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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인의 시선 | 서평 2019-10-29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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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경계인의 시선

김민섭 저
인물과사상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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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강사에 대한 처우는 뉴스에서 몇 번 본 적이 있다.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대리사회] 라는 책을 썼다고 하는데, 경계인의 시선까지 제목이 참 마음에 와 닿았다. [나는] 으로 시작되는 제목의 책은 저자도 책에서 썼듯이 고백을 바탕으로 하니까, 더 솔직하고 현실적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대학의 민낯을 고발했다고 하는데 잘 살아 남았는지도 궁금했다. 내부고발자의 처우는 일반적으로 좋지 않으니까.


대학교 다닐 때 대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의 등급(?)이 나뉘어져 있다는 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내 눈에는 다 교수님이었고, 선생님이었으니까. 사회생활을 하고, 나이가 들면서 교수도 등급이 있고, 시간강사라는 교수도 있다는 것, 처우도 천차만별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난 뉴스를 보면서도 대학교 졸업을 했으니까, 그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 못하고 지나갔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대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불법아닌 편번들에 대해서 쓰여 있다. 대학이라는 학문을 배우는 곳에서 편법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책을 읽으면서 실감하게 되었고, 나 또한 근로장학생이라는 명분으로 정규직의 자리를 대신해서 앉아 있었구나.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장학금을 주니까, 용돈을 벌 수 있으니까, 남는 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니까..... 이런 생각을 했던 거였다. 그 이면에 어떤 의도가 숨겨져 있었는지는 전혀 모른 채 말이다.


p.27

을과 을의 새로운 전쟁을 부추기고서 자신들은 뒤로 빠졌다. 비상식과 비합리를 목도하고 문제를 제기한 이들에게, 우리는 종종 책임을 묻는다. '너희가 조용히 있었다면 아무 일이 없었을 텐데, 괜히 나서서 모두의 삶을 더욱 고달프게 만들었다.'고 비난한다. 그러나 우리는 문제 제기자에게 손가락질하기를 멈추고, 잘못된 제도를 바꾸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이 내용은 왜 읽기만 해도 마음이 쿵 내려앉는지 모르겠다. 기억나진 않지만 내 인생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을과 을이 싸우는 전쟁이라니, 너무 슬프다. 하지만 이 또한 현실인 것을. 조교 장학금을 받으면서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불합리함을 문제 제기하고 나서 달라지는 환경 때문에 그나마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반론이 부딪히는 것이다.


p.82

사실 제대로 사과만 해도 좋은 어른으로 대접받는다. 그만큼 자기 세대를 성찰하고 사과를 잘하는 이들이 드물다.

p.85

경계의 자리에서 마주한 균열을 '기억'하는 이들은 조금씩 자신의 주변과 시대를 바꾸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추억'하는 이들은 시곗바늘을 멈추고 모든 것을 사유화하려 한다.


요즘 어른들의 꼰대에 대한 내용이다. 저자도 나도 누군가에게 꼰대였을 순간을 반성한다. 요즘 이런 글을 읽으면 자꾸 꼰대 짓을 했던 기억이 떠올라 나도 모르게 부끄러워지곤 한다. 정말 입보다는 귀를 열어야 할 나이가 되었음을 실감한다. 기억과 추억의 의미가 이렇게 다를 줄이야, 새롭게 알게 되었다. 저 두 문장만 봐도 어떤 것이 다른지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p.127

대학원생 시절에 조교 업무의 부조리함에 대해 말하던 이들이, 시간강사 시절에 강사 처우의 불합리함에 대해 말하던 이들이, 그 단계를 막 벗어나자마자 그 서사에서는 혼자 빠져나간다.


우리는 이걸 경계해야 한다. 그 단계를 막 벗어나는 그 순간을 말이다. 내가 속해있는 것과 내가 속하지 않은 것에 대한 차이도 크지만 내가 속해있는 것과 속했던 것과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는 정말 저렇게 되지 않도록 무단히 노력해야 한다.


p.178

분노는 증오와 결이 다르다. 분노는 증오와 차원이 다른 것이다. 증오가 병적으로 적을 찾아다니며, 그 적이라는 대상에 집착하며 쾌락에 중독되는 것이라면, 분노는 정확하게 문제의 본직을 겨냥하는 것이다.


저자는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고 임세원 교수의 사건, 김용균 사건을 통해 분노와 증오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한다. 우리는 분노를 해야 한다. 분노를 통해 사회를 바꿔야 한다. 바뀌지 않더라도 증오로 사회가 병적으로 가는 길을 막아야 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특히 피해자의 가족들은 증오를 분노로 바꾸기가 너무나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그 어려운 것을 해낸 이들이 있다. 꼭 기억해야 한다.


누구든 갑과 을의 경계에 있다. 갑이 될 수도, 을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저자는 그렇게 때문에 연대해야 한다고 한다. 강력하게 연대하지 않아도 된다. 느슨하게 연결만 되어 있어도 된다. 여기에 있다. 지키고 있다. 보고 있다. 함께하고 있다.는 연대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한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서 미안했던 마음이 조금은 편해진다. 하지만 나 또한 어느 순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날이 올 거라는 생각을 잃지는 말아야겠다. 누구나에게 올 수 있다. 그런 일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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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 서평 2019-10-29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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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는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노라 마리 엘러마이어 저/장혜경 역
갈매나무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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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상하게 유럽은 우리나라와 뭔가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문화, 제도, 법, 생활 모든 면에서 유럽이라고 하면 복지도 잘 되어 있을 것 같고, 사회안전망도 잘 되어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 저자는 독일 사람이다. 심리치료사이고. 우울증에 걸렸다. 우리나라와 뭔가 다르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읽고 싶었다.


독일도 치열하긴 마찬가지인 모양이다. 아니면 저자가 특별하거나. 아이를 4명이나 낳으면서 미친듯이 공부한다. 남편의 도움과 배려도 있었지만 자신의 확고한 결심 없이는 하지 못할 일이다. 아이를 키우는 것을 고민하고, 경제적인 문제를 고민하는 건 우리와 비슷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에게는 추진력이나 뚝심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또한 브레이크가 걸리고 만다. 우울증에 걸린 것이다. 지금까지 우울증 환자의 심리를 치료하면서 자신이 우울증에 걸릴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다는 말이 중간 중간에 나온다. 허를 찔린 것 같은 그런 느낌


우울증은 단순한 질병이 아니다. 우울증이라는 진단 안에도 수많은 양상이 있다. 그리고 우울증의 깊이도 다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더 어렵다. 단순히 개인의 의지의 문제는 아니다. 저자는 어떤 정도의 우울증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우울증의 진단을 받았고, 내면을 들여다보기 시작한다. 사실 우울증 환자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는 쉽지 않다. 아마도 심리치료사라는 직업이 한 몫을 했다고 생각하고, 자살시도를 할 정도의 깊은 우울증은 아니었던 모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건 아마도, 내 자신을 돌보라는 것이 아닐까?


p.94

우울증은 주고받기의 균형이 깨진 비상상태이다. 그 상황에 처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필요하면 먼저 연락을 취하라는 주문은 지나친 요구이다.


무슨 일이 생기면 연락주세요. 너무 힘들면 연락주세요. 결정해야 할 게 있으면 연락주세요. 이런 말을 많이 했었는데, 순간 힘들어 밖에도 못 나오고, 힘들어 일도 못하고, 힘들어 대인관계도 어려운 사람에게 이게 할 말인가? 뭔가 한 대 맞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


p.111

여기 오기 전에는 기대가 컸다. 하루를 온전히 나에게 투자하여 책도 많이 읽고 글도 많이 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비슷한 일을 경험한 사람들과 만나 좋은 정보를 나눌 수도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저자는 결국 입원을 선택한다. 정신과에 입원을 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게다가 저자는 심리치료사였다. 가능하면 집과 먼 곳을 선택한다. 아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아는 심리치료사를 만나는 것이 싫어서이다. 그리고 다른 여러 조건들도 가능하면 자신의 치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설정한다. 이성적으로는 자신은 환자이다. 라고 생각하지만 정신과적 상담을 할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으로 인해 치료에 100% 몰입하기 힘들어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를 열심히 한다. 그 과정은 우리가 읽기에도 동떨어져있지 않고, 특히 [물통을 넘치게 하는 마지막 한 방울의 물], [누구이게나 통하는 치료법은 없다] 에서는 정신과 치료에 대한 실제적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잘 써 놓고 있다.


번아웃이라는 말은 이젠 일반 사람들도 많이 아는 단어다. 지쳤다. 소진되었다. 이런 의미인데. 번아웃은 정신과적 문제의 신호라고 생각한다. 번아웃을 잘 이겨내야 한다는 말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소확행, 정시퇴근, 퇴근 후 여가, 저녁이 있는 삶 이런 것들이 트랜드가 되는 것이 아닐까?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하는 일이다. 자신의 정신건강을 위해, 타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말이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나라 정신과 치료 수준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우울증 진단을 받고, 입원치료를 하고, 그 이후에 외래를 다니는 것들을 봤을 때 우리나라와 특별히 다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또한 심리치료사가 되는 과정도 비슷한 것 같았다. 


여러 견해가 있겠지만 우울증을 앓았던 심리치료사는 실보다 득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우울증을 앓았다는 것 때문에 저자를 제외시키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저자의 그 경험이 더 많은 사람들을 치료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상담은 항상 이야기하지만 공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겪어 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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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의 별, 이위종 | 서평 2019-10-29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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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시베리아의 별, 이위종

이승우 저
김영사 | 2019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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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책은 잘 안 읽는다. 내 지식이 얕아 이해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이다. 조금 오래 되긴 했지만 2015년에 암살이라는 영화를 보고, 2018년 미스터 선샤인을 보고(머리가 띵할 정도로 엄청 울면서 본 기억이) 이 시기의 대한민국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연장선 상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고 한 번 엮어 본다.


이 책을 다 읽고 (남편에게) 내가 말 한 첫 마디는 [우리나라는 일본하고 친해질 수가 없을 것 같아.] 였다. 일본이 우리나라에 했던 일들은 그 당시 영토를 확장하고자 한 주변국들의 분위기였다고 하더라도 너무나 잔인했던 것이었다. 지금은 오랜 시간이 지나 우리나라 사람들도 그 일에 대해서 무뎌지고 그런 과거를 계속 가지고 가는 것이 현재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위기에서, 최근 위안부 배상문제와 일본의 경제 보복 그리고 불매운동을 보면서 마음이 다시 일제강점기로 가고 있는 듯 하다.


일상에서는 특별히 생각하지 않고 살다가 이런 책을 읽으면 애국자가 된다. 내가 알고 있는 독립투사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과거를 다시 연구하면서 수면으로 들어나있지 않았던 독립투사를 찾아내어 국민들에게 알려주는 건 쉽지 않겠지만 참 중요한 작업인 것 같다. 이위종이라는 사람은 정말 흠이 없는 사람이었던 것 같다. 단 하나의 흠이라면 가족을 잘 챙기지 못한 것이겠지. 그 당시 독립을 위해 일했던 영웅들은 다 그랬을 것이다. 가족과 독립은 같이 갈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가족들의 대단함도 새삼 느끼게 된다. 이위종은 우리나라 독립 뿐 만 아니라 러시아에서도 뛰어났다. 러시아 혁명군 장교까지 했고, 심지어 러시아 군인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같은 대한민국 사람으로 너무나 자랑스러웠다.


그리고 저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이위종이라는 사람에 대해 역추적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자료가 많았다면 지금까지 수면 아래에 있지 않았을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보면 자료가 많지 않았다는 것이고 또는 자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세상에 나오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이위종에 대해서 글을 써야겠다고 결심한 사람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책을 보면서 영화를 보는 것 같이 술술 읽히는 것에 대해서 저자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역사 책에 대한 선입견이 한 번에 날라갔다. 역사 책도 너무나 재미있게 읽혀질 수 있는 것이었구나. 이위종이 생각했던 것처럼 이 저자도 그 당시 우리나라를 둘러싸고 있던 강대국들의 입장도 놓치지 않고 생각하게 만들어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우리나라와 친해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말이다.]


독립을 위해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앞으로만 갔던 시베리아의 별, 잊혀진 영웅 이위종의 삶으로 들어가보길 추천한다. 이위종이라는 사람에 대해, 그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해 영화를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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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야는 욕심쟁이! | 서평 2019-10-2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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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토야는 욕심쟁이!

브레멘+창작연구소 글/윤상희 그림/전성수 감수
브레멘플러스 | 2018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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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는 요즘 내가 관심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독서 하브루타, 여행 하브루타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하브루타를 실행할 수 있는 책이 많이 나온다. 그 중에 독서 하브루타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인 듯 하다. 네 살짜리 여자 아이를 키우면서 내가 물려줄 수 있는 건 독서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싶었는데 하브루타는 내 양육 목표와 가장 일치하는 방법이었다.


브레멘 창작연구소에서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을 연구하는데, 하브루타의 핵심은 '네 생각은 어때?'라는 모토로 책을 만들고 있다. 요즘 아이가 어린이집을 등하원 하는 길에 도토리와 상수리를 줍는 게 하루의 일과인데 표지를 보니 다람쥐가 도토리를 잔뜩 안고 귀여운 표정을 하고 있는 것이 딱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은 그림이 참 예쁘다. 아이들이 보는 동화책의 그림이 대부분 예쁘지만 요즘 계절과 딱 맞아 떨어지게 예쁘다. 역시 네 살짜리 여자 아이는 도토리를 들고 있는 다람쥐의 이름이 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며 책을 읽어달라고 했다. 줄거리는 단순했다. 다람쥐가 욕심을 부려 다른 동물 친구들이 가져가야 할 도토리까지 다 가져갔고, 그걸 청솔모가 훔쳐 갔고, 그 사실을 안 동물 친구들이 도토리를 가지고 가서 다람쥐에게 준다. 다람쥐는 욕심을 부리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끝난다. 이 단순한 줄거리에서 이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는 사람은 어떤 걸 아이에게 물어봐야 하는지를 책 안에 포함되어 있는 생각카드로 알려준다. 카드에 써 있는 질문을 아이에게 하고, 아이가 어떤 대답을 하는지를 통해 독서 하브루타를 훈련하는 것이다.


네 살짜리가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한 번 연습을 해보기로 했다. 질문을 하자 비교적 적절하게 대답을 한다. [너구리가 발견한 도토리를 다람쥐가 와서 날쌔게 가져가 버렸네? 이 상황에서 다람쥐는 너구리에게 뭐라고 말할까?] 라고 물었더니 아이가 대답한다. [안돼. 이건 내꺼야.] 대답이 재미있었다.


생각카드와 별개로 [다람쥐가 왜 도토리에 욕심을 부리는지]에 대한 설명도 해주었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이 먼저 발견한 혹은 가지고 가려고 했던 도토리를 뺏는 건 욕심이라는 것도 설명해 주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건 아이가 이해할지에 대한 걸 의심하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그 순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도 엄마가 설명한 내용은 언젠가는 아이의 입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욕심과 배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았을 거라 믿는다.


독서 하브루타에 조금 더 다가간 느낌이다. 겨울이 오기 전에 아이와 함께 읽어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 추천한다. 3-5살 정도 아이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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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새 | 서평 2019-10-26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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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벌새

김보라 편/최은영,남다은,김원영,정희진,앨리슨 벡델 공저
arte(아르테)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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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로 된 책을 읽는 건 처음이었다. 잘 읽혀질까?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더 잘 읽히고, 오히려 장면을 상상하게 되어 책을 읽는 속도나 내용을 이해하는 이해도가 훨씬 좋았다. 그리고 이 책은 처음에는 시나리오, 평론, 작가인터뷰 이렇게 되어 있는데, 대본을 읽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작가의 의견을 듣는 구성이 좋았다.


1994년, 내가 12살 이었던 것 같다. 이 나이면 국민학생이었겠지. 이 때 무슨일이 있었는지 책 표지에는 1994년, 닫히지 않은 기억의 기록이라고 되어 있을까? 먼 미래도 아닌데, 궁금했다.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주인공 은희는 평범한 중학생 여자아이다. 엄마가 해 준 감자전을 좋아하는. 그냥 일상이 흘러가는 것 같은 느낌으로 쓰여져 있는데 읽다보면 이상하게 마음이 아프다. 주인공이 큰 병에 걸린 것도 아니고, 찢어지게 가난했던 것도 아니고, 뭔가 큰 이슈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마음이 아프다. 스토리가 극단으로 치우쳐 감정을 움직이는 게 아니라, 오히려 가장 많은 분포에 있는 평범한 우리들을 타겟으로 해서 더 마음이 아팠을지 모르겠다. 내가 은희인 것 같은 그런 느낌?


이 책을 읽고 얼마 되지 않아 82년생 김지영을 봤다. 벌새와 묘하게 이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벌새의 후속작이 나온다면 82년생 김지영의 스토리와 비슷하지 않을까?


p.136

학원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는 은희, 선생님은 자기가 싫어진 적 있으세요? 라고 은희가 묻자 선생님이 말한다. 자기를 좋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고. 내가 중학생 때 나는 저런 의문을 가지지 못했던 것 같다. 아직 철이 안 들어서일까? 아니면 저런 대화를 할 상대가 없었던 것일까? 나를 알아가려고 노력하는 주인공이 부럽기도 했다.


p.232

영화에서는 수희가 공부를 못해서 강북으로 통학하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강남 지역에 인구가 몰리면서 강남 학군의 학교만으로는 학생들은 전부 수용할 수 없었던 것이 그 이유였다.


성수대교의 붕괴의 이면에 있었던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16번 버스에 탑승했다 사망한 무학여고 재학생들. 그 버스에 타게 된 이유. 이 책에서 은희의 언니도 무학여고를 다니고 있는데, 아빠의 잔소리를 듣다가 버스를 놓치고 만다. 그 놓친 버스가 성수대교와 함께 한강에 빠져 버렸다. 그 이후 은희의 언니는 미치도록 싫었던 아빠의 잔소리가 자신을 살렸다고 생각한다.   


p.258

작가는 이 영화를 그저 그런 귀여운 성장담이라고 생각하는 건 원치 않는다고 말한다. 단순히 중학생 여자아이가 어떻게 성장을 해가는지가 아니라, 인간이 어떤 생각을 하고 한국에서 여자가 무슨 생각을 하며 크며 은희가 우리들이 많이 닮아 있다는 여러 가지를 내포하고 있는 게 아닐까?


화가 나는 부분도 있었다. 여자로 태어나서 겪어야 했던 그런 부분들. 학원선생님이 오빠에게 맞는다는 은희에게 맞을 때 무슨 생각을 하냐고 묻고 그냥 빨리 끝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하는 은희에게 계속 때린다고 맞고만 있지 말라고 맞서서 같이 싸우라고 말해준다. 맞서 싸우라는 말이 왜 이리 낯선지 모르겠다. 그냥 조용히 지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지내서 그런지 그냥 참고 넘어가는 것이 많았다. 나에게 조용히 지내는 것이 좋다는 건 누가 알려준 걸까?  


은희는 안 그럴 것 같다. 은희는 맞서 싸울 것 같다. 그랬으면 좋겠다. 내 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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