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회색달빛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mligh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회색달빛
<회색달빛> 무지개를 꿈꾸는 잿빛의 달 이야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5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8 | 전체 2714
2014-09-11 개설

2020-06 의 전체보기
구글러에게 배우는 실무 스킬 45가지 | 기본 카테고리 2020-06-11 10:4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260610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구글에서 배운 직장인 실무 컴퓨터 활용 45

이노우에 마사히로 저/김연수 역
제이펍 | 2020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친절한 사수의 아낌없는 꿀팁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진이 있는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gmlight/221997068803



특정 프로그램이나 툴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초짜 신입사원에게 친절한 직장 사수가 전해주는 꿀팁 같은 느낌!

책 첫인상 - 회색달빛



제이펍의 신간 "구글에서 배운 직장인 실무 컴퓨터 활용"을 만나보았습니다. 책 첫인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정 툴에 대한 깊이 있는 매뉴얼이 아닌, 실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테크닉이 담긴 책입니다. 책을 훑어보며 첫 직장에서 폴더 관리부터 파일명 정하는 것까지 무척 꼼꼼하게 가이드를 주셨던 과장님이 떠올랐습니다. 지침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 신입에겐 엄청난 잔소리와 구박이 뒤따르곤 했지요. 왜 저러시는지 모르겠다고, 독불장군이라며 투덜대던 직원들도 떠오르네요.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분명 꼼꼼하신 과장님 덕에 컴퓨터 운영, 파일 관리만큼은 제대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그 시절 과장님을 무척이나 닮아 있습니다. 그땐 사소한 것 하나라도 제대로 따르지 않으면 엄청난 뒤탈(?)이 생겼지만, 이 책은 자신의 의사에 따라 반영하거나 적절히 변형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르네요. ㅎㅎㅎ 



업무를 빠르게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하나둘, 혹은 더 많은 '생산성' 도구를 설치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는 사이에 관리해 할 것들은 또다시 점점 늘어납니다. …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기존에 하던 것을 멈추고,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기존에 찾던 것을 그만두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p.9 옮긴이 머리말 中



여기서 다루는 45가지 필수 스킬은 어떻게 보면 단순하고 간단하게 느껴집니다. (알고 있는, 이미 사용 중인 기능이라면 더욱 그렇겠지요?) 하지만 이십여 년 사회생활을 하며 만나온 동료 중에는 의외로 폴더 관리조차 힘들어하는 분이 꽤 많았어요. 이런 경우 안타깝게도 파일명부터 엉망이었고, 이메일 템플릿을 만들어주어도 제대로 사용을 못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당연히 팀 작업에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었죠. 실무에서는 파일명, 폴더관리만 제대로 해도 기본은 먹고 들어간다는 깨달음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으며 아끼는 후배에게 아낌없이 꿀팁을 선사하는 사수 느낌이 들었어요. 자칭 컴맹이거나 실무 경험, 오피스 사용이 처음인 신입들은 운영체제라든지 정리 개념조차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심지어 자기가 백업한 폴더들을 본인이 이해 못 하고 헤매는 경우도 있지요. 이 책은 왜 이런 정리가 필요한 지, 이런 스킬이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설명하면서 단축키 등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도 알려줍니다. 



< 이 책의 대상 독자 >

◎ 모든 직장인

◎ 컴퓨터 업무 처리가 더디고 번거롭다고 느끼는 분

◎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싶은 분

◎ 최적의 업무 상태로 컴퓨터 환경을 설정하고 싶은 분

◎ 구글러는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한 분

표4 참조




소프트웨어들의 설정을 조금만 바꿈으로써 집중력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환경을 효과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어렵거나 복잡한 내용이 아닙니다. 그러니 산책을 하는 느낌으로 가볍게 읽어 보고 책의 아이디어 한두 가지씩 꾸준하게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p.10 옮긴이 머리말




깔끔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윈도우 10 기본 설정

- 바탕화면은 사용 중인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장소이므로 휴지통 아이콘만 있는 게 가장 좋은 상태.

* 파일과 폴더가 어지럽게 널려 있을 경우 원하는 프로그램 찾는 데 시간이 걸리기 마련!


- 자주 쓰는 프로그램과 폴더 바로 열기

 ①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기

 ② 검색 창에서 찾기

 ③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에 고정하기


- 불필요한 기능, 알림 표시 없애기

- 연결 프로그램 지정하기

- 마우스 이동, 문자 입력 속도 설정

- 자리를 비울 땐 화면 잠금 이용하기

p. 14~38




검색엔진에서 다양한 키워드를 입력해 결과를 좁혀 가며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필요한 정보 대부분은 AND 검색으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ND 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한다면 완전 일치, OR 혹은 NOT 검색 등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기간을 지정해 검색하거나 이미지를 활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p. 56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슬라이드 만들기

- 문장은 한 줄로 간략하게 정리하여 한 번만 보더라도 눈에 들어오고 이해되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

- 기술 프레젠테이션 자료라면 정확하고 상세한 내용 전달이 필요하므로 긴 문장도 OK

- 색상 사용은 절제하고, 중요한 부분은 굵게 하거나 크기를 키워 강조(문자에 강약 만들기)

- 문자나 그림 등 슬라이드 내의 구성 요소들을 규칙에 맞게 배치하여 통일감을 줄 것

p. 106~108




효율적인 이메일 사용법.

받는 사람 TO: 일반적인 수신자(그룹)

참조 CC: 상사나 같은 팀 내에서 간접적인 보고 등이 필요한 경우 사용

* 같은 이메일을 받은 TO, CC에 포함된 수신자들이 참조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음.

숨은 참조 BCC: 수신자 비공개. 대량 이메일 발송할 때 사용. 

* 같은 이메일을 받은 사람들이 누가 해당 이메일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없음.




파일명 따위 뭐 그리 복잡하고 길게 만드느냐, 이메일 그냥 내용만 잘 써서 보내면 되지 귀찮게 템플릿이 웬 말이냐, 귀찮아하고 따르지 않던 후배들. 쿨하게 간단한 파일명만 사용하다가 쿨하게 덮어 씌우기를 반복하던, 자신이 작성하고 백업한 파일임에도 못 찾아 헤매다 결국 SOS를 요청하던 동료들도 떠오릅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며 재택근무 등 협업이 더욱 중요해진 요즘. 파일명 하나, 이메일 작성 하나, 언뜻 사소해 보이는 것들이 일의 퀄리티, 협업의 효율성을 좌지우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이 책을 읽으며 알고 있던 기능은 좀 더 살리고, 검색 스킬이나 단축키 사용 등 몰랐던 부분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일일이 인터넷을 검색하며 정보를 찾지 않아도 다양한 스킬을 쌓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하는 작업에 뭔가 답답함이 있거나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