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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역사

유시민 저
돌베개 | 2018년 06월


2)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22:50~23:20

218페이지~232페이지


3)읽은 책에 대한 감상

왕이 된 예수

아랍권, 아랍세계는 이슬람 세계 중에서 아랍인이 주도권을 쥐고 거주하는 아랍어 사용 지역입니다. 아랍인은 아라비아반도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셈족의 한갈래이며 아랍 세계는 7세기에 탄생했습니다. 아랍 세계의 창조주는 예언자 무함마드입니다. 무함마드는 신의 말씀을 듣고 전하는 예언자를 자처마면서 국가 권력의 화신이 되어 세계 종교를 만들었습니다. 무함마드는 가브리엘 대천사가 전해 준 알라의 말씀을 암송했고 그것을 기록한 텍스트는 이슬람의 가장 중요한 경전 코란이 되었습니다. 추종자들은 무함마드가 알라의 말씀을 암송하지 않을 때 한 말과 행동윽 기록했는데 그 텍스트가 하디스입니다. 또한 아랍인의 전통 관슴을 비판하고 신의 뜻에 부합한다는 관행을 새로 만들었으며 그것이 강제적 구속력을 가진 사회적 규범 순나가 되었습니다. 종교적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코란과 하디스에 대한 공식 해석인 이즈마를 만들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이슬람 세계의 권력자들이 문제에 스스로 답을 찾고자 신이라면 또는 예언자라면 어떻게 할지 추론한 답을 텍스트로 정리한 것이 키야스입니다. 


4)하고 싶은 말

이슬람에 대해서나 아랍권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는데 유래와 기본적인 지식을 얻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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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역사

유시민 저
돌베개 | 2018년 06월


2)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7:35~8:05

205페이지~218페이지


3)읽은 책에 대한 감상

역사가와 종교의 속박

14세기 이전 이슬람 문명에 대한 종합 보고서인 역사서설은 체계적이고 입체적이며 학술적입니다. 마수디를 비롯한 이슬람 역사가즐의 책을 연구하면서 경제생활과 제도, 문화, 예술, 학문의 구조와 발전 양상과 함께 책 전체에 걸쳐 종교적 찬사를 포함시켰습니다. 그 이유로는 자발적이고 진지한 신앙고백이거나 종교와 결합한 세속 권력의 비위를 맞추기 위함에 신변보호책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종교와 국가 권력이 한몸이 되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회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하려면 신성모독이라는 비난과 공격을 받을 위험에서 의례적 신앙고백을 공개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이단이라는 의심을 받는 가능성을 차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할둔의 시대와 인생 역정을 들여다보아야 그가 진정 말하고자 했던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할둔은 강력한 종교적, 사상적, 정치적 통제 아래 살면서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했고 종교적 찬양 문구는 큰 두려움을 느끼면서 작업했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4)하고 싶은 말

역사서를 읽으며 지금의 상식으로는 이해가지 않거나 비난받는 부분이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무턱대고 역사서의 의미를 낮게보거나 멀리하기 보단 왜 역사가가 그런 표현을 사용해야 했즌지 그의 일생과 상황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5)'예스 블로그 독서 습관 캠페인' 참여하며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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