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24 인문 교양 MD 블로그
http://blog.yes24.com/humanyes2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인문MD
YES24 인문 교양 MD의 블로그입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읽지 않고서야 (인문 위클리 메일링)
인문 교양 MD 리뷰
알려드립니다
대장금 (대표가 장난 아니라 진지하게 추천하는 금쪽같은 우리 책)
이 책이 나를 (출판사도) 살렸다
축의 시대
징비록
지리의 힘
침묵의 봄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타인의 고통
21세기 자본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쓸모없지만 재밌는 기획전
한 글자 출판사 특집
책이 왜 거기서 나와
솔직히 헷갈린 적 있다
출판사 첩어편
출판사 생일을 축하해주세요
과학 이슈
양자역학 8문8답
교양도서 아지트 (종료)
종료
함께쓰는 블로그
독자 브리핑
나만의 특별한 독서공간 사진전(종료)
교양도서 아지트_내가 엄선한 교양도서
여름 인문교양 학교 후기를 들려주세요!
사회과학 출판사에 응원 메시지를!
2008년에 출간된 인문교양 저작 중 내가 뽑은 올해의 책은?
강준만 교수 강연회 후기 남겨주세요!
태그
박권 일어날일은일어난다 고릴라는핸드폰을미워해 이책이나를살렸다 그리스고전 책이왜거기서나와 김상욱의양자공부 역비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YES24 블로그
최근 댓글
글이 공유되지가 않네요. 카카오톡으.. 
넘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 
오래된 책방 시리즈와 서해클래식 시리.. 
출간 예정 도서들 중 꿀벌책에 관심이.. 
글쓰기에 기본이라며 교수님이 추천해주.. 
새로운 글
오늘 143 | 전체 481978
2008-11-28 개설

2021-10-06 의 전체보기
49호, 격동의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기 | 읽지 않고서야 (인문 위클리 메일링) 2021-10-06 16:24
http://blog.yes24.com/document/1519874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YES24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49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요새 하늘이 정말 맑습니다. 실제로도 미세먼지는 좋음을 유지하고 있고요. 높고 청명한 하늘을 보니 새삼 가을이 왔음이 느껴집니다. 사실, 올해 우리가 이렇게 맑은 가을 하늘을 즐길 수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과 호주 사이의 외교갈등입니다. 외교갈등이 맑은 하늘과 무슨 관계야? 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수도 있겠는데요, 자세한 내막은 이렇습니다.

지난해, 호주가 코로나19 발원지와 확산 경로에 대해 국제조사를 요구했고 이에 기분이 상한 중국은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를 무기로 내세웠습니다. 경제적 힘을 이용한 압력은 중국이 주변국을 휘두르기 위해 종종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2010년에는 일본에 억류된 중국 어부들을 돌려받기 위해 일본에 희귀 금속 수출을 중단했었고, 2011년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가 노벨상 수상자가 된 것에 대한 불쾌감의 표시로 노르웨이 연어 구입을 중단하기도 했었죠. 중국에 판매하는 철광석과 석탄은 호주 수출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호주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죠. 하지만 예상외로 호주의 경제적 피해는 그리 크지 않았고, 오히려 대체 에너지를 찾지 못한 중국이 전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당연히 공장도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덕분에 우리나라는 오랜만에 미세먼지 없는 맑은 가을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요.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던 중국과 호주 사이 갈등이 우리나라의 대기질에 영향을 끼친 것처럼, 국제 정세가 개인의 일상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명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격동의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기

 

# 클라이브 해밀턴, 『중국의 조용한 침공』 : 중국 공산당은 어떻게 호주를 침공했는가? 중국 공산당이 호주의 무역, 부동산, 교육까지 잠식해가던 때, 호주 사회에 변화를 부르고 정책을 바꾼 역작.

# 그레이엄 앨리슨, 『예정된 전쟁』 :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사이, 한국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경제 역학관계와 외교적 해법을 알아본다.

# 팀 마샬, 『장벽의 시대』 : 세계 곳곳에 새로운 장벽이 세워지고 있다. 브렉시트, 중국의 인터넷 검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장벽까지. ‘장벽’을 키워드로 인류의 역사 양상과 국제 사회의 역학 관계, 현대인의 사회심리학적 현상을 풀어낸다.

# 조지 프리드먼, 『다가오는 유럽의 위기와 지정학』 : 조지 프리드먼은 21세기 유럽과 한국 지정학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크고 작은 나라들이 끊임없이 각축할 수밖에 없는 유럽의 지정학에서 얻는 동아시아의 지정학에 대한 통찰.

# 팀 마샬, 『지리의 힘』 :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지리'가 국제 문제, 그리고 개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200만 부 베스트셀러 『초역 니체의 말』 저자 신작. 위대한 사상가들이 일상에서 실천한 궁극의 명상법!

 
책 정보 보기
 
 

“인간은 왜 오지 않은 미래를 상상하며 불안해하는가?” 오직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움직이는 인간, ‘호모 프로스펙투스’의 작동 원리를 밝히다.

 
책 정보 보기
 
 

포퓰리즘과 양극화, 반지성주의와 진보 혐오가 지배하는 세계에서 계몽과 진보의 꿈을 되살리는 것이 가능한가? 이 시대의 희망이 되어 줄 세계적 석학 스티븐 핑커의 거작!

 
책 정보 보기
 
 

아르키메데스와 뉴턴, 중력파와 컴퓨터 애니메이션까지. 세계적인 응용수학자 스티븐 스트로가츠가 미적분이 가진 위력과 원리, 미적분의 발전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미쳐있고 괴상하며 오만하고 똑똑한 여자들
2030 여성들의 우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 | C*******s 님의 리뷰
1부의 시작부터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2030 여성의 우울'을 담은 이 책은, '우울증'이 남성을 기준으로 연구되었다는 점을 꼬집으며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우울증과 여성의 우울증이 어떻게 다르게 받아들여지는지, 역사적으로 정신질환을 겪는 여성들이 어떤 상황에 놓이게 되었는지 등에 대해 묘사되었다. 알지 못했던 이야기에 충격을 받는 것도 잠시 멈출 수 없이 뒷 이야기들에 빠져들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진 막연히 나와는 크게 관련 없지만 알아보고싶은 이야기 정도로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 수록 이 책이 내 주변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이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의 많은 이들의 경험과 그것을 모으고 엮은 하미나 작가의 말들을 만나보면서 수없이 반성하고 많이 배웠다. 읽으면서 정말 많은 주변 지인들이 생각이 났다.
 
 
인상주의
인상주의 (일렁이는 색채, 순간의 빛) | 행**게 님의 리뷰
실제로 책을 받았을 때 첫 느낌이 정말 매력적이다. 여유를 가지며 천천히 읽고 싶어지고, 예쁘게 정돈된 공간에 고이 소장하고 싶은 느낌을 물씬 담고 있다. (해시태그 아트북 시리즈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정말 인스타 감성까지 담고 있는 것 같다. 거기다가 인상주의는 표지도 그렇고 안에 들어간 작품들의 분위기도 젊은 세대의 취향이라서 그런지 특히 다른 시리즈보다 더 젊은 세대들도 좋아할 느낌!) 작품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한 부분은 전시회의 도록 같은 분위기가 있고 동시에 인상주의에 대한 설명을 어렵지 않게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대중적인 예술도서의 센스도 갖추었다.
 
 
 

??1년 전 그때 그 책!??

 
 

기울어진 사회구조 이면에 도사린 ‘능력주의의 덫’을 해체하다. 능력주의가 제대로 공정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공정함=정의’란 공식은 정말 맞는 건지 진지하게 되짚어본다.

 
책 정보 보기
 
 

과학을 직접 공부하고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 ‘1분과학’의 베스트 에피소드를 만화로 풀어낸 책입니다. 생활 속 과학에서 우주에 이르기까지 과학에 낯선 독자들도 끝까지 읽게 하는 재치만점 과학 교양서.

 
책 정보 보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6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