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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뭣꼬

법산 편저
운주사 | 2018년 01월

나는 누구인가?

천 리를 달리는 바퀴도 한 점에만 닿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100년을 살더라고 현재의 삶 외에 한 순간도 과거나 미래에 살 수 없습니다. 갈망의 입에서 벗어난 사람은 현재를 살면서 평화롭고 행복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과거나 미래에 살며 자신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감각과 느낌을 주인으로 하는 노예의 삶이 됩니다. 불의 뜨거움이나 얼음의 차가움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글이나 말로 아무리 표현해도 이해시킬 수 없다. 공성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말하려고 입만 열어도 천만 리 밖으로 빗나가게 된다. 한 마디의 말이나 한 자구字句라도 나서면 거짓이 되기 때문에 부처님은 팔만사천의 장경을 설하시고도 "한 마디도 설한 바가 없다."고 하셨으니 이 말씀 속에는 단지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킬 수밖에 없었다는 뜻이 담겨 있다.

어느 날, 그는 무릎을 치며 크게 뉘우쳤다.

"유명하다고 하는 스승들은 전부 어둠에 가려져 있어 마치 장님이 장님을 인도하듯 모두를 더욱 더 깊은 무명無明의 어둠 속으로 빠져들게 하고 있구나. 세간의 지식을 건네는 것이라면 불완전한 스승이라도 가능하지만 진리의 세계에서만은 불가능한 일이다. 완전한 스승이 없으니 내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밖에 없구나. 그렇다! 내 스스로 깨달아야 하겠구나!'

이들은 싯다르타의 뒤를 따르기로 맹세했다.

'마음과 몸을 쾌락에 맡기고 탐욕과 집착에 묶인 채 겉으로만 수행하는 척하는 이들은 젖은 나무를 비벼서 불을 일으키려는 것과 다르지 않다. 몸과 마음이 탐욕과 집착을 떠난 상태에서만이 고행을 통해 최고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싯타르타는 참담한 고행을 시작했다. 당시 인도 고행자들이 수행해 오던 방법들 가운데 가장 어렵다는 전통 고행방법들이었다. 즉, 음식을 거의 먹지 않고 잠자는 것도 잊은 채 겨우 띄엄띄엄 쿠아바 열매에서 나오는 몇 모금의 물로 생명을 잇는 것이다. 호흡을 멈추거나 음식을 끊거나 하는 고행은 어느 누구도 따르지 못할 정도로 가혹한 고행이었지만 싯다르타는 그것을 멈추지 않았다. 호흡을 멈추거나 음식을 끊는 고행 등 그 당시 어느 누구도 따르지 못할 만큼의 가혹한 고행을 하였으나 구경究竟의 깨달음은 얻지 못하였다.


아~! 곧 깨달음의 길은 그런 것이 아닐까?

나는 왜 행복을 눈앞에 두고 무엇이 두려워 망설이는가.

육체를 괴롭히는 것은 오히려 육체에 집착하고 있는 것

육체를 괴롭히기보다는 차라리 그것을 청정하게 함으로써

마음의 고요함을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비파의 줄이 너무 팽팽하면 끊어지고 느슨하면 소리 나지 않듯이

욕망의 탐닉은 정신적인 발전을 더욱 더 어렵게 하고

자기 부정적인 고행은 지성적인 능력을 약화시킨다.

물질의 세계를 넘어 존재하는 무한한 세계,

무한의식의 세계, 무상의 새계 등에 이르려면

수행의 즐거움에서 초월해야만 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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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 한줄평 2020-06-10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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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일과 일상에서 도움을 청하는 방법에 대한 풀이해 놓은 직장생활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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