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bluel004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bluel00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luel004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1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7 | 전체 417
2020-04-04 개설

2021-01 의 전체보기
[도서 리뷰]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 유치까지 | 기본 카테고리 2021-01-10 20:57
http://blog.yes24.com/document/1361595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 유치까지

임성준 저
유노북스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도서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 유치까지’는 두 번의 창업을 한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테이즈’의 공동 창업자인 저자 임성준님이 창업을 준비하는 후배에게 자신의 경험담과 실질적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도서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 유치까지’는 두 번의 창업을 한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테이즈’의 공동 창업자인 저자 임성준님이 창업을 준비하는 후배에게 자신의 경험담과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듯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는 창업 아이템 선정과 스타트업 팀의 구성원, 사업 계획서와 스타트업 투자 유치에 관한 내용. 그리고 부록으로 스타트업 용어 사전이 들어있습니다.

 

책을 읽었을 때 생각을 목차별로 정리하면,

 

0. 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 현실적으로 정년이후에 인생 후반전에 필요한 자금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 준비되지 않은 창업 뒤에 있었던 저자의 실패담이 들어있습니다.

- 새로운 팀을 꾸리면서 ‘스테이즈’를 시작한 이야기도 들어있습니다.

- ‘0. 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말미에 철학자 괴테가 한 말이 담겨있습니다. “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 그러나 그것이 배의 존재 이유는 아니다.”

 

 

1. 스타트업의 시작

- 서평 이벤트를 신청하면서 책의 목차에 ‘40세, 버그투성이 백수가 되다니’라는 문장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저자는 정부 정책 자금인 창업 맞춤형 사업에 선정되어 5,000만원을 지원받았으나, 결국 외주 업체를 통해 3,000만원을 들여서 만든 웹 서비스 제작은 실패로 돌아갔다는 사연이 들어있습니다.

- 창업 아이템 선정에서 고민이 된다면 참고할 만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는 방법에서 무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비트’에 대한 예가 나오고, 창업자 자신이 시장성 분석과 기술성 분석과 경제성 분석을 통해 스스로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해보기를 추천한다는 내용과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들을 생각해봐야 하는 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2. 스타트업 팀 빌딩

- 2장에서는 “인사가 만사다.”라는 한 문장으로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 공동 창업가, 좋은 개발자 구하기, 동료, 인사와 보상제도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3. 스타트업 컴퍼니 빌딩

- 개인 사업자 or 법인 사업자 선택에 순간을 맞이한 IT분야 예비 창업가라면 3장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스타트업에서 지분에 따라 행사 가능한 통제력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 국내에 ‘EO’라는 곳에서 제작한 영상 중에서 보유 지분에 관한 짤막한 내용이 언급되는 부분이 이 책에서 다시 언급이 되어있었습니다. 바로 공동 창업자가 몇 년 이상 근무할 시, 공동 창업자가 퇴사할 때 근무 기간에 따라, 보유 지분을 1년에 n%씩 인정해주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 이 책의 3장 중 3개의 파트로 나눠서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 내용이 들어있고,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한 조언들과 팁이 들어있습니다.

이 책에 덧붙여서 제 생각을 덧붙이자면…

이 책의 내용을 읽어 보셨고 국내에서 IT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을 준비중이신 분이라면,

개인적으로 K-startup의 ‘실전창업교육’을 통해, BM(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캔버스, 수익모델에 대해서 고민해 보실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실전창업교육’을 권해드립니다. 책의 3장과 부록에 나온 ‘페르소나’라는 단어에 대해 좀 더 고민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

- 이 책에서 매력 포인트 중에 또 하나가 있다면 4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벤처 캐피털의 투자 프로세스, 기업 가치 및 프리 밸류와 포스트 밸류, 투자를 받았을 때 바뀌는 지분의 변화, 투자 계약서를 볼 때 주의사항, 투자 유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팁이 들어있습니다.

- 만약에 신주발행을 통해 투자를 받는다면, 구주인 공동 창업자에게 제공되는 지분과 창업가의 지분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 ‘벤처 캐피털의 매커니즘’을 통해 펀드를 통해 어떻게 기업에 투자가 이뤄지는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5. 알아 두면 좋은 스타트업의 모든 것

- 비용과 조직문화 그리고 창업가의 루틴과 시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 들어있습니다.

- 창업가의 멘탈 관리를 위한 조언들이 들어있습니다.

 

 

6. 부록

- ‘스타트업 용어 사전’과 ‘기관 리스트’가 들어있습니다.

- 창업에 관련된 영상이나 책을 볼 때, 언급되는 단어들 중에 일부분이 ‘스타트업 용어 사전’에 들어있었습니다.

 

 

 

‘난 개발자야, 난 디자이너야, 난 기획자야 그런데 스타트업을 하고 싶은데 조언이 필요해’ 이런 분이시고,

국내에서 IT분야의 스타트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을 권해드립니다.

 

[본 도서는 도서 서평 이벤트를 통해, 유노북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예비창업 #창업 #스타트업 #실전창업교육 #사업계획서 #스타트업_아이템_발굴부터_투자_유치까지 #서평 #임성준 #유노북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