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halley!
http://blog.yes24.com/halley86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글사랑
책과 관련된 정보를 나누고 함께 고민합시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1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My Story
Wish List
문화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역사
나의 번역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07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와 진짜 멋있네요. 진짜 사시는 집 .. 
그래도 술은 좀 즐기는 것이 좋은데... 
인간은 조직 생활에 천성적이지는 않다.. 
비가 사람의 마음을 그렇게 잘 만들죠.. 
안녕하세요. 시원한 바다 사진도 구도..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36802
2005-06-30 개설

2007-09 의 전체보기
오랜만에 시원스레 읽어내려간 책 | 기본 카테고리 2007-09-29 11:46
http://blog.yes24.com/document/74761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현대인도 못 알아먹는 현대미술

조영남 저
한길사 | 2007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미술이란 고등 사기꾼 노름이다 - 백남준

 

 서두에 시작하는 저자의 문제의식은 그리 현학적이지도 않고 쉬운 언어로 씌어있지만, 나름대로 미술애호가임을 자처하는 나부터도 예전부터 품고있던 의문을 솔직하고 통쾌한 형태로 표현한 셈이다.  그리고 문체가 너무 쉽다. 그저 술술 읽혀내려간다. 하지만, 책장을 넘길수록 현대미술의 흐름에 관한 명쾌하고 직관적인 해설이 돋보인다. 쉽다는 것은, 다른 예술서적과 달리 난해한 용어가 없다는 뜻이다. 21세기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평범한 내가 읽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바로 이런 책이 있었으면 했던 그런 책이다.

 현대미술의 시초는 마네로부터 시작되어 피카소, 뒤샹을 이어 오늘에 이르며, 우리가 배출한 백남준의 위대성을 찬양한 뒤, 파리-뉴욕을 이어 서울이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란, 대담한 예언을 끝으로 마무리하고있다.

 미술이란 과학과는 다르다. 합리적 논증과 체계적 이론을 통해 사실을 규명하고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과학이라면, 미술은 인간의 영혼을 표현하는 세상이다. 정답이 없다. 비논리적, 비체계적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반논리적, 반합리성을 추구하는 세계가 바로 미술이다. 그럼 그게 무슨 가치가 있는가? 바로 미술은 인간의 영혼을 다루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중한 것이다. 더군다나 그 세계에서도 오랜 역사와 경로를 통해 남겨진 치열한 발자취가 있고, 그 중심이 오늘날 미국 뉴욕이라는 엄연한 현실을 이 책은 보여준다.

 이 책은 마치 성경과 닮은 데가 있다. 그것은 바로 초보자에 대한 태도이다. 미술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오리엔테이션 하지 않는다. 곧바로 미술 그 자체의 논리, 역사로 치닫는다. 성경도 그렇지않은가?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증으로 시작하지않는다. 창세기 1장부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 바로 달려든다. 그러나 둘 다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위대한 미술과 미술가를 막무가내로 찬양하고, 선언하고, 주장하며 독단적으로 써내려가지만, 사실을 내 마음 속에 이미 그 소리를 듣고싶어하는 필요(need) 가 있었기 때문에, 400페이지가 넘는 책을 단숨에 읽어냈다.

 우리 삶에 미술이 왜 필요한가하는 문제는 책 말미에 가서야 겨우 희미하게 느껴질수 있을 정도로 언급했을 뿐이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는 동안에 '재미있다', '흥미진진하다'라는 마음이 나를 채운 그것만으로 한 권 사서 읽을 만한 값어치를 다했다고 여겨진다.

 아마 값비싼 현대미술 한 점 한 점 마다 그런 가치가 다~ 있지 않을까?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