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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 척 (길상호 시집) | 나의리뷰 2016-05-27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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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모르는 척

길상호 저
천년의시작 | 2016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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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을 만난 건  "대전 문학관 시 창작수업"에서였다. 왜소한 몸집에  왠지 우수가 서린 듯  한 인상은 나만의 편견일까?.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시인.  평범을 거부하는,  이미 있었던 것은 결코 다시 쓰지 않는 시인. 그것이 내가 본 길상호 시인이다.

 

"지친 삶을  달래고 정화 해 주는 것이라는 생각에 충실 한 것이  시에 대한 모법답안이라면  길상호 시인은 그 모법답안에 가까운 시들은 많지 않다"고 문혜원 평론가는 말한다. 오히려 불편하고 까칠하고  섬뜩 할 정도로 솔직하고 우울한 시(도무지 59p. 서울이여 안녕 80p)들은 읽는 이로 하여금  소름이 돋게 한다.  실제로 그의 삶은 불안으로 삐걱거리고(계단이 없다 69p)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시선(물의 집을 허물 때13p. 양파야 싹을 올리지 마라.50p. 배관속을 헤엄치던 한 무리의 시인들 48p)과 아버지의 부재는‘빈집'으로 그려지고 '무정란'으로 그려지는 안타까움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손을 놓았던 뜨거운 생"(버려진 손 58p)을 반성하며 세상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부조리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 살벌하고 날선 것들을 향한 지적에 칼을 들이대는 것도 놓치지 않는다(수상한 냄새 69p). 이것들은 어릴 적 내면아이의 가슴 아픈 고통들 때문이리라. 그러나 그는  그 모든 고통과 고뇌를 통하여 비로소 알아낸다.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탁족은 뜨거워라 21p"에서는, 푸른 비늘 하나씩 뜯으며 부딪쳐야 할 세월을 배우고  "풍경소리 25p"에서는 난간에 목을 매고서야 내 몸에서 풍경소리를 울릴 수 있음을 배운다.
가히 비교의 달인, 메타포의 달인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시인이다.



물의 집을 허물 때(13 p)


몇 개 상처를 정강이에 새기며
오래오래 걸은 후에야
집하나 겨우  얻었습니다.
발바닥 굳은살 속에 동그랗게 자리 잡은
아픈 물방울의 집 한 채,
지문 훤히 비치는 문을 열고
거기 뜨거운 방 안으로
물고기 한 마리  들이고 싶었습니다
상한 지느러미로 물살 가르다
금방 물 위로 떠오를 것 같은
불안한, 너의 생을 눕혀놓고서
살살 다독이고 싶었습니다
상처는 상처로 치유될 것 같아
닫힌 자물쇠 바늘로 열면
하나 주루룩 눈물 흘러내리는 집,
한순간에 꺼져버린 그 집을
오늘도 혼자 맴돌다 나왔습니다.

 

모르는 척, 아프다 (34p)

 

술 취해 전봇대에  대고

오줌 내갈기다가 씨팔씨팔 욕이

팔랑이며 입에 달라붙을 때에도

전깃줄은 모르는척, 아프다

꼬리 잘린 뱀처럼 참을 수 없어

수많은 길 방향 없이 떠돌 때에도

아프다 아프다 모르는 척,

너와 나의 집 사이 언제나 팽팽하게

긴장을 풀지 못하는 인연이란 게 있어서

때로는 축 늘어지고 싶어도

때로는 끊어버리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감전된 사랑이란 게 있어서

네가 없어도 나는 전깃줄 끝의

저린 고통을 받아

오늘도 모르는 척,

밥을 끓이고 불을 밝힌다

가끔 개벽녘 바람이 불면 우우웅....

작은 울음소리 들이는 것도 같지만

그래도 인연은 모르는 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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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를 기회로 삼아라 | 나의리뷰 2016-05-25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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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글로벌 고령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폴 어빙 편/김선영 역
아날로그 | 2016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고령화 시대. 더 이상 위기가 아님에 마음이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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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노년층은 위로를 받을 것이며, 고령화 사회에 대해 우려하는 독자들은 기분이 한결 나아질 것이다." 의학박사  하비 파인버그의 찬사이다.


고령화가 기회가 될수 있을까? 나 자신 이제 노인층으로 들어서는  시점이다. 제목에서 부터 관심이 가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다. 100세 시대를 부르짖는 요즘에 나는 과연 어떻게 대처 해야할까? 또  어떻게 기회로 삼아야 할까? 그래서 바로 책을 주문하고  읽기 시작 했다.


한국은 전 세계 국가 중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이며  2050년이면 세계에서 두 번 째로 고령 인구 비율이 높은 나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노후 준비를 해야 하는 50대에 구조 조정으로 회사를 나가야 하는 사람도 많고, 그럼으로 인해서 50대 남성의 자살률과 우울증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구 고령화는 역사(과거)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없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우리보다 앞선 나라들의 고민과 그 대책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한 연구 결과를 참고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종합적이고 긍정적으로 고령 사회에 대비하는  방법을 다룬다.

우선 크게 3부로 나누고 총 16 Chapter로 구성 되는데 각 Chapter마다  각 분야 다른 최고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그들은 노화를 인류 문명의 진보와 진화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본다.


1 부 거대한 흐름 글로벌 고령화

2 부 존엄하게 나이 들고 싶다

3 부 베이비붐 세대가 이끄는 2차 노화 혁명


◈문제점. :  1. 경제성장에 먹구름이 낄 것이다.(노후 난민, 노후파산. 고독사.)

              2. 복지비가 증가할 것이다.(재정약화. 미래세대 노인부양 부담. 내수 소비시장 위축)

              3. 세대 갈등. 실버 데모크라시(유권자 중에서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므로 정책이 보수화 됨)

              4. 생산 가능 인구 축소로 인한 생산성 저하


◈긍정적 시선 : 1. 인간노화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를 걷어내면 오히려 기업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것이다.

                   2. 의학 분업에는 혁신적 예방과 치료기술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3. 자선사업(노인들의 풍부한 지혜 활용)풍부로 인해 인력 자원이 풍부해질 것이다.

                   4. 대학은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노인 학생이라는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낼 것이다.

                   5. 경제적 장애가 아닌 경제적 혜택을 안겨줄 것이다.


16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도표와 자료와 예를 통해 제시 한다. 노년을 맞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경제인 정치인  아니 미래를 걱정하는 이시대 모든 계층들이 한번쯤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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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삶이다. | 나의리뷰 2016-05-14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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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시집살이 詩집살이

김막동,김점순,도귀례,박점례,안기임,양양금,윤금순 등저
북극곰 | 2016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이것이 詩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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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인생 희로애락에 대한 특별한 감흥과 발견을 담아야 하지만, 온갖 상상력과 기교를 가진 전문 문인들에게도 그건 늘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이 시집의 시편들은 그걸 아주 쉽고 자연스럽게 생활의 말에 녹여낸다."

이영광 시인의 추천사이다.

 

특별한 기교 없이도 삶을 시로 너무도 잘  바꾸어낸 할머니들, 아니 여인들.

-나는 왜 할머니가 아닌 여인이라고 칭하고 싶을까 그 삶이 내 엄마의 삶이고 내 엄마의 설움이고 나의 미래이며  내 인생, 아니 우리 모두의 인생이기 때문일까?-

하고 싶고 하고 싶고 또 뱉어내고 싶던 이야기들.

그러나 누구하나 귀담아 들어주지 않던 절절한 하소연들. 허공을 향해 부르짖어 보지만 훨훨- 날아가 버리고 마는 소중한 우리의 드라마들..

그래서 입속에 읊조리며 혼자서 읊조리며 그렇게 살아온 여인들의 노래.

이제 온  천지에  단장을 하고 나섰다

 

 

                                                

 

 

"베를 놨다가 급하게 시집오느라  그 베를 못 짜고 두루마기를 얻어 입고 온 신랑은

영장도  없는디 밤에  자다가 군대로 끌려가 버리고"((16p 17p)

"뚝배기 한 사발 장 얻을라고 남의 집 길쌈하는 불 옆에서 솔질하다가 보면 불머리가 나고 팔뚝은 대왈같이 부어버린"(23p) 김막동 여사.

그럭저럭 살만하니 가버린 남편.

그런 그의 삶속의 자신은" 손도 발도 없어 도망도 못가는 눈사람"(22p) 같았다고 회상한다.

                                                    ***

열아홉에 신랑 얼굴도 못 보고 시집온 김점순 여사

그는" 살아 라면 산 것이다 하고 벌로 살았다."(33p)고 말 한다.

시아버지 무섭고 신랑은  노름만 하러다니고.

 설을 쇠고 봄이 오면 일할 것을 생각하면 눈 더미에 눌린 것처럼 힘들던 겨울(43p).

그래서 그녀는 눈이 오는 모습도 "시아버지 시어머니 어려와서 사뿐사뿐 걸어오는"(44p)것으로 생각 되었을 것이다..

                                                    ***

"메주 쑤고 나면 무시 캐야제 무시케고 나면 싱건지 담고, 싱건지 담고 나면 배추 캐야제, 배추 캐고 나면 김장 해야제."(55p)

릴레이로 이어지는 농사일의 고달픔을 읊는 도귀례 여사.

그래서 그의 마음은" 벌거지가  파먹고 껍데기만 남은 콩과 같다"(65p)고  했을까?

                                                    ***

"젖 떨어진 동생에게 준 흰 밥이 그렇게 먹고 싶던"(81p) 박점례 여사.

그래서 밤새 온 눈이 쌀이라면 좋겠다고 노래한다.

"세상을 태어나 세상답게 살지도 못하고  이제 몸도 안 따라 주니 마음이 슬프고 서럽다"(74p).

"이제 혼자서 새끼들을 기다리는 추석.

새끼들은 오면 반갑고 가면 허전하여 그의 눈에는 달도 텅텅 비어 브렀다"(78p)고 말 한다.

                                                    ***

열 살 차이나는 신랑은 바람둥이.

"시어머니 시동생 거두고 농사짓고 나무하고 아이 키우고 누에 치고...

"속상할 때 마다 날마다 산으로 가서 해 나른 나뭇단이 설움만큼 높게도  쟁여졌는데"(88p)

밤 10시가 넘도록 안 들어오는 남편 찾아가 바람피우는 현장에 방문을 열고, "이 호랭이 물어갈 것들!"하고 소리 지르고는  왈칵 겁이 나서 꼬랑지 내리고 왔는데 사나흘 지나 돌아온 남편이 재봉침 빼다지를 뽑아 때려서 어깨가 시퍼렇게 멍들도록 맞고(89p),

일 못한다고  시어머니한태 쫓겨나서 큰집에 가서  쌀 반 되 서숙 반 되 얻어 와서 세 새끼들하고 삼일을 밥해 먹은게 서방이 들어 왔다고-(91p)

그래서 나방이 되면 큰일 날 새라 고치를 팔러 가면서 "번데기는 나방이 되고 플텐디"(100p)하고 생각하는 안기임여사. 그 나방이 되고픈 고치는 바로 안기임 자신이었으리라.

                                                   ***

각시 데려다 놓고 먹을 것이 없은께 신랑은 7년을 머슴살이 하고 시어머니하고 둘이 산 세월

"인자 몸이 마음대로 안된께 마음이 쎄하다 저 사람은 저렇게 빤듯이 걸어가니 좋겠다. 나는 언제 저 사람처럼 잘 걸어 갈끄나".(114p) 한탄이 절로 나온다.

"인자는 머리 맞대고 장만해서 먹고 아무 탈 없이 갔은께 추석 잘 보낸거제"118p).

그리 소박하게 남편과  서로 서투른 솜씨로 리모컨을 작동하며  "요걸 눌러야 한단께 삐러니 불 들어오네 언자 됐는갑네"(128p). 옥신각신하는  양양금 부부가 바로 나를 보는 듯 했다.

                                                   ***

친정에서 일꾼 들이고 살던 사람이  몸뚱이만 달랑 가지고 장가온 신랑을 만나 고생한 이야기

서툰 일에 도둑 품앗이. "그래도 선산이 거기 있어 여시고개 넘어 불맷 동산 산밭을 이루고"(138p) 살아온 서러운 세월

그래서 "사박사박 내리는 눈이 잘 살았다. 잘 견뎠다".(140p) 하고 쓰다듬어 주는 듯 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소원은 "병원 생활도 싫고 요양 병원도 싫고 건강하게 살다가 하나님 부르시면 가고 싶은것"(136p).이 윤금순 여사의 이야기이다

                                                  ***

열아홉에 시집가서 서방님은 군대 가고 시어머니, 할머니, 시누, 시아제하고 쑥을 산더미 처럼해서 먹은 세월이  지긋지긋한 조남순 여사.

시 할매는 "한소리 또 하고 한소리 또 하며 쇠 담뱃대를 저녁마다 땅땅땅 밤새도록 때리며' 흥 인자도 멀었다. 나만이로 할라믄 아직도 멀었다'"149p). 한다. 그 소리가  뇌성만큼이나 무서웠으리라. 그래서" 고양이만기로 가만히 앉어 있었다"(160p)고  말한다.

이제는" 회관에 나가서 밥해먹고 화투치고 놀다 집에 와서 텔레비젼 보고 자식한태 전화 오믄 받고.."(154p)

그래서 이젠 천국 같은 삶일까?

                                                  ***

"머리 낭자 안 한 큰 애기는 잡아 간데서 물 짠 집에 시집갔더니 시아바이, 시아제, 다 없고 과부만 모여서 부끄러워 빨래터 가는 길이 십리나 되는 듯(170p) 했던 최영자 여사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가 정감지수와  공감지수를 더욱 올려 주는 9명 곡성 여인들의 이야기.

지금은 천국에 계신 내 엄마의 이야기를 나는 그렇게 들어 주지 못했다.

한 얘기 또 하고 한 얘기 또 하는 엄마의 이야기를 나는 건성건성 그렇게 들었던 것이 지금  내 마음을 이렇게 아프게 할 줄이야.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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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지고 현대적인 할머니 되기 | 나의리뷰 2016-05-07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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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초보 할머니 자습서

카롤린 코티노 저/문소영 역
뮤진트리 | 2016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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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살다보면 힘들고 부당한 일에 맞닥뜨릴 수 있다는 걸 아이가 알게 됐을 때. 사랑하는 할머니의 품에서 무조건적인 애정과 보호와 편안함을 찾을 수 있게 해주세요.(248p)

 

결론부터 적어봤다.

할머니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겠다.

그러기 위해서 딸, 며느리의 임신을 알기시작 하면서 부터  둘째 손주가 태어나기까지 준비해야하는 모든 정보를 센스 있게 제공 해 나간다.

 

아직 젊고 여전히 활기 넘치는 당신

그러나 분홍 별빛처럼 쏟아져온 소식.

...

그러나 결코 고리타분하지 않은, 멋지고 현대적인 할머니가 되어야 함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래서 두 세대를 뛰어넘는 녹록치 않은 사명을 숙지 함 으로써 할머니로서의 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서두에 소개하고 있다

 

예전에는/지금은으로 나누어서 급속도로 달라진 시대를 바라보게 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임신에서부터 달라지는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역할 입장 차이.

그리고 이름 짓는 법, 출산 준비물. 아이와 놀아 주는 법, 장난감 고르기, 별자리로 보는 아기 성격까지

마치 엄마가 되는 듯한 착각을 할 정도로 섬세하게 준비케 하고 있다.

또 많은 할머니들의 경험담을 소개하고 간간히 note 코너도 마련해 두어서 스스로 체크하며 메모할 수 있는, 그야말로 할머니 자습서가 되고 있다.

할머니는 커가는 아이의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걸 절대 잊지 말라고 당부하며

어느새 유모차에 앉아서도 테블릿 pc를 사용하고 dvd에 능숙한 손주들에 대한 대책.

,,..."하며 끊임없이 질문하는 아이들에게 대꾸 하기.

아이의 질병문제에 대한 상식.

저쪽 할머니와의 관계,

 

 

또 이혼율이 55%인 현실에서 부부의 사랑이 식은 경우.

세계화의 폐해로 외국으로 나가는 자식들과의 관계까지.

정말 할머니가 될 모든 준비에 대해 이 책에서는 언급한다.

그러나 할머니의 역할을 위해서 스스로를 압박하지 말라고 당부 하는 몇가지도 있다.

 

*좋지 않은 몇 가지 예*

- 퇴직을 앞당긴다.

- 전원생활을 하기로 했던 계획을 취소한다

- 열심히 다니던 그림 교실이나 영상 편집 강좌를 그만둔다.

- 개인적 충만감을 느끼던 봉사활동을 접는다.(39p)

 

당신의 기동성은 젊은 부부가 요청했을 때만 의미 있게 받아들여지며 중요한 여행 계획을 임신부의 출산 예정일에 맞춰 변경할 수는 있겠지만, 그 이상의 희생은 절대로 하지 마세요.(41p)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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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하는 글쓰기 | 나의리뷰 2016-05-06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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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치유하는 글쓰기

박미라 저
한겨레출판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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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여러 단체에서 "치유하는 글쓰기"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심신통합치유학을 공부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글쓰기가 가진 치유의 힘과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우리는 너나없이 상처를 갖고 아파하며 살아 가고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이야기에서 보듯이 사람은 누구나 발설의 욕구가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지루해할까봐 , 또는  비난받거나 손가락질하게 당하게 될까봐,

나의 말이, 그런 말을 한 내가 과연 받아들여질 수 있을까 하는 생각들로 발설을  망설이게 된다.

 

그러나 판도라의 상자는 열려야 했고 인간의 고통도 발설되어야 한다(27p)고 작가는 말한다.

인간이 자신의 내면을 드러낼 수 있는 말과 글, 그리고 몸짓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재앙이아닌 축복이며

 만약 판도라가 겁에 질려 상자를 닫아버리지 않았다면 그 상자의 마지막 메시지인 희망을 만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것(희망)은 상자에서 쏟아져 나오는 추한 것을을 끄집어내어 지켜 보면서 빛과 그림자를 통합해냈을때 비로소 인간이 느끼게 되는 감정이다.

 

그러나  발설이 강력한 치유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발설 강박증에 시달릴 필요는 없다. 

우리는 비밀을 지킬 자유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 발설이   수치심을 느끼게 될때도 있기 때문이다.

나의 은밀한 일부라고 할 수 있는 내 고백이 아무곳에서나 굴러다닌다고 생각하면 견딜 수 없는 부끄러움과 모욕감을 느낄 수도 있다.

 

그래서 나만의 글쓰기는 비밀을 지킴과 동시에 발설의 욕구도 충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다.

물론 나의 글을 공개함으로써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가 위로가 되어 줄수도 있을것이지만

어떤방법을  선택하든 우리는  글쓰기로써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를 부르짖은 이발사의  발설 욕구, 즉 나의 발설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것이다.

그럴때  비로소 나의 내면을 똑 바로 바라보며 치유와 희망을 경험 할 것이다.

 

나의 글쓰기 시작 역시 이와 같은 이유이었기 때문에 많이 공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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