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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폭력의 깊은 상처 | 기본 카테고리 2020-12-11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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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패키지

정해연 저
황금가지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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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연 작가의 신간, <패키지>는 패키지여행을 말한다. 소설 처음이 일본 패키지여행 출발 장면이다. 배로 대마도를 갔다오는 것인데 단돈 8만원이다. 청량리역에서 부산으로 출발할 버스에는 두 명을 빼고 모두 착석해 기다리고 있다. 뒤늦게 나타난 두 명은 아버지와 초등 1학년 정도 되어 보이는 아들. 지각한 이 둘에게 옆좌석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대사를 하고, 그들이 여행 오게 된 사연까지 나오기에 이 버스에 탄 승객들이 주요 등장인물이 될 줄 알았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조연보다 못한 카메오 수준이었다.

출발 두 시간 후 버스가 휴게소에 들렀다가 다시 출발하려 할 때 처음 지각했던 부자가 오지 않는다. 가이드는 그들을 찾기 위해 휴게소에 남고 버스는 그대로 출발했는데 다음 행선지인 쇼핑센터에서 사건이 터진다. 버스 짐칸에서 아이의 토막시신이 발견된 것이다.

시체는 휴게소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그 아이 김도현이었고, 사라진 아빠 김석일은 유력한 용의자가 된다. 투입된 담당 형사 박상하는 자신의 과거와 오버랩되는 이 사건의 실체를 마주하게 될수록 괴롭다. 가정폭력이기 때문이다. 아내의 폭력으로 아들 은우가 뇌에 이상이 생겨 입원 상태로 계속 치료중이고 호전될지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아내는 자살했다.

죽은 아이의 엄마 정지원은 남편의 폭력으로 이혼한 상태, 남편은 연년생 아들 둘을 키우고 있었고 둘째 도현이만 데리고 버스에 탔던 것인데 왜 자신의 아들을 잔인하게 죽여야만 했을까? 일본에 있던 정지원이 나타나자 가족사가 밝혀지는데 남편의 폭력에 못이겨 아이 둘을 두고 떠날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박상하는 그녀에게 감정이입이 된다. 여기서 살짝 어색했다. 박상하는 아들 은우가 엄마에게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몰랐던, 아니 무관심했던 죄책감에 짓눌려 있었는데 비슷하게 가정폭력에 시달린 정지원을 보니 안쓰러운 마음이 들었던 것 같다.

그런데 파고들수록 표면적 사건은 그게 다가 아니었다. 스포일러와 반전 때문에 줄거리는 여기까지!

뉴스에서 드러나는 가정폭력 사례는 실제 벌어지는 일의 10프로도 안될 것이다. 비밀스럽게 진행되며 주위 사람들이 모르는 척하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도 김석일의 모친은 아들의 폭력성을 잘 알고 있었고 손자에게 가해지는 폭력도 예측 가능했으면서 모른 척했다. 도현의 담임 역시 어느 정도 눈치는 챘지만 내색하지 않았다. 주위에서 안다고 한들 개입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적극적으로 알려서 아이가 극한 위험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해야하는데 대부분은 그러지 않고 결국 일은 터지고 만다. 작가가 소설이지만 아동폭력이라는 소재를 다룬 이유도 독자들에게 이런 말을 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한다.

그리고 하나 더! 모성애 부분이다. 도현의 모친 정지원도 박상하의 아내 채연희도 모성애는 없어 보인다. 우리가 생각하는 모성애는 신화로 포장되어있다는 주장이 있다. 모성애는 본능이 아니라는 것이다. 출산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생기는 것이 아닌데 본능인 것처럼 주입되어 있다. ‘내가 낳은 아이가 왜 사랑스럽지 않지?“ 라며 죄책감을 느끼는 엄마들이 있고, ’넌 엄마가 왜 그 모양이냐?‘는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

출산을 하고 육아를 하는 과정은 기쁨보다는 고통의 양이 훨씬 크게 다가온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지 않더라도 그것을 인정하고 적게 찾아오는 기쁨과 즐거움을 행복이라고 여기며 사는 사람들이 많다. 산후 우울증이 아이에게 폭력으로 나타나는 경우처럼 정신적인 고통이 질병으로 발전되고 자식에게 못할 짓을 하는 어른도 있다. 어릴 때 가해진 가정폭력은 아동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그 자식에게까지 대물림되기 때문에 치명적이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노출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폭력부모와 분리시키고 치료받아야 한다. 박상하는 경찰일이 바쁘다는 핑계로 가정사에 무심했고 결국 아들이 큰 상처를 입었다. 여전히 아들 대하는 것을 숙제처럼 여기는 박상하가 소설의 마지막엔 진심으로 아들과 시간을 보낼 것을 다짐한다. 내내 어두웠던 분위기에 빛이 반짝하고 들었다. 독자로서 그 빛이 끊기지 않고 계속 이어지길 바랐다.

이 소설에서 가장 이해 안 되는 인물은 김석일이다. 처음부터 잔인한 방식으로 친아들을 살해했고, 두 번째로 친구를 수차례 찔러 중태에 빠트린다. 죽이려는 의도였다. 잔인한 폭력성을 드러내는 인물로 질투도 심하며 사람을 대함에 있어 예의라고는 없다. 김석일의 모친에 의하면 그는 부친과 비슷한 면이 많다고 했다. 인간이 아무리 유전적 영향이 크다고 하지만 교육도 받고 사회화 과정을 거치는데 본성이라는 건 변하지 않는 것일까? 친자 살인과 친구 살인미수로 형량을 높게 받을 것이지만 원래 저런 인간이 교화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남은 아들이 아버지에게서 유전적 영향을 얼마나 받을지, 소설이지만 걱정스럽다.

내 쓸데없는 걱정이 작가가 주제로 삼은 부분과 동떨어진 것 일수도 있다. 가정폭력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사회문제들을 심각하게 생각한 시간이었다. 소재를 패키 여행으로 잡고 시작해서 제목이 패키지이기도 한데 마지막에 정지원의 대사에서 잔인한 방식으로 다시 확인시켜 준다.

"우리 가족 말이에요. 남의 눈에는 가족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니었던, 싸구려 패키지 같은 그런 가족이었다고요."

씁쓸한 대사였다.

**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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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을 다하다!! | 기본 카테고리 2020-12-09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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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김윤정 저
다산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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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맛집 소개를 읽고 찾았다가 실망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언제부턴가 검색해서 찾아가는 일은 하지 않게 되었다. 나는 먹는 것에 그렇게 무게를 두지 않는다. 음식이 뱃속에 들어가면 다 똥이 된다는 주의다. 그래서 최대한 간단하게 허기를 면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맛집이든 식당에서든 기대치는 낮다. 줄 서서 먹는 것은 거의 하지 않고 맛집이라고 해서 특별한 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내가 만족한 식당은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 어젯밤에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읽으며 당장 가서 확인해보고 싶었다. 가까웠다면 오늘 점심은 막국수를 먹었을 것이다. 애석하게도 너무 멀다. 평소라면 아무리 멀어도 가보고 싶거나 내 눈으로 확인하고 싶은 곳은 가는 편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장거리는 이동하지 않았다. 고기리 막국수에 조만간 꼭 가보겠다고 혼자 다짐하며 이 곳에 가서 무얼 확인하고 싶은지 쓰려고 한다.

이 책을 강원국씨와 허영만화백이 추천했다는 걸 보니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이라는 프로그램에 방송된 모양이었다. 그런데 그게 오히려 나의 의심증을 부추겼다. 채널을 돌리다가 이 프로그램을 한 번씩 보게 되는데 소개되는 식당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는 것은 자연스런 수순이었다. 그러다보면 또 식당에 대한 평가를 읽게 된다. 맛이 일품이라고 칭찬하는 출연자의 평과는 달리 인터넷 리뷰에는 부정적 평가도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전 고기리 막국수의 인터넷 평가부터 읽게 되었다. 역시 부정적인 내용도 있었다.

부정적인 평가를 정리하자면 ‘이렇게 오래 기다리면서 먹을 정도의 맛은 아니다’와 ‘비싸다’ 그리고 ‘불친절하다’였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백반기행에 나온 다른 식당들도 유사한 평가가 있었다. 저런 부정적 평가는 어느 식당에나 있으므로 직접 맛을 평가해보는 수밖에 없다. 당장 갈 수 없는 상황이니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을까?

얼마 읽지 않았는데 이미 푹 빠져들었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스>처럼 식당 성공기라서 그런 게 아니었다. 글을 읽고 있는데 마치 저자가 내 옆에서 직접 말을 하는 듯 했다. 그저 격식을 차린 공손함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따뜻함이었다. 이렇게 한결같이 손님을 응대한다면 또 찾아오고 싶겠다는 생각이 들 것 같았다.

고기리 막국수는 남편이 주방을 담당하고 아내가 홀을 포함 모든 관리를 한다. 책을 쓴 이는 아내 김윤정씨다. 남편은 맛을, 아내는 서비스를 책임진다. 부부가 식당을 하면 단점이 분명 있을터인데 이들은 서로의 분야를 일임하게 하고 믿어준다. 무엇보다 그들은 막국수를 너무나 좋아한다. 마주보고 앉아 막국수를 먹으면서 행복해하는 이들이 만든 막국수 맛이 어떨지 상상하는 건 어렵지 않다. 맛있는 막국수를 만들기 위해 유명하다는 막국수집은 다 돌아다니며 면을 뽑고 육수를 만다는 비법을 배운 뒤 용인의 한적한 곳, 화방하던 자리에 식당을 냈다. 비포장도로가 끝나는 곳, 아무도 찾지 않을 것 같은 곳이었다. 그 곳에서 시작해 약 10여년에 거친 노력의 결과물이 지금, 코로나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식당이 되었다.

부부는 처음에 명동에서 이자카야 술집을 했고 꽤 장사가 잘 됐다고 한다. 언제까지고 잘 될 줄 알았던 가게가 망하고 친구에게 사기까지 당했고 그들이 가장 좋아한 음식인 막국수로 새로 시작했다. 실패한 경험을 자양분 삼아 자신들에게 부족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았고, 손님으로서 불편했던 것들을 하나씩 클리어 해나갔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손님들을 편안하게 하는 것! 식당이 음식 맛있으면 최고지, 뭐가 편해야 한다는 것인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부부는 음식맛은 기본이고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어쩌면 아무도 신경쓰지 않을 것까지 거의 모든 것에 세심하게 신경쓴다.

예컨대 이런 것이다. 먼 길 운전해 연로한 부모님을 모시고 도착했는데 주차하는데 애를 먹었고, 대기하고 있는 사람은 너무나 많은데, 화장실에 가봤더니 냄새가 나고, 겨우겨우 자리에 앉았는데 옆 테이블엔 아이가 시끄럽게 동영상을 보고 있어서 정신이 하나도 없고, 시킨 것과 다른 메뉴가 나오고, 어찌어찌 먹고 나오는데 내 신발이 사라졌다. 오 마이 갓!! 그런데 가게에서는 책임지지 않는단다!

위와 같은 상황이 한 사람에게 닥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위 상황 중 하나만 겪는다 해도 손님 입장에서는 불쾌하다. 음식을 맛있게 먹었더라도 저런 좋지 않은 기억은 그 식당을 안 좋게 평가하고 다시는 가지 않개 된다.

이렇게 쓰고 보니 이 리뷰를 읽는 이들이 오해할 수도 있겠다. 맨 처음 언급했듯 내가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곁가지에만 신경을 써서 그런 내용에 꽂힌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것 같다. 그러나 음식의 맛은 식당에서 기본 중에 기본이며 고기리 막국수의 단촐한 메뉴는 그것에만 집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음식 맛을 좌우하는 기본은 재료다. 그 재료를 들이고 보관하고 만들어내는 과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플레이팅을 어떻게 해서 내는지는 책에 아주 잘 나와있고 이 사진 한 장으로 믿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가? 이곳을 방문해 보지 못한, 이 책으로 고기리 막국수를 처음 알게 된 사람이라면 이 사진에서 ‘정갈’이라는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가? 음식뿐 아니라 식당의 분위기도 그러하다. 테이블 위의 화병, 건식 화장실과 조용히 흐르는 피아노 선율, 그리고 식당 밖의 대기장소까지.

 

막국수집이라기 보다 고급스런 한정식 식당 느낌이다. 그럼 막국수집은 그 반대여야 하나? 물론 그렇지 않다. 그런 선입견을 저자는 떨치고 싶었던 모양이다. 원래 했던 장소에 길이 나게 되면서 이전을 하게 되었고, 다행히 가까운 곳에 터를 잡게 되었고 새로 식당을 지었다.

보통 식당 화장실은 물청소를 한다. 그런데 김윤정씨는 깨끗한 화장실로 관리하기 위해 오히려 건식으로 만들고 싶었다. 주위에선 모두 반대했다. 하지만 이렇게 유지되고 있다.

부부는 이 책의 제목처럼 진심으로 손님을 대했다. 손님이 맛있게 먹고 편안함을 느끼고 돌아가 다시 방문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만들고 싶었다. 그들이 기울인 노력은, 진심어린 세심함이었다. 앞서 정리한 황당한 사례들은 하나하나 떼어내면 여느 식당에서 손님들이 겪을 수 있는 사례들이다. 물론 이 책에 위 사례들이 건건으로 나오며 고기리 막국수에서는 각각 어떻게 응대했는지도 나온다. 손님이 언짢은 마음을 안고 돌아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한다. 그들의 진심안에 깔린 기본은 역지사지였다. 본인들이 식당에서 겪었던 사소하지만 언짢고 불편했던 것을 고기리 막국수에 오신 손님들은 느끼지 않길 바라는 마음 말이다. 지금까지는 음식과 손님응대에 대한 것이었다.

"음식은 주방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식당을 하면 할수록 음식이 사람의 태도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음식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로 하려면 제 삶부터 잘 살아내야 할 일입니다."

위 말은 주인이 음식을 대하는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둘이서 시작했던 식당이 직원의 숫자가 하나둘 늘어 현재는 수 십명에 이른다.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니 내가 알고 있는 어떤 곳의 사장의 행태와 정반대였다. 그 사장은 어떻게 하면 자신의 주머니를 더 채울지 골몰한다. 직원들의 시간외 근무수당은 슬그머니 누락시켰다가 항의하면 그제서야 내준다. 사장이 배고플 때만 간식을 산다. 어떻게 하면 직원 복지에 돈을 덜 쓸지만 궁리하고, 비인격적인 말투로 직원들에게 상처주는 건 기본이다. 이 사장이 생각난 이유는 고기리 막국수의 직원들은 이와 정반대의 대우를 받기 때문이다. 직원들이 불안하지 않게 생계를 이어가도록 해주니 사장을 믿고 따르며 나아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하게 된다. 코로나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었던 원천은 알고보니 김윤정씨의 부친에게서 이어진 것이었다.

p.269

‘직원은 늘 안정을 바란다. 사장은 이윤보다 직원 급여를 먼저 챙겨주어 직원이 생활하기에 힘들지 않게 해야 한다’

제 아버지의 말씀입니다. 최저임금심의위원회가 설립되었을 때부터 10년간 위원으로 일하시면서 아버지는 늘 강조하셨지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최저 생계를 보장하기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삶의 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보장해주는 것이라고요.

잘 되는 식당이 단지 음식 맛 하나 때문이 아님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조건들의 기본은 진심이라는 것도!

고기리 막국수는 지금도 늘 하던대로 재료를 준비하고 국수를 뽑고 테이블을 세팅하고 빠진 게 없는지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깔끔한지 다 둘러본 후, 손님들에게 안부를 전한다.

오늘 저희는 괜찮습니다.

당신은 괜찮으신가요?

이런 메시지를 받는다면,

"그래, 이 식당은 괜찮아. 가자!"

라며 가족들을 차에 태우고 시동을 걸 것 같지 않은가?

나도 이 곳에서 문자를 받고 싶다. 그러려면 먼저 방문한 이력이 있어야 하는데...

언제쯤 양산에서 용인까지 갈까...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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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미아로 산다는 것 | 기본 카테고리 2020-12-08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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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당신들의 대한민국 이후 박노자선생의 사유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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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여선 작가 토우의집 개정판 | 스크랩 2020-12-07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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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 하는 말은 시가 된다! | 기본 카테고리 2020-12-05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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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진이 詩가 되는 시간

김상 저
지식과감성# |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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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라기엔 늦은 감이 있고, 도전해보고 싶다고 하기엔 거창한, 그냥 해보고 싶었던 게 있다고 하자! 7~8년 전에 DSLR 카메라를 사서 사진을 찍으러 다녔다. 그 때 뭔가에 미쳐있었다. 몇 년 그러고 뛰다니다가 시들해졌고, 카메라는 제 집에서 쉬게 되었다. 그 아이를 다시 꺼내 풍경을 찍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사진에 어울리는 단상, 형식이나 내용에 구애없이 텍스트를 쓰고 싶었다. 그러나 카메라는 여전히 쉬는 중이고 나는 뭔가 끄적이고는 있다. 물론 하고 싶었던 걸 아예 포기하진 않았다.

 

 

사진과 텍스트가 있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수전 손택의 <사진에 대하여> 보다는 신현림의 <나의 아름다운 창>이 좋았고, 바커바르트의 <붉은 소파>처럼 프로젝트 사진집이나 라이프지의 사진 모음집처럼 사진으로만 말하는 책도 좋아한다. <월간 사진>도 구독중이다. 지식과 감성 출판사의 신간 소개를 보니 내가 하고 싶었던 그 일을 실현한 이의 책이었다. 김상씨의 <사진이 詩가 되는 시간>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표지를 보는 순간 살짝 실망했다. 올드한 색감에 2초 정도 움찔했다가 책을 펼쳤다. 사진은 표지 느낌과 달랐다. 색감이 확고하게 선명함을 자랑하고 있었고 사진마다 제 목소리를 다르게 내고 있었다. 텍스트는 읽지 않았다. 이런 책은 사진부터 다 본 다음 처음으로 돌아가 텍스트를 읽는다. 그리고 사진과 텍스트를 비교한다. 이번엔 사진을 다 본 후 목차로 돌아갔다. 마음에 드는 제목을 골라 그 페이지를 넘겼다.

 

‘너에게 전화를 한다’를 펼치자마자 보이는 달은 나에게 김용택 시인을 불러내라고 시켰다.

 

 

'달이 떴다고 전화를 주시다니요.

이 밤 너무 신나고 근사해요.

내 마음에도 생전 처음 보는 환한 달이 떠오르고'

 

 

앗, 그런데 시가 사진과 그리 어울리진 않았다.

 

 

마지막 두 행이,

오후 세 시 오십 분

너에게 다시 전화를 한다...

라서.

 

 

 

그럼 다시!

이번엔 ‘안녕’을 골랐다

 

 

 

 

이번 시는 사진과 맞춤했다.

안녕은 헤어질 때만 쓰는 말이 아니다. 안녕에 조응하는 단어가 (거의 조건반사로) 내겐 헤어짐이다. 그래서 이 시가 마음에 들었다.

 

이런 식으로 마음에 드는 시의 제목을 펼쳐서 읽고 사진과 비교해 봤다. 이런 책은 소설처럼 한 호흡에 읽어야하는 부담이 없어서 좋다. 책상 위에 올려두고 다른 책을 읽다가, 오며 가며 한번씩 스윽, 아무 때고 아무 페이지를 펼쳐서 읽으면 된다. 받자마자 후루룩 읽고 서평을 쓰고 싶지 않아서 열흘 가까이 듬성듬성 살피고 있었다.

 

저자가 사진으로 무슨 수상을 한 적이 있는지, 시로 성과를 냈는지 이력을 알 수가 없었다. 작가 소개에 이렇게 나와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풍경과 사물의 순간에서 그들이 하는 말을 포착했고 그것이 시로 발화한 게 아닐까. 내가 뭐라고 감히 그의 시를 평가할 수는 없다. 사진 보는 걸 좋아하는 일개 독자일 뿐이다. 그의 사진에 시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야기를 읽어낼 수 있을 정도였다. 그러나 오직 내 스키마로 사진을 읽어내는 것은 저자의 메시지를 오해할 수 있다.

저자가 사진으로 하고 싶었던 말을 시로 표현하는 것이 만족스러웠을거라 예상해본다. 독자가 그것을 온존히 이해하게 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그러지 못한다 한들 어쩌랴. 책이란 이미 저자의 손을 떠나면 독자의 것인 것을...

 

 

그래서 나는 이 책에서 마음에 든 사진을 골라 보았다.

 

계절의 특징과 감성을 한 장의 사진에 딱 맞게 표현했고 시도 그에 잘 어을렸다. 마지막 낙엽들이 거리를 이리저리 휘돌아 다니는 요즘 읽고 감상하기에 좋겠다. 이런 책을 보노라면 내 하고 싶었던 일을 포기할 수 없다는, 꼭 해보겠다는 맘이 뭉게뭉게 피어오른다. 언젠가는...

 

 

덧, 사진도 시도 다 좋았는데 표지가 영 별로였다. 본문 사진 중에 표지로 쓸만한 거 많았는데...

저자에겐 미안하지만 이건 순전히 개취입니다!

 

**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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