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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그래서 뭐가 대세라고? | 책리뷰 2020-10-18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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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최명화,김보라 공저
리더스북 | 2020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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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다. 아니 바뀐지 꽤 되었다. 미디어는 점점 복잡해지고 마케팅은 그래서 더 어려워진다. 변수에 맥을 못 추고 전통적인 믿음과 기준도 하루아침에 아무것도 아닌 게 되는 요즘 사람들은 대체 뭘 살까?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은 마케터와 경제신문 기자가 쓴 소비 트렌드 동향이다.

 

소위 팔리는 것들을 위해서는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잡아야 한다.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디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점을 싫어하는지 속속들이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MZ세대로 불리는 것을 그리 달가워하지 않는다. "외로운 건 싫은데 혼자이긴 싫어"라는 이중성이 반영되어 있다. 고양이의 무관심하고 도도한 태도를 동경한다. 비밀리에 그들을 잡아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책은 MZ 세대의 특성과 성공 사례를 통해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을 공개한다. 그들은 무시간성에 살기 때문에 짧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퍼트린다.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문화적 요소들이 유전자처럼 복제되는 의미다. 밈이 레트로 열풍과 맞물려 '깡 신드롬'을 양산하기도 했다. 여러 개정을 만들어 나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부캐는 공개로 운영하는 진짜 개정 '린스타', 특정 주제로만 운영하는 핀스타로 나눈다.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신념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로 적극 드러내는 '미닝아웃'도 서슴지 않는다. 개념 있는 기업의 의미 있는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증명하고 인증한다. SNS에 모든 것을 인증하고 후기를 남기고 적극적으로 공유해 자발적인 홍보에도 능하다. 따라서 소셜 임팩트는 강하고 보디 포지티브(자기 몸 긍정주의)를 지향하며 44 사이즈에 맞추지 않는다.

 

 

때문에 기업들에게 MZ세대는 최대 고객이자 잠재 고객으로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혹시라도 실수했던 일이 있다면 빠른 사과와 인정이 통한다. 지금 당장의 부끄러움 때문에 감추고 왜곡하면 MZ 세대의 엄지 테러로 살아남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힘을 빼고 친근하게, 실수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소비자와 가까워 지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그 들은 단군 이래 가장 똑똑하고 부족함 없이 큰 세대다. '왜'인지에 대한 납득이 들지 않는다면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 스스로 제품과 제품을 크로스 해 재창조하고, 원하는 선호를 여과 없이 말한다. 그렇게 탄생한 짜빠구리, 비빔면 불닭볶음면 소스도 그런 예이다.

 

잘나가는 것들과 아닌 것의 차이는 크게 네 단계로 설명된다. 집요한 인사이트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가치를 확대할 것, 다른 커뮤니케이션 스킬로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 팬덤을 양산할 것! 팬덤은 돈보다 강하다!

 

요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제품과 MZ 세대까지 압축해서 잘 설명했다. 이미 아는 것도 있었고 사용하고 먹어본 것도 많았지만, 몰랐던 것이 훨씬 많다는 거다. 마케터, 상품 계발, 홍보 분야에 종사한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단, 시간이 없다면 5장과 부록에서 앞에서 한 이야기를 정리하고 반복하고 있으니 이 부분만이라도 집중적으로 읽어보면 좋겠다.

 

 

*본 도서는 제공 받아 읽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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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큘라 2》 21세기에도 여전히 매력적인 흡혈귀 백작 | 책리뷰 2020-10-18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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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드라큘라 2

브램 스토커 저/박종윤 역
펭귄클래식코리아 | 2009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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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에 이어 《드라큘라》2편을 읽었다. 앞서 말했듯이 1993년 작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버전의 영화를 보고 원작 소설을 읽었기 때문에 읽는 내내 이미지와 캐릭터가 선명하게 떠올랐다. 2권에서는 루시가 흡혈귀가 된 후 반 헬싱 교수를 주축으로 초자연적인 현상에 맞서 싸우는 과정이 펼쳐진다.

 

원작 소설은 1897년 19세기(빅토리아 시대) 영국 소설이며 미나, 존 수어드 박사, 조너선, 그리고 각종 문서나 신문 기사 등으로 나열된다. 시간 순으로 전개되는데 사실 문어체고 옛말이라 진도가 팍팍 나가는 건 아니다. 심하게 지루하고 낯선 형식이다. 필자에 따라 같은 사건도 약간은 다른 관점에서 그려진 일기라고 할 수 있다. 여러 화자가 등장하지만 결국 한 톤으로 그려진다. 드라큘라 백작의 정체를 캐고 악에 맞서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려는 태도를 유지한다고 할 수 있다. 미나의 남편 조너선과 반 헬싱 교수, 존 수어드 박사, 루시의 정혼자였던 고덜밍 경(홈우드), 퀸시 가 힘을 합쳐 백작을 소멸하려 한다.

 

1편의 희생양이 루시라면 2편의 희생양이자 히로인은 미나다. 영화에서는 미나가 드라큘라 전생의 아내로 등장해 좀 로맨틱하고 에로틱하게 그려졌지만 원작 소설은 다분히 건조하다. 조너선이 당한 일을 잘 알고 있는 미나는 친구 루시까지 잃고 나서 강한 적대감을 보인다. 조너선이 드라큘라 성에서 겪을 일과 자신의 심경, 그리고 훗날 드라큘라의 하수인이 되어 변해가는 과정까지도 상세히 기술하고 정리한다. 마치 진상을 규명하려는 것 같기도 하고 복수하려는 것 같기도 했다.

 

일단 드라큘라의 심경은 직접적으로 묘사되지 않는다. 그래서 굉장히 답답하다. 그럴만한 사정이 있을 텐데 당한 인간들의 심정은 알지만 대화를 나누어만 봐도 좋을 것 같았다. 책은 그에게 당했던 혹은 실체를 목격한 인물들의 기록들이라 본인의 심경, 입장을 들어보고 싶었다. 하지만 2권에서 그는 종적을 감춘다. 음밀하게 일을 진행 시키는 안개 같은 면모를 보여준다. 물론 사람들을 현혹하고 피를 빨아 감염시키는 수괴, 절대악(惡)이나 괜히 짠한 동정심이 드는 건 뭘까? 좀비나 마녀, 유령 등 참 많은 초자연적 현상의 크리처가 사랑받고 있는 세상에서 흡혈귀는 왜인지 뒷전인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었다.

 

원작에서는 박쥐, 늑대 등등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지만 고향에서 가지고 온 흙무덤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신변에 위협을 느껴 성으로 돌아가려고 해도 자발적으로 가지 못하고 누군가가 궤짝(관)에 옮겨주어야 가능하다. 얼마나 수동적인 괴물인가. 2권 내내 도망만 다닌다. 육로로 가면 들킬게 뻔해서 짐짝처럼 수로도 가야 한다. 참 오래 걸리고 돈도 많이 든다. 백작이 냉큼 돈을 챙겨 달아나는 장면만 봐도 안쓰럽다. 돈이 있어야 인부들을 사고 뱃삯을 지불할 수 있으니까. 열심히 도망쳤는데도 결국 허망하게 한낱 가루가 된다. (도망은 왜 간 거야.. 싸워 보지도 못하고..)

 

반면 미나의 활약은 눈부시다. 백작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이마에 연결 흔적이 있다) 최면술을 이용해 백작이 어디쯤 있는지 알아낸다. 피를 탐하고 싶은 마음이 커질 텐데도 잘 참아준다. 백작 성으로 가는 도중에는 멀미약 먹는 사람처럼 내내 잠만 잔다. 영화처럼 반 헬싱 박사를 유혹하려는 기미조차 없다. 대신 박사는 성에 도착해 세 여인의 유혹에 잠시 정신이 혼미 해진다. 하지만 미나가 없었다면 백작 소멸은 힘들었을 거다. 기록왕에 영리함으로 무장한 복수의 화신, 내 친구와 내 남편을 저렇게 만든 인마(人魔, 인간의 모습을 한 악마)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렇게 백작을 없앤 뒤 7년 후 하커 부부는 아이를 낳아 퀸시 모리스라는 이름을 붙인다. 퀸시 모리스는 백작에 대항했던 빛의 전사들에 등장하는 미국인 퀸시 모리스의 이름이다. 의심스럽게도 퀸시 모리스가 죽은 날 과 아이의 생일이 같다. 무섭지도 않은지 자신들의 과거를 회상하면서 그'땐 그랬지 투어(실제로 역사상 최초 드라큘라 관광을 소설 소설 속에서 시작함)'를 시작한다. 백작의 고향 트란실바니아를 여행하는 대담한 부부다.

 

모리스 힌들이 쓴 작품 해설을 보면 아이가 또 다른 흡혈귀의 탄생을 예고할지도 모른다는 추측이다. 이유는 소멸되는 과정에서 너무나 온화하고 평화로웠던 백작의 표정 때문이다. 필자는 수년을 살아오며 겪었을 고통을 이제는 끝낼 수 있다는 안식의 기쁨이라 해석했는데, 또다시 부활할 수 있다는 일말의 희망(?) 섞인 미소가 아니었나 짐작해 본다. 피로 인해 살고 부활할 수 있는 백작의 루틴을 돌아보면 가능한 이야기다. 섹슈얼리즘을 지향하는 백작이 부활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아닐까.

 

19세기 소설이 200년을 돌아 21세기까지 활발히 재해석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유한한 삶보다 영원히 살 수 있고, 젊음도 유지할 수 있는 드라큘라의 삶이 멋져 보이는 게다. 소설 속에서는 다소 지질하게(?) 그려졌지만 여전히 드라큘라(흡혈귀, 드라큐라, 백작, 뱀파이어, 언데드)는 매력적인 크리처다. 19세기 과학이 발달한 산업혁명 시대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부활의 호기심과 정신분석적인 면모까지 다양한 관점의 재미가 있다.

 

먼저 출간된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1818)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고딕소설이다. 단순히 호러 소설로만 두기에는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함의하고 있다. 백작은 루마니아에서 런던으로 건너 온 소수민족이다. 따라서 다양한 갈등이 존재한다. 이민자, 인종, 성(姓) 차별, 및 자본주의 비판, 전통과 과학의 상충, 본능과 이성의 대비 등의 관점으로 해석해 봐도 좋다.

 

*본 도서는 제공 받아 읽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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