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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_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한 가장 명쾌한 조언 | 나의 서재 2020-06-03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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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저/민경수 역
가디언 | 202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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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에서부터 인생의 고민에 이르기까지 가장 명쾌하고도 현실적인 처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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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철학자가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귀중한 금언들!

인간관계에서부터 인생의 고민에 이르기까지 가장 명쾌하고도 현실적인 처세술!

 

 

 

   몇 해 전에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조언』을 읽은 적이 있다. 당시 17세기 스페인 철학자의 처세서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울 정도로 현실적이고 냉철한 조언들이 담겨져 있어 상당히 놀라워하며 읽은 기억이 난다. 이 후 여러 해가 흘러 이 책은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는 제목으로 개정되어 출간되었다. 이전과 달리 바뀐 표지의 빨간색은 명쾌하고 냉철한 조언을 서슴지 않는 그의 철학을 상징하듯 강렬하다. 무엇보다 400년 전이나 몇 년 전이나, 다시 읽는 지금에 와서도 그의 조언들은 짤막하지만 군더더기 없고, 매우 현실적이지만 시대를 뛰어넘는 지혜와 보편적인 진리를 잃지 않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각박하고 복잡다단한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삶의 본보기가 될 만한 귀중한 처세서임이 틀림없다.

 

 

 

 

 

 

인생의 심리전에서 지지 않는 법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17세기 철학 정신과 처세술이 과연 얼마나 큰 의미가 있을까 싶은 독자들에게는 우선 발타자르 그라시안이란 철학자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책의 설명에 따르면, 그는 17세기 스페인의 철학자이자 예수회 신부였다. 모름지기 철학자 겸 신부라면 ‘이상적인 삶의 길’을 가르치고자 노력하게 마련인데, 그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세상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와 저술 활동으로 교단의 질책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17세기의 스페인은 현 우리 사회와 매우 흡사했다고 한다. 권력자가 특권을 누리고 온갖 부패가 만연했던 시대였고, 서민들은 고통에 허덕이며 삶을 연명했다. 각종 권모술수가 가득한 시대 속을 살았던 이 현자는 교회에 앉아 기도하거나 활동만 하고 있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군인 겸 성직자로서, 1949년의 스페인-프랑스 전쟁에 참전한 그는 카탈로니아의 전장을 종횡무진하며 가는 곳마다 승리를 거두었다고 한다. 이로써 병사들은 그를 ‘승리의 신부’라 불렀는데, 보기 드물게 문무를 겸비한 현자로 알려짐으로써 그는 더 이상 손에 잡히지 않는 뜬구름 같은 이상이 아니라 현실을 돌파해나갈 명쾌한 해답과 지혜를 전하고자 했다. 그가 철저히 현실적이고 날선 문장들을 쓴 것은 바로 이러한 배경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적게 노력하고 많이 얻는 가장 쉬운 방법_

예의는 마법과도 같다. 마음을 다해 예를 갖추면 남들로부터 인정받는다. ‘예의 바른 사람’이라는 딱지가 붙으면 상대의 대우가 훨씬 따뜻해진다.

한편, 예의는 하나의 의무이기도 하다. 특히 공적인 장소에서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그 자리의 분위기를 망치게 되고, 많은 사람에게 피해와 불쾌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이렇듯 예의를 지켜 바르게 행동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지만, 다행히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그야말로 ‘적게 노력하고 많이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의를 지키는 것은 결코 손해 보는 일이 아니다. / 19p

 

 

어리석은 사람은 갈채에 웃고, 현명한 사람은 비판에 기뻐한다_

플라톤은 자신의 제자 중에 유일하게 아리스토텔레스만 인정했다고 한다. 플라톤의 제자인 동시에, 그의 가장 엄격한 비평가였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을 단련하고 갈고닦게 하는 것은 ‘대중의 갈채’가 아니라 ‘현자의 따끔한 한마디’이다. / 22p

 

 

 

 

 

 

   책은 현명한 사람들을 위한 자기 계발, 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들의 무기, 인생의 심리전에서 지지 않는 법, 행복을 거머쥐는 사람들의 필수품이란 소제목으로 나뉘어 있다. 타인과의 관계 문제에서부터 대화법, 각종 인생의 고민에 이르기까지 최대한 인간 개인의 본성과 욕망에 밀착하여 직언을 아끼지 않는 글들이 눈에 띤다. 이를 테면 ‘현실도피를 위해 운명이라는 이름을 빌리지 마라’, ‘무식한 고집쟁이는 마주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약점을 드러내는 것은 스스로를 사나운 짐승의 우리에 던져 넣는 꼴이다’, ‘같은 값, 같은 품질일 때는 고객의 허영심을 자극하는 것이 승부를 결정한다’,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배려하는 사람은 이기주의자만도 못하다’ 등이다. ‘꽃길도 가시밭길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정도를 걷는 사람만이 신용을 얻는다’, ‘어려운 사람에게 부탁하려면 기분이 좋을 때를 노려라’, ‘지혜를 갖추고, 덕을 쌓고, 많은 경험을 하라’와 같이 융통성을 발휘하며 기본적으로는 중심을 잃지 않는 지혜를 전하고자 한 조언들도 새겨봄직하다.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_

늘 똑같은 행동 패턴이지는 않은가? 가끔씩은 행동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언제나 단순한 행동만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우리를 지켜보는 적들이 단조로운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그 허점을 노릴 것이 뻔하니까.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쉽게 총에 맞지만, 곡선을 그리며 나는 새는 맞추기 어렵다. 악의적인 사람들은 세상 구석구석에 숨어 있다. 이들을 피하기 위해 허구한 날 남의 눈을 속일 궁리만 하고 살 수는 없지만, 삶의 재치는 필요하다. / 28p

 

 

 

  책의 제목이기도 한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는 안정적이고 계획된 일상의 평화로움을 추구하는 나에게 지적할 만한 좋은 조언인 듯하다. 가만 생각해보면 새로운 것에 대한 동경은 늘 마음속에 가득한데 정작 정해진 패턴과 예상된 결과 안에서 움직이려는 나의 성향이 어김없이 발목을 붙드는 것 같다. 하던 대로 하면 실패할 확률은 줄어드니까, 내가 잘 하는 것 안에서만 하면 이 역시 기본 이상의 성적은 거둘 테니까. 그런 의미에서 현실에 안주하고 단순한 행동만을 반복했던 나에게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쉽게 총에 맞는다는 조언만큼 적확한 말은 따로 없을 듯하다.

 

 

 

 

 

 

 

정직한 것과 고지식한 것은 다르다_

악인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약삭빠르게 구는 것도 중요하다. 자연계의 동물들은 이 방법을 이미 터득했다.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주변 색에 맞춰 스스로의 몸을 위장하는 것은 예사다. 평소에는 그늘에서 가만히 숨을 쉬고 있다가, 먹잇감이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불시에 공격하는 녀석도 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뱀 같은 교활함과 비둘기 같은 온화함이 동시에 필요하다. / 65p

 

 

스스로 낮춰 보는 잘못된 습관은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해서 생긴다_

사람에게는 이렇듯 다른 이를 부러워하고 스스로를 낮춰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늘 마음속이 요동치고 불행할 것이다. 잘못된 습관은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깨닫지 못해서 생긴다. 범사에 감사하라. 그 순간 당신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 / 118

 

 

입으로만 신나게 외치는 정의만큼 비겁한 것은 없다_

정의감이 넘치는 사람은 스스로 ‘정의’라는 말을 입에 담지 않는다. 권력에도 굴하지 않고, 대중에 영합하지도 않는다. 순간의 이익이나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는 이야말로 정말 정의로운 사람이다. / 87p 

 

 

 

   미국에서 연이어 백인 경찰이 흑인 남성을 과잉 진압하여 질식사에 이르게 한 사건으로 인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도시 곳곳에서 시위가 일어나고 언론은 물론 유명인들까지 가세하여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를 강력하게 제기하는 가운데, 폭동으로 과열되다 못해 개인의 사유재산을 강탈하는 범죄 수준으로 이어지고 있어 우려가 된다. 전국가적인 애도와 인종차별 문제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는 냉정하면서 차분한 대처가 우선일 듯하지만, 민주주의 안에서 여전히 만연한 차별 문제가 어느덧 한계에 다다랐다는 생각도 불가피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범죄로 과열되며 또 다른 역차별을 낳을 수도 있는 이 같은 사태를 과연 그들이 부르짖는 ‘정의’라 할 수 있을까. 이쯤에서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다음과 같은 조언은 뼈를 때린다. ‘입으로만 신나게 외치는 정의만큼 비겁한 것은 없다’고.

 

 

 

당신의 의견에 이견이 없는 사람은 무조건 피하라_

나의 의견에 전혀 이견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무조건 피해라. 그런 사람은 오로지 신변의 안전만을 중시할 뿐, 다른 사람은 안중에도 없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론을 제기하려면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자칫하다가 상대방을 화나게 하거나 미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나를 비판해 주는 이가 있다면, 그야말로 고마운 사람이다. / 125p

 

 

안전과 행복을 희생하면서까지 부탁을 들어줄 필요는 없다_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결국 남은 남일 뿐이다. 내 안전과 행복을 희생하면서까지 남의 부탁을 들어줄 필요는 없다. 상대방이야 잠깐 불쾌할 수 있겠지만, 내가 끝없는 고통에 휘말릴 것 같다면 처음부터 단호하게 쳐내는 것이 좋다. / 140p

 

 

해묵은 재능과 명성에 집착하지 마라_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불사조는 수백 년에 한 번씩, 자기가 피운 불에 몸을 던져 늙은 육체를 태우고 젊은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한다. 해묵은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자신으로 재생하는 삶의 방식을 불사조에게서 배우자. / 187p

 

 

 

 

 

   이처럼 『일직선으로 나는 새는 총에 맞기 딱 좋다』는 모순으로 가득한 우리 시대에 가장 현명한 조언들로 새겨진 책이다. 나는 이 책을 항상 머리맡에 두고 잠들기 전에 한두 페이지씩 읽으면서 글의 의미를 되새김하는 독서를 권하고 싶다. 지금 내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로부터, 막막한 인간관계로부터, 불공정한 세상으로부터 돌파할 이 진실한 지혜 앞에서 현명한 해답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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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빵빵한 날들_ 빵이 있어 일상이 따끈따끈해지는 순간 | 나의 서재 2020-06-01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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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법 빵빵한 날들

민승지 저
레몬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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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일상이 녹아 있는 빵심 저격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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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일상이 녹아 있는 빵심 저격 에세이!

어딘가 부족해보여도 빵은 다 맛있는 것처럼, 별 거 아닌 듯한 우리 인생도 맛깔나게 살아보는 거다!

 

 

   폭신하고 뽀얀 살결을 품은 우유 식빵, 달달한 설탕이 듬뿍 발린 꽈배기, 반반의 매력을 잔뜩 머금은 크림단팥빵, 달달한 콘치즈 맛이 일품인 마약옥수수빵… 빵순이에게 빵이란 일주일 내내 거르지 않고 먹어도 질리지 않는 법이다. 베이킹에 조금만 더 자신이 있었더라면 손수 빵집을 열었을지도.

 

 

 

   어쩌다 내가 빵을 좋아하게 되었나, 기억을 더듬어보면 거기엔 엄마가 있었다. 내가 어릴 땐 지금처럼 프랜차이즈 빵집이 동네 곳곳마다 있을 때가 아니어서 빵집을 가려면 동네에서 가장 큰 시장에까지 한참을 걸어가야 했다. 그래서 엄마가 집에서 종종 만들어주곤 했는데, 냄비에 쪄서 먹는 스펀지같이 생긴 술빵(술은 들어가지 않은)이 그렇게나 맛있었다. 간혹 식빵이 있는 날이면 달걀을 으깨어 마요네즈를 섞고 아삭한 식감의 오이를 얇게 썰어 올린 뒤 케첩을 뿌려주시곤 했는데, 거기에 우유까지 곁들어 마시면 세상에 이렇게 맛있는 빵이 또 없었다. 이런 기억 때문일까. 여유가 있는 날이면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계란빵이나 토스트, 쿠키 등을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곤 한다. 빵집에서 파는 빵이 아니라 엄마와 함께 만들어 먹은 따끈따끈한 오늘의 빵맛이 아이의 인생에서 조금이나마 따뜻한 여운으로 남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는 오늘도 빵집에 갑니다 

 

 

 

   누구에게나 빵에 얽힌 작은 추억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제법 빵빵한 날들』은 빵에 얽힌 평범하지만 소소한 일상의 단상들을 글과 그림으로 엮은 에세이다. 특히 뭐든지 ‘사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을 좋아한다던 작가는 뜨거운 오븐 속에 들어간 빵의 시선에서, 팔리지 않아 쓸쓸히 남아 있는 빵의 입장에서, 포켓몬스터 스티커를 모으느라 정작 뒷전이 되어버린 빵의 서글픈 신세 등을 아기자기하게 그려놓은 그림이 인상적이다. 덕분에 오늘 내가 먹는 이 빵이 내게 어떤 말을 건네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나도 모르게 하게 된다.

 

 

 

   무엇보다 타버린 쿠키에서 나의 콤플렉스를 생각하고, 갑자기 터져 나오는 슈크림처럼 어느 순간 애써 외면해 쌓아 왔던 감정의 탑들이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경험했다던 짠내나는 고백들은 마치 내 이야기 같아서 더 마음에 와 닿는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단순히 해를 넘기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빵 쪼가리처럼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고 더 이상 말랑거리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아닐까 생각하면서도, 이런 느낌마저 같이 나눌 친구들이 있어 위로와 또 다른 즐거움을 얻는다던 고백 또한 마찬가지다.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처럼 번듯한 직장에 다니는 친구를 내심 부러워하는 작가의 속내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모습이나, 가족들의 얼굴을 하나하나 떠올리며 아빠가 좋아하는 단팥빵, 엄마가 좋아하는 크림빵, 언니가 좋아하는 피자빵, 내가 좋아하는 미니 도넛을 검은 봉지 안에 가득 채워 넣고 달랑달랑 흔들며 집으로 돌아오는 모습에선 작은 빵 봉지 하나에 담긴 가족을 향한 애정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나는 오늘도 가장 나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한증막을 뛰쳐나오던 그때처럼 언젠가 ‘못하겠어!’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는 날이 오게 될까 아니면 견디고 견뎌 마침내 빵이 될까. 그건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나는 아직도 견디는 중이기 때문이다. / ‘뜨거운 오븐’ 중에서 13p

 

하얀 생크림 케이크 대신 커다랗고 투박한 카스텔라에 초를 꽂아 가족 모두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 준다. 비디오 속의 나는 불이 붙어 있는 초를 가만히 바라보다가 축하 노래를 불러 주는 가족의 얼굴을 하나하나 뜯어본다. 어린 나는 자기가 사랑받는 줄 알고 있다. 노래가 끝나고 초에 바람을 불어 끄는데 힘이 약한 나를 도와 언니가 같이 불어준다. “후, 내 생일이야.” 하면서 꺄르르 웃는 네 살의 나. 훌쩍 커 버린 나는 아직도 케이크에 초를 보면 사랑받고 있음을 느낀다. 그래서 설렌다. / ‘케이크에 초’ 중에서 64p 

 

 

 

 

 

 

   ‘케이크에 초’ 편을 읽다보니 문득 우리 집 꼬맹이가 생각난다. 생일과 크리스마스 할 것 없이 각종 기념일이 되면 우리 가족은 꼭 케이크를 빠뜨리지 않는다. 둘째 아이까지 낳고 나니 케이크를 살 일이 더 자주 생긴 것 같다. 여느 아이들이 그러하듯, 우리 아이도 케이크에 꽂아놓은 촛불을 입으로 후, 하고 부는 걸 특히 재미있어 한다. 한 번 불고 끄면 그걸로 끝이냐고? 절대 아니다. 적어도 서너 번은 반복해줘야 한다. 하물며 생일 축하곡은 생일이 아니어도 불러줘야 하고, 여기에 아이들이 여럿 함께 하기라도 하면 한 명씩 돌아가며 초를 끄게 해줘야 진정으로 마무리가 된다. 대체 촛불 끄는 게 뭐가 그리 신나기에 설레는 얼굴을 하고서 입가에 띤 웃음을 멈출 줄 모르는지. 그간 나는 그저 불이 켜지고 꺼지는 것이 신기해서 그러는가보다 생각했는데, 문득 ‘훌쩍 커 버린 나는 아직도 케이크에 초를 보면 사랑받고 있음을 느낀다’던 저자의 글귀를 읽고 나니 그제야 아이의 진짜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늘은 나의 날, 가족 모두가 나를 바라보며 이 환한 불빛과 함께 온 마음을 다해 축하해주는 날, 지금 나는 충분히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날. 아이에게 촛불과 케이크는 그런 의미가 아닐까.

 

 

 

무언가 좋다는 표현을 하면 꼭 그것이 실망으로 돌아올 것만 같아 조심스러웠다. 다른 사소한 감정들을 대할 때에도 나는 모두 이런 식이었다. 솔직하지 못하고 모른 척하기 바빴다. 기뻐도 안 기쁜 척, 슬퍼도 안 슬픈 척. 책이 나와서 기쁘기도 했지만 오히려 걱정을 더 많이 하는 내게 친구가 이런 말을 해줬다. “마음껏 기뻐해도 돼.” 그 한 마디를 듣고서야 비로소 나는 안심했다. 구워져 나온 빵의 감출 수 없는 향기와 풍채처럼 나도 감정에 솔직해지고 싶다. / 78p

 

 

 

 

 

  이처럼 『제법 빵빵한 날들』은 빵이 있어 일상이 따끈따끈해지는 순간을 정감어린 시선으로 포착해낸 에세이다. 완벽하게 세팅된 빵보다 한쪽이 타버리거나 못생겼지만 그런 빵들에 더 마음을 두는 작가의 마음이 참 다정하다. 예쁘고 화려한 빵은 아니지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빵은 아니지만, 팔리지 않을 것 같은 저 빵이 빵집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리라. 그러니 우리도 부족한 것은 부족한 대로 또 부러운 것은 부러워하면서 나만의 맛을 정직하게 지켜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그 매력을 알아줄 사람들이 있으리라 믿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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