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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마녀 프레임

이택광 저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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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과 모음 인문학 총서 시리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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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지 않는 존재를 만들어 낸 집단 광기를 파헤치다!

 

전방위 문화비평가 이택광 교수님의 신간 인문비평서 <마녀 프레임>을 읽었다. 우연히 경향일보 고정칼럼에서 저자의 글을 접한 후에 관심을 갖고 있던 분이어서 책을 읽는 동기부여가 확실히 됐던 것 같다. 작년 말에 한참 대통령 선거로 토론회가 매체에서 펼쳐졌을 때 여러 패널과 함께 나와서 소신을 피력했던 말 잘하는지식인 논객의 모습도 기억속에 있다. 이택광 교수는 <마녀 프레임>을 펴낸 이유를 서양의 중세 시대에 시작된 마녀사냥이라는 구체적이고 단일한 현상과 마녀라는 용어를 통해 종국에 근대 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을 모색하고 제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전 유럽에서 14세기에서 17세기에 걸쳐 길고도 조직적으로 이루어진 마녀사냥은 중세 가톨릭 교회와 신도들이 맞이한 위기의식을 드러내는 사건이었다. 단지 넓은 지역에서 오랜 기간동안 이루어져서만이 아니라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는 미묘한 시기에 일어난 변화상을 담아냈다는 것이다. 구약성서의 한 대목에서 논리적 근거를 붙여놓긴 했으나 마녀, 악마, 마귀라는 것 자체는 그다지 정교한 개념은 아니었다고 한다. ‘마녀/마법사를 살려두지 말라는 표현의 속뜻은 그들이 중세 공동체의 이해관계를 정면으로 반하는 마법을 사용했을 때 처벌하라는 말이었다. 즉 아이를 납치한다거나 질병을 퍼뜨린 경우 등이었는데 마녀 색출 주체들은 그것을 철저히 악의적으로 이용하게 되버렸다. 농경 사회였던 당시에 농부들이 역병, 가뭄의 배후로 마녀가 존재한다고 미신처럼 믿었으며 이것이 종교 지도자들을 비롯해 르네상스 합리주의자 즉 당대 지식인들과 공모 관계를 형성하고 말았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바로 마법을 개념화하는 방식, 달리 말해 지식을 생산하는 구조에서 일어났다.’ (p.33에서)

 

마녀사냥이 이전까지 마법은 일상의 길흉을 알아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었다. 하지만 14세기 마녀사냥을 위한 체계적 이론이 나타나면서 마법은 악마가 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자리하게 되었다.” -발췌 (p.32)

 

기득권 세력이 자신들의 이득에 편향된 왜곡된 믿음을 위해 재구성한 이데올로기가 바로 마녀사냥이었다고 이택광은 말한다. 처음에는 우후죽순 형식 없이 즉흥적이던 마녀사냥은 점차 체계를 갖추어 14세기 중반 완성되기에 이른다. 그러한 논리 체계화의 강력한 시발점이 된 계기는 역시 인쇄술의 발달로써 서적 출판 붐의 흐름을 타고 마녀의 해머라는 일종의 마녀 가이드 라인 서적이 20쇄까지 찍으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결국 이 책은 마녀 재판의 지침서로 자리 잡아 판사들의 손에 쥐어졌다. ‘완장을 찬 도미니크회 수도사들과 종교재판관들은 온갖 과학적 지식을 총동원 하여 마녀 찾아내기에 혈안을 올렸는데, 어떤 면에서 논리는 나름대로 구조적이었지만 왜 마녀를 악마의 노예로 규정하는지 하는 원인과 지목된 여자들을 처형하는 결과는 광기이고 무자비했다.

 

전체 총 3개의 챕터(chapter) ‘1. 마녀 사냥과 인쇄술에 이어 저자는 두 번째 주제로 근대 과학과 마녀의 관계를 집중 조명하였다. 마녀로 판정받은 사람들 중에 상당한 직업군이 조산사와 의료 행위 종사자가 있었음에 주목하여 점차 의술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의료계에서 수상한 일이 벌어진 경우 그녀들에게 마녀 혐의를 덧씌우게 되었음을 밝혔다. 사실 중세 시대까지는 의술은 다른 학문과 지적 활동에 비해 무시를 받았고 단순한 기술의 일종으로 여겼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그러다 근대를 맞이하며 과학 혁명이 일어났고 의술도 발맞춰 커다른 발전이 일어나게 되었다. 의술이 추앙받는 현대의 시점에서는 이해할 수 없지만 당시에 과학적 의학적 지식으로 해명할 수 없는 현상과 질병 사례들을 의사들은 마녀 사냥 열풍과 치밀하게 융합하여 악마라는 초자연적 존재 탓으로 돌렸다. 여기에 피해 입고 희생된 자들은 결국 마녀로 의심받는 여자들이었고 말이다. 사회적으로 격동의 시대가 겹치면서 불안이라고 하는 것이 시인의 최대 창조의 원천으로 탄생한 시기였던 점은 아이러니한 결과였다. 단순히 마녀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게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종교 문제 뿐 아니라 의학의 역사에 대해서도 간단히 일별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실제로 한참 후 의학이 근대 의학으로 자리잡기 전까지 대학에서 배운 의사들은 철학, 논리학에 정통했으나 인체에 대해서는 그다지 알지 못했으며, 그래서 16세기에 고대 그리스 로마식 방법을 토대로 한 기존 의학이 몰락하게 됐다는 얘기는 놀라웠다.

마녀사냥이 근대 의학 지식과 결합해서 발생한 것이라는 저자의 단언이 새로웠다. 그저 중세에 신의 이름으로되는 대로 마구잡이식 사냥을 했다는 식으로만 막연히 알고 있던 나의 지식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마녀는 초자연적인 현상에 영향을 미쳐서 공동체를 뿌리부터 위기에 빠뜨리는 존재로 받아들여졌다.’ ( p.102)

 

마녀는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판별하는 것일 뿐이었으므로 이것은 사람 뒤에 사냥이란 말을 붙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살벌한 폭력이었다.

 

3장 마녀 프레임의 유령에서는 결국 마녀사냥이 종말을 맞이하게 되는 과정과 계기를 설명한다. 사실 수세기에 걸쳐 영국과 대륙의 전 지역에서 수십만명의 여성이 억울하고 근거도 없이 희생된 것이 이미 끔직했던 일이지만, 다행히 17세기부터 마녀사냥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그것은 계몽주의의 개화와 함께 지식인들이 활동을 펼쳤고 무엇보다 근대가 태동하면서 법이라는 사법 제도가 제대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가능했다. 아무리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을 마법사와 마녀로 지목해도 재판 과정에서 입증주의가 발휘되기 때문에 예전처럼 그렇게 쉽게 무고한 마녀로 판정이 내려지지는 않았던 것. 그러나 모든 분야에서 법과 제도의 집행 중에도 한동안은 현상이 유지되기 마련이듯, 긴 세월 악습으로 면면히 이어온 마녀 프레임-누군가를 위험한 돌연변이로 몰아가는 사고 구조-은 농민과 일반 국민 사이에서 여전히 작동했다고 밝힌 이택광교수는 경각심을 끝까지 일깨웠다.

 

아주 두껍지는 않지만 꽤나 중량감있고 내용도 본격 이론서에 가까운 <마녀 프레임>을 읽으며 많은 사유를 할 수 있었다. 왜 굳이 종료된 사안인 마녀라는 현상을 시작부터 끝까지 이렇듯 자세히 들여다 볼 큰 필요가 있을까 싶었던 것도 사실이다. (처음에만 그랬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의 사건을 꼼꼼할 뿐더러 철저하게 철학에 트레이닝된 전문가의 저작을 통해 돌아보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었다. 언젠가부터 여러 가지 책들을 읽으며 리뷰어 본인이 궁금했던 것들이 있었다. 아우슈비츠의 비극은 왜 일어났는가, 인종을 차별하는 일들이 어떻게 가능한가, 타블로 사건이 네티즌들에게 남긴 과제는 무엇인가 등과 같은 의문들이 그것이다.

<마녀 프레임>을 읽으면서 몇 세기에 걸쳐 유럽을 위주로 일어난 여성에 대한 단죄처형의 메카니즘을 이해함으로써 그런 문제들도 돌아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택광은 책의 중간마다 적절히 한국적인 사회상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거론하였는데 가장 자주 나왔던 것은 친북논란과 빨갱이 사냥과 같은 단어였다. 한국의 우파, 보수 언론에게 마녀는 명백히 북한이라고 지적하면서 천안함 사건 때 보여졌던 여러 현상들을 설명하기도 했다.

2013년 현재에 새로운 현대판 마녀사냥은 서방 세계에는 무슬림과 불법 이민자일 수 있으며 우리에게는 이주 노동자와 용산 참사 희생자일 수 있다는 일갈도 있었다. 나는 여기에 덧붙여 정리해고에 저항하는 쌍용차 파업노동자, 한진중공업 노동자들 또한 우리 시대의 기득권에 의해 희생양이 되어 마녀사냥 당하고 있는 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분개하게 되고 공권력의 횡포가 두렵기도 하고 슬프다. 어쩌면 이것이 그 옛날 주변에서 벌어지는 마녀사냥을 차마 막지는 못하고 속으로 안타까워 했던 이웃들의 속마음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오늘날 과연 마녀 프레임을 벗어났는가? 이 질문은 여전히 아이러니하면서도 섬뜩한 느낌을 자아낸다.’ (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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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받다, [ 세 얼간이 ] (2009년 제작) | 영화가 왔네 2013-03-06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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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D]세얼간이


CJ entertainment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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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삶>(2006)과 더불어 최근 몇년간 가장 감명 깊었던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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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이 아니라 스트레스 공장입니다.

 

공학이란 학문을 배우는 게 아니라 학점 따는 법을 배우는 것 같아요." - 란초 대사 中

 

영화 <세 얼간이>(2009년 작품, 국내 2011년 개봉)를 이제야 처음 봤다. 감명 받고 친구들의 진정한 우정에 찡함에 눈물도 살짝 나고 뒤늦게 (혼자) 감동의 물결인 시간이었다. //

전체적인 스토리 구조는 액자식으로 평이하지만 모든 상황들이 재미있거나 흥미로왔고 주옥같은 대사들이 많은 데다가 청춘가족’ ‘대학’ ‘우정의 키워드들이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녹아들어 있어 좋았다. 좋은 영화라고 얘기를 많이 들어왔지만 직접 즐기며 느꼈을 때의 체험은 또 달랐다.

 

흥겹고 따뜻하며 부담없는 영화를 그렇지 않아도 보고 싶었는데 이 즈음의 내게 <세 얼간이>는 맞춤형의 영화였다. ^^ 새롭고 자극적인 걸로 치면 헐리웃에 무궁무진하지만 볼 때만 잠깐 빠져들고 유흥을 즐길 뿐 보고 나서 개운하고 마음에 뿌듯함이 차오르는 작품은 사실 그리 많지 않았다.

 

 

중반부까지 영화는 흡사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의 란초 버전을 보는 듯 했다. 인도에서 탑 클래스에 드는 ICE 대학 공학과. 전국에서 내노라 하는 수재들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그 곳에 들어왔고 기숙사에서 룸메이트로 파르한과 라주는 만나게 된다. 공학도인데 사진에 조예가 깊은 파르한, 독실한 힌두교 신자인 라주는 학교에 들어오자 마자 신입생 얼차려를 통과의례로 치르고 있다. 학교 전통이라고 해서 아무도 뭐라 딴지걸지 못하고 수치스런 행사를 치르고 있는데 지각한 신입생이 들어와서는 멀뚱히 보고 있다. 그는 란초였다. 감히 선배의 명령을 거스른 그는 방으로 들어가 문을 잠가버리고 선배는 모욕을 주자며 문 앞에서 소변을 보지만 란초의 기지로 오히려 톡톡히 값을 치르고 전교에는 란초라는 괴짜가 알려지기 시작한다.

 

그냥 경쾌하게만 흘러가는 듯 했다면 영화판 논스톱시트콤에 지나지 않았겠지만 학과장의 인정머리없는 처사에 낙제한 4학년생이 자살을 하면서 기숙사와 공대 캠퍼스가 발칵 뒤집힌다. 이때부터 란초는 정면으로 교수와 대립하면서 돌직구 대사 날리기를 서슴치 않는데 모두 옳은 말이지만 교수와 학교 눈 밖에 나게 된다. 처음에는 그냥 순진하게 착한 학생인줄 알았던 란초는 조금씩 조금씩 그의 진면목을 보여주면서 감상하는 블로거의 마음을 단단히 사로잡아 버렸다.

 

 

 파르한, 라주, 그리고 란초의 우정 묘사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란초가 멋있다고 하여 무조건 우정이 생기지 않고 어느날 같이 시험에 늦게 들어갔는데 란초는 학과 1등하고 자신들은 꼴찌를 하자 이런 대사가 나와서 현실적이면서 코믹했다. ^^ “우리는 그 때 인간 심리의 새로운 면을 배우게 되었다. 친구가 낙제하면 눈물이 나지만 친구가 1등 하면 피눈물이 난다는 것을.” ㅎㅎ

 

명문대에 다니는 요즘 학생들인데도 순수한 모습들이 정말 사랑스럽고 부럽기까지 했던 세 캐릭터들이었다. 인도의 상황은 많이 다르지만 요즘 우리 대학생들도 그 어느 때보다 힘겨운 현실속에 있기에 파르한과 라주의 형편과 고민은 백배 공감과 이해가 갔다. 교수의 캐릭터가 지나치게 과장되어 묘사되는 듯 했지만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를 들어보면 또 어디에나 있을 지도자라는 생각에 뒤로 갈수록 가볍게 볼 수 만은 없었다.

 

에피소드가 많아지고 교수와 주인공들의 대립이 심화될수록 아슬아슬한 파국을 맞을까봐 조마조마하고 진지해졌다. 맘 같아서는 그냥 확 해피엔딩 해버려서 파르한, 라주가 행복한 웃음을 지었으면 좋겠다 싶을 정도로. 그렇지만 영화는 현실적인 부분도 결코 놓치 않은 채 그야말로 끝까지 스토리를 진행시켰고 그래서 그만큼 결말이 벅차도록 감동적일 수 있었다.

 

 

라주가 처음에는 란초에게 거리감을 두었던 것은 그가 뛰어난 수재에 의리있는 친구임은 분명하지만 자신은 어디까지나 교수들의 말을 잘 따라서 무난히 졸업해야 하는 절실한 가정형편이 있어서였다. 마음 한켠에는 란초 저 녀석은 부유한 집안에서 맘 편히 공부하니 두려움도 없고 잘나기까지 해서 저렇게 자유롭지라는 판단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 위독하신 아버지를 병원 응급실에 란초가 모시고 가는 일을 계기로 마음의 문을 열고 란초라는 천재 공학도이자 든든한 친구를 받아들이게 되는 모습이 감명깊게 그려졌다.

 

어렵지 않으면서 사람 사이에 흔하게 있을 법한 에피소드들로 편안하고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여도 감동을 전해주는 영화였다. 교수진들은 인생이 경쟁의 연속이고,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면 더하다는 말 하는 걸 당연시하고, 그 속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죽을 지경으로 사는 학생들은 외면한다. 하지만 란초는 기계와 공학이란 사람을 위한 것이고 공부는 자발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굽히지 않았다. 후반부에 피아언니 출산을 어쩌다 치르게 되는 씬에서는 <세 얼간이>의 메시지라면 메시지를 느낄 수 있었다.

 

 

 그 어떤 기술과 학문도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아니라면 중요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말해, 공학과 기계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하는 거지 어디로 진출하고 다른 이보다 먼저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게 우선인 게 아니라는 것을 휴머니즘의 방식으로 전달받았다.

 

개인적으로 2000년대 이후에 본 영화, 그리고 30대 이후 본 영화 중 베스트 5 안에 넣고 싶은 작품이었다. ‘알 이즈 웰’! 따뜻하고 진지하면서 유쾌한, 가족애와 잊고 있던 20대 청년의 패기와 우정으로 엔딩에서는 통쾌한 감동을 선사해 준 <세 얼간이>.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다.

 

by은령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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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리뷰(2013년)

최고의 휴먼 청춘 영화

<세 얼간이> (2011)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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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했던 혹은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듣고 싶은 음악 ~ | my saviour God to THEE 2013-03-01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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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꽃샘 추위가 존재하지만^^ 이제 3월에는 따뜻한 봄이 올 터이다.

 

달달한 이 노래를, 누군가를 사랑하게 된다면(?) 듣고 싶다. ^^

 

이승환 - <사랑하나요>

 

언제부터 사랑이었는지 알아채는 요령없나요 그 어떤 맘이 변해서 사랑하게 되는지

나만 훔쳐보고 싶은데 사랑하면 달라진다는데 알아채는 요령없나요

그 어떤 맘을 숨기고 애태우게 하는지 그만 내게 가르쳐줘요

매일 단장하는 그대의 부지런함 나완 무관한가요 그런가요

몰라보게 착해진 마음씨에 다들 놀라요

사랑하나요 나도 그댈 사랑해 그대보다 더 오래 오래

평생 웃게 해줄게 우리 둘이서 같이 산다면

 

언제부터 사랑이었는지 알아채는 요령 없나요

그 어떤 맘이 변해서 사랑하게 되는지 그만 내게 가르쳐 줘요

괜히 토라지는 듯 어설픈 연기가 내겐 묘한 즐거움 귀여워요

아무 상관없는 걸 낮춰보는 건 아마도 사랑하나요

나도 그댈 사랑해 그대보다 더 오래 오래

평생 웃게 해줄게 우리 둘이서 같이 산다면

나도 그댈 사랑해 그대보다 더 많이 많이

평생 보살펴 줄게 우리 둘이서 같이 산다면

 

 

 

두번째 노래!

 

천재 뮤지션, <아델>의 스카이폴! 원래는 그녀의 '롤링 인 더 딥'으로 먼저 알았는데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렇기는 커녕 싫어하기 까지 했는데 ;; 007 스카이폴 영화 메인 테마로 오프닝에서 흐르는 이 노래로 분위기 역전!

 

아직도 좋아라 하고 있는 노래!

요즘 팝송의 세계에 푹 빠져있는 사랑하는 친구와 같이 듣고 싶다!^^

 

 

Lyrics 가사 歌詞

This is the end
Hold your breath 
And count to ten
Feel the earth move
And then
Hear my heart burst again

For this is the end
I’ve drowned and dreamt
This moment
So overdue I owe them
Swept away 
I’m stolen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At skyfall
At skyfall

Skyfall 
Is where we start
A thousand miles
And poles apart
Where worlds collide
And days are dark
You may have my number
You can take my name
But you’ll never have my heart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At skyfall

Where you go I go
What you see I see
I know I’d never be me
Without the security
Of your loving arms
Keeping me from harm
Put your hand in my hand
And we’ll stand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Let the skyfall
When it crumbles
We will stand tall
Face it all together
At skyfall

Let the skyfall
We will stand tall
At skyf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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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영 원작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1995년작) | 영화가 왔네 2013-03-01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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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오병철
한국 | 1995년 10월

영화     구매하기

공지영씨가 원작과 각색을 맡았고, <숲속의 방>을 연출했던 오병철 감독의 유작이다. 음악은 정원영 음악감독이 맡았다.

 

감동적이고 군더더기 없이 간결한 영화로 완성되었다. 아마 이런 점이 전형적인 멜로 물의 강점이 아닐까. 세 여인들의 삶에 일견 공감이 가고 '영선'의 죽음에 눈물이 핑 도는 것은 나도 이 땅에 살고 있는 한 명의 여자여서 였을까?

 

 

한 때 스무살의 꿈 많던 대학생이었으나 이제는 서른한 살이고 '이혼녀'라는 딱지표가 붙은 작가 '서혜완'이 담배를 끄나물고 자판기를 두드리고 있다. 혜완, 경혜, 영선은 대학을 졸업하고 모두 졸업하여 평범한 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영선이 자살을 하고, 적당히 현실과 타협하며 살아 가던 혜완과 경혜는 각자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극 중 나레이터(화자)인 혜완 (강수연)은 '아이를 죽인 애미'라는 죄책감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한 번 결혼에 실패를 경험한 후 다가오는 선우도 단순한 만남이라며 거부한다. 경혜도 언틋 보면 방송국 일과 가정, 둘을 잘 병행해 나가는 것 같지만 '너랑 자는 건 이제 재미없다'는 남편의 외도를 그대로 보고 사는 처지였다. 라디오 PD인 유부남과 맞바람을 치지만 여자를 기만하는 남자들의 행태를 깨닫고 다시 집으로 돌아 온다.

그녀는 오히려 "여자를 아무리 갈아쳐서 뭐하냐? 3분도 못 견디는 주제에."라며 남편에게 펀칭을 한 방 날린다.

 

'참고 사는' 전형적인 한국의 여인이었던 노영선은 학업도 포기하고 영화 공부하는 남편을 외조하러 모스크바에까지 가지만 남편의 첫번째의 외도를 목격하고, 남편만이 최고인 줄 알고 살았던 자신의 허상을 깨닫는다.

점점 성공 가도를 달리는 박 감독에게 자신은 한낱 하녀에 불과했음을 알고 이혼으로도 할 수 없는 복수를 죽음으로 대신한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말을 남긴 채.

 

 

 

이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가 반드시 옳은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은 않다 하더라도 이 땅의 여성의 현실과 또 각성을 이야기하고 있는 원작을 충실히 영화화 하였다는 것만은 사실이다.

 

물론 여기에서의 여성은 대학을 졸업하고 어느 정도 독립할 수 있는 지식과 경제적 능력을 지닌 중산층의 여성에 국한되어 있다. 소외된 계층의 여성이나 도시가 아닌 시골에 사는 여성, 또는 사정상 정규학업을 마치지 못하고 공장 등지에서 일하는 근로여성들도 포함하여 그들의 권리를 이야기하는 영화도 진정 제 몫을 다하는 <여성 영화>의 다른 영역일 것이다.

 

90년대 중반 당시 시대상이 반영된 지식인 여성들의 삶을 그린 소설과 그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각인되어 있다.

 

故 오병철 감독님 (출처: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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