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블로그 이야기
http://blog.yes24.com/yesblo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예스블로그
YES24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문화 오피니언 리더인 여러분들을 존경하고 또 응원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예스블로그 소식
알려드립니다.
읽을거리
블로그 이벤트
공식! 이벤트
└당첨자 발표&서평URL
번개! 이벤트
지목!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추천도서 읽기
블로그 이용 안내
댓글알리미 비글
애드온2
파워문화블로그
태그
엄마의서재육아책엄마의책읽기서평 비통한자들을위한정치학 봄에함께읽고픈시 스티븐호킹박사추모리뷰대회 먼북으로가는좁은길리뷰대회 무엇이되지않더라도 예스24베리굿즈 파워블로거 파워문화블로그 예스24
2017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최근 댓글
우수리뷰에 선정되신 모든 분들 정말 .. 
"bsy10"님의 리뷰 "[서평]학폭.. 
별나라이야기님 리뷰에 추천,댓글 달았.. 
아침서가 님의 <버너 자매>..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구 그저,.. 
오늘 3740 | 전체 18779818
2006-10-21 개설

2017-02 의 전체보기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1』출간 기념_뜻밖의 세계사 퀴즈 대회 | 공식! 이벤트 2017-02-20 11:56
http://blog.yes24.com/document/929902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230여장의 사진, 50여장의 지도, 매 단원마다 풀 칼러 일러스트 카툰!

우리가 찾던 단 한 권의 세계사 책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1 출간 기념


뜻밖의 세계사 퀴즈 대회



*응모 기간 : 2017년 2월 28일 화요일까지

*참여 혜택 : 1) 참가상  : 퀴즈 응모자 전원에게 예스포인트 300원 지급

                    2) 대   상  : 만점자 중 20명 추첨해서 예스포인트 5,000원 지급

*응모 방법 : https://goo.gl/forms/MWxDgkRBWpZ5vNr33  클릭하여 퀴즈 풀고

            응모 완료했다는 댓글 작성


*기타 1) 한 아이디 당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단, 한 아이디당 예스포인트는 1번만 지급됩니다.

          2) 대상 선정자는 참가상 선정자에서 제외됩니다.

          3) 퀴즈는 모두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1》에서 출제되었습니다.


       

퀴즈 참여 하기


https://goo.gl/forms/MWxDgkRBWpZ5vNr33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1》 




한 달 만에 세계사 4등급을 1등급으로 올려놓은 세계사 통사. 경제와 과학, 기후를 담당하는 김경제, 학문, 종교, 예술을 담당하는 박문화, 정치와 군사를 담당하는 이정치. 이 세 전문가가 사회자의 진행 아래 세계사 토크쇼를 펼친다. 타임라인 넘기듯 세기별로 세계의 역사를 구석구석 따라가다 보면 세계사의 흐름이 한눈에 보이고, 역사를 보는 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다. 각 세기마다 세계의 판도는 어떠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세계 지도와 주요 사건을 세기별로 정리한 연표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으며, 카툰 일러스트가 재미를 더한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요즘 유난히 자주 인용되는 문장이다. 지식과 문화 생산자들이 늘 현대사, 한국사, 세계사 등 역사를 핵심 콘텐츠로 삼아온 것에 더하여, 최근에는 일반 대중들도 역사에 큰 흥미를 보이고 있다. 소설과 만화는 물론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역사적 사실을 다양하게 재해석한 사극과 퓨전 사극 작품이 자주 눈에 띄고, 인기 강사의 세계사와 한국사 특강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 한편 국정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고, 온라인 공간에는 잘못된 역사 정보가 난무한다. 이 혼란 속에서 역사 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역사 알기의 중요성을 통감하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와 어지러운 국제 정세를 파악하려면 한국사를 넘어 세계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배운 세계사는 맥락을 잘 짚어주거나 균형 잡힌 역사 인식으로 인도하기는커녕 조각조각 흩어져 단편적인 인상만을 남길 뿐이다. 이렇게 모자이크 조각처럼 따로따로 떨어져 파악되지 않는 세계사를 한눈에 훑고 싶은 독자들에게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를 소개한다. 

  

*고정관념을 부수는 《대세 세계사》 속 뜻밖의 세계사


√신석기 혁명은 인류 최대의 실수라고?


농경과 목축을 시작한 인류. 자연에 의존하던 인간은 이때부터 자연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수준으로 올라섰다. 이 변화를 신석기 혁명이라 부르며 진보라고 평가해왔지만, 요즘은 농경을 인류 최고의 실수라고 보는 학자들이 많다. 수렵과 채집을 할 때보다 인류는 훨씬 많이 일하게 되었고, 식단은 영양 균형을 잃었다. 또한 모계 사회에서 부계 사회로 이동하면서 성차별도 시작되었다.

 

√대항해 시대는 이슬람 상인들이 먼저 열었다?

흔히 콜롬버스와 바스코 다 가마가 대항해 시대를 열어젖혔다고 말하지만, 유라시아는 그보다 훨씬 전부터 왕성한 항해 무역을 해왔다. 요즘 역사가들은 대항해 시대를 설명할 때 아랍인이 주도한 1차 대항해 시대, 중국 중심의 2차 대항해 시대, 서양 중심의 3차 대항해 시대라고 말하기도 한다.


√무측천은 나라를 망친 악녀가 아니다?


중국사의 유일한 여성 황제 무측천이 정적인 숙비와 황후를 죽인 것은 잔인한 일이고, 중국사 4대 명군이라는 당 태종의 형제 살해는 필연적인 권력 다툼이라고 보는 것은 성차별적인 모순이 아닐까? 편견에 찬 평가와는 달리 무측천은 적인걸 등의 인재를 발탁하고 과거제를 시행하는 등 통치력을 발휘해, 그 업적을 ‘무주의 치’라고 높이 평가하기도 한다.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등자를 이용하여 말을 타는 스키타이족. 이들은 말안장에 발을 거는 장치인 등자 덕분 에 말에서 흔들리지 않게 활을 쏠 수가 있었으며, 말을 타고 달리다가 뒤를 돌아보며 활을 쏘는 기술에 능했다.




  그리스 사회는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한 펠로폰네소스 동맹 사이에서 전쟁이 벌어져 결국 몰락에 이른다. 이때 스파르타는 원수인 페르시아에 지금 지원을 요청하는데, 페르시아는 그리스 세계를 분열시키기 위해 협조한다.


   훈족의 왕 아틸라가 서로마를 공격하자 여러 게르만족이 여기에 가세해 민족 대이동이 일어난다. 그 결과 앵글족과 색슨족은 바다를 건너 지금의 영국 땅으로 이동해 앵글로 색슨 왕국을 세우고, 프랑크족은 라인 강 유역에서 가까운 갈리아, 지금의 프랑스로 이동해 프랑크 왕국을 세운다. 이탈리아 북부에는 랑고바르드 왕국이, 이탈리아 반도에는 동고트 왕국이 자리 잡고, 에스파냐에는 서고트 왕국이, 북아프리카에는 반달 왕국이 들어선다.


          


  오늘날 칭기즈 칸이 주목받는 숨은 이유는 전통이 짧은데도 초고속 성장, 광대한 영토, 다양한 민족, 개척 정신, 상업 활동 보장 등 몽골과 미국이 딱 닮아 그가 미국의 입맛에 맞기 때문이다. ‘팍스 몽골리카’를 구가하며 번영을 누린 몽골의 시스템은 다국적기업의 모델이기도 하여 ‘팍스 아메리카나’에 정당성을 부여해준다.



대화로 풀고 세기로 엮은 대세 세계사 1

김용남 저/최준석 그림
로고폴리스 | 2017년 02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211)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53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예스24 트위터
예스24 페이스북
모바일 예스블로그
채널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