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반짝 반짝 작은 별
http://blog.yes24.com/aconit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aconite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4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즐거운 책읽기
읽고 싶은 책
나의 리뷰
즐거운 책읽기(리뷰)
읽고 싶은 책
즐거운 책읽기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5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화이팅~! 입니다^^ 
아이들도 좋아하고 엄..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16410
2007-01-19 개설

2015-02 의 전체보기
뜨거운 확신이 있는가? | 즐거운 책읽기(리뷰) 2015-02-18 22:30
http://blog.yes24.com/document/795504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뜨거운 확신

헬렌 S. 정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늘 배움에 목말라 하고 게으르게 살지 않기 위해 나 자신을 재촉하며 살아온 듯 하지만,

막상 지금의 내 삶을 되돌아보니 뚜렷한 결과나 변화가 없는 것 같아 답답하고 화가 나기도 한다.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하지만,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이 원망스럽고 성장을 이루어내지 못한 나 자신이 한심하고 답답한 것이다.

도데체 무엇이 문제일까,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때마침 읽게 된 책 한권이 나의 목마름을 달래주면서 위로와 힘을 전해주었다.

바로 <뜨거운 확신, 클래스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 라는 책인데 표지부터 나의 눈길과 마음을 집중시켰다.

같은 출발선에서 시작했지만 끝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비슷한 환경과 스팩이지만 왜 어떤 사람은 실패하고,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는 것일까?

그 비밀을 알고 싶었다.


<뜨거운 확신>이라는 이 책은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의 미스테리한 이야기로 시작하며 독자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미국의 대표 경제지인 포브스가 선정한 대학 평가에서 1위를 하고 수년간 톱 10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

그 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수많은 학교에서 뛰어난 성적과 활동으로 내노라하는, 이른바 엄친아 혹은 엄친딸이라고 불리는 학생들이다.

그러나 그 우수한 인재들 속에서도 생도 기초훈련을 받다가 중도 포기하는 학생들이 있다는 것.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명문대에 입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포기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또다른 학생들은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치고 진로를 찾아나가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저자는 바로 '그릿'이라고 설명한다.

그릿(Grit)이라는 단어에 생소했지만 저자는 이 단어를 불굴의 투지와 기개, 꾸준함과 끈기로 설명하고 있다.

1969년 존 웨인이 주연한 서부극 <트루 그릿 True Grit, 국내명- 진정한 용기>에서 탄생한 개념으로 "그릿은 좀 더 큰 그림을 그리는 것에 관한 것, 먼 미래에 대한 특정한 목표를 세우고 절대로 굽히지 않는 불굴의 투지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무언가를 성취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지속하는 능력인 것이다.


이 책은 그릿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의 실제 사연을 보여주고 그와 함께 그들이 자신에게 직접 쓴 편지도 싣고 있다.

시련을 겪고 이겨낸 과정, 변화가 두렵더라도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여 지금의 자리에 우뚝 서게 된 삶의 모습을 통해 그들의 인생에서 그릿이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인생의 주인공'인 그들의 모습을 보며 나의 삶은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나는 나의 인생에서 주인공인가, 아니면 조연에 불과한가...

그리고 나는 나의 그릿을 가지고 있는가...


나의 삶을 살기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살아온 것은 아닌지...

그리고 나의 기준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기준에 맞추어 뒤쳐지지 않기 위해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 온 것은 아닌지...

나의 꿈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꿈을 쫓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나의 삶을 점검해 볼 필요를 느꼈다.

그리고 클래스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인 뜨거운 확신과 그릿을 내 삶에 가득 채우기 위해 매일 점검하고 노력해야 함을 느꼈다.

허상의 이미지가 아닌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생생하게 보여지도록... 

내 삶이 변화되도록...


지금 이 마음이 시들해지고,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이 글이 잊혀질  때 다시 한번 더 이 책을 읽어야겠다.

나에게 깊은 자극을 주며 마음을 움직이게 한 책, 바로 <뜨거운 확신, 클래스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 라는 책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