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beflower79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beflower7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eflower79
beflower79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9 | 전체 316
2007-10-12 개설

2021-01-11 의 전체보기
다양한 인간 군상을 조감하고 삶을 구원하는 진정한 종교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 기본 카테고리 2021-01-11 17:03
http://blog.yes24.com/document/1362232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1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저/이가영 역
코너스톤(도서) | 2020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다양한 인간 군상을 조감하고

삶을 구원하는 진정한 종교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2021년 새해 첫 책으로 맞이한 책은 도스토예프스키의 대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이다.

직접 읽어보진 않았어도 너무도 유명한 고전이기에 140주년 기념 최신 완역본을 접할 기회를 얻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고급스런 벨벳 양장본에 홀로그램 장식이 더해져 오래도록 소장하며 재독하고 대물림을 하고싶을만한 외관이다.

 

 


 

1권 600여페이지, 2권 8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분량의 작품임에도 사전 정보를 차단한채 스토리에 젖어들며 천천히 읽어나갔다.

먼저 1권 완독후의 느낌을 토대로 서평을 작성해본다.

 

작품은 초반부 러시아 한 소도시 지주와 그의 세아들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아버지 표도르 탐욕스럽고 무책임한데다가 끊임없이 욕정을 좇는 추악한 인물로 두 부인에게서 세 아들을 얻지만 양육의 의무를 저버린다.

세 아들이 다른 사람의 손에서 자라 성인이 된 후 아버지를 찾아오며 이야기는 본격 진행된다.

 

큰 아들 드미트리는 퇴역 군인으로, 아버지에게 재산을 요구하며 신경전을 벌인다.

게다가 아버지의 추악함을 그대로 물려받은 듯 약혼녀가 있음에도 아버지와 눈독을 들이는 여자에게 마음을 두고 아버지와 연적의 경쟁구도를 이어간다.

 

둘째 아들 이반가장 공부를 많이한 지식인으로 무신론자이다.

아버지와 형 사이의 재산문제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다가 형의 약혼녀를 사랑하게 된다.

이성적이고 냉철한 이미지로 가족들 누구와도 살가운 정을 나누지 못한다.

 

셋째 아들 알렉세이수도사로, 참된 신앙을 통해 가족문제와 인간의 번뇌를 극복하고자 노력한다.

온유한 성품 덕택에 모든 사람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특히 아버지에게는 정신적인 총애를 받는 편이다.

 

아버지와 드미트리가 재산문제와 연애사로 얽혀있어

가족간의 따뜻함과는 거리가 먼 적대감과 긴장감이 작품내에 끊임없이 감돌고 있다.

 

알렉세이를 진심으로 아끼는 조시마 장로는 그 집에 닥칠 위험을 예측하고 카마마조프가의 구원자 역할을 할 알렉세이를 계속 집으로 보내지만, 결국 큰 일이 닥쳤음을 암시하며 1권을 맺는다.

 

 


 

방대한 양의 스토리를 읽어가며 중심인물은 물론 주변인물 등 다양한 인간 군상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그 많은 인간 군상 중 묘하게 대비를 이루는 인물들이 눈에 띄었다.

 

종교인으로서 다수에게 복음을 전하는 조시마 장로와 달리 고립된 채 묵언수행을 하는 페라폰트 신부!

탐욕스럽고 무책임한 아버지 표도르와는 달리 가난하지만 가족의 명예를 중시하고 자식을 자애롭게 살피는 스네기료프!

냉정해보이지만 진실한 사랑을 하는 이반 욕정에 눈이 먼 드미트리!

지성과 나이에 맞지 않게 자존심을 내세우며 집착적인 사랑을 하는 카테리나신체장애와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사랑 앞에 솔직한 리즈!

 

이분법적으로 한쪽이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인물을 통해 인간이 가진 특성을 살피고, 추구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종교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 않는 현재의 나에게 조시마 장로를 통해 전해지는 종교의 의미가 크게 다가왔다.

겸손한 마음으로 끊임없이 삶을 정제하고, 타인을 수용하고, 더 나아가 인류애를 포괄하는 박애주의적 사랑을 실천하는 데 종교적 신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다.

 

<2권에 계속.....>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