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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츠 | 기본 카테고리 2020-03-0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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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2020 리츠가 온다

이광수,윤정한 공저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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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다.

평소 부동산 ?? 및 투자에 관심이 많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최근에는 정부가 대놓고 ‘리츠에 투자하라’고 신호를 보낸다. 2019년 9월에는 아예 ‘공모리츠 활성화 방안’이라는 지원방안까지 발표하며 각종 혜택을 퍼주고 있다.

정부는 장기적으로 경기를 부양하면서 현재 시장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기 마련이다. 여기에 딱 맞게 부합하는 것이 리츠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서는 예측보다 대응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변화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투자는 미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과거나 현재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는 없다. 그런데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설령 어떤 상황을 잘 맞혔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운일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예상 할 수 없는 미래에 투자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대응’이다. 변화에 순응하고 유연하게 생각하는 이유다.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다. 섣부른 예측과 전망으로 투자를 결정하고 심리에 쫓겨 우왕좌왕하지 말아야 한다.

미래 예측에 가능하다는 오만한 생각으로 투자하는 건, 어찌 보면 동전 던지기를 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그럼 #리츠 란 무엇인가?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이다.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지분(Equity)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으로 증권의 뮤추얼펀드와 유사하다. (쉽게 말하면 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후 수익을 나누는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주로 부동산개발사업·임대·주택저당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며, 만기는 3년 이상이 대부분이다.

이 제도는 1938년에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고, 제2차세계대전 후 급속히 발달하여,1959년 이후 구미 여러 나라에서 잇달아 시작되었는데, 특히 독일·미국 등에서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다.

리츠는 설립형태에 따라 회사형과 신탁형으로 구분된다.

회사형은 뮤추얼펀드와 마찬가지로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를 모으는 형태로 투자자에게 일정기간을 단위로 배당을 하며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신탁형은 수익증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를 모으는 형태로 상장이 금지되어 있다.

리츠의 특징은 주식처럼 100만 원, 200만 원의 소액으로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어 일반인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증권화가 가능하여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언제든지 팔 수 있다. 또한 부동산이라는 실물자산에 투자하여 가격이 안정적이다.

다시 쉽게 정의하자면 리츠는 ‘부동산 투자를 주식처럼 하는 것 ‘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소액으로 부동산을 분할매수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배당수입도 가능하다.

물론 단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한국의 리츠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로 리츠투자와 부동산 투자의 차이점이라면 개인이 부동산 재테크(직접투자)를 하려면 큰 목돈이 필요하고 양도세, 보유세 등 세금적 제약도 많다.

또한 중간에 현금화하기 어려움이 있고 투자 실패에 따른 리스크가 큰 점 또한 개인 부동산 투자의 단점으로 꼽힌다.
?

반면에 리츠투자의경우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배당 수익이 들어오기 때문에 배당 수익 부분에 대해서만 과세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 간접투자를 하게 되므로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이 책을 읽고 부동산 투자 및 리츠에 대해서 많이 배웠다. 중요한 투자자산으로 받아들이고 나 또한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

??책속으로 :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리츠도 투자이기 때문에 분명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 역시 가장 큰 리스크는 주가 변동이다.

역사가 가장 오래된 미국 리츠를 조사해보면 실물 부동산과 비교했을 때 30년간 평균 수익률이 유사했다.

실물 부동산 연평균 수익률은 8.6%였고, 상장리츠 주식 연평균 수익률은 8.5%로 조사된다. 그러나 변동성은 크게 차이가 난다.

실물 부동산은 가격 변동성이 11.2%에 불과한 반면 상장리츠는 무려 19.5%에 달했다. 실물 부동산보다 가격 변동 리스크가 월등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실물 부동산은 거래가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투자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변동성이 크다는 점은 분명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리츠에 투자할 때 주가 변동성을 유의해야 하는 이유다.

#2020리츠가온다 #이광수 #윤정한 #매일경제신문사 #부동산 #리츠 #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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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와 예 | 기본 카테고리 2020-03-06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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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혜를 넘어 군자에 이르다

이호설 저
지식과감성# | 202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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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도와 덕성

“군자의 도를 비유함에 멀리 가려면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하고, 또 비유함에 높이 올라가려면 반드시 낮은 곳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참된 영혼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배우고 익히며 기도하고 믿는다면 배움의 지혜와 슬기는 어둠의 세계에서 광명 세계로 나갈 것이다.”

- 「君子의 道」 중에서

효자가 어버이를 섬기는 일은 기거함에 있어서는 공경(공손히 섬김)을 다하여야 하고 봉양함에 있어서는 즐거움을 다해야 한다.

병들었을 때에는 근심을 다해야 하고 돌아가실 때에는 슬픔을 다해야 하며 제사를 지낼 때에는 엄숙함을 다해야 한다.

효성( 마음을 다해 부모 섬기는 정성) 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는 속담이 있다.

어버이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면 기적적(상식적 으로 생각할 수 없이 기이한) 으로 영혼 조상의 도움을 입게 된다는 말이다.

#효도 하는 것은 가정의 예이고 모든 선의 으뜸일 수밖에 없다.

영혼조상이 계시지 않으면 부모가 있을 수 없을 뿐더러 자신이 있을 수 있을 것인가.


『논어』에서 “군자”는 대체로 “소인”과 대비되어 논해지고 있다. 군자와 소인은 우선 다음 두 맥락에서 나누어진다.

첫째, 정치적 사회적 계급적 의미에서 ‘군자'는 통치자(귀인)이고 ‘소인'은 피통치자(천인)이다.

둘째, 도덕적인 의미에서 ‘군자'는 국가·사회의 이익에 우선 관심을 갖는 도덕적인 인물을 지칭하고, ‘소인'은 자기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 갖는 부도덕한 사람을 지칭한다.

공자는 “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잇속에 밝다”고 하였다. 이 말을 정명론의 문맥에서 보면 “어떤 개인이 명목상 군자의 위치에 있더라도 의리를 돌아보지 않고 잇속만 추구하면 군자가 아닌 소인배에 불과하고, 어떤 개인이 명목상 소인의 위치에 있더라도 잇속만 추구하지 않고 의리를 생각한다면 소인이 아닌 군자에 가깝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군자에 대한 공자의 논의는 위에서 두 번째 맥락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공자는 군자란 세습적 신분 질서에 의한 규정이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이익보다 국가·사회의 이익에 우선적 관심을 가지는 도덕적 인물이라고 재정의한다.

이를 통해 공자는 종래 주(周)의 봉건 질서가 와해된 상황에서 사회를 주도할 새로운 계층으로 도덕성을 우선시하는 지식인 계층을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철학에서 영혼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믿고, 배우고, 익히고, 기도하는 생활 모습을 자손들이 볼 때 그 교육이 가정은 물론 자손들 또한 본보기가 될 수 있다.

가정에 효가 성행하여 가정에 훌륭한 인재가 날 것이며 또한 행복해질 것이다. 나아가 그 사회가 예의 바르고, 그 나라가 예의 바르며 강하고 발전된 나라가 되게 함이다.

요즘은 효 (孝 ) 예 (禮 )의미를 다시 되새겨 봐야 할 때이다. 자기 자식 먹는것은 아까워 하지 않으면서 부모님에게 뭐 사드리는 것은 야박한 세상이 되었고 조상신을 모시는 제사 지내기 싫어서 해외여행을 가거나 아예 종교를 기독교로 바꾸는 사람도 보았다.

장유유서도 사라진지 오래 되었고 일부 젊은 사람들은 사람의 가장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일 인사 (人事) 도 잘 하지 않는다.

어른을 보면 인사는 하기 커녕 째려보고 기성세대들을 꼰대라 칭한다.

도 와 예가 땅바닥에 떨어진 이 시대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준다.

?? 책속으로 :

정치의 성패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

사람을 쓸 때 그 사람의 가정을 보아야 한다.

그 가정의 어른이나 가족 중에 돈을 벌기 위하여 법을 어기거나 악한 일을 한 사람이 있다면 그 집안의 인재가 있다 하여도 등용하는 것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좋지 않은 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좋지 않은 것을 보았기에 별것 아니라 생각하고 정치에 등용되면 돈벌이에 관심만 갖게되니 과연 되겠는가?

#지혜를넘어군자에이르다 #이호설 #지식과감성 #책 #글 #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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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특강 | 기본 카테고리 2020-03-05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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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박주용 저
쌤앤파커스 | 202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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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의 최종 목적은 글쓰기 이다.

“독서는 지식이 많은 사람을 토론은 준비된 사람을 글쓰기는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
?? 프랜시스 베이컨 < 학문론> 중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쓰고, 고치고, 다시쓰는 연습이다.

요즘 후배 공학도들을 보면 문재(文才)와 시간이 부족해서 글을 잘쓰지 못한다. 나 또한 글을 그렇게 잘쓰는 편은 아니지만 끊임없이 노력한다. ( 서평 하나를 써도 계속 읽고 오타및 문법을 고치면서 1시간~2시간이 걸린다. 글은 늘 퇴고가 중요한 것 같다. )

독서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흔히 들린다. 고전을 읽어서 삶의 지혜를 배우자는 이야기도 많다. 그러나 글쓰기의 중요성을 말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같아서 유감이다.

사람들은 흔히 독서를 많이 하면 글도 잘쓴다고 생각하거나 글쓰기는 자기 수양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사람들은 글쓰기라 하면 결과물 위주로 생각한다. 즉 글쓰기란 최종적으로 완성된 글을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글을 쓰는 것은 다른 사람을 잘 보게 해준다. 개눈에는 개만 보이기 마련이다.

뭔가를 직접해보고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보는 것과 그저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려는 노력만 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남의 노래를 잘 감상하는 방법중 첫번째는 자기가 노래를 해보는 것이다. 그러면 그 노래가 얼마나 대단한지 안다.

자기가 소설을 써보려고 했을 때 다른 사람의 소설에 대해 다르게 보게 될 것이다. 즉 책을 잘 읽고 싶어서라도 우리는 글을 쓸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우리가 평소 글쓰기를 싫어하고 비문이 많은 글을 쓸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논문을 쓰거나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해도 글을 써야 한다.

대학시험 및 기술사 시험을 볼려면 논리있게 글을 잘 써야 좋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다.

지금 나의 가장 큰 목표는, 어떻게 해서든 비문非文을 줄이는 것이다.

더 이상 긴밀이 필요 없는 책이다. 우리는 이 책을 꼼꼼히 정독해서 글쓰기 연습을 게을리 하지 말고 바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물론 비문이 많은 나부터 말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개인적 생각으로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보다 괜찮은 책이다. 남녀노소 구별 할것 없이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

서울대학교 학생 2251명과 교수 304명이 참여한 한 설문에서는 두 집단 모두 글쓰기 능력을 졸업생에게 기대되는 중요한 능력으로 간주했고, 그 중요성을 5점 만점에 각각 4.45점과 4.5점으로 높게 매겼다.

하지만 글쓰기 교육이 실제로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응답에서 학생은 3.3점, 교수는 2.75점으로, 각각 4.14점과 4.0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전공 지식에 비해 상당히 낮았다.

많은 지식을 전수받지만 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는 훈련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글쓰기 교육의 중요성은 물론 만족도 면에서 자연대와 이공대는 모두 평균보다 낮았다.

학생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하다 보면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담긴 글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은 둘째 치고, 틀린 곳이 너무 많아 도대체 어떻게 피드백을 주어야 할지 종잡을 수 없는 글이 수두룩하다.

그렇다고 학생들이 생각을 전혀 못하는 것은 아닌 듯싶다. 어떤 주장을 펼치는지 이해할 수 없어 학생을 불러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물어보면 대개는 적절하게 답변한다.

내용을 알지만 이를 명료하고 정확하게 글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인데, 바로 이것이 우리 교육의 문제이다. 생각하게 하고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게 하기 위해 글쓰기 교육을 서둘러야 하는 까닭이다.

#생각은어떻게글이되는가 #박주영교수 #서울대글쓰기특강 #교양인 #글쓰기 #쌤앤파카스 #책리뷰 #추천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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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심리 | 기본 카테고리 2020-03-05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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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새로운 대중의 탄생

군터 게바우어,스벤 뤼커 저/염정용 역
21세기북스 | 2020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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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시대, 모든 것이 개인화된 지금도 대중은 여전히 권력의 중심에 있다.

“사회학자들 대다수는 대중의 변화된 곁모습에 현혹되어, 대중의 사건이 현대 정치와 문화의 근본 문제가 되었던 대중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생각을 품게 된다. 이보다 더 잘못된 견해는 없다. 그렇지만 미디어 시대의 대중은 매스 미디어의 영향으로 잡다한 혹은 개별화된 대중으로 변해버렸다.”

평소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아서 읽어본 양질의 책이다.

귀스타르 르봉 <군중심리>의 책을 예전에 읽고 대중심리에 관심이 많았는데 #군터게바우어 의 책이 정말 반가웠다.

대중이 모여 집회를 갖고 권력이 되면서 전 대통령도 탄핵이 되고 신천지라는 종교집회도 있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때문에 나라가 뒤숭숭 한데 이 책은 대중심리, 문화를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각설은 그만하고 그럼 대중이란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어 maza 는 빵으로 굽기 위해 보릿가루로 짓이겨 만든 반죽을 나타낸다. 현대의 개념 masse (대중) 가 파생한 어원이기도 한 라틴어 표현 massa 도 짓이겨진 덩어리 혹은 ‘반죽’을 지칭한다. 로마의 시문학에서 massa는 이미 비유적인 의미에서 ‘혼돈’과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다소간 우연하게 생겨난 사람들 무리는 그 수가 저지할 수 없게 재빨리 늘어나고, 그들의 몸과 시선이 상대방을 향해 동일하게 전열되는 것을 통해 대중으로 변한다.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갖가지 사회집단에 분속(分屬)되어 있는 동시에, 무조직집단인 ‘대중’의 일원이기도 하다.

특히 오늘날처럼 대중이 거대한 ‘매스(mass)’로서 사회의 모든 면에 나타나고, 사회에서 대중의 역할과 힘이 재인식됨에 따라, 대중화된 인간의 능력과 이성의 쇠퇴 등이 문제화되기에 이르렀다.

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은 조직적인 결합 없이 ‘공중’의 한 사람이 된다.

19세기 말에 G.르봉이 ‘군집’의 개념을 비합리적 심벌로 파악한 데 비해 G.타르드는 ‘공중’에 대해서 이지적(理智的) 심벌을 부여하고, 이를 데모크라시의 기초로 보았다.

그러나 20세기에 와서는 독점자본주의 단계에서의 산업기술과 통신 ·교통기관의 급속한 발달, 모든 사회조직의 거대화와 관료제화 등으로 이른바 ‘대중사회상황’이 출현하였다.

K.만하임에 의하면, 산업적 대중사회에서의 기능적 합리화의 진전으로 사람들은 기계의 톱니바퀴 같은 존재로 바뀌어 가고, 한때 자주적·이성적 심벌로 여겼던 ‘공중’은 수동적·정서적·비합리적 대중으로 변질해 간다.

요즘은 개개인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자신을 스스로 보는 대로 혹은 남들에게 보이고 싶은 대로 보여줄 수 있는 시대이다.

20세기의 대중사회를 거쳐 인터넷 기술과 SNS는 사람들을 완전한 개인으로 해체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저자들은 대중이 그 활동 무대를 달리했을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대중은 정치나 문화 영역에서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대중 속의 개인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더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대중에 참여할 수 있다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1789년 파리 바스티유에서, 1989년 베를린 장벽 앞에서도 ‘대중’을 만날 수 있지만 출퇴근길 지하철역에서, 축구 경기장에서도 매일 마주치고 있다.

비대면성과 익명성에 길들여진 도시인들에게 대중이라는 단어는 조금 낯설다. 하지만 우리는 24시간 인터넷 연결을 유지하려고 하며,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무리’에서 조금이라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 애쓰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 시간에도 대중 이용자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고, 인스타그램의 셀럽들 역시 ‘수많은 똑같은 개인’들을 위해 셀카를 찍어 올린다.

개개인이 특별함을 추구하는 일은 현대의 상식이자 새로운 가치관으로 여겨지지만, 그런 모습조차 온라인에서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을 받아 공유되고 전파된 결과일지 모른다.

* 대중은 자신의 주장을 들어주거나 심지어 두려워하기를 바란다.


? 대중을 보통 사람들 무리와 구분하는 기준
1. 집결하기
2.지향성
3.변화
4.즉흥성
5.육체성
6.사회적융합
7.정서반응
8.구별짓기와 상대적 개방성
9.폭력
10.양면가치

?? 책속으로 :

“패거리는 자신이 평소 같으면 허용하지 않을 그런 표현 형식을 제멋대로 사용하는 개인들의 임시적인 조직이다..” 이 폭력행위는 가담자들의 계층 상황과는 별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그들이 받고 있는 ‘의사소통의 영향’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한다.

축구 경기에서 과격분자들은 ‘무언가에 끌려 들어가며’ , ‘한 집단의 공감’을 느끼고, “남들과 함께 동조하려 한다. 패거리, 이것은 하나로 융합되려는 유혹이다.

#새로운대중의탄생 #커피 #카페 #소통 #성공 #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리뷰 #책읽는어린왕자 #21세기북스 #강추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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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법칙 | 기본 카테고리 2020-03-05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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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원인과 결과의 법칙

제임스 알렌 저/안희탁 역
지식여행 | 202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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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것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의 결과다.

“외부 환경을 직접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일도, 세상을 자신의 뜻에 맞게 고치는 일도 할 수 없다. 하지만 내면, 즉 자신의 바람, 감정, 생각 등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책은 데일 카네기, 나폴레온 힐, 나이팅게일 등의 명저를 탄생시킨 ‘인생철학의 아버지’ #제임스알렌 이 남긴 위대한 지혜의 정수가 담긴 책이다.

제임스 알렌은 ‘모든 행복과 불행은 과거에 우리가 심어놓은 씨앗, 즉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결과로 나타난 것’뿐임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원인과 결과의 법칙은 온 우주에 예외가 없으며, 수확을 기다리는 농부에게만이 아닌 행복한 인생을 바라는 우리 모두에게 예외 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렌은 강조하고 있다.

행운과 행복을 바라기에 앞서 오늘 내가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성공하는 모든 것과 성공하지 못하는 모든 것은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균형이 깨진다는 것은 곧 완전한 파멸을 의미할 만큼 완벽하게 질서정연한 우주에서 개인의 책임은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

나약함과 강인함, 순수함과 불순함은 남의 것이 아닌 바로 자신의 것이다. 그것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지 다른 사람이 안겨준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오직 자신만이 바꿀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은 결코 바꿀 수 없다.자신이 처한 상황역시 다른 사람이 안겨준 게 아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 역시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의 것이며, 고통이든 행복이든 자기 내면에서 만들어 낸 것이다.

“사람은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말처럼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계속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성공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생각에 의해 이루어 진다.

옛말에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고 했다. 모든 일은 원인에 따라서 결과가 생긴다는 뜻이다.

콩을 심었는데 팥이 날 리 없고, 팥을 심었는데 콩이 날 리 없리가 없다. 놀기만 하고 어떻게 공부를 잘할 수 있겠는가.

편식하고 운동도 안 하면서 건강하기를 바랄 수 없듯이 말이다.

이렇듯 우주의 삼라만상은 인과법칙 대로 운영되어 간다.

늘 부모 탓, 사회 탓 , 국가 탓을 하면서 사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꼬옥 읽어 보기를 바란다. 모든 잘못은 내 안에 있음을 느낄 수 있다.

?? 책속으로 :


인생은 한 조각의 천과 같고 각 개인의 삶은 그 천을 구성하는 여러 실과 같다.

그 실들은 서로 의존해 있으면서도 서로 뒤섞이지 않는다.

값싼 재생 털실로는 튼튼하고 질 좋은 옷감을 만들 수 없듯이, 이기적인 생각과 나쁜 행위의 실을 가지고는 유익하고 아름다운 인생의 옷을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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