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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큐정전/루쉰 | 나의리뷰 2018-02-2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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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아큐정전

루쉰 저/조관희 편역
마리북스 | 2018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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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 그의 본명은 저우 수런. 1881년 저장성 사오싱의 지주 집안에서 태어난다.
할아버지의 투옥과 아버지의 죽음 등으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서양의 신문물을 공부하고 일본으로 유학을 간다. 의학 전문학원에서 의학을 배웠지만 한 중국인이 총살당하는 장면을 그저 구경하는 중국인들을 보며 국민성의 개조를 위해서는 문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도쿄에서 잡지신생의 창간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한다.
19185. 중국 최초의 현대 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한다. 그는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라고 일컬어지며, 19361019일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난다.

 

첫 번째. 외침에는, 루쉰의 첫 번째 소설집 14편 중, 광인일기. 쿵 이지. 고향. 아큐정전. 4편이 저서가 들어있다. 이 작품들은 진시황 이후 2천 년 넘게 이어온 봉건 왕조가 역사에서 사라지고 중국의 미래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암흑 속에 빠져있을 때 쓴 소설이며, 광인일기는 그의 서른여덟 살에 쓴 첫 번째 소설이다.
이 작품들은 신해혁명 이후 모든 것이 혼돈에 빠져 앞날을 예측할 수 없었던 광란의 시대에 대한 좌절과 절망 등이 소재로 쓰였다.

그는 "참된 사람을 만나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을!-중략-사람을 잡아먹어본 적이 없는 아이가 아직 있을까? 아이들을 구해야 한다(36P)”고 말하며 피해 망상증에 걸린 친구의 이야기를 쓴
-광인일기.-

과거 급제를 못해 생계를 꾸리지 못하고  결국은 밥을 빌어먹는 신세가 된  쿵 이지. 그러나 그는  군자는 본래 곤궁한 법”이라며 자존심을 굽히지 않는 인물이다. 결국은 딩 거인의 집을 털러 갔다가 맞아서 다리가 부러졌고, 책상다리를 한 채 바닥에 거적을 깔고 새끼줄로 어깨에 걸고 다녔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은 아무도 그의 삶에 대해 관심이 없다. 다만 술집 주인은 그의 외상이 열아홉 푼이 남은 것에만 관심이 있다.-쿵이지-

20년 만에 고향에 돌아온
'쉰'  30년 전 친하게 지내던 고향에 남아있던 ‘룬트’와 만난다. 내가 모르는 신기한 일들을 많이 가르쳐주던 그 형은 이미 초라한 모습에 두터운 장벽이 생기고 그는 공손한 태도로 나으리...’라고 나(쉰)에게 말한다.
희망이라는 것에 생각이 미치자 덜컥 겁이 나기 시작했다. 룬투가 향로와 촛대를 달라고 했을 때 나는 속으로 그를 비웃었다. 그는 여전히 우상을 숭배하고 있는데, 어느 세월에나 거기서 벗어나게 될까 하고 말이다. 하지만 지금 내가 말하는 희망이라는 것도 내 스스로 만들어 낸 우상이 아닐까? 다만 그의 소망은 가까운 것이고, 내 소망은 아득히 먼 것일 뿐.-중략-생각해보니 희망이란 것은 본래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이것은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그게 곧 길이 되는 것이다.(62P)”-
고향-
    

이름과 본적은 물론이고 그가 살아온 내력조차 분명치 않은, 사람들에게 그저 일을 시키거나 놀려먹는 대상인
'아큐'. 그러나 그는 자존심이 아주 강했다. 그는 놀림을 당할 때마다 정신 승리법을 이용한다. 누구한테 따귀를 맞으면, ‘때린 것은 자기이고, 맞은 것은 또 다른 자기인 듯, 그래서 마치 자기가 남을 때린 듯, 흡족해져 의기양양해한다.
그는 패악질을 일삼는 혁명당에 가입하고 싶었지만 허락되지 못했다. 그러나 억울하게도 혁명당이란 누명을 쓰고 총살당한다.
사람이 한세상 살아가다 보면 때로 목이 잘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중략-사람이 한세상 살아가다 보면 어떤 때는 거리를 돌아다니며 조리돌림을 당할 수도 있는 거라고 여겼을 테니.(129P)
그가 그렇게 오래도록 거리를 끌려다니면서도 끝내 노래 한 구절 뽑지 못했는데 마을 사람들은 다만 그의 노래를 듣지 못함을 아쉬워할 뿐이었다.-
아큐정전-

 

1924년에서 1925년까지의 소설들로 엮여진 방황19268월 베이징에서 펴낸 것으로 이 시기 암담했던 시대적 상황과 개인적인 불운 속에서 써낸 11편의 소설 중 복을 비는 제사. 술집에서. 2편이 실려있다.

상린 댁은 남편을 잃고 엄격한 시어머니에게서 도망쳐 나와 넷째 아주머니 집에서 하녀로 일하게 된다. 성실하고 힘이 센 그녀는 어느 날 시어머니와 시동생에게 끌려간다. 그는 그동안 일해서 모은 돈을 모두 다 뺏기고 다시 모르는 남자에게 예단비 80관에 시집 보내어진다. 그러나 또 남편은 죽고 아이는 늑대한데 물려간다. 더 큰 심신의 상처를 안고 다시 홀로되어 넷째 아주머니 집으로 돌아오지만 이젠 늙고 힘없어 환영받지 못한다. 그 마을에 복을 비는 제사가 치러 지던 날 샹린 댁은 토지 묘에 문지방을 기증하고 굶어 죽는다.
그러나 샹린 댁의 죽음에 대해선  아무도 관심이 없다 다만 넷째 아저씨의 푸념만 있을 뿐이다.
하필이면 이렇게 때를 맞춰서. 이것만 봐도 정말 못된 종자야!”-
복을 비는 제사-

 

마지막 소설집 새로 엮은 옛이야기8편 중 하늘을 땜질하다.  주검鑄劍. 2편이 자서 와 함께 실려있다. 이때는 1926년부터 1936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엄혹한 시기에 쓴 작품으로 소재가 중국의 창세 신화, 고대 인물들에 대한 일화 등, 옛날이야기를 가볍게 그려 낸 것 같지만 현대 인물들과 중첩되는 이중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봐야 될 것이다.

 

작가는 여기서도 당대 소외받는 하층민들의 이야기. 그들의 외침. 방황을 그리며 당시의 <국민을, 도덕을, 종교를, 정치를, 풍속을, 학예>를 새롭게 하기 위해서 시대의 병폐를 지적하고 민중을 계몽하는 도구로서의 소설을 남김으로써 문학가, 사상가, 혁명가의 크나큰 역할을 다 해냈다.
청대 말기의 소설이 그렇듯 민중을 계몽하는 하나의 수단에 속하는 그의 작품은 작자의 사심이나 주관적인 잣대로 창작된 것이 아니라 당시 사회를 아주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그려냈다고 평한다.

19세기 중국의 상황이지만  21세기인 지금에도 하층민은 있고  소외계층은 있다. 그들의 외침을  귀 기울이고 들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진 사람이 과연 이 시대라고 해서 몇이나 될까?
그들의 방황을  붙잡아줄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될까?
목에 핏줄을 세우고 외치는 소설이, 문학이, 사상가가, 혁명가가, 얼마나 더  많아야 세상은 천국이 될까?
역시 천국이란  유토피아에 지나지 않는 걸까?
나 부터도 '내 코가 석자'다.    온 누리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엔 아직도 어둡다.

 

한 나라의 국민을 새롭게 하려면 먼저 그 나라의 소설을 새롭게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도덕을 새롭게 하려면 반드시 소설을 새롭게 해야 하며, 종교를 새롭게 하려면 반드시 소설을 새롭게 해야 하며, 정치를 새롭게 하려면 반드시 소설을 새롭게 해야 하며, 풍속을 새롭게 하려면 반드시 소설을 새롭게 해야 하며, 학예를 새롭게 하려면 반드시 소설을 새롭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설은 불가사의한 힘이 있어 사람의 도리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량치차오,「소설과 정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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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로역정.존번연 | 나의리뷰 2018-02-10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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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천로역정

존 번연 저/김준근 그림/유성덕 역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8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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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황폐한 광야 지대를 두루 다니다가 어떤 곳에 이르니 거기에는 굴이 있었다. 나는 그 굴 안으로 들어가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다. 꿈속에서  나는 한 남자를 보았는데, 그는 남루한 옷을 걸치고 집에서 떨러진 어떤 장소에 서 있었다. 무거운 짐을 지고 손에는 책 한 권을 들고 있던 그는 이윽고 책을 펴서 읽기 시작했는데, 읽어 내려가면서 그는 몸을 떨며 울고 있었다. 그러더니 마침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듯한 슬픈 목소리로 “어찌할까?”라고 울부짖었다.(33p)

 

성경은 접혀진 텍스트라고 했다. 이 책도 역시 은유다. 즉 비유문학이다.
이 책의 화자(話者)는 꿈을 꾸었고 그리고 꿈속에서  순례자 크리스천을 본다.  크리스천은  성경을 통해서  , 스스로의 죄를 깨닫고, 구원을 향해  성화되어 마침내 천국에 이른다.
순례의 길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과 지역 이름은 관념적인 명사들이다. 

 

좁은 문을 지나 아름다움이란 궁전에 도착하고 겸손의 골짜기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나 믿음과 만난다. 허영의 시장에서 소망을 만나고 절망 거인에 잡히기도 한지만 기쁨의 산에서 선한 목자들을 만나고 천성에 들어간다
 
여기에서 천성, 천국이라고 하면 형이상학적인 이상의 나라일 수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마음의 천국'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

 

마음의 천국을 이루기 위해서도 인간은 무수히  많은 자기속의 죄와 싸워야 한다. 동시에 세상유혹에도 맞서 승리 해야만 한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은혜' 라고 한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스스로의  죄를 깨달음으로  회개하고 주님의 은총을 힘 입어야만  구원에 이른다고 한다. 결코 우리의 행위, 노력만으로는 할 수없다고 한다.
바로 
이신칭의 [以信稱義]를 말한다.

 

 순례길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 도시들. 이를 태면,
고집쟁이, 유순이, 욕망, 아볼루온, 바람둥이, 기만, 오만, 자만, 세상 영광, 수치 허영, 시기, 사치, 음란, 증오, 허례, 위선…… . 여기서 언급되는 수많은 것들은 인간의 속에서 나오는 죄의 속성들이다.
먼지, 방비, , 불길, 기름, , 무덤…… 등은 인간의 원죄, 율법, 복음, 은혜, , 무저갱 등의 비유다.
인내, 믿음, 겸손, 소망, 경건, 분별, 자애, 자기 구원…… 등은 구원의 조건들이다.

 

현대 한글로 번역된 천로역정은 김준근 화백이 그린 텬로력뎡 초기 모습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 화풍으로 그려진 42점의 삽도 들 과 그것들에 대한 해설이 곁들여 있어서 마치 원본을 보는 듯한 즐거움도 선사한다. 그래서 삽화만으로도 대충 소설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다.

 

수치 : 확실히 알지도 못하는 것들을 위해 스스로 세상의 모든 쾌락을 버리지는 않을 것이다(163p)

사심 : 항상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사용해 이익을 얻었다는 것뿐입니다.(213p)

사심 : 하나님께서는 때로는 비를 주시고 때로는 햇빛이 환히 빛나는 청명한 날을  주시는데, 그들이 비록 역경에도 순례길을 강행하는 바보들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지혜롭게 기다렸다가 청명한 날을 택하여 행동하면서 만족을 얻도록합니다. 제 생각에는 하나님의 선하신 축복이 확실히 보장되는 종교가 제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우리에게 많은 것을 베푸시고 허락해 주셨으니 우리로 하여금 베푸신 것들을 잘 보존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이치에 맞는 일이 아닐까요?(217p)

 

믿음이 없는 자들, 즉 수치라는 사람과, 사심이라는 사람의 입을 통해서 현대인들의 변명을 드러내는 부분에서는 마치 나를 향해 던지는 하나님의 경고를 듣는 듯해서  뜨거운 내면 성찰을 하게 된다. 
과연 성경의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책의 자리를 차지할 만한 책이다.

책의 디자인도 특이하고 매력 있고 고급스러워 보인다.  조선시대의 고책을 대하는듯한 느낌이다. 표지도 한지로 제작되었고 색상, 편집까지 고서를 닮았다. 책을 읽는 내내 손에 닿는  특별한 한지의  느낌에 빠지면서 마치 내가 옛날 어느 고귀한 마님이 된듯한  호사스러움에 빠질 수 있었다.  그래서 가격을 다시 봤다. 비쌀까? 허나 가격은 14,400원. 극히 일반적이다.
디자인  편집 면에서도 별 다섯개를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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