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코니의 독서일기
http://blog.yes24.com/coiio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코니
책을 읽어요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60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서평단 신청
포스트
나의 리뷰
독서일기
영화일기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9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오늘 11 | 전체 31149
2017-04-13 개설

2019-06-06 의 전체보기
인간다운 Git | 독서일기 2019-06-06 23:0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136736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인간다운 Git

데이비드 디마리 저/이태상 역
웹액츄얼리코리아 | 2018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Git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버전 관리 시스템(VCS)입니다. 이제 프로그래머라면 Git을 모르고는 일을 할 수가 없죠. 저도 제대로 Git을 사용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 처음에 이 신기한 프로그램의 개념을 잡기 위해 꽤나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럭저럭 감을 잡고 커밋(commit)을 하기 시작한 이후로도 언제 커밋을 해야 하는지, 커밋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웠고 그 외에 다른 기능들은 필요할 때 부랴부랴 검색해서 해결했을 뿐 제대로 알고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어쨌건 매일 Git을 사용해야 했고, 또 이 강력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고 자유자재로 이용하고자 하는 욕망이 계속 차올라 결국 좋은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것이 『인간다운 Git』입니다. 전에도 웹액츄얼리코리아의 <아름다운 웹사이트 만들기 시리즈>의 책을 몇 권 읽은 적이 있고, 얇고 작으면서 가격은 비싸지만(!!) 내용은 그럭저럭 괜찮은 시리즈로 인식하고 있었기에 이번에도 믿고 과감히 구입했습니다.


 버전 관리의 기본 개념은 이렇다. 어떤 작업물의 최종본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 각 수정본을 모두 보유함으로써, 필요할 때 이전 버전을 참고하거나 그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p.17)


 『인간다운 Git』은 Git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Git을 이해할 수 있도록, 버전 관리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컴퓨터로 일을 하다 보면 파일을 수정할 일이 끊임없이 생깁니다. 처음엔 날짜를 붙이거나 나름대로 숫자를 붙여 파일을 계속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지만 만약 한 작업을 구성하는 파일이 여러 개라면 어떻게 할까요? 폴더를 통째로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하면 되긴 하겠지만 좋은 방법처럼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작업을 수정하다가 오류가 생겨서 이전의 특정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요? 몇 번이 붙은 폴더가 내가 원하는 지점인지 알 수 있을까요? 이럴 때 유용한 것이 바로 버전 관리입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지점으로 언제든 돌아갈 수 있고, 파일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으며, 같은 프로젝트로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할 때도 비교적 쉽게 충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버전 관리의 필요성과 기본 개념부터 설명한 이후 Git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파일을 수정하고 스테이징한 후 커밋하는 등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Git의 기능들을 설명합니다. Git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인 브랜치, 병합 충돌 등에 대해서도 당연히 설명하고요. 저는 특히 브랜치에 대한 설명이 정말 좋았는데요, 애매모호하게 알고 있던 부분이 이 책을 통해 명확히 정리된 느낌이었습니다. 이후에도 몇몇 기본 개념을 다룬 후 좋은 커밋을 만드는 방법과 커밋 메시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인간다운 Git』은 그리 분량이 많은 책이 아니기 때문에 Git의 모든 기능을 다루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서 처음으로 Git을 접한 사람들이 개념을 잡기에 정말 좋은 책입니다. 한자리에서 가볍게 읽기에 딱 적당한 분량이고, 이 책으로 먼저 기본 개념을 다진 후에 필요한 기능에 대한 이해는 차근차근 쌓아가면 되니까요. 저도 이 책 덕분에 이제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고 Git을 다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