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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의 긍지 | 경제경영 2009-08-18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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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맥킨지의 모든 것

엘리자베스 하스 에더샤임 저/안진환 역
스마트비즈니스 | 2006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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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맥킨지의 실질적인 창업자 마빈 바우어의 전기이다. 현직 컨설턴트인 이책의 저자는 맥킨지 동문의 한사람으로서 마빈 바우어와 잘 알고 지냈다. 마빈 바우어 사후에 출간된 이책은 그가 죽기 직전에 저자가 행한 길고 긴 인터뷰와 맥킨지에서 근무했던 이들과 맥킨지의 고객이었던 사람들의 인터뷰를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다.

'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이란 제목으로 출간된 저자의 다른 책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쓰여진 이책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컨설턴트가 고객의 회사를 조사하듯 발로 뛰면서 캐어낸 방대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졋다(자세한 것은 본 리뷰어의 그책에 관한 리뷰를 보기 바란다). 그렇기 때문인지 피터 드러커가 무슨 생각을 했고 무슨 말을 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즉 그의 사고방식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던 저자의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이책에선 경영자로서 마빈 바우어의 리더십을 느낄 수 있다. 마치 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마빈 바우어가 경영하는 회사에 내가 근무하면서 그의 인품을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이책은 컨설팅 업체로서의 맥킨지에 관한 책도 아니며 자연인으로서의 마빈 바우어에 관한 책도 아니다. 이책은 전문인으로서의 경영 컨설턴트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를 정의했고 그 역할모델이 되어주었던 마빈 바우어에 관한 책이다.

내용

마빈 바우어가 경영 컨설턴트가 된 것은 우연이었다. 그가 대학을 졸업했을 때만 하더라도 경영 컨설턴트란 직업은 없었다. 하버드 법학대학원을 졸업한 마빈 바우어는 존스테이트란 로펌에 들어가고 싶었지만 일류 로펌에 들어갈 정도의 성적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성적을 올리기 위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 들어갔다. 방학동안 로펌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로펌의 주고객은 기업 경영자들이지만 로펌이 얼마나 경영적 안목이 부족한지 알게 되었고 경영학 학위가 취직에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에서 였다.

마빈 바우어는 원하는 로펌에 들어가게 되었다. 당시는 대공황이 한창이던 30년대 초였고 그는 은행의 의뢰로 파산한 기업들의 뒷처리를 맡게 되었다. 그 일을 하면서 그는 경영자들의 능력이 부족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란다. 부족한 것은 그들의 능력이 아니라 적절한 정보가 없었다는 것이다. 당시 기업의 수직적인 관료제는 기업 하부의 직원들이 가진 시장의 정보가 상부로 올라가는 통로를 막아버렸다. 경영자들이 현실로부터 고립되면서 기업이 실패하게 된 것이다. 그런 기업들을 조사하면서 마빈 바우어는 경영자들에게 조언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마빈 바우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던 업체들은 당시 회계와 엔지니어링 컨설팅을 담당하는 업체들이었다. 그중 시카고의 맥킨지는 마빈 바우어와 비슷한 관점을 가지고 잇었고 마빈은 맥킨지로 자리를 옮긴다. 몇년후 창업자 맥킨지가 사망한 후 회사를 인수한 마빈 바우어는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경영 컨설팅이란 지금까지 있어본 적이 없던 전문직을 만들게 된다.

마빈 바우어가 정의하는 컨설팅이란 당시까지 기업을 상대로 존재해왔던 전문직인 법률가, 회계사, 은행가 등의 직업윤리를 따르는 것이었다. 그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일화는 광고업계의 거물인 오길비의 이야기이다.

회사는 비전이 있어야 한다는 마빈 바우어의 말을 듣고 오길비는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작성해 마빈에게 보냈다. 그러나 돌아온 것은 핀잔이었다. 서비스업이 수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고객의 이익이 희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길비는 첫번째로 수익극대화를 올렸던 것이다. 마빈의 말을 듣고 그는 수익을 맨 마지막인 7번째로 내려놓았다. 그러나 광고는 고객의 매출을 늘리는 것 이외에는 어떤 목적도 없다는 오길비의 말을 생각하면 오길비 역시 마빈의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 것같다.

마빈은 경영 컨설팅은 고객에게 봉사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너무나 진부하고 뻔한 말이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 컨설턴트가 가져야할 자세는 전혀 그렇지 않다. 고객에게 봉사하기 위해 컨설턴트는 독립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고객이 기분나빠하더라도 고객의 문제를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자신이 제안한 방법대로 문제를 고칠 때 기쁨을 느껴야지 보수를 받을 때가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순간이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돈의 노예가 아니라 전문가란 긍지로 먹고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는 다르지만 그런 직업관이 지배적이었던 당시 미국의 법률가, 의사, 회계사, 은행가등의 전문직에서 공통된 가치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직업윤리만이 마빈 바우어가 컨설턴트를 정의한 기준은 아니엇다. 그의 인품 자체가 컨설턴트는 어떠해야 하는가를 정의햇다. 이책을 읽다보면 그려지는 마빈 바우어는 다소 내성적이고 말이 적은 사람이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카리스마나 대단한 매력은 없지만 겸손하다 배려할 줄 안다. 마음이 따뜻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긍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옮다고 느끼는 것은 굽힐 줄 모르는 사람이다. 짐 콜린스가 Good to Great에서 묘사한 CEO들과 비슷하다. 물론 이런 사람만이 컨설팅업계에 있는 것도 아니고 맥킨지 동문들이 다 그런 사람들도 아니다. 그러나 마빈 바우어가 정의한 직업인으로서의 컨설턴트와 자질은 이후 컨설팅업계를 정의하였다.

평가

이책은 앞에서 말했듯이 맥킨지에 관한 책도 아니고 맥킨지식 전략적 사고에 관한 책도 아니며 컨설팅업계의 역사도 아니다. 단지 마빈 바우어란 사람에 관한 책일 뿐이다. 그러나 이책을 통해 마빈 바우어를 아는 것만으로도 이책의 가치는 충분하고 넘친다. 피터 드러커에 관한 저자의 다른 책처럼 이책 역시 매우 잘 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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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쟁이의 인정 | 경제경영 2009-08-16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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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100배의 축복

배중렬 저
다산북스 | 2009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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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의 저자는 자신을 강제집행도 못하는 경매 브로커라 말한다. 경매가 대중화되기 전인 외환위기 당시 경매 브로커로 입문한 저자는 거의 10년의 경매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책은 그 길다면 긴 경매인생의 솔직한 후일담이다.

우선 저자는 경매로 대박을 꿈꾸는 것은 환상이라는 경고부터 책을 시작한다. 10년동안 경매판에서 살면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중 경매로 부자가 된 경우보다는 밑진 경우를 더 많이 봐왔다는 것이다. 이책의 앞부분은 이런 저런 경매판의 현실을 말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어디나 그렇지만 쉽게 돈 벌 수 있는 곳은 세상에 없다. 세상에 만만한 것이 어디있으랴. 꼭 전문가 소위 고수라 불리는 사람들도 대단한 수익을 얻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그래도 경매판에 들어가려면 알아야 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저자는 주변의 사례들을 들면서 경고한다.

경매판에 대한 현실을 말한 후엔 저자가 입찰했던 물건들과 컨설팅해주었던 물건들에 대한 짧막한 사정이야기들로 채워진다. 저자가 건드리는 물건은 고수답게 초보자들은 기피하는 권리관계가 복잡한 물건들로 기본이 1회 유찰된 물건들이다. 그런 물건들만 고수익을 보장해주기 때문이고 고수에겐 그런 물건의 하자를 해결하는데서 수익이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책에 실린 저자의 실전 사례들은 그런 물건들을 어떻게 판단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를 보여준다.

평가

이책은 저자가 책 말미에서 말하듯이 경매요령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경매쟁이로 보낸 시간에 대한 저자의 일지와 비슷한 성격이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경매기술에 관한 서적보다 가치가 있다. 기술은 쉽게 배우지만 그 기술이 실제 어떻게 현장에서 구사되는가하는 현장의 느낌을 알려주는 책은 드물기 때문이다. 이책의 가치는 바로 그런 현장의 느낌을 알려주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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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한 정감의 세계로 | 예술/문학/여행 2009-08-16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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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를 위로하는 클래식 이야기

진회숙 저
21세기북스 | 200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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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클래식 입문용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이런 류의 책들은 대개 비슷한 형식을 취한다. 저자가 보기에 클래식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을 것이라 생각하는 곡들을 나열하고 그곡들에서 느낄 수 있는 정서적 세계와 작곡가에 대한 설명 그리고 추천 음반(클래식은 동일 곡에 대한 다른 연주가 너무 많으므로 평론가들이나 애호가들 사이에서 명반으로 꼽히는 음반을 소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이 대개 이런 책들의 형식이다.

 

이책은 그런 표준 형식에 한가지를 덧붙인다. 그 곡의 정서적 세계와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그림을 곡을 소개하는 챕터의 앞에 놓고 그림 설명과 함께 곡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짧게 캡션으로 다는 것이다. 이런 류의 책을 여러권 본 편이지만 이런 정성을 들인 책은 이책이 처음이다.

 

저자가 음악평론가이니 곡에 대한 설명과 작곡가에 대한 소개 또는 재이있는 일화를 덧붙여 내용을 부드럽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림을 붙인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평소에 미술에 대한 소양도 쌓아야 하는 것이니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림을 골라 매치시키는 정성은 곡을 설명하는 데도 그대로 나타난다. 대개 이런 책들이 그렇듯이 곡에 대한 설명은 길지 않다. 10페이지 내외이다. 그러나 그 짧은 설명에서 최대한 독자가 곡을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저자 자신의 사적인 경험들을 곡과 매치시키면서 글로는 불가능한 음악에 대한 설명을 해나간다.

 

물론 이책은 이책 자체로서 읽힐 것은 아니다. 이책에 소개되는 곡들을 듣는 것으로 이책의 독서는 완성된다. 그리고 이책을 산다는 것 자체가 어떤 곡을 먼저 듣는 것이 좋을 까하는 소개를 위한 것이니 그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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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소리 | 경제경영 2009-08-15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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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의사결정의 가이드맵

게리 클레인 저/은하랑 역
제우미디어 | 2005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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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머리에서 실패하는 작전은 없다는 말이 있다. 멋진 프리젠테이션으로 포장되었던 계획이 막상 실행되었을 때 너무나 무력하게 실패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분명 보기에는 멋진 논리로 더없이 그럴듯하게 보였던 계획이 왜 실패하는 것일까?

누구나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면서 우리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현실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책이 설명하는 것은 그 이유이다.

저자가 80년대에 미 국방부의 의뢰로 시작하게 된 프라젝트가 이책의 시작이 되었다고 말한다. 당시 미군의 교육과정에선 합리적 의사결정 논리를 가르쳤지만 현장에서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왜 그럴까? 이것이 저자의 문제의식이엇다.

미군이 교육한 합리적 의사결정 모델은 가능한 모든 옵션을 생각해서 그 옵션들을 비교한 후 최상의 결과를 얻을 옵션을 선택하는 즉 결과를 최적화한다는 논리엿다.

그러나 저자는 현장의 결정권자들을 연구하면서 현장은 다른 논리에 의해 굴러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가 연구한 소방관들은 화재현장에서 어떤 옵션도 생각하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옵션을 비교하여 최적화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유능했고 좋은 결과를 내고 있었다.

그들의 방식은 자신의 오랜 경험에서 얻은 자신만의 기억창고에서 지금 상황이 어떤 상황인가를 판단할 패턴을 끌어내는 것이었다. 그들의 기억창고에 저장된 경험에 맞는 패턴이면 바로 결정이 취해지고 그에 따라 실행에 들어가는 것이다. 패턴을 판단하는 과정도 거의 순간적이었다. 몇초도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험하지 못한 현상일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경험하지 못한 것이므로 어떤 대안을 생각하고 비교할 것같지만 그들은 떠오르는 순서대로 지금 상황에 적합한가를 판단한다. 그러나 그들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생각해낸 다음 비교하는 것이 아니었다. 떠오르는 순서대로 옵션을 평가한 후 현재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실행에 들어갔다. 즉 최상의 옵션이 아니라 맞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다.

저자는 실제 현장에서 사람들은 경험에 따른 패턴을 볼 줄 아는 능력이 전문가와 초보자를 구분하는 기준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프리젠테이션이나 기획서에 사용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모델은 전혀 쓰이지 않는다. 그런 모델이 유용한 것은 여러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설득할 필요가 있을 때 그리고 사후 결과를 분석할 때였다.

평가

이책의 주요 내용은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물론 이책에서 제시되는 내용은 위에서 요약한 것보다 휠씬 많다. 그러나 이책의 기본논리는 위에서 요약한 것에 근거한다.

위에서 요약한 것이 경영이론에서 새로운 것은 아니다. 일본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에서 제기된 tacit knowledge란 개념 보통 암묵지라 번역되는 개념도 이책에서 제시되는 내용과 비슷하다. 중요한 것은 논리가 아니라 경험이라는 것이고 기업의 경쟁력은 바로 구성원들의 말로 표현되지 않는 그런 경험에서 나온다는 이론이다.

이책의 가치는 그런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구체적을오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여준다는 데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족일지 모르는 말로 리뷰를 끝내려 한다. 이책은 읽기 쉽게 쓰여져 있다. 책 제목 옆에 '52가지 사례연구로 배우는' 이란 문구가 붙어 있다. 그 말대로 이책은 저자가 연구한 수많은 사례들을 동원하고 있기 때문에 저자의 주장을 이해하기가 쉽다. 그리고 이책의 내용이 실제 현장을 연구하면서 귀납적으로 얻어진 이론이기에 더더욱 힘을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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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조건 | 예술/문학/여행 2009-08-15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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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돼지의 추억

사이 몽고메리 저/이종인 역
세종서적 | 2009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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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의 저자는 어린 시절 천국보다는 에덴동산에 더 관심이 많았다. 어린 저자가 보기에 천국은 따분해 보였던 것이다. 천국에는 집만 있고 동식물이 없지만 에덴동산은 생물로 가득하고 동물이 말을 하는(적어도 뱀은) 곳이니까. 천국은 자칭 거기 갈 수 있다는 사람들이 모두 들어간다면 엄청 혼잡할 듯했다는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들은 어린 저자가 천국에 갈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지만 저자는 "천국은 우리 발밑에 있다'는 말대로 집 뒷마당, 헛간에서 에덴동산을 찾아왔다.

어릴 때부터 또래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동물과 더 잘 어울렸던 저자는 커서도 오랑우탄을 찾아 아프리카 오지를, 흡혈박쥐와 돌고래를 찾아 아마존을, 식인 호랑이를 찾아 벵골을 헤메고 다녔다.

이책은 저자가 미숙아로 태어나 죽을 처지인 새끼 돼지를 입양해 돼지의 평균수명을 넘어선 14살까지 키운 이야기이다.

에덴동산의 동물과 달리 말이 통하지 않는 그녀의 돼지 크리스는 삶을 사랑할 줄 알았다. 그를 돌보는 저자와 그녀의 남편을 사랑했고 그를 찾아와 음식 찌거기를 주는 이웃들을 사랑했으며 배를 만져주며 맛사지를 해주는 아이들을 사랑했다. 그리고 우리인 헛간을 탈출해 동네를 산책하면서 간식거리를 제공해주는 이웃의 채소밭을 사랑했고 땅을 파헤치는 재미를 주는 잔디밭을 사랑했다. 물론 크리스의 그런 탈주는 저자를 곤란하게 했지만 삶을 사랑할 줄 아는 돼지의 기분좋은 꿀꿀거림으로 기분을 풀어줄 줄 알았다.

물론 돼지인 크리스가 가장 사랑한 것은 돼지답게 먹을 때였다. 아무리 많아도 질리지 않고 주는대로 만찬을, 먹는다는 것 자체를 즐길 줄 아는 크리스를 볼 때면 사람들은 더 없는 행복을 볼 수 있었고 크리스만큼이나 행복해지는 자신을 느낄 수 있었다.

도축용 가축이 아니라 애완동물로 키워지는 크리스가 저자는 물론 그녀의 이웃에게 준 것은 바로 행복감이었다.

"나는 온점함이 어떤 느낌인지 알고 있다. 그것은 내가 크리스와 닭들을 돼지우리와 닭장에 집어넣는 화창한 여름 저녁이다. (그녀의 개인) 테스가 우리의 침대에 벌렁 드러누워 흰배를 우리에게 보여줄 때이다. 부드럽게 꼬꼬 우는닭소리와 점잖게 꿀꿀거리는 돼지소리가 달빛처럼 나를 휘감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헛간을 어슬렁거리는 때이다. 온전함은 이런 감사함을 느낄 때의 느낌이다. 우리가 안전하고 행복하며 함께 있는 것에 대하여 느끼는 감사함이 곧 온전함이다."

아이 갖기를 거부하는 저자에게 그녀가 키우는 애완동물들은 사람이 줄 수 없는 온전함을 준다. 온전함을 동물은 줄 수 있지만 사람은 주지 못하는 이유는 동물은 조건이 없기 때문이다.

유대인과 결혼했다는 이유로 부모와 의절까지 갔던 저자는 어머니의 마지막을 지키는 병실에서 때 마침 집에서 죽어가는 개를 걱정한다. 어머니의 곁을 지키면서 저자의 마음은 어머니 못지않게 개 테스 쪽으로 달려가고 있었다.

개와 낳아준 어머니의 무게는 왜 그녀에게 동등한 것이었을까? 더군다나 테스와 알고 지낸지는 12년이고 어머니와 알고 지낸지는 45년이었다.

그 이유는 어머니와의 관계는 조건적이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어머니가 바라던대로 삶을 살지 않았다. 그것은 어머니로선 용서하기 어려운 죄였다. 어머니 세대로선 드물게 명문대를 나와 FBI에 특채되었고 전쟁영웅인 아버지와 결혼했던 어머니에게 저자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만난 난관이엇다. 저자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은 조건부였고 저자는 어머니의 조건을 만족해주지 못했다.

그러나 테스는 저자의 가족이었고 그 가족은 조건없는 사랑으로 맺어진 것이었다. 그리고 조건이 없는 관계이기에 온전함을 줄 수 있는 관계였다. 그것은 돼지 크리스와의 관계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책에서 말 못하는 돼지 크리스는 저자의 눈을 통해 보여질 뿐이다. 누가 돼지의 내면세계를 알 수 있겠는가? 그리고 그것을 아는 것은 어쩌면 불필요한 것이다. 이책의 주인공은 돼지 크리스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책의 진짜 주인공은 저자이다. 그리고  돼지 크리스를 찾아오면서 저자가 느끼는 온전함을 공유하게 되는 마을사람들이 조연을 맡는다. 그리고 그 온전함은 애완동물을 키워본 사람이면 모두 알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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