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베짱이님의 책 다락방
http://blog.yes24.com/ggungs7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베짱이
책 읽는 베짱이(讀한 베짱이)의 독서 기록.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6,58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6 | 전체 3156
2021-08-28 개설

2022-01-10 의 전체보기
[한줄평]투자의 민낯 | 기본 카테고리 2022-01-10 14:39
http://blog.yes24.com/document/1573623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평점

살떨리는 주식 투자 실패담을 그만의 유머와 경험과 지식으로 포장했다. 자~실패미담 드루와!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투자의 민낯 | 기본 카테고리 2022-01-10 14:35
http://blog.yes24.com/document/1573621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투자의 민낯

햔햔(남희한) 저
굿모닝미디어 | 2021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나의 이상은 돈이 없는 한량이다. 돈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고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것. 그러나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무지막지하다. 지금은 돈 많은 한량을 꿈꾼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부자가 될까? 그 중독성이 강한 월급과 영혼까지 탈탈 털은 마이너스 통장을 끌어와 주식과 비트코인에 발을 담가야 하나? 2021년 주식을 해보겠다며 야심 차게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그것이 가지고 있는 용어의 낯섬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차트라는 수학에 나는 출발선에서 기권을 외쳤다. 그리하여 공부하고 시작하겠다며 그냥 책만 뒤적거리고 있다. 열심히 공부하는 게 아니라 뒤적이는 거다.

주식 투자에서 장기적으로 크게 성공하는 개인 투자자는 5%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우린 '성공 미담'에 파묻혀 벼락 거지로 살아간다. 여기 지질함 가득 안고 본인의 투자 본능과 욕심 충만한 선택에 대한 '실패 미담?'을 투척하는 이가 있다. 주식 시작에서 우여곡절 끝에 겨우 살아남아 수익보다는 마음수련에 더 열심인 개미 햔햔 작가님의 웃프지만 진심 어린 충고 우리는 밑줄 그어가며 들어야 한다. 작가님의 글 속에 말발이 장난 아니다. 웃기면서 날카롭다. 그의 글발이 정말 부럽다.

어쩌다 맞아떨어진 '마켓 타이밍'에 현실 감각 상실하고 뉴턴은 실패했지만 나는 투자의 신이 될 수 있다 장담했던 한 남자의 속 쓰리고 아픈 투자 이야기. 왜 나의 예상은 그렇게 수도 없이 빗나가는 것인가. 영 끌해서 투자했고 정신을 차리고 보니 수천만 원의 손해를 봤다. 혼자서는 감당이 안 되어 고통분담 차원에서 아내와 같이 공동투자를 시작한다. 그리고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수많은 M과 E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면서 큰 수익보다는 이제야 손실을 만회하고 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한다. 그러나 언제나 그 예측은 빗나간다. 그것을 알지만 우리는 그 정확한 예측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집착한다. 자, 새겨 들어라.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해라. 주가는 오르거나 내리거나 둘 중에 하나이다. 그러니 우리는 그것을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그 펀치에 심각한 타격을 입지 않도록 대비하고 열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갈대처럼 하루하루 부대끼는 마음을 다잡는 것이 성공한 투자자가 되는 길이다. 불안에 떨며 매수 매도 클릭 버튼 위에 손을 대고 있을 것인가 기대 머금은 안심 가지고 지난 것은 과감히 보내주는 쿨함을 보여줄 것인가.
주식 공부 중요하다.
투자 경험 중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수련이다.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나의 방법에 목매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넓게 보자. 내가 제일 잘 안다는 착각 속에 미국 지도 들고 영국에 가서 국회의사당 찾지 말자. 부자가 되고 싶지만 가난한 현실에서 우리는 '그나마 이게 어디냐'라는 다행 한 스푼, '주식을 할 수 있다'라는 행운 한 스푼, '실패해도 살 수는 있다'라는 감사 한 스푼의 감칠맛을 내고 있는 나만의 된장찌개의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 아니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주식 시장에서 존버 할 수 있다.

 

경험하지 않고 배우기란 쉽지 않다. 경험하기 전에는 뭐가 뭔지를 분간하기 어렵다. 그래서 뭐든 해 봐야 알게 된다. 조심할 것은 경험에 따르는 영향력의 크기다.
p18

 

다행히 학습은 경험과 반복으로만 이뤄지진 않는다. 영장류의 학습은 관찰과 모방으로도 이뤄진다.
p30

 

기다림은 어느 정도의 기준이 있을 때 의미가 있고 억울하지도 않다.
p90

 

"투자에선 스트라이크가 없으니 날아오는 모든 공(기회)에 배트를 휘두르지 않아도 된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온다."
p106

 

항공 분야의 모든 지식, 규칙, 절차는 누군가 어디선가 추락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p159

 

벽을 눕히면 다리가 된다.
p239 안젤라 데이비스

 

#투자의민낯 #남희한 #햔햔 #굿모닝미디어 #주식펀드 #리뷰어스클럽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