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블로그 이야기
http://blog.yes24.com/yesblo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예스블로그
YES24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문화 오피니언 리더인 여러분들을 존경하고 또 응원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8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예스블로그 소식
알려드립니다.
읽을거리
블로그 이벤트
공식! 이벤트
└당첨자 발표&서평URL
번개! 이벤트
새벽&아침 독서습관
야밤 독서 습관
로맨스/BL 작가 블로그
지목!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추천도서 읽기
블로그 이용 안내
댓글알리미 비글
애드온2
파워문화블로그
파워문화블로그
2014 올해의책
태그
엄마의서재육아책엄마의책읽기서평 비통한자들을위한정치학 봄에함께읽고픈시 스티븐호킹박사추모리뷰대회 14기파워문화블로그 먼북으로가는좁은길리뷰대회 무엇이되지않더라도 예스24베리굿즈 블로그 파워블로거
2019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최근 댓글
https://blog.naver.c.. 
http://blog.yes24.co.. 
3개의 포스트 중에 하.. 
시우님의 리뷰-구글팁.. 
구글 팁북 리뷰에 댓.. 
오늘 4477 | 전체 15781429
2006-10-21 개설

2019-11-07 의 전체보기
예블의 독서 습관 포스트 (11/7) : 12가지 행복의 법칙 | 새벽&아침 독서습관 2019-11-07 08:59
http://blog.yes24.com/document/1176633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습관 캠페인 참여

새벽 아침 독서 습관


2019.11.7 (목) 


1. 읽은 책 ('상품검색' 을 통해 등록하시면 됩니다.)


12가지 행복의 법칙

릭 핸슨,포러스트 핸슨 공저/홍경탁 역
위너스북 | 2019년 07월



"인생의 가장 큰 힘은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것이다."

"요즘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는 비결은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것이다. 릭 핸슨은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을 최신 과학과 결합하여 회복탄력성을 개발하기 위한 지침서를 만들어냈다. 이 책은 사려 깊고, 근본적이며, 실용적이다." 제임스 도티 (의학박사,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저자)

* 추억책방 님의 <12가지 행복의 법칙> 리뷰 

<12가지 행복의 법칙>은 저희 블로거 '추억책방'님의 써 주신 좋은 리뷰를 읽고 간직해두고 있던 책입니다.  



2. 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8:00 ~ 8:30  99~100p 포함하여 발췌 독서로 10장 정도 읽었습니다.


3. 읽은 책에 대한 감상


오늘은 무기력을 떨쳐낼 수 있는 '행위' 부분에서 빅터 프랭클의 감동적인 문장을 만났습니다. 


행위 없이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행위는 무기력의 반대이다. 마틴 셀리그만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무력감, 부동화, 패배 등을 경험할 때 '학습된 무기력learend helplessness' 이 생기기 쉽다고 한다. 괴롭힘을 당하는 어린아이나 폭행을 당한 성인의 경우를 생각해보라. (...) 미묘한 형태의 무력감도 점점 사람을 지치게 한다. 상대가 지속적으로 자신을 이해해주고 관심을 주길 끊임없이 바라다가 결국 포기하는 사람도 그러한 예가 될 수 있다. 비판과 허무 그리고 절망 등이 커지면 침울해지고, 대응이 느려지며, 야망이 사라진다. 이것들은 우울증의 주요 원인이다. 


한차례의 무기력한 경험을 상쇄하려면 행위에 관한 경험이 필요하다. (...) 특히 활기차고 능동적인 일을 찾아보자. 체육관에서 역기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들어올리거나 요가 자세를 10초 더 오래 하기로 결심하는 것도 괜찮다. 회의 시간에 다른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무시했을 때, 다시 한번 손을 들고 의견을 말하는 것도 좋다. 


(...) 


사람에게는 많은 일이 일어난다. 우리는 그런 일에 반응하는 방식을 통해 행사하는 행위를 느낄 수 있다. 만일 끔찍하고 무서운 환경에서도 그러한 경험을 할 수 있다면 일상에서도 가능할 것이다. 빅터 프랭클이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은 뒤 썼던 다음 글을 생각해보자. 


"강제수용소에서 살던 우리는 막사 사이를 걸어가며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 마지막 빵 조각을 나눠주던 사람들을 기억한다. 그들은 수는 적었을지 모르지만, 인간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 가더라도 단 한 가지는 빼앗지 못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그것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만의 태도와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인간의 마지막 자유이다."  


우리 집 뒤뜰에는 몇 년 동안 가지를 치고 물을 주며 보살폈던 오래된 사과나무 한 그루가 있다. 하지만 사과는 열리지 않는다. 인생에는 원인을 살필 수 있을 뿐, 결과를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일이 많다. 아이들을 양육하고 지도할 수는 있지만,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무엇을 하도록 강제할 수는 없다. 우리는 품위를 잃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다정하게 대할 수 있지만, 그들이 우리를 사랑하게 할 수는 없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운동하고, 병원에 갈 수는 있지만, 어쨌든 병에 걸리는 것을 완전히 막을 방법은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사과나무에 물을 주는 일뿐이다. 


99~102p 


<12가지 행복의 법칙>,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빅터 프랭클의 문장을 만나게 되었고, 인간이 가진 자유란 무엇인지 깊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내가 바라던 대로 되지 않더라도 어떤 형태로든 묵묵히 계속 달리는 행위는 제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침 독서 덕분에 오늘 하루도 계속 열심히 해 나가자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 하고 싶은 말 (자유롭게 글쓰기)


블로거 여러분, 독서 습관 이벤트-캠페인 취지에 맞지 않게 리뷰 등록 방식으로 변경하여 혼란과 실망 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다시 포스트 방식으로 바꾼 것에 격려와 응원 주셔서 감사합니다.^_^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예스블로그 독서습관 캠페인' 참여하며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7        
1 2 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예스24 트위터
예스24 페이스북
모바일 예스블로그
채널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