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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김훈]역사소설을 읽는 재미, 김훈의 역사소설을 읽는 재미 | Memento 2018-06-08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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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흑산

김훈 저
학고재 | 2015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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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소설을 읽는 재미, 김훈의 역사소설을 읽는 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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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소설은 재미있다. 결과는 이미 알려져 있다. 역사는 이미 과거의 일이기 때문에 고정되어 있다. 검색 한 번이면, 역사에 대한 지식을 조금만 가지고 있어도 결과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역사 소설의 묘미가 생긴다. 이미 알려진 결과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정해진 틀 안에서 얼마나 상상력을 발휘해 낼 것인가. 글과 사료로 이어진 틈 사이를 어떻게 메워 내는가가 역사소설을 쓰는 작가의 역량이고, 그 역량을 감상하는 일이 역사소설을 보는 한 방법이라 믿는다. 그런 면에서 김훈의 소설은 가히 독보적이다. <칼의 노래>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현의 노래>, <남한산성>으로 그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본다. 그리고 <흑산> 역시 작가의 역량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사람vs사람>에서 정혜신 박사는 "'보이는 것만' 믿는 '물질적 인간'", '기능적 사고패턴'을 가진 사람이라 평한다. 그래서 거대 담론이니 뭐니 보다 몸이 검증 한 언어만 쓴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김훈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이다. 심하게 본다면 무미건조함. 어떤 인물의 내면이나 의식을 자세히 묘사하기 보다는 오히려 현상, 아니 장면을 간결하게 묘사한다. 보이지 않는 감정보다는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것만 표현한다. 또한 인물간의 대화나 대사도 그다지 많지 않다. 묘사도, 대화도 아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그런 건조함이 오히려 인물의 감정을 독자 스스로 유추하게 한다. 보이는 것만 보여줌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알아서 찾게 만드는, 공백을 독자 스스로 채워가게 만드는 문체가 아닐까. 그의 문체는 앞서 말한 역사소설의 재미를 떠올리게 한다. 작가는 역사의 기록과 사실을 채워나가고자 노력하고, 독자는 작가가 비워놓은 감정과 느낌을 채워나가는 것. 이것이 김훈의 역사소설을 읽는 재미다.

<칼의 노래>를 쓰면서 이가 6개나 빠졌다는데, 이번에는 또 얼마나 치열했을까. 저자의 말을 마지막으로 되새겨 본다. 

나는 말이나 글로써 정의를 다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나는 다만 인간의 고통과 슬픔과 소망에 대하여 말하려 한다. 나는, 겨우, 조금밖에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말이나 글로써 설명할 수 없는 그 멀고도 확실한 세계를 향해 피 흘리며 나아간 사람들으르 두려워하고 또 괴로워한다. 나는 여기에서 산다. p.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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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과 사실에는 많은 편차가 있다. 그러므로 수많은 기록을 재구성한 결과는 온전한 사실이 아닐 것이다. p.3

형틀에 묶이는 순간까지도 매를 알 수는 없었다. 매는 곤장이 몸을 때려야만 무엇인지를 겨우 알 수 있는데, 그 앎은 말로 옮겨질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책은 읽은자로부터 전해들(p.10)을 수나 있고, 책과 책 사이를 사념으로 메워나갈 수가 있지만, 매는 말로 전할 수 없었고, 전해 받을 수가 없으며 매와 매 사이를 글이나 생각으로 이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매는 책이 아니라 밥에 가까웠다. p.11

-억지로 키우려고 공들이지 말고 스스로 되도록 공들여야 한다. 키워서 길러내는 것은 스스로 됨만 못하다. p.190

개국 이래로 국본이 이토록 망가진 적은 없었는데, 첫째는 굶주려서 유리걸식하는 백성들의 참상이고 둘째는 무민하는 요언의 창궐이었다. 요언의 뿌리는 굶주림이었고, 그 두 가지는 실상 한가지였다. 요언이 썩은 고기의 구더기처럼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할 때, 그 썩은 고기는 바로 굶주림이고, 그러므로 여언은 일없이, 저절로 생겨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당상들은 누구나 알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p.236

죽음은 바다 위에 널려 있어서 삶이 무상한 만큼 죽음은 유상했고, 그 반대로 말해도 틀리지 않았다. 그러므로 살아 있는 자들끼리 살아 있는 동안 붙어서 살고 번식하는 일은, 그것이 다시 무상하고 또 가혹한 죽음을 불러들이는 결과가 될지라도, 늘 그러한 일이어서 피할 수 없었다. 흑산의 사람들은 붙어서 사는 삶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모두 말없이 긍정하고 있었다. p.354

물고기의 사는 꼴을 글로 써서 흑산의 두려움을 떨쳐낼 수도 없고 위로할 수도 없을 테지만, 물고기를 글로 써서 두려움이나 기다림이나 그리움이 전혀 생겨나지 않은,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티끌만치나마 인간 쪽으로 끌어당겨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물고기의 사는 꼴을 적은 글은, 사장이 아니라 다만 물고기이기를, 그리고 물고기들의 언어에 조금식 다가가는 인간의 언어이기를 정약전은 바랐다. p.390

주린 사람이 꾸며서 배고파하지 않고 추운 사람이 억지로 떨지 않는 것과 같아서, 그 까닭을 물어봐도, 물어보나마나 한 말이 될 것이었다. 선비들이란 그렇게 뻔한 것도 공력을 들여서 생각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이었다. p.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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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김종대]성공과 실패, 이는 신이 미리 헤아릴 바가 아닙니다. | Memento 2018-06-03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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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

김종대 저
시루 | 201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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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 이는 신이 미리 헤아릴 바가 아닙니다. 내가 살아갈, 살아날 길은 이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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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역사 책을 읽고, 사회를 살다보니 내가 모셔야할 선임으로 절대 만나기 싫은 두 사람이 있다. 하나는 세종이다. 워낙 왕 자체가 뛰어나기도 하지만, 그가 부렸던 수많은 사람이 본인의 목숨을 걸고 일할 정도로 사람의 마음을 샀다는 것이 무섭기까지 하다. 물론 성군이고 그를 위해 일하는 것이 큰 영광이겠으나, 나 개인적으로는 과로사로 죽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또 한명이 있다면, 바로 이순신이다. 세종은 그래도 고기도 좋아하고 장난도 치는 기록들이 많아 인간적인 면모도 많다.  반면 이순신은 바늘로 찔러도 피 한방울 안나올 것 같은 완벽함을 보여준다. 정말 신이라 해도 믿길 정도의 숨막힘이랄까. 세종의 과로사가 무섭다면 이순신은 완벽함이 무섭다. 간혹 이런저런 역사적 상상을 해보며, 내가 만약 이순신과 함께 싸우던 장수(병사)였다면, 그의 매력에 빠져서 목숨을 초개 같이 버리며 싸우지 않았을까. (사실 겁이 많았기에 이미 도망치다가 잡혀서 참수당할 확률이 더 크겠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 상상이니 나를 조금 멋지게 포장해보았다) 사실 잊고 지냈던 이순신이란 키워드는 우연한 기회로 떠올랐다. 방송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김종대 전 헌법재판관의 강연을 보고나서 (감히?) 또 한번 그런 상사를 만난다면, 참으로 괴롭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샀다. 참 아이러니하게도, 같이 근무하기 싫은 상사 1. 세종, 2. 이순신이건만 내가 만약 리더가 된다고 한다면 되고싶은 상사도 그와 같다고 생각하니 문득 웃음이 났다. 

나 역시 이순신 김종대 재판관처럼 이순신 빠돌이였다. 재판관님 처럼 학술적으로 전문적으로 파지는 않았지만, 이순신과 관련한 드라마, 소설, 영화, 사소한 글도 가능하면 닥치는 대로 보고 읽고 듣던 때가 있었다. 작은 것이나마 따라해보려 애썼지만, 보면 볼 수록 그의 완벽함에 질리기 시작했다. 나는 절대 저렇게 하지 못해. 고난의 삶을 겪어오는 과정에서도 굳건한 신념을 가지고 바른 길로만 갔던 그의 삶은 어떻게 보면 나를 부끄럽게 만드는 징표 였다. 조금이나마 따라해보고자 군 복무시절 매일, 최소한 글 한줄을 남겨보자는 신념으로 병영수첩에 빼곡히 일기를 써보기도 했으나, 상병 무렵 헤이해진 마음때문에 접고 말았다. 이처럼 스스로와의 약속, 스스로에 대한 작은 정성도 다하지 못하다 보니 아무래도 멀리 멀리 두고 싶은 마음이었나보다. 

김종대 헌법재판관이 쓴 <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는 이런 이순신을 가장 객관적으로 하지만 쉽게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거듭 개정판이 나올 정도라면 그 사실은 시장에서도 증명되었다고 믿는다. 다만 오랜만에 이순신의 이야기를 다시금 접하며, '정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어쩌면 나는 해보지도 않고, 정성을 들이지도 않고, 결과만 바랬는지 모른다. 원균마냥, 눈에 보이는 숫자와 실적과 평판과 결과에 집착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 결과는 뻔히 알면서도 당장에 급급하여. "성공과 실패, 이는 신이 미리 헤아릴 바가 아닙니다. p.234"라고 말하는 그의 말에 고개를 숙인다. 나 스스로가 부끄러워 지는 또 하루다. 분명히 나는 알고 있다. 왜 내가 무기력하고 고통스러워하는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고자, 분에 넘치는 짐을 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지극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되 결과는 당신의 뜻에 달려있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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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을 공부함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떤 역사적 가정이나 타고난 운명, 좋은 꿈이나 예언이 아니라 역사를 통해 실증할 수 있는 그가 산 삶, 그 자체여야 한다. p.27

'창의성은 사랑과 정성의 깊이만큼 발휘된다.' p.91

'난리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사람이 부르는 것이다.' p.99

공로를 세우더라도 이익을 탐내어 죽은 적의 머리를 베려 하다가는 도리어 우리가 해를 입거나 죽고 다칠 수 있고, 적의 머리 하나를 베느라 더 많은 적을 쏠 수가 없다. 나는 적을 죽이기만 하면 비록 목을 베지 못하더라도 힘써 싸운 자를 제일의 공로자로 정하겠다. 너희들의 용전 여부는 내가 직접 보고 있지 않은가. p.145

대체로 사람의 인품은 그를 시험할 만한 특별히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명료하게 나타난다. p.210

성공과 실패, 이는 신이 미리 헤아릴 바가 아닙니다. p.234

이순신에게는 '적당히'가 없었다. 그는 적당히 남에게 기대고, 적당히 정성스럽고, 적당히 바르고, 적당히 애국한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 p.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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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뉴-키몬 스코르딜스]우리는 항상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을 먹고 산다. 그리고 항상 잊는다. | Memento 2018-06-03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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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강뉴

키몬 스코르딜스 저/송인엽 역
오늘의책 | 2011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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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항상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을 먹고 산다. 그리고 항상 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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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항상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을 먹고 산다. 때로는 누군가를 잡아먹고 살기도 한다. 그래서 일까. 우리는 자주 이러한 사실들을 까먹는다. 산다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기에, 그것을 거스르는 희생과 헌신을 외면하는 것은 아닐런지. 아니면 항상 '나'의 힘, '우리'의 힘으로 일어섰다고 믿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한국전쟁에 있어서 "강뉴부대"는 우리의 망각을 대표하는 존재다. 물론 코이카에서 특별히 에티오피아에 도움을 주고 있다지만, 일반 대중들이 얼마나 기억하는지는 별개의 문제다. 본 책만 해도 그렇다. 1954년에 키몬 스코르딜스가 쓴 책인데 2010년이 되어서야 한국에서 번역되어 소개되었다니, 안타깝지만 그래도 다행이라 해야할까.

아니면 에티오피아의 역사적 비극과 이념의 대립이 낳은 비극일까. 어쨌든 우리는 답해야할 의무는 있을 것이다. 그들이 생면부지의 나라 한국에 왔던 이유를. 그리고 그들이 지켜낸 땅이 이제는 당신들의 땅을 도와줄 수 있음을. 책 내용은 휴전 다음해에 쓰였기에 지금의 시점에서는 과도하거나 한쪽으로 편향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생면부지의 그들이 이 땅을 위해 희생한 것에 대해서는 소상히 느낄 수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언젠가는 그 땅에 가보고 싶다. 나와 그들이 연결되어 있기에.


확실히 사진자료나 도표자료는 e-book에게 적합하지않다.....아직까지는...

크레마 카르타로는 그림자료에 대한 설명을 도저히 알아보기가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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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길 때까지 아니면 죽을 때까지(Until We Win or Die),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One for All, All for One) p.35

국제평화는 어느 한 나라의 힘으로는 유지되지 않는다. 그것은 절대 다수 국가가 뜻을 같이해야 한다. 아니면 최소한 자유를 사랑하는 국가만이라도 힘을 합쳐야 한다. 그리고 자유세계는 국제관계에 영향을 주는 결정과 행동에 신중해야 한다. 자유세계의 행동은 현재의 평화뿐만 아닌라 미래의 평화에도 도움이 되는 행동이어야 한다. p.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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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왕기-이우혁] 국뽕을 갈아만든 용두사미의 초능력 대전, 마무리가 너무아쉽다. | m o r i 2018-06-03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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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트] 치우천왕기 (전6권)

이우혁 저
엘릭시르 | 2013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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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뽕을 갈아만든 용두사미의 초능력 대전, 마무리가 너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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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베스트셀러가되는 책은 잘 읽지 않으려 애쓴다. 먼가 너무 뜨겁기 때문에, 내가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너무 평판에 휘둘릴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경계를 하며 언젠고 기회가 닿는다면 그때도 스테디 셀러로 살아남는다면 읽으리라 다짐하지만, 이우혁의 가장 큰 업적(?)인 퇴마록은 어쩌다보니 계속 읽지 않고 있다. 다만 <왜란종결자와>, 미완으로 남았던 <치우천왕기>는 우연히 읽게 되었는데, 그가 주창하는 한국형 판타지에 매료되었던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 역사적 인물들을 한국풍의 판타지로 살려낸다는 것은 당시 서양의 획일적인 판타지, 중원을 바탕으로 한 무협소설, 그리고 그 사이의 이종교배에서 신선한 시도라 느겼다. 그리고 내 기억에서 영원한 미완으로 남아있던 <치우천왕기>가 완결로 재출간 정리되었다기에 추억도 되살릴 겸 다시금 구매해 읽었다.

한줄로 평한다면 국뽕을 갈아만든 용두사미의 초능력 대전 정도로 줄일 수 있을까. 작가의 사정과 더불어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겠지만, 가장 아쉬운 점은 너무나도 황급한 마무리다. 그대로 내 기억속에 재미있었던 우리네 이야기로 기억 하는 것이 바람직했을지 모르겠다. 그래도 이왕 시작한 작품 잘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았을 것을. 시작은 창대했으나, 그 끝이 너무나 미약함이 아쉽다. 그래도 한 때 밤잠을 설치며 읽었던 기억을 되살리니, 문득 당시에 비해 우리 한국형 컨텐츠나 한국형 판타지의 발전이 어디까지 왔을까 궁금해진다. 그때 치우천왕기가 나오고 퇴마록이 나오던 시절보다 나아진 것을까. 관심을 가져바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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