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따뜻한 카리스마의 책과 인생
http://blog.yes24.com/99james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따뜻한 칼쓰마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평소에 읽었던 책과 살아오면서 겪고 느낀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4,32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작가 블로그
전체보기
꿈/목표/비전
나의 꿈 나의 인생
성격/심리/자기탐색
자기계발/자기관리
사는 이야기
책 이야기/독서법
가정/육아
주절주절
TV/영화/연예
취업/상담/경력관리
나의 리뷰
읽고 정리한 책
영화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취업진로분야 전무가 취업진로강사협회 어떻하지 따뜻한독설 에너지낭비 매력적인스토리 30대후반 교육분야 불안한
2018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젊은 청춘이 자신의 .. 
정말 공감합니다. 예.. 
처음 방문인데 바로 .. 
축하합니다 
물미도를 한 바퀴 돌.. 
새로운 글
오늘 75 | 전체 524854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늘 깨어 있어야 함을 일깨워 준 책! | 읽고 정리한 책 2018-04-12 10:20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0294615 복사 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사색이 자본이다

김종원 저
사람in | 2015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고민을 사색이라 착각하지 말자! 늘 깨어 있어야 함을 일깨워 준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색이 자본이다>. 참 좋은 책이당^^ 사색하지 않는 사람들은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 어렵다-_-;; 사색을 생각이나 고민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색은 단순한 생각이나 고민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어떤 대상이나 사물이나 사건의 이면까지 깊이 있게 들여다보려는 행위를 사색이라고 볼 수 있다. 난 김종원 작가를 한 번도 만나본 적이 없다. 청춘도다리의 윤효식 대표가 쓴 책의 도서리뷰를 올린 SNS를 보고 마음에 들어서 그의 SNS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SNS가 한 개인의 삶과 생각의 깊이를 알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끔씩 사람들의 삶을 엿본다. 나를 포함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깊이가 옅은 반면에 그의 글은 참 좋았다.

 

너무 좋아서 이런 글들로만 가득 찼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들 정도였다. 그러면 SNS는 시간낭비라는 생각도 들지 않을 건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물론 완벽한 사람은 없다. 아주 가끔은 내가 동의하기 어려운 생각이나 옅은 생각도 보인다. 치졸한 마음에 쾌재를 부르기도 했지만 나야말로 옅고 옅은 존재가 아니던가. 곧 반성했다. 어떤 면에서는 그런 2%의 부족이 나를 일깨우는 힘이 되기도 한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니 얼마나 인간적인 사람인가라는 생각에 고마움도 느껴졌다. 그래야 나도 따라갈 힘이 생기지 않는가. 하나의 빈틈도 없다면 내가 어떻게 그런 사람을 따라갈 엄두가 나겠는가. 사람들은 어떤 대상의 98%의 완벽성은 보질 못하고 부족한 나머지 2%를 헐뜯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나는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가능한 누구나 그가 가진 강점을 보려 애쓴다. 그렇게 김종원 작가는 내가 가장 즐겨 찾는 페북스타가 되었다. 나는 그렇게 한 번도 만나지 않은 사람을 좋아하게 됐다.

 

이렇게 어떤 사람을 좋아하게 되면 그가 쓴 책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사람의 책을 주문한다. 얼른 두 권을 주문해서 읽어 내려갔다. 저자가 사색하며 담은 지혜를 불과 1,2만원으로 읽을 수 있다니 얼마나 큰 행운인가. 그러나 사람들은 거의 책을 읽지 않는다. 얼마나 책을 읽지 않는지 사람이 가득한 지하철의 첫 칸에서 마지막 칸까지 가더라도 독서를 하는 사람은 열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적다.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나도 책을 다소 등한시 하지 않았는지 반성하며 지하철이든 버스든 어디에서든 늘 책을 읽으려 노력하며 책을 든다. 그래서 비행기 안에서 책을 들여다봤다. 다른 사람들 다 잠들고 떠들고 놀 마음으로 부풀어 있을 때 이 책을 들여다봤다.

 

그가 읽고 좋았던 책들에 대한 자신의 사색을 담은 내용이다. 내가 읽은 책들도 있었지만 그 중에서는 읽고도 별로라고 생각했던 책도 있었고, 이름도 듣지 못한 책도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이름도 듣지 못한 책을 50번이나 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깊이 반성했다. 책을 무작위로 수집하듯이 구매하고 1년에 100권에서 많게는 300여권을 읽었다고 자랑했던 시절도 있었기에 더더욱 반성했다. 아직도 책을 많이 읽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미안한 채무감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단지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색하고 그것을 자기 삶으로 온전하게 실천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확신을 안겨주었다.

 

앞으로 서재에서 읽고 좋았던 책들을 골라내어서 나도 몇몇 권의 책만 읽고 또 읽고 또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 좋은 책들을 한 번도 읽지 못하지 않았나 하는 욕심에 작은 딜레마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좋은 책들을 꾸준하게 반복해서 읽으며 나도 사색의 힘을 더 길러야겠다는 반성의 마음을 일깨워줬다.

 

개인적으로는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어떻게 한 개인의 삶이 무한 반복한다는 그렇게 말도 안 되는 주장을 니체가 했을까 라는 의문을 품었다. 단순히 현재에 충실하라정도의 뜻이 아니라 지금 현재의 이 인생을 다시 한 번 완전히 똑같이 복기해서 그대로 살아간다고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마음이 들 정도로 삶의 모든 순간순간에 충실히 살라는 것이다.

 

~~~~

브라보!!!

그러면 오늘도 불꽃 퐈이야~~~^^*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나사렛대학교 취업전담수로,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활동하면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을 통해 올바른 진로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출처: http://careernote.co.kr/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