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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사고력 초등수학문제집 고매쓰점프! | 쥬쥬참고서 2020-09-25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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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GO! 매쓰 고매쓰 Jump 2-2

최용준,김보미,해법수학연구회 공저
천재교육(학원) | 202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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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릴 문제집은 바로바로~ 고매쓰 점프에요~ 저희 둘째가 계속 구구단을 공부하고 있어서 곱셈에 아주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 지난번에는 고매쓰 스타트를 풀었는데, 고매쓰 점프는 완전 느낌이 다르더라구요. 그럼 본격적으로 고매쓰 점프를 한번 살펴볼께요.


Go! 매쓰는 표지에도 나와 있듯이 Start→Run→Jump 로 되어 있어요.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혀 있어야 Jump는 즐길 수 있는 것 같아요.



핵심개념정리
개념부분도 이렇게 간단하지만 한눈에 보기 편하게 나와 있답니다. 제일 중요한 " 1단 곱셈구구 : 1과 어떤 수의 곱은 항상 어떤 수가 됩니다. " 0의 곱 : 0과 어떤 수의 곱은 항상 0입니다" 개념도 정리해 주고 있어요. 핵심개념들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어요.


대표유형문제

총 6가지유형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 제가 많이 본 유형별로 정리를 해보았어요. 뒤로 갈 수록 아이가 어려워했던 문제로 정리를 했어요.


덧셈식과 곱셈식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주 많이 나오는데요. 첫째때도 그랬지만 이 부분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가봐요. 묶음이 익숙하지 않아서, 1개, 2개,3개 이렇게 세거든요. 그리고 묶음을 짓는 그림그리는 것을 어려워했어요. 하지만 이것과는 별개로 이 문제는 곱셈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문제죠. 이 부분은 좀 더 연습을 해야겠어요.


두 번째로 수 카드 문제는 수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문제죠. 카드를 가지고 네 자리를 만들거나 이렇게 가장 큰 곱셈식을 만들라고 하는 문제에도 잘 나오죠. 수 카드는 심화문제에도 단골인 것 같아요. 제이군은 가장 큰 곱을 구해보아라는 것이 식만 쓰는 건줄 알았데요. 식을 쓰라는 것인지 값을 쓰라는 것인지 이런 부분을 정확히 아는 것도 연습해야겠어요.

다리 수 구하기는 경시까지도 나오는 문제 중 하나에요. 제이군에게 개, 마리 붙이라고 해도 절~~~대 붙이지 않는 제이군 ㅠㅠ 다리 수 구하는 문제는 이렇게 그림으로 보니 쉬워보여도 매번 많이 틀리는 문제에요. 어려운 문제도 이렇게 재미있게 다가가게 해주다니!!!


그리고 곱이 같은 곱셈식 구하기는 어려워했어요. 곱셈표를 배웠는데도 그 원리를 완벽히 이해하지는 못한 것 같아요. 그렇지만 이런 곱셈표 문제는 참 좋은 것 같아요. 곱셈표 문제를 좀 더 풀어봐야겠어요~




이 두 유형은 제이군이 어떻게 푸는지 몰라 저에게 물어봤던 문제에요. 일의 자리로 간다는 규칙도 이해하기 어려워했고 선을 어디서 부터 그어야 하는지도 어색해했답니다. 정말 창의적인 문제아닌가요? 그리고 빈 곳을 알맞게 채우기 지금 저렇게 다 맞았지만 이 두 그림이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한참 걸렸어요. 제이군이 이런 문제는 처음 풀어본다고 하네요. 유형문제를 보시면 위에 어떤 유형인지가 적혀있어요.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창의융합, 정보처리에요. 이 중에서 창의융합은 처음 본 문제들이 많았고, 추론은 제이군이 어려워하는 문제였답니다. 문제집을 풀다보면 어떤 부분이 약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사고력종합평가

앞에서 배웠던 유형의 사고력문제라서 제이군이 어렵지 않게 풀었어요. 실수가 있었는데, 8번 문제같은 경우 정말 많이 틀려요. 제이군이 1학년 1학기 서수배울 때 달리기순서, 줄 서는 순서 이런 문제도 엄청 틀렸거든요. 8번문제는 사고력수학의 기본인데~ 그래서 제가 매번 써보라구 하는데 그냥 써보지도 않고 또 풀었어요. 그래도 나머지 14문제는 실수 없이 풀었어요. 처음 대표유형 문제를 풀때는 어떻게 푸는지 몰라서 당황했었는데, 사고력 종합평가를 풀 때에는 연습이 되었는지 잘 풀었답니다. 교과사고력문제집을 이렇게 풀어본 적은 처음인데요~ 기존의 교재와는 결이 다른 것 같아요. 사고력문제집은 교과 보다는 수, 도형, 규칙, 연산, 측정 등으로 구별해서 풀었는데, 단원 안에서 이렇게 사고력 문제를 다뤄보니 훨씬 더 이해가 쉬웠어요. 그래서 고매쓰 점프는 한번 풀고 단원을 넘어가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또 신기한 것은 원래 사고력 문제집은 하루 한장도 진도 나가기가 어려웠는데, 교과사고력이라 그런지 한 단원도 무리 없이 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고매쓰 점프 문제집은 복습문제집으로 학기를 마무리 할 때 푸는 것을 추천드려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열심히 풀어보고 남기는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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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바로알기에는 측정문제까지 있어요! | 쥬쥬참고서 2020-09-13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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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도형 바로 알기 초등 수학 2-2 (2020년용)

미래엔콘텐츠연구회 저
미래엔 | 2019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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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길이 재기 2학년 2학기에서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냈던 쥬쥬네입니다. 문제가 얼마나 어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죠! 그래서 다시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밟아가기로 했어요. 저는 엔유맘 서포터즈로 문제집을 제공받았어요. 그런데 문제집을 받아도 아이가 풀기 싫어하거나 하기 싫어한다면 억지로 풀릴 수는 없어요. 하지만 이 문제집은 아이가 정말 많은 도움도 받고 풀기도 좋아해서 올리는 리뷰에요~^^ 특히 도형과 측정이 약한 쥴리양에게는 최고의 문제집이라고 할 수 있어요. 표지와 목차를 보여드릴게요~





2단원 길이재기


도형 바로 알기를 차례대로 풀어도 되지만, 아이가 약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부터 풀어도 괜찮아요. 저희도 길이 재기를 철저하게 복습해나갔답니다. 먼저 길이 재기 단원은 총 11일 치의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었어요.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보라고 적혀있어서 시작한 날짜를 적었답니다.



친해지기 : 길이와 친해지기 (개념 이해)

도형 바로 알기

1일차에는 길이와 친해질 수 있도록 간단한 개념들이 나온답니다. 쉽고 재미있는 문제들로 길이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죠. 이렇게 도형 바로 알기 문제집 첫 장은 "친해지기"가 나와요. 가장 기초부터 천천히 가르쳐준답니다. 특별히 주어진 막대로 몇 번인지 구해보세요는 쥴리가 어려워했던 개념과 문제였어요. 어림하기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저렇게 정확하게 하지 않고 대충 몇 번이라고 적더라구요. 이번 문제를 통해서 제대로 알았어요.


당근과 가지 그리고 파까지~ 쥴리는 직접 재어봐야 아는데~ 직접 잰 것과 같은 효과를 그림으로 내주었어요. 아이가 엄청 흥미롭게 풀었답니다. 그리고 1일차 공부 끝에 색칠도 했어요. 그리고 직접 막대를 색칠하도록 하면서 길이에 대한 감을 익히게 해주었어요. 칸도 적어보라고 하면서요.




실생활 속의 길이 재기 활동을 통해 개념을 바르게 형성해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기 :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길이 재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개념 이해를 구체적으로 하게 해준답니다. 쥴리는 전봇대가 큰지 사람이 큰지도 처음엔 제대로 인식하지를 못했어요. 그런데 요렇게 자동차, 피아노 바이올린, 악어 등의 구체물들을 통해 점점 감을 잡아가기 시작했답니다. 길이 재기 문제가 문장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눈으로 보여주고 스스로 비교하게 하고 빈칸을 채우면서 개념을 정리하게 하는 구성이 정말 돋보였어요. 실제적인 사물들을 사진으로도 보여주고 사람 그림도 직접 넣어주면서 아이 스스로 비교하게 해준답니다.


탄탄 도형 응용 : 응용력을 탄탄하게 키워요!



탄탄 도형 응용문제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들을 다양하게 풀어볼 수 있어요. 쉬운 것부터 게임 문제까지 해결해보면서 수학의 감을 기를 수가 있어요. 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생활에 많은 부분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틀에 박힌 문제가 아니라서 아이가 풀면서 재미를 느끼더라구요. 피자의 길이부터 방 꾸미기까지 그리고 남산타워와 에펠탑, 라푼젤까지 정말 재미난 문제같아요~



완벽 단원 마무리 & 호기심 천국

이렇게 다 풀고나면 단원평가로 앞에서 배운 문제들을 정리해볼 수 있어요. 줄자문제는 틀렸지만 다음번에는 더 꼼꼼히 보기로 했답니다. 제가 보기에는 9번과 10번 문제도 쉬워보이지는 않았는데~ 그래도 꽤 잘 풀었어요. 아이도 우선 정답률이 높아서 자신감이 뿜뿜!!!




맨 뒷장에 활동지가 있어요! 스티커를 붙이고 칠교조각이나 모양종이를 활용해서 문제를 풀 수 있어요


도형 바로 알기가 좋은 점은 바로 이렇게 활동지가 있다는 점이죠! 교구까지 세트로 받은듯한 기분이랄까요~^^ 칠교조각은 스티커로도 있고 조각을 직접 뜯어서 모양도 만들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각 문제마다 교구를 따로 꺼낼 필요없이 문제집 한권에 다 있으니 너무 편한 것 같아요. 그리고 난이도가 교과서에 맞춰져 있어서 예습용 문제집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한번 다루고 나서 교과심화문제로 가면 아이가 이해하기가 더욱 쉬울 것 같아요!! 그리고 도형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측정부분, 길이재기와 시간과 시각과 같은 연산교재에서는 잘 다루어주지 않는 부분의 개념까지 다루어주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도형을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아가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려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풀어보고 난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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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와 연산을 생각해보다 | 쥬쥬참고서 2020-09-0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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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초등 사고력 수학 1031 입문 A 수·연산

시매쓰수학연구소 저
시매쓰출판 | 201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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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릴 문제집은 바로바로~사고력 수학 문제집 1031입니다!! 대치 학원가에서 레테를 보기 전 다들 푼다는 바로 그 문제집입니다. 사고력 수학 부교재로도 정말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사고력 수학에 대해서 잘 몰랐던 터라 첫째는 지금에서야 풀리고 있는데요.. 왜 다들 이 문제집을 푸는지 알 것 같아요. 물론 쉽지 않아요. 그런데 음.. 중독성이 있어요. 막 계속 도전하고 싶게 만드는? ㅎㅎ 친절하지는 않은데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 문제를 또 제공하고 있어요. 문제집은 서포터즈라 A 권은 무료로 받았지만, 지금 B, C, D는 곧 구매예정이에요~ 올해 초 입문이 아니라 PRE를 구매해서 풀었었는데, 그것과는 난이도가 확 다른 느낌이에요. 아, 저와 같이 1031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전체 라인을 한번 소개해드릴게요!!



영재 사고력 1031 문제집은

Pre, 입문, 초급, 중급, 고급이 있고 각 단계는 영역별로

A(수, 연산) , B(도형, 측정), C(규칙, 논리), D(확률과 통계, 문제 해결) 구성되어 있어요.

시 매스 출판사

그런데 처음에 접하면 학년이 나오지 않아서 당황하실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그런데 pre가 초등학교 1학년 교과 과정을 이수하고 1,2학년에게 추천하고 있어요. 그러니 pre라고 7세 때 풀리고 좌절하기 없기예요~^^ 그리고 이번에 제가 풀게 된 입문은 초등학교 2학년 교과 과정을 이수한 2,3학년이 추천대상이에요. 사고력 수학은 아무래도 자기 학년의 연산과 개념을 완벽히 인지하고 나서 푸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pre는 2학년, 입문은 3학년 이렇게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러면 초급이 4학년 중급이 5학년, 고급이 6학년 진도가 맞지 않을까요? 이건 정말 평범한 아이 기준~ 수학 머리 있는 친구들은 한 단계씩 업! 업! 하셔도 된답니다. 추천 연령은 있지만 학년이 구별되어서 나온 교과 문제집과는 다르거든요~!!


표지와 차례, 그리고 입문 전 과정은 다음과 같아요. 페이지 수는 105쪽 정도예요. 한 권을 언제 끝낼 수 있어요?라고 물어보신다면 교과는 2달이 한 권을 와는 북하는 기준이라면 사고력 수학은 그 시간을 정하기란 어려운 것 같아요. 교과 문제처럼 하루에 딱 정해진 양을 풀기란 쉽지 않거든요. 한 문제를 풀어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봐야 해서 매일 한 문제를 풀 때도 있고 아니면 그것과 관련된 문제를 다 풀 때도 있더라고요.


1031의 교재 구성은 비슷한 것 같아요. 기본 개념, 10% 대표 문제, 3% 연습문제, 1% 심화문제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난이도에서 차이가 있지만 pre에서도 이 구성이었어요. 그럼 교재를 확인해볼게요~


해당 단원의 개념 부분이에요. 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것만은 꼭! 은 주제를 학습할 때 꼭 알아야 할 기본 개념, 핵심 원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알려준답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는 위에서 알려준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의 과정을 구체적인 예로 보여주고 있어요. 확인 문제는 앞에서 보여준 기본 개념과 문제 해결방법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간단한 문제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확실하게 한 번 더!는 확인 문제만으로는 이해가 부족하거나 문제 해결에 대한 확신이 없을 경우,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한 번 더 해결해봄으로써 스스로 자기의 것으로 만들 게 해준답니다.



10% 대표 문제는 해당 단원의 주제를 대표하는 유형의 문제에요. 보시면 STEP-BY- STEP의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어요. 수학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차근차근 하나씩 주어진 조건들을 해결해 가는 능력인데요. 저희 아이도 조건이 3개가 있으면 1개는 못 보고 넘어가고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풀지 않고 아는 것만 풀어서 틀리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STEP-BY- STEP으로 연습하는 것은 꼭! 꼭! 필요해요!



3% 연습문제는 해당 단원의 대표 유형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와 시각으로 표현된 문제들이 나와요. 그런데 옆에 보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어려운 문제여도 도전할 용기를 준답니다. 여기서는 앞에서 풀었던 확인 문제들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그리고 스스로 풀어가면서 문제 해결 과정을 연습할 수 있어요. 여백도 넉넉해서 아이가 많이 써가면서 풀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심화문제는 다양한 요소들을 최고 수준의 수학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논리적 구조로 결합한 문제에요. 해당 단원의 학습을 통해 배우게 된 다양한 해결 전략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저희 아이는 심화까지는 너무 어려워해서, 입문을 다 풀고 나서 도전해 보려고 해요. 엄마표 수학은 아이의 수준에 맞춰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1031을 풀어보니 수학에 대한 개념을 확장시켜 준다는 점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앞으로도 1031 잘 부탁해!!!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열심히 풀어보고 남기는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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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단을 게임으로 배우다 | 쥬쥬참고서 2020-09-06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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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엉덩이 탐정 곱셈99 게임

편집부 저
고은문화사 | 2019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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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곱셈99게임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구구단을 게임으로 배운다니 울 제이군은 신이 났어요. 안쌤서포터즈에서 제품을 받아서 작성하는 리뷰에요.



먼저 구성품 부터 소개해드릴께요~

수 칩과 게임판(4set), 워크북(1권), 곱셈표(4개) 10면체 주사위 2개(0~9까지의 수)

본격적으로 게임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어떻게 셋팅을 하는지 보여드릴께요.

자유롭게 수칩을 수판에 다 놓으면 셋팅 완료! 모든 플레이어는 같은 수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배치하는가가 승부의 중요한 요인이 된답니다~ 전략적 사고를 통해서 배열을 해보세요!!! 그리고 배열이 끝나면 가리지 않고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자기 앞에 잘 나두세요~





자신의 차례가 되면 주사위 두개를 던져요. 저는 7과 4가 나왔네요. 그럴때 "7곱하기 4는 28 혹은 4곱하기 7은 28" 하고 말해요. 이때 곱셈값이 맞으면 내 수판에서 28을 찾아서 뒤집는거에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플레이어가 함께 28을 뒤집는다는 거죠! 그런데 만약 제가 주사위를 던지고 곱셈값을 맞추지 못했다면 저를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들만 28을 뒤집는 거에요.



만약 주사위를 던져서 0이 나왔을 경우: 원하는 자리의 수를 보고 곱셈식을 말해서 그 사람만 그 수 칩을 뒤집어요

주사위에서 0이 나온 경우는 곱한 값인 0을 외우고 뒤집고 싶은 수를 선택해요. 조커와 같은 거죠 0은 ㅎㅎ 그러나 그냥 뒤집을 순 없겠죠? 그 수에 맞는 곱셈식을 말해야해요!!! (오답이면 0의 기회는 날아가요) 곱셈값을 말하다가 갑자기 곱셈식을 말해야하니 조금은 헷갈릴 수 있어요~만약 답을 말했다면 이번에 모든 플레이어가 아니라 0이 나온 사람만 수 칩을 뒤집을 수 있어요~~ 제이군은 강의를 듣고 나서 열심히 게임을 했어요~ 그렇지만 완벽히 곱셈을 모르기 때문에 곱셈표를 보면서 했어요. 아직 익숙치 않은 친구들은 꼭 곱셈표를 보면서 하세요~ 보면서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다른모양으로 만들기는 전체수판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1줄 빙고가 아니라 'ㅁ'모양, '3'모양 으로 칩을 먼저 뒤집는 플레이어가 이기는 거에요. 저는 아이들과 투 빙고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으로 했더니 게임시간이 더 길어지면서 재미있었답니다. 그런데 저희 쥬쥬네를 정말 즐겁게 했던 건 바로 작은게임판 방법이에요. 총 16칸에만 수칩을 채워요. 그리고 게임방법은 동일해요. 1빙고하는 사람이 이기는거죠!

작은게임판으로 게임하기는 16개의 숫자를 잘 골라야해요. 81과 같은 수를 고르면 9곱하기 9 한번만 나오니 확률이 적잖아요. 그래서 그런 숫자를 넣으면 지게 된단말이죠~ 벌써 쥴리양은 구구단을 열심히 외우더니 겹쳐지는 숫자들로 채우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리고 제이군은 강의를 보았기 때문에 게임참여가 가능했구요! 이 수 칩을 채우는데 고심하고 또 고심하고~ 요게 요게 또 재미더라구요


자, 수 칩 배열완료하면 주사위를 던지기 시작해요. 방법은 동일한데 달라진 것은 바로!! 그 숫자가 없으면 뒤집지 못한다는 점이에요. 0에 대한 규칙도 같아요. 그러니 주사위를 내가 던진다고 해도 그 수 칩을 뒤집지 못하기도 한답니다. 정말 짜릿짜릿!! 저희 셋이 했는데.. 세상에 근소한 차로 제이군이 이기고 말았어요~!! 이럴..수.. 강의 보니 좀 다른거니?! 요 작은판으로 게임하기가 더욱 스릴 넘쳐서 재미있어요. 꼭꼭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의 추천연령은 8세가 구구단에 관심있어하는 아이구요, 9세는 구구단을 익숙하게 하기 위함이에요. 9세는 두 자리곱하기 한자리, 또 곧 두 자리 곱하기 두자리까지 나오잖아요. 그러니 초등저학년에 요렇게 구구단을 게임으로 잡아두심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풀어보고남기는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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