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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빈 공간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풍성하게 채우는 소설 《밤의 양들 1,2》 | 소설 에세이 2019-09-08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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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밤의 양들 1

이정명 저
은행나무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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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화원>, <뿌리 깊은 나무> 등으로 유명한 이정명 작가의 신작 「밤의 양들」을 처음 펴 보았을 때 낯선 배경에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작가의 전작들만큼 조선 시대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리라 생각했던 나의 기대는 첫 페이지에서 펼쳐지는 예루살렘 이야기는 너무 낯설었고 과연 이정명 작가가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이야기를 과연 잘 풀어낼 수 있을까 하는 우려 또한 있었다. 무엇보다 기독교도인 내게 예수의 이야기가 <다빈치 코드>처럼 성경의 이야기를 부정하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더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밤의 양들》은 성경의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일주일 전, 유월절을 앞두고 벌어지는 살인 사건을 쫓아가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로마의 속국이지만 자신들을 구원해 줄 메시아를 기다리며 살아가는 이스라엘, 그 곳에서 로마의 백부장을 죽인 죄로 마티아스는 지하 감옥에 수감되어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

하루 하루 죽을 날만 기다리는 마티아스에게 새벽 갑자기 들이닥친 병사들에 의해 끌려간 마티아스는 이스라엘 성전 수비대 조나단으로부터 성문에서 발견된 소녀의 시체를 보여주며 살인범을 잡을 것을 명령한다.

살기 위해 열심히 사건을 추적하지만 범인을 잡기에 앞서 다음 날 또 다른 소녀의 시체가 발견되며 이 일련의 사건들을 쫓는 중 마티아스는 이 시체들이 예수님이 살려 주신 기적을 받은 자들이며 현장에서 발견 된 증거들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의 물건임이 발견된다. 예수를 거짓 선지자라 믿으며 이 살인 사건의 주범이라는 확정 하에 범인을 쫓는다.

이정명 작가는 성경 속에 그려진 각 장면들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예수를 따르지만 자신이 그리던 메시야가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감과 이대로 예수를 따라도 괜찮을 걸까 고민하는 제자들의 갈등. 그리고 그 속에서 그려지는 유다의 배신.

유월절을 기념하기 위해 예루살렘을 순례하는 순례자들의 행렬과 빵을 굽는 빵공장의 모습.

로마의 속국이지만 자신들의 신 여호와를 섬기며 로마의 황제를 섬길 것을 거부하는 이스라엘의 모습.

로마의 총독과 성전 수비대의 갈등 등

성경 속에 그려져 있지 않은 그 배경 속의 모습이 작가의 필력에 의해 생생하게 그려진다.

무엇보다 이 《밤의 양들》에서 예수를 살인자로 확정하며 살인 사건을 쫓아가는 마티아스가 예수가 어떤 이인지 알아가며 그가 느끼는 고뇌와 그의 변화는 이 소설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거짓 선지자라 생각했지만 태어나면서부터 버림받아진 인생이였던 그의 하류 인생. 예루살렘 성전에서도 대의를 위해 희생당했지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며 밑바닥 인생을 살아가던 그에게 예수의 가르침과 창녀 마리아의 손길은 혼란이자 자신이 이제까지 알아 왔던 모든 것들에 대한 부정이였다.

그 혼란 속에서 변화하는 마티아스의 모습과 대조적으로 자신의 권력을 위해 진실을 거부하는 기득권층의 모습은 과연 누가 밤의 양들인지 작가는 보여준다.

비루한 삶이였지만 끝내 진실을 포기하지 않았던 마티아스.

자신들의 믿음을 위해 거리낌없이 진실을 포기했던 기득권들.

그 모습 속에 성경의 빈 공간들을 저자는 또 한 편의 드라마처럼 우리에게 보여준다.

이 이야기는 저자가 후기에서 말했듯 허구이다.

하지만 저자는 한 비천한 삶이 어떻게 변화하는 과정을 성경 속의 이야기와 함께 하나의 감동으로 완성해 나간다.

마티아스를 통해 보여주는 삶과 그 과정 속에 과연 누가 비천한 삶인지 진지하게 묻게 된다.

성경 속의 이야기를 부정하는 내용이 아닐까 걱정했던 내 우려가 무색하게 이정명 작가는 성경의 이야기의 빈틈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풍성하게 채워준 깊은 여운이 남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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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의 핵심은 따로 있다.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 인문 2019-09-05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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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이동우 저
다산북스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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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심플하게 말한다》은 네이버 오디오클립 비즈니스 분야 1위의 "이동우의 10분 독서" 진행자이자 네이버 오디오클립 '인사이트 북'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경제경영서 100권을 소개하는 저자 이동우 소장이 자신의 말하기 강의의 정수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말하기 방법에 대해 5장에 걸쳐 설명한다. 


1장 한마디를 해도 귀 기울이게 하는 10가지 말하기 법칙

2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요약정리의 기술

3장 맥락을 알면 핵심이 보인다 

4장 단순한 삶을 위한 집중하는 연습

5장 종이에 직접 쓰면 달라지는 것들 


나는 이 저자가 앞서 말한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압축할 수 있다. 


직접 글로 쓰고 요약정리할 것

많이 읽고 배울 것 

단순할 것. 

글쓰기로 훈련할 것 


먼저 1장에서  저자는 말을 잘 하는 것에 대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오해를 설명해 준다. 

가령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닌 적게 말하고 많이 듣는 사람이 말을 잘 하는 사람이라든지, 어려운 전문 용어 등을 사용하는 것보다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말할 것 등을 통해 말하기 법칙 10가지를 설명해 준다. 특히 저자는 기승전결 서사를 중요시하던 과거에 비해 서사 없는 세상에 맞춰 말하는 방법도 바꿔야 함을 강조하는 부분은 우리가 시대에 따라 말하는 방법도 변화해야 함을 시사해준다. 


2장은 저자가 강조하는 말하기 기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상대의 시간을 아껴주는 것이 말하기 기술의 핵심입니다." 


특히 영화,책, 자동차 등등 여러 리뷰들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리뷰의 목적은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리뷰를 읽고 보는 독자들의 판단할 시간을 줄여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직장상사에게 보고할 때에도 우리는 단순한 보고 시간이 아닌 상사의 판단 시간을 아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요약정리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이 요약정리는 단지 한 번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여러 번 읽고 깊이 생각하고 정리하는 과정 속에서 이어지게 된다.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과연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이 리뷰는 읽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글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 리뷰가 이 글을 통해 읽는 이들에게 빠른 시간 안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라는 것 또한 무거운 책임감을 갖게 했다. 


회사에서 상사에게 보고를 할 때 "그래서 어떻게 하자는 건데?"라는 질문을 받곤 한다. 그 질문에 말문이 막힌 나에게 "어떻게 할지를 미리 생각해보고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제시해줘야 결정을 내리지. 막연하게 보고만 해서는 안 돼."라는 지적을 종종 받았지만 그 때마다 잘못된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저자는 이 부분에서 내가 중요한 한 가지를 간과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날카롭게 지적해준다. 

보고를 할 때 듣는 직장상사의 판단할 시간을 줄여주는 것. 

그러기 위해서 내가 먼저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고 정리함으로 상사의 시간을 줄여주어야 한다는 것이였다. 


시간을 줄여주는 기술, 요약정리는 단 시간에 나오지 않는다. 많이 읽고 듣고 글로 써 보는 연습을 많이 한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이 요약정리에 한 단계 더 나아가 맥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준다.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을 통해 떠도는 단편적인 정보로는 우리가 결코 맥락을 알 수 없다. 복잡성고 혼돈 영역의 문제에서 맥락을 파악하는 행위가 꼭 필요하는 부분임을 강조하는데 많이 읽고 폭넓게 생각할 수 있어야 맥락을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알 수 있다. 


1인기업으로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저자로서 디지털 기기에 능하고 온갖 소셜미디어를 자유롭게 활용할 것으로 예상한 저자는 뜻밖에도 아날로그 방식을 강조한다. 집중력을 방해하는 소셜미디어로부터 혼자 조용히 있는 시간을 즐기고 단순하게 삶을 살아감으로 자신의 삶의 패턴을 지켜나감으로 말하기는 더 명료해 질 수 있다고 말한다.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요약정리하여 상대방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명해준다. 잘 말하기 위해서는 잘 알아야 한다. 말하기 보다는 경청이 중요하며 핵심만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말하기 습관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돌아볼 수 있었으며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 지도 방향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무엇보다 이 책을 직장인들에게 많은 추천해 주고 싶다. 상사에게 보고하는 방법을 가장 두려워했었고 그 부분에서 이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말하기에 앞서 단순하고 깊이 생각하는 삶, 그리고 글쓰기를 통해 정리하는 삶이 먼저 앞서야 함은 우리의 태도가 함께 나아가야 함은 많은 걸 깨우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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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인장 키우는 예쁜 누나 | 소설 에세이 2019-09-02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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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선인장 키우는 예쁜 누나

톤웬 존스 저/한성희 역
팩토리나인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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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지만 나는 식물을 제대로 키워 본 경험이 없다.

공기 정화에 좋다는 말만 믿고 몇 번 시도를 했었지만 나의 관리 미숙으로 집에서 한 달 넘게 키워 본 적이 없다. 일명 식물계의 마이너스의 손이라고 할까?

<선인장 키우는 예쁜 누나>의 저자 톤웬 존스는 결혼식을 선인장으로 장식하고 부케로 다육식물을 쓸 정도로 선인장을 사랑한다. 저자가 인스타그램등 SNS에 올린 식물 일러스트레이션과 식물에 대한 정보는 팔로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고 그 중 50여 가지의 식물을 엄선하여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졌다.

먼저 식물을 키우기에 앞서 저자는 식물을 키우기 위한 사전 작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기가 태어나기 전, 아기용품을 사고 아기 키우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듯이 식물 또한 새 가족으로 표현하며 새 가족맞이에 대한 필요 조건과 환경에 여러 유용한 팁을 제공해준다.

사전 작업 완료 후, 드디어 새 가족 맞이, 출산보다 양육이 어려운 육아만큼 저자는 식물에 대한 정보와 가꾸기 방법 그리고 스타일링 등 세 가지에 맞추어 설명해준다.

단지 일반적인 식물 나열이 아닌 공기정화, 잘 자라는 식물, 햇살을 좋아하는 식물 등 분류하여 식물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초록식물이 주는 소소한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흙, 물, 주의사항 등 쉽게 풀이해 낸 글 속에 저자의 식물에 대한 애정이 느껴진다. 단 한 가지만이 아닌 여러 종류에 대한 지식은 결코 애정이 없이는 알 수 없는 것이리라.

이 책 한 권이라면 매번 식물 키우기에 실패한 나도 다시 한 번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용기를 내게 해 준다.

식물에 관심이 없다 하더라도 책의 그림들에 나오는 식물들의 이름과 꽃말을 아는 것만으로라도 또 다른 의미가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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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에세이 [참 좋았다 그-치] | 소설 에세이 2019-09-02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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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참 좋았다, 그치

이지영 저/이이영 그림
시드앤피드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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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했던 연인과의 이별 후에도 삶은 이어진다.

그리움을 지나 상대방의 부재를 연습하고 자신의 기억 속에 안녕을 고한다.

사람마다 그 안녕을 말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알 수 없다.

<참 좋았다, 그-치>는 이별 후 시작된 이야기를 그린 감성 에세이다.

이별은 서로의 마음 속에 복잡한 감정을 낳는다.

미움, 원망, 서운함, 미련..

아마 그 중에 제일은 미련이 아닐까.

그 미련 때문에 지난 추억을 반추하게 되고 아파버리라고 빌기도 하고 나와 헤어진 것 자체가 벌 받은 거라고 큰 소리를 쳐 본다. 미워서가 아닌 헤어진 연인에 대한 미련이 글 곳곳에 묻어난다.

서로의 부재를 인정하기 위해 받아들이고 새 현실에 익숙해지기 위한 몸부림.

함께 한 순간 순간들을 되돌아보며 "참 좋아다, 그치"라고 적어놓은 문장 속에 아픔은 배가 되지만 결국 이별은 또 다른 만남의 시작임을 알기에 우리는 그 순간을 이겨나간다.

서로를 잊혀 주고 잊혀 가는 것으로 지나간 인연의 의무를 다하는 것임을,

그리고 이 이별이 사랑의 완전한 종지부가 아님을 인식하며 앞으로 나가는 헤어진 연인들을 위로해 준다.

헤어진 후 쌓이는 더 많은 이야기들.

그 솔직한 마음들이 이 책에 담겨있다. 그 이야기들 속에 이별한 연인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준다.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사랑을 응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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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를 통해 삶이 더욱 소중해졌다. 「물감을 사야 해서, 퇴사는 잠시 미뤘습니다 」 | 소설 에세이 2019-09-02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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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물감을 사야 해서, 퇴사는 잠시 미뤘습니다

김유미 저
쌤앤파커스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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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라면 알고 있다. 결코 사람은 안정적인 월급만으로 우리의 일상을 지탱할 수 없음을..

바쁜 일상에 지친 직장인들에게 뭔가 조그마한 취미가 심심했던 일상에 활력이 되고 자극이 된다.

누군가에겐 골프나 수영이, 외국어공부, 또는 악기 연주, 수상 스키 등등..

《물감을 사야 해서, 퇴사는 잠시 미뤘습니다》의 저자 김유미씨는 친한 지인들이 떠난 후 그림을 취미로 시작하게 되었고 그 후 일어난 삶의 변화를 이 책에 풀어낸다.

단지 취미로 시작한 그림. 저자는 화가를 꿈 꾸는 것도 아니고 단지 혼자 있을 시간을 보내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다.

취미로 시작한 그림이기에 큰 욕심도 없고 퇴근 후 시작되는 그림 수업을 통해 저자는 하나 하나 변해져간다.

그림 그리기의 가장 기본인 연필로 선 긋기부터 형태 잡고 명암 넣기,

인물 그리기, 수채화, 유화.. 저자는 작품이 하나씩 완성될 때마다 느껴지는 변화를 이야기한다.

재테크나 눈에 보이는 성공이 아닌 꾸준히 지속하는 힘을 배워나간다.

퇴근 후 피곤해도 화실에 와서 그림을 그려나가고 그림에 집중하게 되고 사물을 관찰하게 되며 쌓여가는 자신의 필모그래피만큼 자신을 인정해주고 함께 어울리는 법을 배워나간다.

자신을 칭찬하는 일에 인색한 저자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자신을 인정하는 법을 배워나가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함께 그림을 그리는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나이 드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극복해가며

좋아하는 취미를 오래 할 수 있기 위해 운동을 시작해서 몸을 단련해 나간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저자는 바쁜 업무에 지친 많은 직장인들에게 뭔가에 도전해 볼 것을 조언한다.

그 무언가가 또 다른 꿈을 꿀 수 있게 해 주고 우리의 삶에 힘이 되어 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나 역시 결혼전만 해도 외국어 학원과 피아노 학원을 오가며 그 배우는 시간을 꼬박 기다려왔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출산 후 내게 취미는 먼 나라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회사와 육아만으로 지친 내가 되어버렸다.

《물감을 사야 해서, 퇴사는 잠시 미뤘습니다》의 저자는 불가능할 거라 여기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뭔가 할 수 있는" 무언가라도 꼭 시작해 보라고 이야기한다. 삶의 대단한 변화가 오지 않지만 그 다른 반복적인 일상 속에 부수적으로 이어져 오는 기쁨과 성취감이 우리의 일상을 지탱하게 해 줄 것을 강조한다.


내가 원하는 '무언가'가 모여 꿈이 된다.

그림을 그냥 그리고 싶어 해도 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싶어 해도 된다.

그림이 아닌 다른 것이어도 괜찮다.

취미나 놀이를 하는 어른들은 늙지 않는다.


책 곳곳에 수록된 저자의 그림과 저자의 그림일지는 잊고 있었던 나의 즐거움을 깨워준다.

하나씩 배워 나가는 기쁨. 그 배움이 조금씩 쌓여 뭔가를 이뤄 나가는 성취감. 그 성취감으로 인한 자신감.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우정,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되며 온전히 즐거워하는 모습을 통해 일상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무엇을 하기에 시간이 없다는 것은 이유가 되지 않는다.

보통 시간이 없다는 것은, 무언가를 하고 누군가 만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없음을 말한다.

사실 30분도 충분하다. 1시간이라면 더할 나위 없다.

다만 그것을 지속적으로 해내는 힘이 필요하다.

어렵지 않다. 반복하면 된다.


하나의 긍정적인 변화가 도미노처럼 또 다른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 일으킨다.

단지 우리의 마음과 지속성이 중요할 뿐.

내가 처해 있는 이 상황 속에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하게 해 준다.

그리고 다시 꿈 꾸게 해 준다. 과연 내가 앞으로 배울 일들이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지 꿈꾸게 한다.

저자의 성장만큼 읽는 이의 가슴을 뛰게 해 준다.

그림만큼 자신의 일상을 더욱 사랑해가는 저자의 모습이 내게 용기를 준다.

나도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준다.

그래 뭔가 해 보자. 그 무언가 모여 또 다른 나의 꿈이 될 수 있도록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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