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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머더러] | 책읽는 도도나 2019-09-30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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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뮤지컬 [머더러]

장르 : 뮤지컬       지역 : 서울
기간 : 2019년 09월 20일 ~ 2019년 11월 17일
장소 : 대학로 TOM 2관

공연     구매하기

"제6일에는 기타 동물과 이를 지배하는 인류를 야훼 신의 형상을 따서 만들었다."



동양에서는 6은 우주의 숫자로 완성과 조화를 의미하지만, 서양에서는 6은 완성과 균형을 암시하면서도 타락의 표시로 여겨진다. 가장 완전한 행운의 수인 일곱보다 하나가 적은 수로, 악덕과 불완전을 나타내는 불운의 숫자로 여겼다.



세계 제2차대전 중. 다섯 명의 아이들이 갇혀있는 수용소의 문을 누군가 두드린다. 하지만 문이 잠겨있어 나갈 수도. 들어올 수도 없는 상황. 아이들만 갇혀있는 것을 확인한 남자는 약간의 비스킷과 물을 주고 꼭 구하러 오겠다는 말은 남기고 떠난다.




아이들은 혼자 먹기에도 부족한 식량을 가지고 남자가 자신들을 ‘반드시’ 구하러 올 것을 믿으며 희망을 꿈꾼다.


규칙을 정해 얼마 안 되는 비스킷과 물을 공평하게 나누고, 체력을 아끼며 집으로 돌아갈 날만을 기다린다. 그러나 수용소 구석에서 다친 아이를 발견하면서 이들의 규칙에 균열이 생긴다.


앨런이 다친 아이에게 하루치 비스킷을 다 줘버린 것이다. 앨런의 의도는 순수했다. "다친 사람은 더 잘 먹어야 한다"

일견 맞는 말이다. 약자는 보호해야 한다. 그러나 당장 내일의 생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들이 가진 것을 나누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천진한 아이들도 피해 갈 수 없는 문제. 바로 '생존'이다.


앤은 한 명이 늘어난 만큼 식량을 아끼기 위해 한 명을 집단에서 제외하자는 투명인간 놀이를 제안한다. 그러나 앨런은 엄연히 존재하는 사람을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길 수 없다면서 이 또한 거절한다. 거기에 피터의 상처가 악화되면서 남은 물로 피터의 상처를 소독하려 하자, 아이들은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낸다.

"우리도 마음 아파. 하지만 규칙은 지키라고 정한 거야!"


그리고 6일째 되는 날. 음식과 물이 다 떨어진다. 야훼가 인간을 만들었다는 바로 그날. 아이들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한다.

앨런은 아이들의 선택을 알고 난 후, 우리가 모두 어른과 똑같아졌다고 탄식한다. 앨런에게 어른들이 만든 세상은 약육강식의 세상이다. 성공과 생존을 위해서는 정의도, 신념도, 도덕도 존재하지 않는 세상. 그런 그런 냉혹한 세상에서 살아가느니, 차라리 수용소에 남는 것이 더 낫다고 소리친다.

극은 불안전한 숫자 6의 상징에 빗대어 인간의 잔혹성을 이야기하지만, 눈여겨볼 것은 음식이 모두 떨어진 후에도 그런 '선택'을 했다는 것이다. 5명이 있을 때는 규칙도 잘 지켜지고, 희망이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한 명이 추가되어 6명이 되자, 희망이 사라졌다고 굳게 믿기 시작한 것이다.

미신이라고 아무리 앨런이 이야기해도 아이들은 믿지 않는다. 아이들은 점점 더 '6은 불길한 숫자'라는 믿음에 빠져버리고. 이 잘못된 믿음은 죽음을 부르기에 이른다.

뮤지컬 <머더러>는 시납시스를 보면 무인도에 표류한 아이들이 생존을 위해 규칙을 만들고 서로 협력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인간의 악한 본성을 점점 드러내게 된다는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이 연상된다.

아직 순수함을 잃지 않은 아이들이라도 섬(극에서는 수용소)에 고립된 순간부터 어린아이들이 가진 천진성은 사라졌다. 그리고 인간으로서 어두운 본성에 따르기 시작한다. 극은 거기에 편견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을 추가한다.

맹목적인 믿음이 만든 편견!

우리는 살아가면서 종종 어떤 사실에 대해 근거 없는 부정적 태도를 보이곤 한다. 이 부정적 태도는 선입견의 근거가 되곤한다. "숫자 6은 불길하다"는 미신도 마찬가지다. 식량이 다 떨어진 상황에서 아이들이 6명이든, 5명이든 상관없다. 숫자는 이들의 생존을 더 이상 결정짓는 요소가 아님에도 아이들은 단지 불길하다는 믿음으로 살인을 저지른다.

우리는 수용도나 섬에 갇힌 아이들이 아니다. 그럼에도 편견에 사로잡혀 어리석은 선택을 할 것인가!

가짜 뉴스가 만연하고 검증되지 않은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 결코 관가할 수 없는 메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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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북 | 소설 2019-09-28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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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이트북

J. A. 화이트 글/도현승 역
위니더북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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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무서운 이야기를 싫어한다. 어릴 적 행여나 무서운 이야기를 들을라치면 이불 속에 몸을 감추고 눈만 쏙 내민 체 조금이라도 무서운 이야기가 들리면 이불을 뒤집어쓰곤 했다. 어른이 된 지금도 무서운 영화나 드라마는 잘 보지 못한다. 그런데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하는 소년이 있다니!


알렉스는 무서운 이야기로 다른 사람을 겁주기를 좋아하는 개구쟁이가 아니었다. 어릴 적부터 공포영화를 즐겨 보고, 좀비나 유령 이야기를 좋아했을 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차별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했다. 아무도 찾지 않는 시간. 혼자만의 공간을 찾아가는 것을 좋아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날도 알렉스는 가족들이 모두 잠든 늦은 밤, 홀로 가방을 챙겨 집을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향한다. 


모두가 잠든 밤. 지하실처럼 무서운 공간이 또 어디 있을까. 보통의 공포영화나 스릴러 영화를 봐도 항상 지하실에서 무슨 일이 생기는데. 알렉스. 참 용감한 소년이다.

그런데 갑자기 지하 4층에서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알렉스는 복도 끝에서 들려우는 알 수 없는 소리에 이끌려 복도를 걸어가기 시작한다. 그곳은 마녀가 살고 있는 집. 알렉스는 마녀의 지에 갇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신세가 된다.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마녀가 좋아하는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주어 마음에 들어야 한다.


평소 꿈으로 꾸던 좀비나 유령 이야기를 나이트 북에 적어두었던 알렉스는 자신의 이야기로 위기를 극복하기로 한다. 그렇게 현대판 셰헤라자드가 된 알렉스. 과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공포물을 무서워하는 보통의 아이들과 다른 알렉스의 이야기가 아주 신선하다. 공포물에 빠져든 이유부터 위기에 처했을 때. 자신과 같은 처지인 야스민과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가는 과정이 아주 어른스럽다고 할까.

어른들이라면 결코 스스로의 능력으로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을 것이다.

자신이 쓴 나이트북으로 위기를 극복한 알렉스. 이제는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까. 그 이후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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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해튼 비치 | 소설 2019-09-23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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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맨해튼 비치

제니퍼 이건 저/최세희 역
문학동네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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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세상은 단순했다. 남자는 생계, 여자는 육아와 가사를 맡았다. 그러다 점차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성을 띠면서 여성과 남성이라는 역할의 경계라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특히 두 번의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남자들이 전쟁터로 차출되자 그 자리를 여성들이 대체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역할 변화가 아니기에. 여성들은 세상의 편견과 차별과 맞서야 했다.

"이토록 노골적인 편견에 맞부딪힌 적은 지금껏 살면서 단 한 번도 없었다."(231쪽)

남성들의 전유물이던 브루클린 해군 공창 기지에서도 거칠기로 소문난 다이버에 지원한 열여덟 애너.

그녀에게 바다는 특별한 장소였다. 어린 시절 주식 폭락으로 큰 손해를 본 아버지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애너와 함께 암흑가의 거물 덱스터의 저택을 방문하고, 텍스터의 딸과 바다 구경을 하던 애너는 차가운 겨울 바다에 맨발로 뛰어들었다. 온몸이 얼어붙는 듯. 차가운 물이었지만, 애너는 추위를 견뎌내며, 의연하게 바다를 바라봤다. 그런 애너에게 덱스터씨는 용감하다며 칭찬했다. 그리고 성인이 되자 그녀는 거침없이 바다에 뛰어들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었다. 남자들도 힘들어하는 다이어다. 다이빙 슈트만 해도 90킬로그램, 모자는 25킬로그램. 신발은 15킬로그램이나 됐다. 자신의 몸무게의 몇 배나 되는 장비의 무게를 견디며 수중 작업을 해야 했다.

사실 작업의 어려움보다 더 그녀를 괴롭히는 것은 남자 다이버들의 멸시와 차별이었다. 그들은 자격을 갖춘 여자들에게 허드렛일을 시키고, 동료로 인정해주지 않았다.

그러나 애너는 포기할 수 없었다. 4년 전 갑자기 아버지가 자취를 감추면서 자신의 가장이 되어 어머니와 아픈 여동생을 돌봐야 했기 때문이다. 그녀에게 바다는 삶의 유일한 탈출구였다.

몇 년의 고생 끝에 다이버가 된 그녀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 아버지의 자취를 찾아 나서고 어리 시절 만났던 덱스터에게 접근한다. 그의 굳은 일을 도맡아 했던 아버지였기에 그의 실종에 대해서도 알고 있으리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소설은 전쟁 시기의 암울하고 불알 한 뉴욕을 배경으로 온갖 차별로 점철된 사회에서 생존을 위해 고분분투하는 애너와 소외된 이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표지 속 거친 바다는 그녀의 삶의 터전인 동시에, 맞서 싸워야 할 세상의 수많은 편견과 차별을 의미한다.

피할 수 없는 파도에 휩쓸려 갈 것인가. 파도를 타넘을 것인가!

남성 중심 사회에서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온갖 냉대와 무시를 견디고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간 애너의 이야기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유다.

소설은 거침없이 세상에 도전한 애너를 중심으로 장애아인 딸에게 휠체어 하나 사줄 수 없는 자신의 모습에 실망해 돈을 벌기 위해 불의의 편에 섰다 양심을 버릴 수 없었던 애너의 아버지와 성공을 위해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서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는 덱스터를 통해, 과연 어떤 태도로 세상의 거친 파도를 넘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여전히 세상의 유리천장은 견고하고,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과 불평등이 심화되는 요즘. 세상의 파도에 맞선 애너의 도전을 통해 그 답을 찾아보자. 파도를 일으킬 수는 없다하더라도 휩쓸려가지 않아야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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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니발 | 소설 2019-09-23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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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니발

토머스 해리스 저/이창식 역
나무의철학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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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드라마 속에는 수많은 연쇄살인마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단연코 한니발은 '우리 시대 소설이 낳은 가장 위대한 괴물'임이 틀림없다.


오래전, 영화에서 본 가죽 마스크를 쓰고 온몸이 묶여있던 한니발의 모습은 정말 충격적이었다. 그는 모습뿐 아니라 자란 환경도 직업도 일반적인 범죄자와는 다른. 이른바 화이트칼라의 범죄자였다. 그것도 잔혹무도한.

소설 『한니발』은 검거되기 전 그의 행적을 통해 그가 얼마나 신출귀몰하고 놀랍고 잔인한 인물인지를 다룬다.


소설은 스탈링이 마약 검거 현장에 투입되는 장면으로 시작하다. 그녀는 검거 대상이 얼마나 거친 인물인지. 특히 아이 엄마라는 사실에 대한 충분한 주의를 받지만. 검거 과정에서 마약범을 비롯해 경찰까지, 5명이 사망하자 그녀는 여론의 뭇매를 맞게 된다. 이대로 경찰을 그만둬야 할까. 궁지에 몰린 그녀를 구한 것은 메이슨 버저.

성공한 사업가인 그는 한니발에 의해 회복 불능의 부상을 입고 인공호흡기에 의지해 겨우 연명하고 있었다. 그의 목표는 한니발에게 복수하는 것. 거액의 현상금까지 걸었음에도 한니발의 행방이 묘연하자 그를 심문했던 스탈링을 토해 한니발을 잡기 위해서다.

정신병원에서 탈출한 한니발은 피렌체에서 성형을 하고, 이름을 바꿔 카포네 궁 도서관장인 펠 박사로 살고 있었다. 워낙 지적인 인물이고 종교와 예술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그의 해박한 지식과 언변을 바탕으로 완전히 다른 삶을 살아가며 여전히 자신의 피해자들을 농락하고. 스탈링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있었다. 정말 이렇게나 신출귀몰한 인물이라니! 보통의 방법으로는 잡을 수 없다는 없음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소설은 한니발에게 복수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는 메이슨 버저와 현상금을 노리는 리날도파지 반장, 한니발을 잡기 위해 고분분투하는 스탈링. 그리고 한니발의 쫓고 쫓기는 두뇌싸움과 심리전을 담아낸다.


상상을 해보라. 내 주변의 누군가가 감쪽같이 신분을 숨긴 연쇄살인마라면. 언제 죽을지 모르는 두려움에서 벗어날 방법이 있겠는가! 때문에 한니발 이야기는 단순한 범죄소설을 넘어 우리가 범죄에 얼마나 무방비한지. 살잉네 대한 욕망이 어떤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지를 극명하게 담아낸다. 무엇보다 충격적인 것은 그의 과거가 밝혀지면서부터다. 어린 시절 전쟁으로 부모와 동생을 잃은 그가 느꼈을 고통과 상실감. 그리고 살의.


물론 전쟁을 겪은 이들이 모두 한니발과 같은 연쇄살인마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쟁의 폐허가 탄생시킨 살인마라고 한다면. 그의 잔혹성이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충분히 예측가능하지 않은가.


탈옥 이후를 읽고나니 전체 시리즈가 더 궁금한 이야기다. 과연 그의 악의 근원은 무엇인가. 스탈링은 왜 그에게 끌리는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범죄에 대한 욕망. 그 근원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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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 경제학 | 경제/경영 2019-09-23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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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포노 사피엔스 경제학

전승화 저/김정호 감수
새로운현재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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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 지혜가 있는 폰을 쓰는 인간'

휴대폰을 뜻하는 ‘Phono’와 생각, 지혜를 의미하는 ‘Sapiens’의 합성어인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없이 살아가기 힘들어하는 세대’를 뜻한다.


요즘. 가장 흔한 풍경은 휴대폰을 보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는다. 10대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 없는 생활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스마트폰이 없다고 상상해보자. 스마트폰이 없다면 알람부터, 사진촬영, 녹음, 녹화, 메모, 결제, 송금, 쇼핑,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요즘 큰 이슈인 일본 불매 운동을 20대가 가장 많이 지지한다는 여론조사의 결과를 보면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어린 시절. 일본의 TV, 카메라, 워크맨, 게임기를 통해 여가활동을 즐겼던 이전 세대와 달리 10~20대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들의 상당수가 일본산이 아닌 국산 핸드폰을 사용한다. 당연히 일본 제품에 대한 향수가 없다. 그렇기에 불매운동에도 가장 적극적일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폰은 세대를 규정하는 기분이 되기도 한다. 2007년 아이폰을 소개했던 스티브 잡스도 이렇게까지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꾸리라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으로 24시간 온라인으로 연결된 ‘올웨이즈 온라인(Always Online)’ 환경에서 어떻게 사회, 경제활동을 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포노 사피엔스 경제학』은 경제학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정치, 경제, 교육, 사회, 문화에 이르기까지. 예측 불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어떻게 대비하고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하는지를 들려준다.


눈여겨볼 것은 기술이 발달할수록 정보의 독식이 더 심화된다는 것이다. 현재도 소득 불균형이 더 심화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정보를 가진 자(혹은 플랫폼을 가진 자)가 더 많은 부와 권력을 독식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다. 그런 전망을 읽고 있으려니 그저 유희와 정보습득의 도구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이면에 숨겨진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된다. 물론 전문가가 아니기에 정확한 예측을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자신이 포노 사피엔스라고 생각되는 사용자라면, 스마트폰이 바꿀 현실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스마트폰도 결국은 디바이스에 지나지 않는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디바이스를 통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소비자에 머물 것인가. 진짜 사용자가 될 것인가. 진정한 포노 사피엔스가 되기위해 꼭 필요한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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