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동심초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cherin95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동심초
사랑으로 가득한 하루하루가되게 하소서..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35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퍼온 글
소모임,체험학습
미술관련 펌
찬진
채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독서리뷰
독서 포토리뷰
문제집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교육]신문기사 생생교육정보 학습Mentor [수학]신문기사 [체험학습]신문기사 생생나들이정보
2008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동심초님 오랫만이에.. 
왕수학시리즈 중 한권.. 
제게 필요한 내용 잘 .. 
이 책 얼마전에 가을.. 
저는 아이는 아니지만.. 
새로운 글
오늘 10 | 전체 59003
2007-01-19 개설

2008-11 의 전체보기
오바마의 7가지힘! | 나의 리뷰 2008-11-30 17:40
http://blog.yes24.com/document/116973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
박성철 저/이종옥 그림 | 글담어린이 | 2008년 11월
오바마아저씨의 7가지꿈의힘을 소개하고있다.
내용요약이나 줄거리 정리가 아주 잘 되있어서 아이들이 읽고 이해하기에 참 좋았다.
오랫동안 기다렸던 책인만큼 기대에 부흥했다.
 
오바마 아저씨의 7가지힘을 간단히 소개해본다.
1.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마음
어린시절 백인어머니와 흑인아버지를 둔 오바마.그리고 부모님의 이혼.또 인도네시아학교생활중의 친구들의 놀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가진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할수 있다는걸 깨달았다.
 
2.긍정적인 생활 태도
'절망이란 말보다 희망이란 말을 더 많이하기"청소년시절 오마마도 흑인이라는 이유로 수없이 절망했었다.하지만 방황하면서도 오뚝이처럼 다시일어날수 있었던건 긍정적인 생활태도에서 비롯되었다.
 
3.계획을 행동에 옮기는실천력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그는 일기를 꾸준히 썼던 경험으로 훗날 <<하버드 로 리뷰>>의 편집장이 될수 있었던 가장 큰밑거름이 되었다.
세계의 인제들이 모인 하버드 대학의 커다란 시계탑 밑에는 이런글이 새겨져 있다고한다'
"지금이 아니라면 도대체 그때가 언제란 말인가."
 
4.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마음
수재들만 간다는 하버드 대학의 로스쿨을 나와서 최고의 회사에서 높은 봉급을 받으며 일할수 있었지만 힘들고 어려운사람을 위해 빈민가의 인권 변호사의 일을 했다.
'나'보다 '우리'가 왜 더 소중한지 그 의미를 깨달아가는삶.
 
5.기회를 잡기위한 준비성
세상에 기회가 언제 올수있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다만 기회는 언제나 준비된 사람만 찾아온다는 점이다.그러니 힘들어도 멈추지 않고 계속 뛰고 있으면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는 것이다.
 
6.본보기가 되어줄 나만의 선생님을 갖는것
오바마는 이렇게 말한다.제2의링컨,제2의 케네디,제2의 마틴 루터 킹으로 불리는것을 원하지 않는다고..그들을 닮고 싶긴 하지만 그들을 뛰어넘는 것이 나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7.꿈은 이루어진다
마침내 오바마는 모든역경과 어려움을 뚫고 미국 최초의 흑인대통령이된다.아이들에게 놀림받고 가난했던 흑인 소년이 큰 꿈을 품고 어려움을 이겨낸 결과다.
이책의 마지막 구절이 가슴에 남는다."벽은 포기하라고 있는것이 아니라 넘어서라고 있는거야."
 
이,책을 읽는 많은 아이들이 큰 꿈을 갖고 목표를 향해 뛰어넘는 그 모습을 상상해보게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수학관련 사이트 | 퍼온 글 2008-11-27 13:13
http://blog.yes24.com/document/116472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사교육의 장점과단점 | 퍼온 글 2008-11-26 08:39
http://blog.yes24.com/document/116233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갑자기 추워진 날씨처럼 경기도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씀씀이를 줄인 탓인지 식당에 가도 손님이 예전 같지가 않다. 이 와중에도 아직 타격이 적은 분야의 하나가 사교육이다. 아이들은 가족의 미래이기에 미래에 대한 투자만큼은 줄이지 않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허리띠를 졸라매면서도 포기하지 못하는 사교육. 정말 효과가 있어야 할 텐데 옆에서 지켜보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

 

한국 교육에는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하나 있다. 지난 10년 동안 대학 신입생의 학력은 외국어 과목을 빼고는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가이다. 아이들이 감당하는 사교육의 종류나 양이 최근 20년 사이에 급증한 것에 비춰볼 때 이해가 가지 않는 현상이다. 왜 투입한 노력이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아이들 하나하나를 두고 사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면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결과를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결과가 손에 잡히기에 사교육에 매달리는 것이다. 그러나 적지 않은 경우 사교육은 장기적으로 보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공교육 시스템의 취약성에서 온다. 현재의 공교육에서 아이들 하나하나에 대한 관심이나 반복적인 피드백은 기대하기 어렵다. 학습에 흥미가 적은 아이일수록 세심하게 아이의 현재 상황을 짚어가면서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잘 되지 않는다. 장기간 학습과 관련해 좌절감을 겪은 아이라면 목표를 잘 설정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성취감을 얻는 기회를 얻도록 지지해주는 누군가가 있어야 비로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사교육은 이런 면에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교육의 고수 부모들은 사교육을 한 군데서 계속 받지 말고 주기적으로 바꿔줄 것을 권하는데, 선생님이 아이를 만나서 초기에 줄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교육이 갖는 이런 장점은 부모가 시간적 여유가 있고 아이와의 관계가 나쁘지 않다면 부모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사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뭘까? 사교육을 오래 받으면 학습에서 자기주도적인 태도가 줄어든다고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다.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취약해진다는 지적도 있다. 그런 지적도 맞지만 가장 큰 문제는 사교육이 불안감을 과도하게 조장하는 점이다.

 

불안감에 흔들린 부모는 아이들의 마음자리를 살피지 않고 지나치게 압박한다. 결국 아이들은 공부 자체를 괴롭고 하기 싫은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열이면 여덟 이상의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이 되면 공부를 지겨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아이들이 사교육 시스템 내부에 있더라도 공부가 제대로 될 리는 없다. 외부에서 동기부여를 하기에는 지나친 간섭과 강요에 이미 질려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수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들의 실력이 나아지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2 3 4 5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