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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나 사이 | 기본 카테고리 2020-12-31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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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상과 나 사이

김재희 저
깊은나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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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희 작가님을 처음 만난건 < 봄날의 바다 >였다. 그리고 < 훈민정음 암살사건 >이었다. 2018년과 2019년에 읽었다. 그리고 몽실북클럽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독서모임 "몽블랑" 첫 책인 < 경성 탐정 이상 >으로 또 다시 만나게 되었다. 실은, 책 읽는 순서는 이렇게 되었지만 실상 작가님은 인식한건 완전 거꾸로다. 함께 읽는 책에다가 또 이상을 주인공으로 했고, 우리 모임이 몽실북스 대표님과 편집자도 계시다 보니, 작가님께 직접 질문도 할 수 있기도 해서 너무나도 각인이 되어 있었다. 그래서 작가님의 책을 찾다 보니, 이미 그것도 2편이다 읽은것이 아니겠는가. 아마도 이제는 다시 작가님 이름을 잊지는 못할것 같은 생각이 든다.

 

 

<경성 탐정 이상>을 처음 읽을 때도 그랬지만 '이상'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소설들이 많다. 아무래도 지금 생각해보면 작가 "이상"에 대해서 전문가는 김재희작가님이 아니실런지. 아마도 < 경성 탐정 이상 >이 5권이나 되는 시리즈를 완성 하시기도 했고, 이런 에세이도 쓰셨기 때문일테다. 독서모임 당시에도 작가들이 왜 "이상"이란 사람을 선호하는지 여쭸었는데, 이 책을 보면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당당하게 나의 뮤즈는 '이상'이다라고 말씀하시니 얼마나 그에 대한 애정이 넘쳐 나시는지 알게된다.

또한, 작가로서의 삶을 살면서의 이야기들을 나열하고, 추리소설이나 장르소설을 시작하려는 분들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강연했던 내용을 마지막에 첨부하셨다. 나야 뭐 글재주가 없으니 가볍게 읽었는데, 특히나 "교정 교열 네 번 이상하는 이는 명품 출판사이니 지겨워하지 마세요. 편집자들은 1년 내내 합니다"(p.151)라는 말을 보면서 웃음이 터져 나왔다. 진정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말이 아니겠는가.

끊임없이 작품활동을 하시는 김재희 작가님의 다음 소설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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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농장 | 기본 카테고리 2020-12-30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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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동물농장

조지 오웰 저/김욱동 역
비채 | 2013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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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비채에서 출간된 이 책이 "책을 읽어드립니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선정되었던가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책 띠지에 그 프로그램의 이름이 침범당하기 전에 난 이 책을 소장할수 있었다. 일부러 이 책을 산건 아니고 도서정가제를 하기 전에 엄청 럭키백에 열을 올리던 그 시절, 비채가 진행하는 럭키백에 2등으로 당첨되어 받은 책중에 이 책도 있었다.(럭키백에선 그리 챙겨두더만 서포터즈는 왜 매정하냐)

 

이야기가 옆으로 샜지만, 이 책은 190여페이지에 걸쳐 < 동물 농장 > 이야기가 이어진다. 그리 길지는 않다. 그리고 80여페이지에 걸쳐 해설이 붙어 있다. 하지만 여기까지 읽었다. 가능하면 각주도 읽기 않았다. 당연히 그 프로그램도 보지 않았다. 그냥 온전히 이 책을 나만의 느낌으로 만나고 싶었다. 그러나 이미 어느 것이 돼지의 얼굴이고 어느 것이 인간의 얼굴인지 도저히 구별할 수가 없었다(p.190) 이 마지막 문장을 읽고난 나의 느낌은, 아니 읽는 내내 느껴왔던 생각은 조지 오웰은 정말로 천재이며, 역사는 반드시 반복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1944년 2월 탈고 했다고 하고, 나는 2020년 끝자락에서 이 책을 읽고는 있지만 소설속 이야기는 어처구니 없게도 지금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과 꼭 닮아 있다. 새로운 세상을 꿈꿔왔던 동물들은 힘을 합쳐 그 세상을 만들어 냈다. 그야말로 동물들의 유토피아를 꿈꾸며 7계명도 만들었다. 하지만 새로운 세상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모든게 다 욕심 때문이 아니었을까. 거짓정보를 흘리고, 나와 대치되는 이들을 몰아내고, 자신들의 잇속에 맞게 7계명을 바꾸어갔다. 어느 것이 돼지의 얼굴이고 어느것이 인간의 얼굴인지 구분할수 없었다라는 슬픈 진실말이 남은것 같다. 인간들만 몰아내면 동물들의 천국이 될줄 알았는데, 그들 속에 또다른 모습의 인간들이 숨어 있지 않는가. 언젠가 '민중은 개, 돼지라 금방 잊는다'라는 말이 생각나 어이없는 웃음을 지었다. 여기서 등장하는 개, 돼지들이 겉과 속이 다른 사람들이 아니겠는가. 그들이 진정으로 권력을 가진자들이고 세 치 혀를 내두르는 이들이 아닌가.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나 영상물에서 친일을 하는 이들에게 "왜 조국을 배신하고 친일을 했냐"고 물으면 항상 돌아오는 대답이 "독립이 될 줄 몰랐다"라는 말이었다. 누군가에게는 한평생이었을 40여년간의 기간동안 식민지로 전락해 살고 있었으니 어느 누가 독립을 생각했을까. 하지만 독립은 왔다. 역사는 반드시 반복되는 것처럼 지금의 호시절이 계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내가 읽은 조지 오웰의 소설은 올해 < 1984 >와 이 < 동물농장 >이 전부이다. 아무래도 당시를 풍자하는 날카로운 시점에서 씌여진 소설이다 보니 이 두 작품의 마지막은 항상 서글프다. 하지만 그렇다고 암울하지만은 않다. 소설을 읽고 깨달음을 얻는 이들이 있지 않겠는가. 나 역시 절대로 저 못된 개, 돼지들에게 순응하며 살아가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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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두리 로켓 - 가우디 프로젝트 | 기본 카테고리 2020-12-28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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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변두리 로켓 가우디 프로젝트

이케이도 준 저/김은모 역
인플루엔셜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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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두리 로켓 > 그 두번째 이야기

1편의 로켓 부품 납품에 성공하며 한숨 돌린 변두리 쓰쿠다 제작소. 이번엔 의료분야에 도전한다.

밸브에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쓰쿠다 제작소. 1편에서의 성공으로 탄탄대로이지 않을까 했는데, 아직도 그들 앞에는 험난한 길이 남아 있다.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대기업의 횡포, 그리고 끌려다닐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과 더불어 의학계에서도 공동연구를 빌미로 제자의 성과물을 가로채는 이들도 볼 수 있다. 비단 이 이야기는 산업현장에서 벌어지는 문제뿐 아니라 학계, 정치권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된다. 거대 집단의 횡포는 정말로 끝이 없다.

쓰쿠다 제작소의 새로운 라이벌로 사야마 제작소가 떠오르고 나사에서 근무했다는 사장의 이력은 꽤 매력적인가보다. 사야마 제작소측의 접대를 받는 이들의 압박으로 쓰쿠다 제작소는 자꾸만 궁지로 몰리게 되고, 급기야 연구팀장이 정보를 빼내고 경쟁 제작소로 옮기게 된다. 상도덕에 어긋나는 일이 아닐까. 예전에 학원에서 근무할적에 한 선생님은 학원측과 마찰이 생기면 이웃 경쟁 학원으로 면접을 가면서, 이곳 자신을 따르는 학생들과 함께 옮기겠다고 했던 경우가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참 이해할 수 없다. 그다지 큰 집단에서 일해보지는 않았지만, 경쟁업체에 이렇게 옮기는 것이 결코 혼자만이 아니라 정보와 함께 옮긴다는 것이 비일비재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사실, 그 때 그 강사는 강의보다는 다른면에서 아이들에게 인기가 좀 있었다. 강사라면 어떤 면에서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지를 모르는것이었을까. 과연 그 점이 경쟁력을 갖췄다고 생각했을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과연 자신이 무엇으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모르는것 같다. 그에 반해 중소기업 사장인 쓰쿠다와 스승으로 인해 시골로 자리를 옮겼던 의사 이치무라는 자신의 분야에서 확실한 경쟁력은 갖추고 있다. 다만 자본력 때문에 좀 고전을 했지만 경쟁력이 있는 이들은 언젠가는 빛을 발할수 있을꺼라 생각된다.

산업현장에서의 이야기로만으로도 참 이케이도 준은 매력적이다. 400여페이지가 됨에도 불구하고 가독성은 정말 대단하다. 그만큼 독자를 끌어들이는 저력만큼은 인정한다. 가우디 프로젝트를 마친 쓰쿠다 제작소의 다음 행보가 벌써부터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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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 메이드 살인 클럽 | 기본 카테고리 2020-12-27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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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오더 메이드 살인 클럽

츠지무라 미즈키 저/김선영 역
북스토리 | 2012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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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실북클럽 12월 스토킹 도서

음~ 이 책을 처음 읽을 때 집중하지 못했다. 간만에 찾아온 휴일에 눈이 이곳 저곳으로 돌아가서 그랬는것 같다. 하지만 이제껏 읽은 (이 책까지 4편이지만) 츠지무라 미즈키의 이야기 스타일로 보면 분명 마지막에 뭔가 마음을 울리는 그런 이야기가 있으리라 믿었고, 역시 실망시키지 않았다. 참 매력적인 작가가 아닐수 없다.

고바야시 앤. 앤은 친한 친구들의 따돌림, 선생님의 부담스러운 관심, 왠지 모를 엄마에 대한 거부감들을 느끼던 어느날, 우연히 도쿠가와에게 자신을 죽여달라고 말한다. 도쿠가와는 또 그 제안을 아무렇지도 않게 수락하고, 함께 계획을 세워나가게 된다. 내가 너무 어른이 되어 버린 것일까. 정말로 나의 학창시절은 까마득해진 만큼 그렇게 지나온 탓인지 왜 그런 이유로 인해 죽음을 생각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나름 다 각자의 사정이 있는 것이겠지. 아무도 당사자가 아니라면 그 감정을 이해하지 못할 것 같다. 그런면에서 도쿠가와의 수락은 아마도 앤에게 출구를 만들어 주었는지도 모르겠다.

" 이것은 비극의 기억이다 "

하지만 먼 훗날 앤과 도쿠가와가 살인준비를 해나가면서 적어 놓은 노트를 보게 된다면 전혀 비극에 대한 기억은 아닐거란 생각을 한다. 살아가다 보면 더 힘든 일도, 더 나락으로 떨어지는 일도 있을테니, 당시에 죽음까지 생각했던 일은 정말 아무일도 아닐거라는 생각이 들것이라고 그렇게 말해주고 싶다. 하지만, 그런 말은 언제나 '당신은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소리를 듣기 딱 좋다. 15살, 중학교 2학년 앤에게는 자신의 삶에서 어쩜 큰 난관일지도 모른다. 도쿠가와가 조금만 더 앤에게 손을 내밀어 주었다면 어땠을까. 그들의 입장에에 서로에게 최대한 의지가 되었을지도 모를일이다. 츠지무라의 이야기는 처음에는 다소 지루하다는 생각을 할수도 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잔잔한 진행이 그녀의 매력인 것 같다. 마지막까지 읽어야 드디어 '바로 그거였어'하며 마음속에 울림을 만들어 준다. 그 울림 또한 실망을 시키지 않는것 같다.

특히나, 이 이야기는 2012년에 국내에 출간되었는데, 내용중에 "최근에는 후쿠시마에서 있었던 그 사건이 그랬지. 그, 소설을 흉내 낸 집단 자살사건"(p.142)이 있다. 아마도 이 한 줄로 작가는 다른 이야기를 구상했던듯 싶다. 그것이 바로 올해 출간되었던 < 슬로하이츠의 신 >이다. 가끔 자신의 책 속에서 다른 책의 소재를 끼워 넣는 이들이 있다. 대표적인 사람이 마이클 코넬리였는데, 츠지무라의 작품에서도 만나게 되어서 게다가 < 슬로하이츠의 신 >을 읽었더래서 더욱더 반가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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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여사는 킬러 | 기본 카테고리 2020-12-24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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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심여사는 킬러

강지영 저
씨네21북스 | 201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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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실북클럽 12월 스토킹 도서

내가 강지영 작가의 첫책을 만났던 것은 < 살인자의 쇼핑몰 >이었다. 살인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품들을 파는 쇼핑몰! 정말로 그런 쇼핑몰이 있을까. 사실 좀 무거운 주제인데, 참 해학적으로 풀어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 책은 '킬러'다. 말이 킬러지 살인자가 아니겠는가. 흥신소라고 해도 그다지 좋은 이미지로 와닿지 않는편인데, 이렇게 풀어내는 것은 아마도 강지영 작가의 필력때문일 것이다. 덤으로 독자들은 유쾌하게 읽을수도 있고 말이다.


차례는 특이하게도 등장인물들이다. 맞다. 예상대로 각 등장인물들이 화자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도대체 이들은 누구일까 했는데, 서로 엮이고 엮이는 관계이다. 우리의 심은옥 여사는 남편이 죽고나서 두 아이들 이끌고 억척같이 살아왔다. 남편이 자살을 했기 때문에 보험금 하나 받지 못했다. 남편과 운영하던 정육점은 남편이 들이박은 호프집 변상을 해주고 나니 남는게 없었다. 그나마 마트 정육코너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주인여자가 도박을 하다 구속되었단다. 졸지에 심여사는 직장을 잃었다. 그때 심여사의 눈에 들어온 모집광고, 그녀가 찾아간 곳은 '스마일 흥신소'. 흥신소장 박태상은 그녀에게 킬러가 되어달라고 제안한다.


누구나 죽이고 싶도록 미운 사람이 하나씩은 있지 않을까요? 심여사님이 결심만 하시면 억울한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을 대신 이뤄줄 수 있습니다.(p.16)


글쎄다... 이 이야기는 10년전에 출간된 이야기인데... 10년전에도 억울한 사람들이 있었을까. 물론 10년전에도 억울한 사람들은 있었지만 지금같이 억울한 사람들이 많지는 않았을것 같다. 나이가 들어서일까, 아니면 코로나때문일까. 요즘은 그저 답답하고 정의가 죽은 세상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법으로도 억울함을 풀지 못한다면 심여사에게 부탁하면 그런 간절한 소망을 풀 수 있을까. 이 책을 다 덮은 다음에 그런 생각을 했다. 공정한 세상이 오기를, 그래서 심여사에게 부탁하는 일따윈 소설속에서만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생각 말이다. 심여사가 본업처럼 정육점을 운영하는데 칼을 쓰고, 킬러로 전업하는 일따위 없는 그런 세상이 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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