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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퍼슨 | 기본 카테고리 2019-11-28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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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캣퍼슨

크리스틴 루페니언 저/하윤숙 역
비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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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단편을 힘들어 하는 내게 역시나 조금 힘듬을 선사하긴 했지만 그래도 나름 괜찮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예전에는 문예지나 신문사의 신춘문예를 통해서 작가로 데뷔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통신망이 발달하면서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입소문을 기반으로 한 신인 작가의 등장이 새로운 방법으로 자리잡았다고 한다. 바로 이 소설 <캣퍼슨>의 작가 크리스틴 루페니언이 대표적이라고 한다. 이 책에 수록된 「캣퍼슨」은 미국의 대표적인 주간이 중 하나의 뉴요커를 통해 공개되고 조회수 450만건이라는 최고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바로 띠지에서도 확인할수가 있다.

 

이 책은 「캣퍼슨」을 비롯하여 11편의 단편을 담고 있는 소설집이다.

아무래도 책제목으로 선점된 「캣퍼슨」이 당연히 눈에 띈다. 이십대 초반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여 첫 데이트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소통의 어려움을 다루고 있다고 하는데 왜 난 무섭지. 마고는 로버트를 만나면서 왜지 모를 두려움이나 설레임(이것은 나만 느끼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은 했었다. 당연하지 않을까, 나는 문자에 쓰인 글자 하나하나 까지 설레고 좋았었는데 말이다. 하지만 너무나도 빨리 마고가 빠져드는 것만 같았다. 그러는 가운데 마고는 로버트가 진실로 이야기 해주지 않은 것이 많음을 느낀다. 그리고서 그에게 만나지 않겠다고 선을 긋는데 그 뒤의 로버트의 행동, 집착이 좀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단편으로 끝나기 때문에 그 뒷이야기는 이어지지 않치만, 요즘 이별을 통보하는 이에게 집착하거나 살해하는 사건이 종종 일어나기 때문에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도 늘상 걱정이긴 하다.

 

그리고 또 유심히 지켜본 이야기가 「좋은 남자」이다. 역시나 역자도 이 작품이 심리묘사가 돋보이며 「캣퍼슨」과 짝을 이룬다고 평한다. 역시, 나의 느낌(?)은 틀리지 않았어.....서른여섯번째 생일을 맞기 2주전 테드는 앤절라에게 이별을 고한다. 앤절라는 테드에게 얼음물이 든 유리잔을 집어 던지고 자리를 뜬다. (엔젤라가 왜 이렇게 흥분했는지는 직접 확인해보시길) 그런데 생각보다 테드는 피를 너무나도 많이 흘리고 있었다. 그러면서 과거 테드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앤절라에게 단호한 서른 다섯의 테드와는 사뭇 다른 어린 테드가 보인다. 이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들에 비해 긴편인데 그래서 단편에 약한 내게 그게 각인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마지막에 근데 에어컨 좀 켜줄래? 빌어먹을, 이렇게 덥지만 않아도 나에 대해 설명하기가 조금 쉬울 텐데, 저 불꽃이 내 발을 핥고 있는 건가?라는 말을 들으면서 문득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 다른 독자들도 나와 같은 생각일까... 앞서 생각보다 피가 많이 흐르고 있었다는 것이 복선일까 하고 자꾸만 앞머리를 들춰보게 만든다.내 말 좀 들어워, 응, 당신들... 난 좋은 남자야. 제기랄. 신에게 맹세한다고.라는 테드의 마지막 말과 더불어 이 소설의 마지막이 애처럽게 들리는 건 왜일까. 난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는데... 하지만 나쁜 남자도 아닌건만은 아닌데... 그래요, 당신 테드 당신 좋은 남자예요..라고 한마디 해주면 그가 편할까...아직도 귓가에 테드가 좋은 남자라고 호소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이 책을 처음 보고서 다소 놀랬었다. 흐미.. 표지가... 하지만 이 소설집을 표현하기에 딱 적당한 표지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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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도, 인생은 어른으로 끝나지 않아 | 기본 카테고리 2019-11-26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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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프로도, 인생은 어른으로 끝나지 않아

손힘찬 저
arte(아르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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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DO(프로도)잡종견이라는 태생적 콤플렉스를 가진 부잣집 도시개, 프로도. 고양이 캐릭터 네오와 공식 커플로 매일 사랑스러운 애정공세를 펼치며 연인들의 공감을 자아낸다.


이 친구, 몇해전 드라마에서 어느 배우가 이 친구와 닮아서 '카톡캐'라고 유명했던 그 캐릭터가 아닌가. 게다가 네오와 공식 커플로 애정공세를 펼친다니 날카로운(?) 눈매와는 달리 사랑꾼이 아니던가.


이 책은 프로도처럼 콤플렉스를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에게 따듯한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그런 예쁜 에세이다. 저자 손힘찬은 '오가타 마리토'라는 두개의 이름과 두 개의 국적을 가진 남자이다. 그것이 무슨 콤플렉스라 하겠냐만은, 한국과 일본의 특이한 상황을 생각해볼때면 어쩜 한국에도 일본에도 속하지 못하는 어쩡쩡한 일들을 겪었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케 한다.


부모님이 서로 다른 국적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던 때가 있었어. 그저 그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나를 자신과 '다르다'고 인식하고 부정하더라. 이런 상처는 콤플렉스가 되고, 열등감이 되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나를 괴롭혔어. (본문 中, p.80)


자신이 선택할수 없었던 일로 인해 왜 차별을 받아야 하는 것일까. 왜 나와 다름은 인정하지 못하는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면서 이 책의 제목을 다시한번 생각하게끔 한다. '인생은 어른으로 끝나지 않아', 몸만 어른이라고 해서 정말 어른일까? 어른들은 이제 더이상 꿈도 없는걸까? 다양한 의미에서 어른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서 이 책을 읽어나가게 한다.


심리학에서 타인이 바라보는 나와 내가 생각하는 나의 차이가 적을수록 좋다고 했는데 그것도 쉽지 않아.(본문 中, p.54)


나는 어떤 사람일까. 요즘 부쩍 나를 바라보는 다른 이들의 생각에 놀랄때가 있다. 내가 생각하는 나와는 다르게 타인이 나를 바라봐 주기 때문이다. 물론 타인이 나를 참 좋게 평가해준다.(이리 말해도 저리 말해도 내 자랑인가?) 나는 그리 내가 좋은 어른은 아리나고 생각했는데 참 과분하게 평가를 해준다. 그래서 이 말은 보자마자 밑줄 쫙~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과 타인이 바라보는 것의 차이가 많으니 어쩌나.. 다시 한번 나를 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책을 읽다보면 그 때의 상황에 맞춰서 더욱더 깊이 다가오는 글이 있기 마련이다. 어떤 이야기는 꼭 내 이야기 같기도 하고, 어떤 이야기는 무심결에 넘어가기도 하는데 그래서 더 응원이 되고 위로가 되는것 같다. 그래서 행복한 사람보다도 행복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똑같은 조건으로 행복하지 않겠지. 그래서 분명 각자의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을것이다. 자~ 우리 손잡고 각자 행복해지는 방법을 찬찬히 찾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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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의 소녀 | 기본 카테고리 2019-11-26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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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익명의 소녀

그리어 헨드릭스,세라 페카넨 공저/이영아 역
인플루엔셜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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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뉴욕시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가 진행하는 윤리 및 도덕성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18~32세 여성을 찾고 있습니다.

고액의 사례금 지급. 익명 보장.

더 자세한 사랑은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이 초대장을 받게된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또한 당신은? 안타깝게도 나이에서 걸려 버렸네... 이런..

우리가 흔히 받게 되는 초대장 혹은 광고, 아니면 요즘 주를 이루고 있는 블로그 판매 및 대여 제안 메일. 어떻게 선뜻 이 제안을 수락할 것인가. 돈이 필요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제시카. 그녀가 초대장을 받은것은 아니지만, 참석을 안하겠다는 고객의 말에 문자를 눈여겨 봤다가 대신 참여하게 된다. 2회에 걸친 설문조사로 500달러라는 금액은 그녀에게는 그냥 지나칠수 없는 금액이었다. 제시카는 52번 피험자가 되었고, 순조롭게 설문조사를 마치게 된다. 그런데 이 연구의 주체자인 실즈 박사의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받아들여 정체를 알수 없는 심리 실험에 참여하기로 한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라는 것이 어디에 있을까. 아무런 이유없이, 아무리 심리 실험 이라는 명목아래이지만, 그만한 댓가를 치르게 되기 마련이다.

이후, 제시카는 그녀를 꿰뚫어보는 정신과 의사인 실즈의 덫에 빠지게 된다. 제시카와 실즈가 번갈아 화자로 등장하며 이야기는 빠르게 진행된다. 무언가 잘못된 것을 직감한 제시카, 하지만 그녀가 실즈에게서 벗어나기에는 항상 한두걸음씩 느리다. 절대로 실즈박사에게 말하면 안된다는 그녀의 남편 토마스. 과연 진실은 무엇인지. 누가 거짓을 말하는지. 어느 누구를 믿어서는 안된다. 마치 양팔 저울이 실즈 박사에게 기울어져 있으면서 도무지 제시카가 이 상황을 벗어날수 있는 탈출구는 없어 보인다.


우리의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를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말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 자신도 알아채지 못할 만큼 깊숙이 묻혀 있다고 해도 말이지요.


어쩌면 제시카와 실즈가 마치 선과 악의 대결처럼 보일수도 있다. 그런데 '우리의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다'라는 말이 어쩌면 그냥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될 말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꼭 이유가 없이도 행동을 하는 이들이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가 다 이유가 있는 행동이 아닐까 한다. 읽는 내내 제시카를 응원하고 그녀가 나쁜 손아귀에서 벗어나기를 빌었지만 이야기의 결말에 이르고 책을 덮게 되는 그 순간에는 실즈박사도 이해를 할수 있었던 것 같다. 그녀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어서 책장을 넘기고 질주를 하길 바란다. 간만에 가독성이 뛰어난 이야기를 만났다. 500여페이지의 두꺼운 책이긴 하지만 금방 속도가 붙어 결말에 이를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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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 기본 카테고리 2019-11-21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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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윤정은 저/오하이오 그림
애플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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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 제목에 꽤나 공감하게 하게 하는 책중의 하나이다. '괜찮은 어른'이란 무엇일까. 어느날엔가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비춰질까. 좋은사람? 아니면 나쁜 사람? 나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기를 바랄것이다. 하지만 삶을 살아오다 보면 내가 의도치 않게 나쁜 사람이 되어 있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아주 좋은 사람으로 과대평가되어 있기도 하더라.


어른이 저절도 되는 줄 알았다.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먹으면 어른이 되는줄 알았다. 그래서 예전에는 20살 성인이 되는 것을 그토록 바랬는지 모르겠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그때는 미처 몰랐던 것 같다. 누군가 어른은 이런것이다라고 말을 해주었더라면 더 좋은 어른이 더 괜찮은 어른이 될수 있었을까.


어른들은 다 거짓말쟁이다. 어른이 되면 하고 싶은 거 마음껏 할 수 있다고 했으면서, 아이스크림도 마음껏 먹고, 늦잠도 마음껏 자고 초콜릿과 떡볶이도 마음껏 먹을 수 있다고 했는데...., 모두 거짓말이다. (본문 中, p.70)


아무도 이야기 해주지 않았다. 아무에게도 듣지 못한 어른의 삶이 어느정도 익숙해졌다고 느껴질 즈음엔... 이제 막 어른이 된 20살의 나는 없고, 희끗희끗 올라오는 흰머리가 싫어서 정기적으로 염색을 하고 있던 나만 남아 있다.

몇달전에 친구들을 만났었다. 대학교에 갓 입학해서 만난 친구들... 40을 넘은 친구들의 대화속에서는 이렇게 아프다 저렇게 아프다, 우리도 건강을 챙겨야 한다라는 20살시절의 대화와는 사뭇다르다. 서로들 모르고 지내던 시간보다 이제는 알고 지내던 시간이 더 길어진 세월속에서 함께 어른이 되어감이란 참 좋은것 같기도 한다.


우리는 모두 첫 어른이다.

그래서 늘 사는게 서툴지만

서툰게 당연하다.

당연한 일이다.


어른으로서 오래 살아왔지만 아직도 서툴고 아직도 잘몰라서 뒷통수나 맞고 다니긴 하지만 나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모두 처음인 날들이니 서툰게 당연한것 같다. 처음이라서 모든 것이 서툰 내게 따듯한 다독임을 건네는 책인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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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라고 당당히 말해요 | 기본 카테고리 2019-11-18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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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아니요!'라고 당당히 말해요

다니엘레 아리스타르코 저/니콜로 페리존 그림/이현경 역
라임 | 201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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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때 뇌리를 스치는 CF가 있다. '모두가 "예"라고 외칠때 "아니오"라고 답할수 있는~' 뭐 그런..


여기에 소개되어 있는 사람들이 바로 모두가 '예'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니요!'라고 당당히 말할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겠는가. 어쩌면 그 '아니요'라는 말이 뭐 그리 어렵냐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저자는 사실 '아니요!'라는 말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런 거절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아니요!'라고 말한 뒤에는 평생토록 일관되게 행동해야 하고, 절대로 체념하거나 절망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참 중요한 말인것 같다. 우리는 가끔은 '아니요'라는 말을 때로는 아무 의미없이 던지기도 하지만 반드시 책임이 따른다는 말을 잊어서는 안될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에는 온갖 종류의 부당함에 맞서서 치열하게 싸운 25명의 이야기를 담았다. 많이 들어 익숙한 이들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새로 알게된 인물들도 많다. 특히나 성폭력에 '아니요'라고 말한 프랑카 비올라 이야기가 그렇다. 그녀는 마피아의 아들인 필립포에게 납치되어 집에 갇힌채 성폭행을 당한다. 그러면 필립포는 프랑카와 그녀의 부모님을 굴복시켜 자신의 뜻에 따르게 할수 있다고 확신했다.당시(1965년) 이탈리아의 법은 어떤 남자가 여자를 성폭행했을 때 처벌을 피할수 있다고 형법에 버젓이 등장하고 있고, 그 방법이 성폭행한 여자와 결혼만 하면 되는 것이었다. 여자는 자신의 명예를 지켜야 했고, 당연하게 '보상결혼'을 받아들여야 했다. 하지만 그녀는 이 '보상결혼'을 거부하였다. 어떻게 법으로 여성에 대한 폭력을 용인할수 있는가.(다행히 이 법은 1981년에 폐지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별반 다를것은 없는것 같다. 그동안의 여성에 대한 학대나 성범죄에 대한 기준이나 처벌이 너무나도 가볍다 생각된다. 오늘도 참 씁쓸한 기사를 만났다. 10대 소녀를 화장실까지 쫓아가서 20여분간 문을 흔들고 열려고 한 60대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단다. 이게 무슨일이람... 제 2의 조두순을 꿈꾸는 것도 아니고 이 사건으로 피해자가 받았을 큰 충격을 고려한다면서 겨우 처벌은 이게 전부란 말인가. 정말로 이세상 여자로서 살아가기도 힘든 세상이고, 딸을 키우기도 힘든 세상이다. 딸을 가진 부모들이 딸을 조심시켜야 하는 세상이 아니라 아들을 가진 부모들이 단속을 잘 해서 딸들이 평안하게 살아갈수 있게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많은 프랑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느순간부터 우리는 불의에 입을 굳게 다물어 버리는 경우를 볼수가 있다. 우스갯 소리로 이세상 가늘고 길게 사는것이 좋지 않느냐는 말과 함께... 하지만 내가 살아가고 또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아니요'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것이 옳지 않겠는가. 아무도 나서지 않으면 세상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또한 '아니요'라고 말했다고 당장 세상이 바뀌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아니요'를 외쳤던 사람들 덕에 지금의 세상이 만들어지지 않았겠는가. 앞으로의 세상을 위해선 우리가 당당하게 '아니요'를 외쳐야 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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