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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밤이여, 나뉘어라

정미경 등저
문학사상 | 2006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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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독후감 쓰길 좋아하지만 주로 지금까진 장편소설만 써 왔고 단편소설에 대해선 한번도 써 본 적이 없는 듯 하다. 왜냐면 단편에서도 많은 걸 느끼긴 하지만 웬지 잘 쓰게 안되더란 그런 이유인데 이번에 2006 제 30회 이상문학상에 있는 단편 중에 정말로 흥미로운 단편을 읽곤 거기에 대해 꼭 써 보고 싶단 욕망이 불현듯 솟구쳤다.

이번 30회 대상은 정미경의 ''밤이여, 나뉘어라''이고 이 작품도 대단히 흥미롭긴 하다. 우리들 안에 내재되어 있는 타인과의 비교, 그게 더욱 라이벌이거나 인생의 모델이 되는 사람일 경우 그 사람에게 인정 받고 싶고 한번쯤은 그를 누르고 싶다는 우리 안에 존재하는 갈망을 아주 슬프게, 그리고 사실적으로 표현해 낸 듯 하다. 이 작가를 잘 몰랐었지만 인간의 내면을 잔잔하면서도 미묘하게 잘 묘사해 흥미를 느낀다. 그리고 잘 읽었다. 역시 여기에도 우리 인생에 대한 근원적 서글픔이 내포되어 있었고. 배경도 북유럽으로 스케일 면에서도 시원스럽다.

그런데 두번째 작가 자신이 대표작으로 꼽았다는 ''나의 피투성이 연인''은 그다지 재미있다거나 색다르다거나 감흥을 받지 못했음이 사실이다. 결혼생활하고 있는 많은 여자들이 한번 쯤은 느껴봄 직한 얘기 같긴 한데 소재의 특이성에도 별 점수를 줄 수가 없었고 아무튼 난 읽는 내내 나까지 가려움을 느끼는 듯 하며 유쾌하지 못했다고나 할까? 다른 때보다 동정심이 발동하지 않았다고 해야 할려나? 암튼....

사실 내가 오늘 소개하고 싶은 책은 다른 게 아니고 처음 들어본 이름의 작가 김경욱의 ''위험한 독서''이다. 내가 워낙 책 읽기를 좋아하니까 제목에서부터 호기심이 짠 하고 몰려왔고 아주 재미있으면서 속도감도 있게 잘 읽힌 책이다. 그의 약력을 보니 아직 나이도 별로(?) 많지 않은데(1971년생) 울산대 교수님에다가 소설의 제목들이 다 흥미를 끈다. 읽어보고 싶은 책제목을 많이 발견한 거다. ㅎㅎ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는 내내 여기에 소개되는 책들의 제목을 꼼꼼히 다 적어 놓았다가 확인해 볼 듯도 하고 이 책을 정말 다 작가가 읽었을까도 궁금해 하면서 종합선물세트를 들쳐내 듯 그렇게 하나하나씩 호기심을 가지고 현란하고도 친절한 작가의 안내를 받을 것 같다. 그리곤 그의 말, 아니 글 솜씨에 혀를 내 두르며 그의 박식함에 기도 죽다가 그렇게 천당과 지옥을 오락가락 할 것 같다. ㅎㅎ 내가 그랬단 얘기다. 물론 그의 기발함에선 두손 다 들게 되고 말이다. 그리곤 정말 말도 참 잘한다. 아니지.... 글도 참 잘 쓴다. "청산유수다." 로 느껴지는데 글만 그런 건지 정말 말도
그렇게 잘 하는지 또 궁금해진다. 이 못말리는 궁금증....

그리고 특히나 블러그를 하는 우리같은 사람들은 아마도 이책을 읽으면 더욱 감회가 새로울 것이다. 인터넷, 홈페이지, 뭐 그런 단어들도 나오면서 우리들의 세계를 보여주니 말이다. 아마 그래서 더욱 이 책에 빨려 들어 갔는지도 모른다. 여기에도 이런 얘기가?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조금 실망스러운 게 역시나 남과 녀의 만남이 그런 식으로 결론난 것이 좀 개인적으론 아쉽다. 남과 녀가 만나면 대부분은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안다곤 할 지라도 그래도 처음에 신나게 읽던 마음이 조금은 식게 되었다. 끝날 쯤에서 말이다. 그래도 워낙 흥미롭게 읽어서 그 아쉬움을 충분히 만회는 했지만서두.... 정말 좀 아쉬웠어.... 바로 그 부분이 말야....

독서치료사란 직업을 가진 화자(남자)가 환자로 찾아온 피상담자(여자)에게 이런 저런 책을 소개하면서 치유해 나가는 과정에서 피상담자를 책으로도 비유해 가며 책을 읽듯 그렇게 심층분석해 나가게 된다. 그녀는 7년 사귄 남자친구를 정리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도움을 받으러 온 것이었는데 그로부터 도움을 받아 서서히 치료가 되어가고 한편 그 치료사는 그녀에게 점점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그녀가 더 이상 오지 않겠단 말을 했을 때 아쉬워하며 그녀에게 술자리를 제안하고 둘은 술을 마시러 간다. 술자리에서 그녀는 솔직한 얘기들을 하며 자신의 마음을 열어 보이는데 결국 둘은 그날 밤 잠자리까지 하게 되었고 그녀는 다음 날 아침에 그를 위한 새 양말만을 남겨 놓고 떠나버린다. 더 이상 그녀에게 연락할 방법을 찾지 못하던 그가 마침내 인터넷을 통해 그녀를 재회하게 되고 그 후부턴 그저 인터넷으로만 그녀의 근황을 알게된다는 내용이다.

이건 어디까지나 겉으로 보여지는 내용의 요약이고 좀 더 깊이 들어가 보자면 작가는 우리들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독서자세에 대한 준엄한 질타를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싶었다. 이건 어찌보면 우리들의 한계란 문제와 또 조우하는 개념일 수도 있는데 역시나 독서를 하면서 우린 우리가 보고 싶은 부분만 보게 되고 그러한 태도들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당연한 귀결이라고 작가는 말하는 듯 하다. 이런 문장의 발췌에서도 그의 뜻이 느껴졌다. ''우리가 심연을 들여야 보면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 본다.''

여기 나오는 인물, 피상담자의 말처럼 정말 책으로 치료가 가능한 걸까? 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에서 헤엄쳐 다니는 올챙이처럼 그렇게 부산스럽게 내 안을 헤집고 다닌 의문이다. 작가가 말한대로 우리가 받아 들이고 싶은 것만 받아 들이는 게 사실이라면 아무 의미가 없을 수도 있는데 그나마 잠시의 유희가 되든 위안이 되든 드라마틱하진 않아도 우리를 서서히 조금씩 변화시킬 순 있는 건 맞는 건지? 그러다 결국 될대로 되는 식으로 그렇게 내 안에서 잠재해 있다가 언젠가는 빛을 발하기도 하고 아님 영원히 묻혀 버릴 수도 있는 것인지? 그래서 위험한 독서인 건가? 이건 두고두고 생각을 더 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고 아무튼 지금으로썬 전광석처럼 빛나는 그의 모든 말이 그냥 일단 내 안으로 흡수되어 있는 느낌이다. 그걸 가지고 천천히 분석하고 완전한 내 것으로 ''화''하는 건 전적인 내 능력이겠고. 그러나 여전히 왜 위험한 독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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