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달보드레
http://blog.yes24.com/cohacu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달보드레
달달하고 보드라운 공간, 달보드레♡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9,28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 달보드레 책 공간
ㄴ 건강 취미
ㄴ 경제 경영
ㄴ 문제집 외국어
ㄴ 부모 교육
ㄴ 소설 에세이
ㄴ 심리학
ㄴ 어린이 청소년
ㄴ 여행
ㄴ 예술
ㄴ 자기계발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년 9월 11 post
2022년 8월 17 post
2022년 7월 15 post
2022년 6월 15 post
2022년 5월 15 post
2022년 4월 17 post
2022년 3월 18 post
2022년 2월 13 post
2022년 1월 28 post
2021년 12월 14 post
달력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우수리뷰 축하합니다 플라스틱이 환경.. 
이런 책을 읽어야하는 아이들이 안타깝.. 
리뷰 잘 보았습니다. 리뷰를 통해 플.. 
우수리뷰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좋은리뷰 감사합니다. 우수리뷰 축하..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2687
2021-12-14 개설

2022-08-04 의 전체보기
[혼자 시작하는 사주 명리 공부] 기초부터 심화, 다양한 사례 분석까지! | ㄴ 자기계발 2022-08-04 17:1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66658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혼자 시작하는 사주명리 공부

김원 저
더퀘스트 | 202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혼자 시작하는 사주 명리 공부

김원 지음 / 더 퀘스트

 

 

사주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 다양하게 이야기를 해주셨던 기억이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아무 말이나 하는 것으로 생각을 했던 나로서는 생각보다 나의 성향, 기질을 잘 말해주는 것에 따라 적잖이 놀랐었다.

그 후로 사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도무지 이 사주라는 것이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잘 몰라서 이내 포기하고 말았다.

 

 

 


 

그러다 우연히 알게 된 책,

[혼자 시작하는 사주 명리 공부]라고 하니 제목부터 두근두근 기대되었다. 전문가 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이런 성향을 지녔겠구나. 이런 기질이 있겠구나 정도만 배울 수 있게 되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뻤다.

 

 

 


 

이 책의 저자 [김원]은,

20년 넘게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에 거의 10번 정도 이직을 했다고 한다. 다양한 이유들로 이직 사유도 많았다고.

그동안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했기에 모든 일이 팔자인 것 같은 생각에 전국구로 다니다가 문득 '내가 배워서 직접 내 운명을 들여다보자!'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렇게 시작한 사주 명리 공부는 20년 가까이 이어져 직장인으로 일하면서도 명리 강의와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저자가 처음 공부했던 때를 떠올리며 읽기 쉽고도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다루는 교재 만들었다고 한다.

 

 

 



사주 명리란 무엇인가
사주 명리란 무엇일까요? 사주 명리라는 글자를 하나씩 해석하면 간단하게 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사주'는 '네 개의 기둥'이라는 의미입니다. 연, 월, 일, 시 각각의 칸에 두 글자씩 한자를 배정합니다. 이렇게 한자 두 개씩 세로로 배치된 모습이 마치 네 개의 기둥 모양과 같다고 해서 기둥 '주'자를 사용해 사주라고 부릅니다. 한자가 총 여덟 개이니 '사주팔자'라고도 합니다.

'명리'의 뜻은 무엇일까요? 운명에 대한 이치를 뜻합니다. 그래서 사주 명리란 '연, 월, 일, 시의 정보를 근거로 인간의 길흉화복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p. 19

 

사주를 알지 못하는 사람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주가 무엇인지부터 설명한다.

길을 걷다가 혹은 다양한 곳에서 점이나 사주팔자, 타로를 봐준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곳에서 봐준다고 하는 사주팔자가 이 사주팔자를 의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8개의 한자 중 윗줄은 '하늘'을 상징하는 '천간'이라고 하고 사주 주인공의 타고난 성격이나 지향하는 바를 나타낸다. 한자의 아랫줄은 '땅'을 상징한다고 하여 '지지'라고 하며 사주 주인공이 생활하는 환경을 나타낸다. 동시에 각 글자들은 가족과 관련된 기운도 상징한다. 

 

천간과 지지의 하늘과 땅을 표현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가족과 관련된 기운이라는 것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차근차근한 설명으로 인해 이제 막 처음 사주에 대해 배워보려는 나에게 알기 쉽도록 설명이 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십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십이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이렇게 십간과 십이지가 순환되며 60개의 단위로 만들어지며 사주팔자가 만들어진다. 그러한 사주팔자를 통해 나에 대해 배워본다.

 

 

 


 

사주 명리를 공부하면 처음 배우게 되는 것은 [음양오행]이다. 음양오행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되는 것은 물론 이론적인 부분을 이해하면 좋다.

 

오행하면 쉽게 생각했을 때 수, 목, 화, 토, 금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는데 오행의 순환하는 구조인 상생을 배우고 반대인 상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그림과 함께 차근차근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다. 만세력을 돌려보면 나오는 사주팔자의 색이 오행의 색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십간과 십이지에 대해 익히고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십신에 대해서도 배울 수가 있다.

만세력을 돌려보다 보면 나오는 십신이 이런 의미였구나. 이런 뜻이었구나를 알게 되었다.

 

사주팔자를 찾아보고 알아보는 것에 대해 흥미가 있었지만, 제대로 배워보고 읽어보는 것은 처음인지라 읽는 과정이 참 재미있었다.

만세력을 돌려보며 나의 사주를 찾아보고, 책에 나온 설명들을 비교해 보며 내 사주에 대해 풀어보니 어설프고 확실하지 않지만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실전 사주 풀이에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의 사주를 가지고 전문가는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 과정을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다.

앞에서의 이론을 배웠다면, 실전에서는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적용해나가야 할까. 그러한 과정을 낱낱이 볼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내 사주를 보더라도 그것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풀어나가야 하는데, 깊이 있게 배우지 못했다면 엉뚱하게 해석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사례풀이가 있다는 것은 초보자인 나에게 굉장한 도움이 되었다.

 

 

 


 

사주를 본다는 것은 그만큼 내 인생, 혹은 다른 누군가의 인생, 궁합이 궁금하기 때문에 보게 되는 이유가 크다.

반신반의하면서도 사주를 보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저자는 답을 해준다.

 

절대 결혼하면 안 되는 궁합에 대한 질문, 재테크를 사주에 이용할 수 있는지, 사주에서 말하는 좋은 팔자는 무엇인지 등등 일반인으로서 궁금할 법한 질문들을 답해주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책과 만세력을 번갈아가며 살펴보고, 메모도 해보며 나를 알아가고 내 주변을 살펴보는 시간이 재미있었다. 책을 읽는 시간이 가는 줄도 몰랐달까.

인터넷에 만세력이라고 검색해 보면 다양한 사이트에서 사주팔자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만세력 앱이 있기에 그러한 앱으로도 확인 가능하다.

만세력에 나온 나의 사주의 뜻이 이런 뜻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OO일주 라는 것도 이러한 십간과 십이지에 형성되어 나오는 것이라는 것을 제대로 배워볼 수 있었다.

 

사주에 관한 것을 살펴보고 찾아보며 이러한 기질, 성향이 정말 닮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주를 보러 가는 거구나 싶다.

사주를 맹신한다기보다는 사주에 있는 운의 흐름을 알고 파악하며 내 사주와 잘 맞아떨어지는 시기가 왔을 때 그 흐름을 어떻게 나아가는지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된 것 같아 좋다.

 

초보자인 나에게도 쉽고 재미있었으니 사주에 관심이 많은 다른 분들이라면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