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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사나이의 고뇌를 덜어줄 안식처는 어디에。 | Basic 2015-10-31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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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체호프 단편선

안톤 체호프 저/박현섭 역
민음사 | 2002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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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호프 단편선

 

19세기 러시아 문호중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는 단연 도스토예프스키, 푸쉬킨, 톨스토이일 것이다. 그런데 늘 마음 한 곳에 궁금한 작가가 있었는데 안톤 체호프였다. 그는 소설로는 단편만을 집필했고 더불어 연극 대본인 희곡 작가로 알려져있다.

제대로 읽은 적이 없지만 여러 창작자들의 인터뷰 속에서 영감을 주고 영향을 받은 이로 친숙했던 체호프의 단편선을 읽었다. 옛 작품이고 단편답게 고풍스럽고 교훈적이었다. 그렇지만 고전이 주는 감동을 얻기에 부족함이 없다.

 

단편을 읽노라면 가끔 거북하고 어색한 것이 단편을 짓기 위해글이 씌어진 듯한 느낌의 작위성이었다. 그래서 스토리가 나가다 만 느낌이 들거나 너무 급격하게 마무리된 느낌을 가질 때가 종종 있었다.

 체호프의 단편들이 놀라운 면은 단편이란 장르에 스토리가 맞춰진 게 아니라,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구성되고 흘러가며 결말을 맺은 단편이란 점이었다. 그건 분명 단편 전문 작가만이 이룰 수 있는 것이리라.

 

 물론 단편이란 성격답게 상징적이고 압축적인 면이 많다. 그런데 그래서일까. 오히려 19세기 러시아의 사람들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한국사람인 내가 읽기에도 생생하고 풍자넘치게 다가옴은 또 다른 경이로움이었다.

 

관료제 체제속에서 지나치게 체면을 차리려다 죽음에까지 이른 남자가 나온 <관리의 죽음>, 겉으론 멀쩡해보였지만 서로 사랑하지 않는 커플 사이에 있던 남자가 한순간의 일탈로 허망한 경험을 겪는 <공포>.

그리고 저명한 작가가 자신을 찾아온 지망생에게 보이는 위선을 까발리는 <드라마>를 거쳐 <베짱이>에서는 부부 생활의 내밀한 이야기가 깊숙이 전해져 왔다.

 

<베짱이>는 완벽한 듯해 보이는 커플 올가와 드이모프의 신혼생활로 시작한다.

그러나 점차 올가가 화가와 외도를 저지르며 부부 사이에 균열이 발생하고 남편인 드이모프가 전염병으로 요절하는 엔딩에서 참 가슴이 답답함을 느꼈다.

 

'두 사람은 무엇이 자신들을 연결시키고 있는가를 알고 있었다. 두 사람은 서로가 서로에 대한 폭군이며 원수였던 것이다.'

 

'과거는 싱겁게 흘러가 버렸고 미래는 부질없어라. 인생에 단 한 번뿐일 이 기적 같은 밤도 이윽고 끝이 나서 영원과 하나가 되리니. 무엇 때문에 사는가?'

 

약간 긴 단편 분량인 이 작품은 허영기로 가득한 여자와 그를 묵묵히 참는 남편의 위태로운 부부 생활이 진짜로 사실적이면서도 공감가게 그리고 있다. 결혼을 해보지 않은 나에게 부부가 어떻게 위기를 겪는지를 정말로 느끼게 한 대단히 리얼리즘적이면서도 애잔한 결말로 먹먹함을 주는 수작이다.

 

무척 오래전 단편들임에도 결말을 다 말하면 스포일러가 될 만큼 (내가 처음 읽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모두 짜임새 있고, 임팩트 넘치는 이야기들이었다. 안톤 체호프가 의사 출신이어서 그런지 과학적이고 정밀하게 사람들의 관계를 관찰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아름다운 자연을 수려하게 묘사하는 문체가 시적이었다.

 

<베로치카>에서는 스물아홉의 청년이 시골의 천연스럽고 순진한 처녀에게 사랑고백을 받고 충격을 받으며 자신에게 로맨스가 한번도 없었던 이유를 깨닫는 이야기가 나온다.

단순한 로맨틱한 연애 소설처럼 느껴지다가도 주인공이 자신의 차갑고 딱딱한 마음을 어찌하지 못하고 마을을 황망하게 나오는 결말이 아련한 여운을 주었다.

 

'처음 알게 된 날부터 그의 독창성과 지성과 선량하고 영리한 눈빛, 그의 일과 인생의 목적에 감탄했으며, 그를 열렬하게, 미칠 듯이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고. 여름날 정원에 나갔다가 집으로 돌아와서 현관에 놓인 그의 망토를 보거나 멀리서 들리는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그녀의 심장은 행복한 기대로 서늘해졌다고. 그가 던지는 싱거운 농담들조차도 그녀를 깔깔 웃게 만들었으며, 그의 공책에 적힌 숫자 하나하나에서 지적이고 위대한 무언가가 느껴졌고, 그의 옹이투성이 지팡이까지도 그녀에게는 근사한 나무로 만든 물건처럼 보였다고.'

 

이렇게 총 10편의 단편들을 통해서 안톤 체호프는 당시의 시대를 살던 사람들의 다양한 삶을 미화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사실적이면서 깊이있고 따스하게 그려내고 있었다.

안톤 체홉의 희곡들도 찾아보고 싶어졌고 당대의 러시아 작가들의 장편들과 더불어 읽으면서 러시아 소설만의 가치, 재미와 미학을 느껴보고 싶게 한 작품이었다.

 

 

'그는 생전  처음 인간의 선의라는 것이 얼마나 무력한가를 경험으로 깨우치게 되었다.

상식 있는 진실한 인간도 자신의 선의에 반하여 가까운 사람에게 까닭 없이 가혹한 고통을 줄 수가 있는 것이다.'

 

'<인생에서 사람보다 더 소중한 건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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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 Piano Concerto in E minor op.11 | 마음으로 드리는 예배 2015-10-29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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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진

 

쇼팽 피아노 콩쿠르 결선 연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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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 조정석 -매력만점 배우 | 예블 Don't try so hard 2015-10-2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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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석(1980.12.26)

2004년 뮤지컬 <호두까기인형>으로 데뷔, 2008년 제14회 한국뮤지컬대상 남우신인상 수상

2012 <건축학개론> 납뜩이 역으로, 영화 데뷔,  청룡영화상 신인상

2012 <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 문모&영민 역

2013 <관상>팽현 역,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대종상 남우조연상

2014 <역린>을수 역

2014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영민 역

2015 <특종: 량첸살인기> 허무혁 역

그 외 시간이탈자, 형(가제) 개봉예정

 

 


 

 

오늘은 내가 좋아하는 조정석배우를 소개해본다.

뮤지컬배우중에 가장 좋아했는데 납뜩이로 우뚝, 영화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며 무사, 남편, 기자등 다양한 배역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며 주조연할거없이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고 있는 그이다.

그리고 이번에 첫 원톱주연작으로 돌아왔는데 연극 트루웨스트에 함께 나왔던 배성우 배우와 탄탄한 배우진들이 함께하고, 노덕 감독님 영화라 흥행도 사뭇 기대된다.

한순간의 선택으로 점점 궁지에 몰리는 기자를 맡았는데, 여태까지와는 또 다른 느낌이라 또 한번 연기변시에 성공하지않았나 싶다. 기자들의 자세와 톤을 연구했다는데 영화를 보면서도 진짜기자 같았다.

 특히 난감한상황이 많아 안절부절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쩔쩔매는연기의 대가라 불리는 조정석!

능청스러우면서도 개구진 모습이지만 진지할땐 진지하게, 공감가는 연기가 그를 돋보이게 하는거 같다.

 

연기면 연기, 노래면 노래, 춤이면 춤 못하는게 없는 그의 앞으로의 영화인생이 더 기대된다.

매순간을 특종처럼 사는 조정석.

많은분들이 궁금해하는 배우가 되고싶다는 배우로써의 앞날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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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인권 영화제 | 샤론의 꽃 영화 이야기 2015-10-23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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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럭키하게 내가 사는 ㅅ시에서 열리는
여성인권영화제에 다녀왔다.
오늘 하루 열리는 영화제이며 늦게 알아서 두 편만 보았으나 무척 인상깊은 영화제였다.

노르웨이의 단편 애니메이션과 국내 독립영화를 감상.

30분 러닝타임의 <괴롭히는 여자>는 여자 주인공 '지연'이 아버지와 함께 큰아버지 병문안을 간다. 큰아버지가 뇌졸중으로 중병을 치르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는데 무슨 일인지 지연은 운전하고 가면서 매우 불안해 보인다.

시골의 전원주택에 사는 큰아버지네 댁에 도착하니 사촌오빠가 맞아준다.
영화는 의미심장한 화면 구도와 앵글, 카메라웍으로 이 가족의 위태로움을 보여준다.

대단히 느물거리는 이 기분 나쁜 사촌의 태도와 표정, 빈정대는 말들.
병세가 중해 수발을 받는 큰아버지는 안타까우나 지연에게 무슨 일이 있던 것임을 관객들은 알게 된다.

지연이 어렸을 때 큰아버지가 그녀를 겁탈했던 것. 온가족이 다 알지만 쉬쉬하는 이런 느낌이 정말 찝찝했다.

무섭고 민감한 스토리를 시종 여성 주인공 지연의 입장에서 전개하는 단편이 완성도가 뛰어났다.
30분이란 시간이 그러고보니 딱 인물들이 만나서 집을 나오기까지의 시간과 동일하다.

아버지가 사촌을 데리고 읍내로 나간 삼십여분 동안 지연은 큰아버지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괴롭힌다.
굉장히 안타깝고 충격적이기도 하면서
여성이 가족 내에서 성폭력에 희생된 모습을
선뜻하게 보여준 웰메이드 단편영화
<괴롭히는 여자>였다.

엔딩에 돌아가는 승용차에서 아버지가 지연을 다그쳤다. 큰아버지에게 왜 그랬냐고, 왜 괴롭혔냐고.
카메라는 보조석의 지연을 클로즈업하며
고통스러워하는 그녀의 얼굴을 길게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대사로 마친다.
"제가 괴롭힌 거 아니에요."

타이틀롤을 맡은 배우 최소은의 연기가 강렬했고 다른 가족들을 연기한 배우들도 굉장했던 단편이었다.

볼 기회를 주신 여성인권영화제 스탭들께 감사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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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시간에 내가 올려야 할 깃발은… | 영화가 왔네 2015-10-21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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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D]라스트 캐슬 The Last Castle

로드 루리/로버트 레드포드, 제임스 갠돌피니, 마크 러팔로
CJ entertainment | 2004년 11월

작품     디자인/구성     구매하기

중간 규모 작품이지만 참신하고 가슴 찡하며 많은 걸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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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문 열두번째

 

마크 러팔로, 로버트 레드포드, 제임스 갠돌피니 주연 <라스트 캐슬>

 

 

작년 6월에 간단히 리뷰를 했던 군인 영화 <라스트 캐슬>.

 

독재하며 인권을 유린하는 교도소장에 맞서 군인들로 이루어진 재소자들이 싸우는 이야기를 그린 감옥 배경 영화였다.

나름 기발하고 참신한 이야기와 결말의 찡함이 있어 괜찮은 영화로 기억했다.

언제 찬찬히 다시 보고 싶었는데 기회를 맞아 세밀히 봤다.

 

그냥 괜찮은 게 아니라 <콰이강의 다리>의 군인들, <쇼생크 탈출>의 재미가 느껴지는 수작이란 생각이 들었다.

군인이자 재소자인 독특한 신분의 사람들이 모인 환경이 시선을 끈다.

전투에서 과오를 저질러 별 단 장군에서 수감자로 오는 어윈 장군의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전부 감명이 깊었다.

 

 

베네수엘라 내전, 베트남 전쟁, 걸프전, 보스니아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던 장군 어윈(로버트 레드포드)은 퇴역을 결심하고 마지막으로 투입된 전장터에서 실수를 해 이 감옥에 들어왔다.

불명예스런 노년이 되버렸지만 그것마저 군인정신으로 묵묵히 감내하며 조용히 살려고 했던 어윈이었다.

그런데 이 군인전용 감옥은 볼수록 뭔가 미심쩍고 유난히 혼란스러웠다.

 

히스패닉, 흑인, 백인이 모두 모여 툭하면 사소한 걸로 분쟁이 나고, 재소자들은 자기 챙기기에 바쁘고, 한때 충성스러웠던 군인이라고는 믿기 어렵게 오합지졸에 엉망인 군인들뿐이었다.

 

이들을 지휘하는 소장 윈터 대령(제임스 갠돌피니)은 일견 대단한 카리스마로 통솔력 있어 보인다. 그러나 그건 말하자면 완전히 철권통치에 지나지 않았다.

조용히 살고자 했던 어윈에게도 하루하루 흐르며 이런 감옥의 심상치 않은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한다.

 

 

안본 분들이 더 많을 거라 예상하여 기본적인 줄거리를 얘기했는데 기초적인 감상은 여기에 있다. ^^

 

로버트 레드포드 주연 군인 영화 [ 라스트 캐슬] 찐한 전우.. [2] 추천 2 | 2014-06-04 19:35
    로드 루리 감독의 12년전 작품 <라스트 캐슬>을 우연찮게 감상했습니다. 그런데 와...!! 진짜 흥미진진할 뿐더러, 반전에 반전이 넘쳐 끝까지 긴장을 놓칠 수 없는 명작으로 다가왔어요!    군인 액션인 <더 록 The Rock>처럼 스펙타클한 액션이 있고, 짜임새있는 이야기와 군 장..

 

 

감방영화이면서 전직 군인들이 등장하고, 로버트 레드포드가 뛰어나게 선보인 어윈 대령캐릭터 그 모든게 어우러져 흥미진진하고 가슴에 팍 꽂힌 작품 <라스트 캐슬>.

 

감옥은 하나의 세계였다.

나이든 사람도 있지만 군인 출신이기에 모두 혈기왕성하고, 영창이라 할 수 있기에 더 군기가 엄한 이 곳의 이야기는 많은 생각과 감정을 갖게 한다.

 

앞서 재소자들이 엉망진창이라고 했는데 사실 그것엔 당연스런 이유가 있었다. 소장 윈터 대령이 그렇게 이 조직을 만들어가고 있던 것이다.

악역이 교활하면 할수록 이러한 영화는 정말 흥미와 완성도가 높아지는데 그면에서 제임스 갠돌피니가 연기한 소장의 모습은 소름돋는 것이었다.

 

 

 

인간은 보람, 자긍심이 없이는 살아나기기 어려운 존재임을 <라스트 캐슬>을 보며 절실히 느꼈다. 더군다나 자유가 억압된 감옥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더더욱 필요한 것이 단순 의식주를 넘어서 가슴을 벅차게 할 뿌듯함이, 더불어 동지애가 꼭 필요함을.

 

죄인이라고 낙인찍혀서 들어온 감옥이기에 늘 머릿속에 후회가 자리잡고 있는데다 소장은 그들을 인간으로 대우하지 않는다. 안 그래도 괴로운데 계속 과거의 과오를 들춰내며 너희들은 인간대접 받을 필요 없다. 그런건 교화에 하등 도움이 안 된다는 논리를 주입받는다.

그래서 그들의 마음에는 살면서 단 한번이라도 선량했던 기억까지 제거되고 자기 비하만이 가득하고, 윈터 소장은 그런 걸 심어준 뒤에 그들을 뒤에서 교묘하게 조장하며 서로 불신을 쌓게 만든다.

 

이런 메카니즘을 지켜보는 게 기막힌 일이었다. 선한 것에 지혜롭고 악한 것에 몰라야 하지만, , 저렇게 사람들을 한 집단을 조종하고 한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구나 라는 걸 소름돋게 느끼게 했다.

 

 

그런데 다행히 놀랍게도 어윈 장군은 이를 한눈에 알아본다. 그래도 많이 참다가 참다가

아딜라 상병이 불의에 저항하다 저격수 고무탄에 즉사한 일을 목격한 후 저항을 하기로 결심했다.

수십년동안 전쟁터에서 수천명의 부하를 탁월하게 통솔했던 그의 잠자고 있던 정신이 일어난 것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혁명에 대한 영화로도 보였다.

 

시종 얍삽한 인물로 나오던 예이츠(마크 러팔로)가 나중에 멋지게 활약하는 모습은 액션 영화의 짜릿함도 선사했다.

 

 

자기 할 일을 다 이룬 어윈 장군이 끝내 윈터 대령의 압제를 이겨낸 것도 대단하지만

자기 정체성을 잃고 되는대로 살던 수감자들에게 다시금 나라를 위한 충성, 전우를 위한 희생, 명예의 고귀함을 실천으로 보여준 모습이 진정 멋졌다.

 

그가 윈터 대령의 총을 맞아가면서 손으로 꼭 잡고 있던 국기게양대의 줄. 깃발이 올라갔을 때 휘날리는 깃발에 경례하는 사람들에게 동감이 갔다.

 

 

그렇게 마지막까지 군인으로서의 참된 신실함으로 부하들을 살리고 떠나는 어윈 대령에 뭉클했다.

 

나도 노년이 되었을 때 최후의 순간이 온다면 저렇게 진정한 깃발 하나를 올리고 죽을 수 있다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

 

한편 군인집단의 모습은 여러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기도 했다.

<베테랑>에서 느꼈던 형사들일 수 있고, 소방관들의 끈끈한 동료애일 수도,

에베레스트를 오르는 단원들의 동지애일 수도 있겠다.

 

 

<콰이강의 다리>의 박진감, <쇼생크 탈출>의 감옥 배경이 좋았던 이라면 취향을 충족시키기 충분한 수작 <라스트 캐슬>이었다.

_은령써니

 

 

October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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