 아무 말도 하지 못한 적이 많지 않은가? 이 순간 잡담 한두 마디만 나눌 수 있다면 어색한 분위기는 금세 사라질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매일같이 잡담을 해야 할 순간에 처하고, 또 매일같이 잡담을 하며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문제는 잡담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는 데 있다. 또래끼리 하는 대화에서는 엄청 활기를 띠는데, 자신과 처지가 다른 사람, 세대가 다른 사람, 환경이 다른 사람과 맞닥뜨리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버린다. 이러한 순간, 상대와 격의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잡담력’이 있다면 당신이 지닌 본래의 매력을 최대한 살려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또한 주위 사람에게 신뢰감과 안도감을 주어 좀 더 많은 만남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모든 상황에서 갖춰야 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잡담은 반드시 익혀야 할 능력이다.

단 30초의 잡담으로 상대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전하는 잡담 훈련법


저자는 잡담의 의의를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잡담력을 키울 수 있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법과 원칙을 알려준다. 잡담에 능해지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 원칙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잡담은 알맹이가 없다는 데 의의가 있다, (2)잡담은 인사 플러스알파로 이뤄진다, (3)잡담에 결론은 필요 없다, (4)잡담은 과감하게 맺는다, (5)훈련하면 누구라도 능숙해진다. 이 5가지 원칙을 이해한 다음 잡담의 기본 매너를 익히고 행동으로 옮긴다면 누구라도 잡담을 통해 깊은 인간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말솜씨가 좋은 것과 잡담에 능한 것은 분명 다르다. 쓸데없는 말로 치부하여 잡담을 싫어했던 사람도, 말주변이 없는 사람도, 숫기가 없는 사람도 말문이 트여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잡담력 단련법이 책 속에 들어 있다. 용건밖에 전하지 못하는 사람, 상사의 질문에 일문일답으로만 답하는 사람,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더 없이 반가운 책이 될 것이다.

지은이 사이토 다카시
도쿄대학 법학부와 동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거쳐 현재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학, 신체론, 커뮤니케이션론을 전공했다.
커뮤니케이션론을 전공한 저자는 ‘잡담’에 주목하였다. 잡담은 모든 관계를 시작하는 첫 관문이다. 잡담은 화술이 아니다. 잡담은 타인에게 신뢰와 믿음을 줌으로써 사회성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대화의 기술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능력인 잡담력을 키워야 한다. 말주변이 없는 사람도 숫기가 없는 사람도 약간의 법칙만 알고 연습을 하면 잡담에 능해질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그 방법을 알려준다.
저서로는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원고지 10장을 쓰는 힘》 《1분 몰입》 《공부의 힘》 《독서력》 《질문의 힘》 《서른 살 직장인 공부법을 배우다》 외에도 다수가 있다.

옮긴이 장은주
동의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일본어 통번역 프리랜서로 활동하다가 활자의 매력에 이끌려 번역의 길로 들어섰다. 옮긴 책으로는 《중년수업》 《살면서 포기해야 할 것은 없다》 《어느 날, 내가 죽었다》 《인생에 대한 예의》 《서른 살 직장인 공부법을 배우다》《손정의》 등이 있다.

차례

시작하며 | 잡담에서 관계는 시작된다

PART 1
어색함이 사라지는 잡담의 다섯 가지 법칙
01 잡담은 알맹이가 없다는 데 의의가 있다
02 잡담은 인사 플러스알파로 이뤄진다
03 잡담에 결론은 필요 없다
04 잡담은 과감하게 맺는다
05 훈련하면 누구라도 능숙해진다

PART 2
잡담의 기본 매너를 익히면 어색함은 사라진다
06 우선 칭찬부터 한다
07 칭찬의 내용보다 행위가 중요하다
08 흥미가 없어도 긍정하고 동의한다
09 상대가 한 말에 질문으로 되받는다
10 골이 아닌 패스에 능해야 한다
11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몰라도 된다
12 되받을 말은 상대의 말 속에 있다
13 이야기가 매끄럽지 않아도 괜찮다
14 테이블만 있어도 한결 말하기가 수월해진다
15 일문일답은 거절과 같다
16 가장 좋은 타이밍은 스쳐 지나는 30초다
17 자존심은 잠시 내려놓아도 괜찮다
18 일상생활의 사건사고는 절호의 잡담 기회다
19 험담은 우스갯소리로 슬쩍 바꾼다

PART 3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잡담 단련법
20 상대와의 구체적인 공통점을 한 가지 찾는다
21 ‘편애 지도’로 맞춤 소재를 제공한다
22 지금 핫한 화제를 입수했다면 바로 활용한다
23 일상의 궁금증은 훌륭한 잡담 소재다
24 아기, 강아지, 아줌마를 상대하라
25 분위기를 살리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찾아라
26 친구의 친구 이야기도 좋다
27 잡담이 늘지 않는다면 택시를 타라
28 하나의 소재에서 열 가지 소재로 뻗어가는 잡담 방법
29 연령별 핫한 잡담 키워드에 안테나를 세운다

PART 4
실력 발휘에 필요한 비즈니스 잡담
30 면접 잡담으로 유연성을 엿본다
31 중립적인 사람이 잡담에도 뛰어나다
32 조직에서의 평가도 결국 잡담 능력에 달려 있다
33 기획회의는 술자리처럼, 술자리는 기획회의처럼
34 숫기 없는 사람에겐 단순 업무 잡담이 유용하다
35 잡담에 능한 주인이 다시 가고 싶은 가게를 만든다
36 사장의 일은 잡담과 결단이다
37 잡담은 상대와의 거리를 단번에 좁힌다

PART 5
잡담의 달인에게 배우자
38 잡담의 교과서로 터득한다
39 얼굴은 잊어도 잡담은 기억한다
40 몸이 먼저 움직이는 리액션이 중요하다
41 잡담에서 본론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배운다
42 격의 없는 익살로 잡담력을 키운다

PART 6
잡담력은 살아가는 힘이다
43 잡담으로 끈끈한 유대감을 확인한다
44 능숙한 어리광이 필요하다
45 사람은 사실 누구나 수다쟁이다
46 젊은이의 잡담을 듣고 싶어 한다
47 잡담도 베푼 만큼 돌아온다
48 잡담 타임으로 집중력을 높인다
49 잡담으로 마음을 디톡스한다
50 잡담력을 익히면 영어회화 실력도 오른다

맺으며 | 잡초처럼 강한 잡담이 깊은 관계를 만든다

본문 중에서

이 책에서는 ‘잡담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어색한 대화를 피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수한 영업사원은 상품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고 잡담만 한다고 한다. 회사 경영자나 교수도 마찬가지다. 수업을 잘하는 교수는 잡담도 적당히 섞어가며 탄력 있는 수업을 실시한다. 유명한 개그맨도 분위기를 휘어잡는 잡담에 뛰어나다. 상대와의 ‘어색함’을 없애고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
어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는 능력인 잡담력을 익히면 인간관계도, 일도 술술 풀린다. - 9쪽

인사 후에 주고받는 플러스알파의 아주 사소한 대화. 시간으로 치면 5~10초 남짓 될까. 하지만 단 5초뿐인 인사 외 플러스알파의 대화로 상대에 대한 서로의 감정은 크게 달라진다. ‘참 느낌이 좋은 사람’이라고 마음을 터놓게 되는 것이다. 항상 형식적인 인사밖에 나누지 않는 상대와, 짧아도 이런 잡담을 나눈 적이 있는 상대와의 유대감이 똑같게 느껴질 리는 없다. 그것이 인지상정이다. 잡담을 주고받음으로써 그냥 얼굴만 알고 지내던 사람이 그 이상의 존재가 된다. 상대에 대한 안도감과 신뢰감마저 느껴진다. -27쪽

“말솜씨는 타고난다. 따라서 잡담력은 그렇게 간단하게 익힐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라는 말은 큰 오해다. 잡담력은 선천적인능력이 아니다. 이야기에 알맹이가 없어도 괜찮다. 일상적인 인사에 플러 스알파만 있으면 충분하다. 결론을 내지 않아도 상관없다. 오랫동안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아니, 이야기하지 않는 편이 낫다. 이번 장에서 소개한 이런 기본적인 수칙과, 이후에 이 책에서 소개할 사소한 요령과 핵심 포인트를 파악해놓으면 누구라도 잡담력은 상승한다. 잡담력은 사회성을 높이기 위한 스킬이다. 사회생활을 할 때 이 잡담력만큼 즉시 도움이 되는 스킬은 없다. -40쪽

‘갑자기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 이런 고민에 빠졌다면 우선 칭찬을 하자.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칭찬이야말로 잡담의 기본이다. 너무 진지하지 않게 특별할 것 없는 부분을 칭찬하면 된다. 아무튼 칭찬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잡담이란 함께 있는 동안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어가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상대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려면 칭찬이 지름길이다. -45쪽

말솜씨가 없어 창피하다는 것은 ‘말을 하고 있는 내가 상대에게 어떻게 비칠까?’라는 자의식의 뒷면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괜히 이야기를 꺼내 분위기가 깨지면 어떡하지?’ ‘긴장해서 더듬거리면 체면이 깎이는데…….’ 잡담에 서툰 것을 인정하는 사람에게 이처럼 지나치게 강한 자의식이나 자존심은 큰 장벽이 된다. ‘창피해서 말을 못하겠다’는 것은 결국 자의식이 너무 강한 결과로 생겨난 사고다. 거기에는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빠져 있다. -91쪽

잡담의 연습장임과 동시에 잡담 소재의 보고이기도 한 택시를 잘 활용하면 잡담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다. 택시기사의 에피소드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도 재미있다. 앞서 소개한 ‘남에게 들은 이야기’처럼 자신의 잡담 소재로 저장해두고 그때그때 활용할 수도 있다. 택시에 탔을 때는 적극적으로 기사에게 말을 걸면서 다양한 잡담 소재를 끌어내보자. 아줌마, 강아지, 아기만큼 말을 걸기 쉬운 상대이다. -13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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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업의 성공키워드 | 예전리뷰 2014-01-15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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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AQ 예술지능

윤영달 저
이아소 | 2014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인간은 행복해지려면 창조의 충동을 부추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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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시절,혹은 유년시절 우리는 모두 창조자이며 예술가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 내 자신의 어린시절을 떠올려보았다. 방안의 벽면을 캔버스 삼아 온갖 그림들을 그리고, 심지어는 식탁밑으로 기어들어가 낙서로 도배를 했었다. 그럴때마다 엄마한테 혼났던 기억이 난다. 친구들을 만나면 종이인형놀이를 한답시고, 스케치북에 온갖 캐릭터들을 잔뜩 그려서, 오리고 온 방안을 난장판으로 만들었던 기억도 난다. 부모입장에서는 나라는 존재가 말썽꾸러기에 집안을 엉망으로 만드는 골칫덩어리였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난 지금 그때의 나는 내 안의 창조본능을 일깨워 스스로 무엇인가를 만들고 표현하고자 했던 것인데, 어느 순간부터 그런 창조본능은 내가 성장하면서 내면의 깊숙한 곳으로 숨어버렸다. 우리나라 교육현실이, 그리고 이 자본주의 사회가 결국 우리들을 그렇게 성장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크라운해태 윤영달 회장은 그렇게 우리안에 숨어버린 인간의 창조본능을 일깨워 기업경영에 도입한 주인공이다. 그는 그러한 창조본능을 AQ(Artistic Quotient) 예술지능이라 명명한다. AQ예술지능이라함은 예술가처럼 자신의 삶에서 만난 모든 것에서 창조감성을 느끼고, 모든 상황과 사물을 활용하여 내면의 창조 욕망을 만족시키는 새로움을 만들어내는 지능을 말한다. 그 핵심은 총 5가지인데, 미학,초월,몰입,소통,유희이다. 그렇다면 윤영달 회장은 왜 AQ예술지능에 주목하고 강조를 하는가? 그것은 바로 우리 인간의 본능이고, 더 나아가 고객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하는 그 무엇이기때문이다. 인간은 생존과 창조라고하는 두 가지 본능을 가지고 있다. 생존은 말 그대로 살기위해 인간이 치뤄내야하는 가장 기본적인 본능이다. 사냥을 하고, 전투 및 전쟁을 하고, 지배를 하고 지배를 당하고 그야말로 끝임없이 투쟁하는 전사의 이미지이다. 반면 창조란 벽을 허물어 소통을 하고, 모험을 즐기며, 유희와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며, 유에서 새로운 유를 창조해내는 예술가의 이미지이다.

 

우리 인간은 오랜 역사를 통해 문명이 발달하고, 고도의 기술혁명을 이뤄내면서 생존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자 우리안에 잠들어 있던 창조본능이 눈을 뜨기 시작한 것이다. 더 싸고, 더 빠르고, 더 크고, 더 강력하고, 더 양이 많은 것 등으로 무장한 상품들로는 더 이상 고객들의 눈길을 끌 수가 없게 된 것이다. 그것은 기본이고, 그 위에 보다 새로운 어떤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아름답고, 고객의 창조욕구를 불러일으키고, 감성에 호소하고, 감동을 주며, 스토리가 있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또한 고객을 단순히 관람객이나 교환관계, 어떤 하나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함께 성장할 능동적인 주체로 바라보고, 기업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등등에 동참하기도하고, 기업의 창조적 플렛폼을 통해 오감으로 체험도 하는 주체로써의 동반자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아직도 전자의 사고방식으로 고객을 바라보고 경영하는 기업들은 향후 미래사회에 도태될 가능성이 있음을 윤영달 회장은 이야기하고 있다. 윤영달 회장은 후자의 사고방식을 선택한 경영인이며 본인 스스로가 예술가이기도하다.

 

예술이라는 것을 단순히 관람만하는 수동적인 존재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예술가가 되기 위해 수많은 예술가들로부터 교육을 받고, 공부하고, 직접 창조를 하기도 했다. 본인뿐아니라, 회사내부의 고위직부터 말단직원까지 모두 협업하여 예술을 이해하고 예술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조각, 유리공예, 국악 등등 그들은 스스로 1차적인 관람객에 머물지 않고, 예술가가 된 것이다. 그래야 고객들 가슴속 깊이 숨어있는 창조본능을 일깨워, 창조적 욕구와 열망들을 더 절실하고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기때문이다. 그런 마인드와 경영방식은 다른 기업인들에게 '쓸데없는 짓거리'로 치부되어 비난을 받았지만, 크라운해태는 그러한 비난을 상쇄할 정도로 예술경영에 힘입어 크게 도약할 수 있었다. 국내뿐아니라 예술경영은 해외 기업들에게서도 엿볼수있다.

 

'단순함'을 강조한 아름다움 미학의 대표주자인 애플, 모든 사람들이 창조자가 되고 예술가가 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 구글의 유투브, 현실과 판타지를 분명하게 구분지었지만, 판타지를 떠나서도 현실을 즐겁고 유쾌하게 보내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든 디즈니사, 고객들을 기업의 동반자로 생각하며 그 고객들과 함께 라이딩의 초월적 가치를 통해  재기에 성공한 할리데이비슨, 스스로 제품을 만들고, 디자인하고 창조주로써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 레고 등등 이미 해외 유명 기업들은 예술경영을 토대로 고객들과 하나가 되어 성장하고 있다. 더 이상 고객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이제는 창조자로써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때 일부 소수계층들만이 향유했던 예술은 이제 대중에게도 확산되며 예술가와 비예술가의 경계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누구라도 예술가가 될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 인간의 창조본능인 것이다. 더 이상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에 현혹되는 고객이 아니다.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이제 기업들은 이러한 고객들의 움직임과 특성을 파악하여 기존의 낡은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물론 예술없는 전사는 난폭한 모습의 전사일 뿐이며, 전사없는 예술은 공허한 허상일 뿐이다. 때문에 전사와 예술가가 함께 공존하며 기존체제를 발판삼아 새로운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 가운데 핵심이 바로 예술지능이며 그것이 바로 미래기업의 성공키워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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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또 사랑을 미뤘다 | 예전리뷰 2014-01-10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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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오늘, 또 사랑을 미뤘다

김이율 저
아템포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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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며, 웃으며 살기에도 인생은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라는 것을, 지금 주어진 이 시간이 얼마나 값지고 아름다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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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쩌면 삶이 영원할 것처럼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오늘 저녁 잠이 들면 내일 또 다시 아침해를 볼수있으리라 생각한다. 나 또한 무의식적으로 그런 생각을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왔던 것 같다. 얼마전 사랑하는 나의 어머니를 떠나보내고 나서야 깨달았다. 내가 얼마나 사랑을 미뤄왔었는가를...늘 가족이라는 이유로 내 곁에 항상 머물러 계셨기에 언제고 영원히 그렇게 내 곁에 계실 줄 알았다. 그리고 엄마라는 이유로 그 흔한 사랑한다는 말조차 쉽게 꺼내지 못했다. 막연히 내 맘 다 알아주시겠지라는 생각과 쑥스러운 마음으로 늘 미루고 미루었던 것이다. 언젠가 엄마가 나에게 우리 둘이 같이 여행이나 떠날까? 물으셨을때 귀찮은 마음에 다음으로 미루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결국 그 다음은 없었다. 지금 나에게 남겨진 건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외에 내가 미루고 미루어왔던 것들에 대한 후회덩어리들이다. 작가 김이율님의 저서 '오늘, 또 사랑을 미뤘다'역시 가슴속 후회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더이상 미루다 가슴으로 후회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나둘 모은 이야기들은 감동과 눈물을 자아내게 한다.

 

매스컴에서 전해들어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들, 책이나 영화속에서 보았을 이야기들, 내 주변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들, 실화를 바탕으로 한 타국의 이야기들이 한 꼭지, 한 꼭지 아름답게 펼쳐진다. 생각만하다 놓쳐버린 것들에 대한 후회로 가슴아파 하는 이야기부분을 읽을 때는 마치 내 얘기인 것처럼 같이 아파했고, 망설이고 주저하다 결국은 행동과 말로 옮긴 사람들의 이야기부분을 읽을 때는 나도 모르게 마음이 흐뭇해지고 따뜻해짐을 느꼈다. 그래도 주저하고 미루고 한 사람들의 이야기보다는 그 순간 망설였지만, 결국은 자신의 뜻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더 많아서 뿌듯했다.

 

우리가 미루다 후회했던 혹은 후회하고 있는 것들은 비단 사랑뿐만이 아닐 것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상황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미룬 꿈도 있을 것이고, 주변사람들에게 전하지 못한 감사의 말도 있을 것이고, 용서, 계획, 여행, 각종 도전 등등 무수히 많은 것들을 지금 이 순간에도 미루고 있는지 모른다. 더 이상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지 말고, 이러한 모든 것들을 실천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나처럼 작가처럼 미루다 '평생 가슴속 시린 아픔'으로 자리잡을 후회로 가슴아파 하지 않기를 바라본다. 그리고 나 역시 남은 내 가족에게, 내 주변 사람들에게 미루어왔던 그 말을 오늘 꼭 하려한다. 내 곁에 있어줘서 고맙고 감사하다고, 그리고 사랑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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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낭궁문이 들려주는 자전적 이야기 | 예전리뷰 2014-01-04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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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상적인 생활

남궁문 저
하우넥스트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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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야는 생활상의 자신을 무능하다고 자책은 하면서도, 화가로써의 자신의 역할을 탓하지는 않았다. 그럴 수는 없는 일이었고, 적어도 목숨이 붙어있는 동안엔 그것만큼은 지켜나가고 싶은 심정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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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생활은 화가 남궁문의 자전적 이야기이며 그의 첫 장편소설이기도 하다. 작가 자신일수도 있는 인야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는 펼쳐진다. 인야는 화가라는 꿈을 이루기위해 대한민국에서 미대하면 알아주는 대학을 나왔고, 본인은 결단코 유학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5년여간 스페인에서 생활하며 그림도 그리고, 그림도 팔고 멕시코 및 독일에서도 공부를 한 이력이 있는, 소위말하는 해외파 출신이기도하다. 언뜻보면 전혀 문제될 것 없어보이는 그의 삶의 한 단편이지만, 또 다시 떠난 스페인 여행이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인야앞에 놓인 건 밀린 공과금과 각종 독촉장들이다.

 

소설의 전체적인 배경은 그가 살고 있는 작은 아파트와 가끔씩 그가 외출하는 장소들이 대부분이다. 일상적인 공간에서 화가로써의 삶을 살아내야만 하는 인야의 이야기는 처절하기만하다. 또 다시 떠난 스페인 여행은 친구 요석의 부탁으로 모든 비용은 요석 본인이 지불하겠다는 부탁 및 조건으로 다녀오게 되고, 대한민국에서 나름 화가로써의 입지를 다져보자는 마음으로 연 전시회는 관람하는 사람없이 빚만지고 끝나게 되고, 그나마 내 한 몸 쉴수있는 아파트는 생전, 인야의 어머니가 추후 이런 사태를 예상하셨는지 그의 명의로 남겨놓은 전세 아파트이며, 나중에 꼭 자신의 집을 장만하라며 남겨주신 청약통장도 생활고에 못이겨 결국 해지하게 되고, 먹을 쌀이 떨어져 삶은 달걀과 감자로 끼니를 때우고, 젊은 시절 도졌던 십이지장 궤양이 다시 재발해 피똥을 싸고, 한때나마 사랑했던 정인이 있었으나 무슨 이유에선지 헤어지게되고, 몇몇 여성들과도 인연이 있었지만 결국 그렇게 홀로 화가로써의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 40대 중반의 외롭고 쓸쓸한 중년의 인야의 모습이며 작가의 모습이다.

 

그렇게 현실적으로 고되고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인야는 캔버스에 그날 일상의 경험과 생각들을 주제로 자신만의 그림을 드로잉한다.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그가 얼마나 그림을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었지만 그 사랑하는 그림을 그리는 그 행위하나만으로 대한민국에서 인정받고 소위 말하는 정상적인 삶을 제대로 살아낼 수가 없는 인야의 모습이 처연하고 안타깝기만했다. 그리고 도대체 어떠한 삶이 과연 정상적인 삶인가에 대해서도 인야는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누군가에게랄 것도 없이..

 

각종 비리와 뒷거래는 정치판에서만 있는 줄 알았는데, 미술계에서도 그런 모습들은 인야의 이야기를 통해 여지없이 드러난다. 유명한 미술대의 교수가 되기위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그림을 그려야 잘 팔리기에 자신의 신념과는 위배되는 그림들을 생산하는 화가들의 형태 등등 인야의 분노가 담긴 고백들을 읽어나갈땐 그처럼 소신을 가지고 그림을 그려나가는 화가들이 대접받지 못하는 이 나라의 현실이 안타깝기도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힘든데, 이렇게 현실이 막막한데 왜 인야는 그런 시대의 흐름에 그냥 두눈 딱 감고 편승하지 않을까하는 불온한(?)마음이 살짝 들기도했다. 

 

또한 소설 곳곳에는 한때 그가 자신의 하루를 기록했던 일기들이 다른 형태의 글씨체로 등장한다. 비록 인야라는 허구의 인물을 등장시켜 소설을 써내려가고 있지만, 일기가 등장하는 부분은 분명 작가가 한때 자신의 심경과 그때 당시 느꼈던 오롯한 감정들을 글로 써내려간 것이리라. 그래서인지 더 실감이 나고, 현실적이게 느껴졌다. 그 시절의 풍토와(90년대말부터 2천년대 초반)기록들을 읽으면서 나도 잠깐 그 시절로 되돌아가 회상에 잠기기도 했다.

 

인야는 하루의 시작을 음악을 들으면서 메일을 확인하는 일로 시작을 하는데 그의 기대와는 달리 받은 메일은 늘 0통이다. 스페인에 있을때에는 그렇게 인야를 보고싶어하고, 고국에 오면 꼭 보자고 했던 사람들이 막상 귀국을 하니, 아무한테도 연락이 없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그림을 그리고 외출을 꺼려하는 인야이지만 그도 사람이기에 따뜻한 정이 그립고, 사람들이 그립다. 하지만 누구하나 선뜻 그를 찾는 이는 없다. 물론 가끔씩 그의 안부를 걱정하는 몇몇 제자들, 친구들, 형제들이 있지만... 그렇게 무기력하게 사람들의 연락만을 기다리는 인야의 모습을 보면서 답답하기도 했다. 그렇게 보고 싶으면 직접 찾아나서도 되고, 직접 연락해도 되지 않겠냐고 따져묻고 싶었는데, 나의 그런 마음을 알았는지 마지막 그의 고백이 내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먼저 연락을 한다면 자신의 현실이 이러하니, 그들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고, 만나자고 한 내가 먼저 밥한끼라도 사고 차라도 한잔 사야하는데 그런 여윳돈이 인야에겐 없다.

 

하긴, 나 역시 IMF당시 집안이 거의 망하다 싶이 했었는데, 나의 20대 청춘 - 돈 1만원이 없어서 아니, 지하철 표를 살 돈이 없어서 친구들을 만나는 것조차 기피했던 적이 있었다. 이렇듯 곳곳에 등장하는 그의 현실적 이야기들은 나름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찌질해보이고, 나태해 보일 수 있겠지만 온전히 그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서는 그의 그런 삶을 탓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일정 부분 나 또한 공감하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이다. 가장 마음이 아팠던 부분은 나 역시 얼마전에 어머니를 잃었기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인야 역시 독일 유학 당시 어머니가 쓰러져 귀국 후 돌아가시기 10개월까지 아파트에서 어머니와 함께 생활을 했었다. 그리고 돌아가신 어머니의 묘소로 성묘를 하러 갔는데, 어느 덧 어머니의 나이 만큼 늙어버린 자신이 어머니의 묘소앞에 함께 데려올 자식 하나 없이 홀로 왔다는 그 모습에 알수없는 회한이 들면서 돌아서는 길가에서 인야가 눈물을 흘린 장면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소설 정상적인 생활은 화가로써 자신의 삶을 오롯이 살아내야하는 작가의 자전적 리얼리티를 담고 있는 나름 의미있는 소설이다. 전문작가의 글이 아니기에 전체적인 글의 구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듯 거칠지만, 그래서그런지 오히려 옆집 아저씨가 들려주는 이야기처럼 편하고 쉽게 읽혔던 것 같다. 다만 그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무겁고 애처롭고 서글프기까지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그림 스타일을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소신있게 그려나가는 화가로써의 모습은 아름답기까지했다. 비록 현실에서 말하는 정상적인 생활상의 남자, 아버지, 형, 선배, 자식의 모습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화가로써의 그 자신의 모습은 세상의 기준으로 가타부타 섣불리 말할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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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을 걷는 쓸쓸한 여행자들을 위한 따뜻한 손편지 | 예전리뷰 2014-01-03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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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길귀신의 노래

곽재구 저
열림원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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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삶이란 그것을 가꿔갈 정직하고 따뜻한 능력이 있는 이에게만 주어지는 어떤 꽃다발 같은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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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을 걷는
쓸쓸한 여행자들을 위한
따뜻한 손편지
 
 
포도를 좋아한다는 곽재구 시인의 3번째 산문집이다. 그의 또 다른 저서 "포구기행"과 "예술기행"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알게 되었다. 너무나도 따뜻하게 읽었기에 추후 그의 다른 저서들도 꼭 읽어보고싶다.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때는 뭔가 이질적인 느낌이 강했다. 귀신이라하면 보통 부정적이고 무서운 느낌이 가장 먼저 드는 단어인데, 어쩐지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따뜻했기 때문이다. 호기심도 동하고 내용도 궁금하여 읽게 되었는데 길귀신은 그의 여행의 동반자요. 길동무였던 것이다. 그의 발길이 닿는 곳, 그곳이 어디든 길귀신은 그가 밟은 흙이고, 그의 시상을 떠올리게 할 바람의 흔들림이고, 저물어가는 바다위의 태양이며, 길섶에 핀 한송이 꽃이였다. 
 
시인의 어린시절 따뜻한 추억을 비롯하여 그가 떠난 인도,모스크바,그리고 대한민국의 여수,순천만 등 시인 곽재구가 떠난 여행의 길목길목에서 그가 느끼고, 추억하고, 향유하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그만의 언어로 풀어쓴 따뜻한 손편지같은 책이다. 시인의 어린시절을 노래하는 부분에서는 나 또한 내 자신의 어린시절이 생각나 잠시 그 시절로 돌아가 회상에 잠겨보기도 했다. 그가 떠나는 그 어떤 곳이든 그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다. 나뭇가지에 걸려 잠시 숨을 고르는 바람에게도 말을 걸고, 등굽은 할머니의 사랑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이고, 심지어 바닷가 근처 우두커니 서있는 가로등에게도 이름을 지어주고, 멀리 타국에서 날아왔을 미국미역취꽃에게서도 연민의 정을 느끼는 시인 곽재구의 따뜻한 시선이 책을 읽는 내내 느껴져 이런 시인의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던 것 같다. 
 
또한 그렇게 훌쩍 떠날 수 있는 그의 자유로운 영혼의 모습이 너무 부럽게 느껴지기도했다. 그가 들려주는 여행에서의 이야기들은 단순한 여행정보가 아니라 한 편의 동화를 읽는 느낌이였다. 유명한 대도시가 아닌, 어쩌면 사람들의 발길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서 작가가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 그곳에서의 풍광들은 이상하게도 나에게 위로가 되었다. 마치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이야기를, 아무도 봐주지 않는 그림들을 시인 곽재구가 들어주고, 관심을 갖고 봐주는 느낌이 들어서였을 것이다. 다행이다.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시인 곽재구가 아니였으면 나 또한 외면했을 수 있는 그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그림을 이렇게 간접적으로나마 듣게되고 보게되어서.......
 
책은 산문집이지만 시인이기때문에 그의 유명한 "사평역에서"라는 시도 실려있고 그 시가 탄생하기까지의 배경과 유례도 엿볼수있다. 또한 그 시로인해 유명해졌지만 어느순간 그것이 자신의 발목을 붙잡는 족쇄가 되기도했다는 시인의 고백속에서 그의 고뇌와 그 시절 그가 느꼈을 청춘의 아픔이 고스란히 느껴져 그 아픔을 함께한 시간이 되기도 한 것 같다. 그리고 그가 사랑한 시인 "타고르"와 문학의 대부호 "톨스토이"에 대한 이야기부분에서는 나도 다시 한번 그들의 작품을 읽어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되었고, 대한민국의 여수바다 "와온", "여자도","가정마을","쫑포","소제마을","삼달천" 등 나 조차도 생소한 그런 곳이 우리나라 땅에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라워 기회가 되면 시인의 마음으로 그 곳들을 꼭 한번 방문해보리라 다짐했다.
 
그의 아름다운 언어들을 이곳에 다 옮길수는 없지만,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느껴지는 감정은 여전히 내 가슴속 깊이 영롱하게 드리워져있다. 쓸쓸하게 저무는 와온바다의 붉은 노을을 바라보는 시인의 뒷모습이 그려지기도한다. 하지만 그에겐 그와 항상 함께하는 길귀신이 있기에 그가 가는 곳은 결코 쓸쓸하지도 외롭지도 않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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