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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허승진 역
더스토리 | 2022년 07월

 

 

걸작은 아직

세오 마이코 저/권일영 역
에디터 | 2022년 07월

 

 

정희진처럼 읽기

정희진 저
교양인 | 2014년 10월

 

 

계속 쓰기

대니 샤피로 저/한유주 역
마티 | 2022년 03월

 

 

원서 1권

 

 

환율 비밀 노트

최재영,오정석 공저
시공사 | 2022년 07월

응모중 인 책.

 

 

 



 

 

해바라기는 금전운을 부르는 꽃이기도 하지요.

인터넷상에 해바라기가 넘치도록 있더군요.

아직까지 해바라기가 드넓게 펼쳐진 그림같은 곳은 아직 가본 적 없네요.

영화에서나 보았지요.

노랗고 환한 꽃을 보면 정말 기분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8월엔 좀더 열정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마음에 해바라기를 올려보았습니다.

 

 

 

이웃님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8월 보내시길 바랄게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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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7월에 읽고 쓴 글 | 파블 그 후 2022-08-02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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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리뷰>

 

 

1.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

http://blog.yes24.com/document/16521231

 

2. 사라진 암

http://blog.yes24.com/document/16549462

 

3.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http://blog.yes24.com/document/16555155

 

4. 채식하는 운동선수

http://blog.yes24.com/document/16559690

 

5. 그림의 힘

http://blog.yes24.com/document/16567749

 

6. 惱む力(고민하는 힘)

http://blog.yes24.com/document/16654783

 

 

 

7월에는 채식과 건강에 대한 책을 4권이나 읽었습니다.

그 중요성을 알고나서 이전보다 좀더 채소와 과일을 챙겨먹게 되었네요.

요즘 물가가 급등하는 바람에 채소 과일값도 엄청나게 뛰었다고 해요.

오이, 배추는 70%가 넘게 올랐다는 뉴스를 보았어요.

전쟁은 아직 끝날 기미도 보이지 않고 무더위에 물가인상에

정말 마음이 수런수런 하네요.

 

 

벌써 8월이라니요.

시간은 어찌 그리 빨리 지나가는지 아쉬운 마음이네요.

잡을 수 없는 무형의 시간들...

그 시간을 무언가 하면서 채워가는 것밖에는

시간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군요.

 

 

아직 더울 날이 많이 남아있지만 

그래도 책과 함께 건강하고 유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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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한국, 7월에 4개월째 무역적자… 세계금융위기 이후 14년만 | 일본어 번역 공부 (뉴스 기사) 2022-08-02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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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한국, 7월에 4개월째 무역적자세계금융위기 이후 14년만

 

산업통상자원부 [7월 수출입동향] [에너지 수입급증 때문]

 

 

무역수지 적자 경향이 계속되어, 7월에 4개월째가 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일에 낸 7월 수출입 동향 통계에 의하면, 수출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9.4% 증가한 607억 달러, 수입은 21.8% 증가한 6537000만 달러를 기록하여, 467000만 달러 적자가 되었다. 무역수지 적자 경향은 4월 이후 4개월째. 4개월 연속 무역적자는, 세계금융위기 당시 2008(6~9) 이래 14년만. 월간기준으로는 역대최고치 금년 1(49억 달러)에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이다.

올해 들어 7월까지의 누적 적자 규모는 150억 달러(19700억엔)에 달한다.

 

 

4개월째가 되는 무역적자 경향에 대해, 무역협회국제무역통상연구원 조상현 원장은, [에너지 등의 원재료가격 급등, 금리 인상, 인플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계속과 같은 악재료가 겹쳤던 예외적인 상황에 의한 것]이라고 하며, [한국 무역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노출된 것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출은, 과거 7월 기준 최고실적(전년 7555억 달러)50억 달러 이상 상회하는 수준이다. 15대 주요품목 중 7품목, 9개 지역 중 5개 지역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석유제품(672000만 달러), 자동차(514000만 달러), 2차전지(88000만 달러)의 수출이 역대 월 기준으로 1위를 기록, 반도체(1121000만 달러)의 수출은 역대 7월에 1위를 달성하고, 전반적인 수출 증가 경향을 주도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으로의 수출이 14.6% 늘어 100억 달러를 기록하고, 과거 최고기록을 갱신했다. ASEAN지역에 대한 수출은 9개월 연속으로 100억 달러를 상회하여, 호조의 기세를 계속했다. 중국으로의 수출은 제2사반기부터 본격화한 중국의 경기둔화 경향 때문에, 7월도 2.5% 감소한 132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수입급증 경향은, 주로 고수준의 에너지 가격에 의한 것이라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명했다. 원유, 가스 등의 에너지 수입액은, 전년 같은 달(971000만 달러)에 비해 879000만 달러 증가한 185억 달러에 달하며, 수입증가 경향을 주도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이창양 장관은 [중국을 포함한 세계적인 경기둔화의 영향에 따라, 6월 이후 수출증가율은 한 자릿수에 그쳐, 수출증가 경향의 둔화와 무역적자 확대에 대한 우려가 강해지고 있다]고 하며, [8월 중에 수출현장에 있어 애로 해소안, 주요업종별로 특화 지원을 망라한 종합수출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영배 선임기자(문의 japan@hani.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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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평단 모집]『환율 비밀 노트』 | 서평단/이벤트응모 스크랩 2022-08-02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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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어클럽

환율 비밀 노트

최재영,오정석 공저
시공사 | 2022년 07월

 

모집인원 : 10명
신청기간 : 8월 9일 까지
발표일자 : 8월 10일

 

 

환율 비밀 노트

 

“환율을 모른다면 경제를 논하지 마라!”
예측 불허의 환율 급변동 시대를 헤쳐가기 위한 책


오늘날 세계 경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환율’을 빼놓을 수 없다. ‘환율’을 모르고서는 세계 경제의 흐름이라는 거대담론은 물론, 국내 경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도 힘들다. 환율은 금리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 상황을 총체적으로 반영하는 지표로, 환율의 변동을 통해 국내외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때문에 환율은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일반인은 물론, 실제 투자를 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 상식인 셈이다.
오늘날 팬데믹을 거치면서 역설적이게도 주식 등 금융자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투자와 관련한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시중에 환율에 대한 책이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너무나 전문적으로 어렵게 서술되어 있어 읽고 나서도 그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의식하에 최재영 저자는 국제금융센터 원장으로 재직한 경험을 비롯해 오랫동안 금융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율의 기본 개념부터 환율 변화 예측까지 모두 담아냈다. 따라서 환율에 처음 입문하는 독자든, 환율을 알고 있더라도 뭔가 다른 접근법을 찾는 독자든, 『환율 비밀 노트』를 통해 환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경제의 흐름을 읽고 실질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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惱む力 (고민하는 힘) | 일본어 원서 읽기 2022-08-02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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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수입일서]惱む力

姜尙中 저
集英社 | 2008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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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는 힘- 강상중

 

 

몇 해 전 일본여행을 갔다가 사온 이 책을 이제야 읽었다. 강상중 저자는 영원한 디아스포라를 자처하는 일본에서 비판적 지식인이자 나쓰메 소세키의 광팬이기도 하다. 나의 최애 작가 나쓰메 소세키를 좋아한다는 공통점 하나로 관심작가가 되었다. 재일 한국인이라는 자신의 처지에서 청춘 시절 항상 정체성의 고민을 해왔다고 한다. 그 번민의 청춘시절 옆에서 속삭이듯 말을 걸어 주었던 이들이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였다고 한다. 그런 만큼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을 언급하는 내용이 아주 많이 나와서 반가웠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고민들은 누구나 한번쯤 고민했을 법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다. 나는 누구인가?, 돈이 세계의 전부인가?, 제대로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청춘은 아름운가?, 믿는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을까?,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가? 등 죽음, 늙음에 대한 이야기까지 9가지 이야기가 들어있다.

 

 

서문에서 어머니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80평생 고민의 바다처럼 많은 고민을 안고 사셨던 어머니. 그래도 전통과 신앙심이 있어서 어쩌면 행복했는지도 모른다고 했다고민하고 고뇌하는 것은 그저 행복하지 못하고 불운한 것이냐고 물으며 문호 나쓰메 소세키와 사회학자 막스 베버에서 실마리를 찾아보자고 말한다. ‘고민하는 것사는것이며, ‘고민하는 힘살아가는 힘이라고도 했다.

 

 

그리고 현대의 특징인 글로벌리제이션에 대해서 언급한다. 인터넷을 시작으로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해 경제, 정치, 사상, 문화, 오락까지도 경계가 사라졌다. 다음으로는 자유의 확대를 언급한다. 인터넷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지만 행복감을 느낀다는 사람은 볼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 것 같다. 세상은 그 어느때보다 풍요로워졌지만 아직도 전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불안의 요소는 더욱 늘어난 세상이다.

 

 

나쓰메 소세키를 흔히 국민작가라거나 메이지의 문호라고 하지만, 국민작가라는 형용은 그다지 맞지 않다고 했다. 아이 때부터 소세키를 아주 좋아했지만 그러한 눈을 가지게 된 건 대학에 들어가 정치학을 공부하고 나서부터란다. 막스 베버가 서양근대문명의 원리를 [합리화]에 두었다면 소세키가 그리고 있는 세계와 같이 문명이 진행되는 만큼, 인간은 구제하기 어려워지고 고립되어 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한다. 이 두 사람이 살던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있으며 우리는 21세기를 살고 있는데, 그 백 년이 끼워진 2개의 세기말은 여러 의미에서 닮았다고 한다. 막스 베버가 언급한 유뇌론적 세계를 말하면서 그가 예상한 일이 현실이 되었다고 한다. 오만하고 인간중심적이며 맥락이 없는 정보의 홍수, 자연의 영위와 관계없는 제멋대로인 인간의 뇌가 자의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컴퓨터로 세상 일을 듣고, 쇼핑하고, 때를 구분할 수는 현실을 산다. 여기에 생명유지장치로 죽지 않게 만든다면, 이것이 바로 유뇌론적 세계라는 것이다. 결국,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어떤 사회가 바람직한 사회인가 하는 물음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저자는 20세 때부터 나는 도대체 누구인가, 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이어졌다고 한다.

한국인이면서 타국에서 살아가면서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저자의 청년시절의 고뇌를 고스란히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 자아자기중심적인 것은 엄밀히 다르다고 했다. ‘자아가 비대화되면 칭칭 얽어매어져 거기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고 한다. 또 우울이나 히키코모리와 같은 마음의 병을 얻을수도 있다. 이럴 때는 소세키의 소설을 읽어보라고 한다. 소세키는 자아의 문제를 철저하게 심혈을 기울여 생애에 걸쳐 그것만을 계속 썼다고.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말했던 데카르트를 언급하며 자아와 타자의 관계를 말한다. [자기와 타자와의 연결회로를 어떻게 만들어야, 공통의 세계상을 형성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 철학자들에게 근본 테마가 되었고 이것이 많은 사람들을 고민하게 된 것은 19세기 무렵부터였고, 일본에서는 메이지유신 이후부터라고 했다.

 

 

개인의 자유를 베이스로 개인주의가 발달하고 분리된 자아는 스스로를 확립하려고 하고 지켜려는 과정에서 점점 비대화 될 수 있다. 그래서 [사회 해체]를 초래하고 [사회 해체]라는 위기는 자아의 비대화를 초래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고 말한다. 개인의 마음속을 꿰뚫고 있는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그후][마음]을 언급하며 풀어놓는다. 자이니치로서 아이덴티티에 대한 문제에 사로잡혀있던 저자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구할 수 있을까, 무엇을 위해 태어났을까, 나에게 있어 세계는 어떤 것일까 등 끊임없이 이어지늠 마음속의 질문에 고민하던 시기 [마음]은 깊은 생각을 하게 한 각별한 작품이라고 말한다. 자아에 너무 빠지게 되면 인간관계가 어려워지고 도움을 요청할 수도 없는 지경이 될수도 있다고. 백 년 전의 흔히 [지식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신경 쇠약]을 앓고 있었고, 나쓰메 소세키 소설의 키워드였다. 지금은 누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병이라고 한다. 베버도 신경병원 입원한 적이 있다고 한다. 또 철학자 야스퍼스의 말도 인용하고 있다. [자신의 성]을 구축하려고 하는 사람은 반드시 파멸한다고. 왜냐하면, 자아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성립되기 때문이다. 사람이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세키의 [마음]을 언급하면서 착실함’(성실함)으로 고민하고 착실하게 타자와 마주 대하는 자세야말로 어떤 돌파구를 찾을 수 있지 않느냐고 묻는다.

 

 

돈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표면적으로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을 품위가 없다고 여기는 풍조를 언급한다. 그래서 보통의 문학에는 돈을 소재로 한 문학이 그다지 없는데 소세키의 작품에는 자주 등장하는 점을 예로 든다. 마음』『그후』『명암등에서 돈 때문에 마음졸이거나 부모에게 기대어 살아가는 고등유민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백년 전이나 지금이나 우리의 삶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아닌가. 모든 것이 변하지만 만은 불변의 가치를 가진 일종의 기호로서 존재한다는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는 왜 일을 하는 걸까. 돈이 많다면 누구나 일하지 않은 삶을 꿈꾸지 않을까. 그후의 다이스케가 빵을 먹기 위해일하는 것을 경멸했지만 친구의 아내인 미치요를 좋아하다가 결국 노동의 현장으로 나가게 된다. 그저 흔히 볼 수 있는 삼각관계의 연애소설이 아니라 우리는 현실을 벗어나서는 살 수 없다는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라고 한다. 그러면서 덧붙이는 이야기가 소세키가 자기에게 내리는 복수극이 아닐까 생각했다고 한다. 지성인으로써 학문의 세계에서 놀고 싶었을 테지만 현실이 따라주지 않아서 교사가 될 수밖에 없었는지도 모른다는 흥미로운 해석까지. 결국 우리가 일을 하게 된 것은 교육제도의 목적에서 생긴 산물이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사회속에서 타자에게 배려를 받기를 원하고,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해일을 한다고 말한다. 깊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새 출발을 시작하는 봄은 저자에게 아주 힘든 계절이지만, 나쓰메 소세키의 산시로는 언제나 그리운 소설이라고 한다. 청년 시절 자신의 판박이처럼 여겼다고 한다. 지금 청춘들은 나와 세상에 대한 질문보다는 성공을 위한 스팩을 쌓느라고 열을 올리는 모습이 너무 삭막하다고 한다. 서툴고 미숙하지만 순수한 마음으로 뭔가를 찾아 방황하는 산시로의 모습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은 더 크게 고민하고 계속 고민해서 뻔뻔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새로운 파괴력이 세상을 바뀌게 한다고. 광팬답게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을 다른 시선으로 분석하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다시읽기를 하면 어떻게 다가올지 기대된다. 그리고 막스 베버의 책을 만나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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