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24 인문 교양 MD 블로그
http://blog.yes24.com/humanyes2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인문MD
YES24 인문 교양 MD의 블로그입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읽지 않고서야 (인문 위클리 메일링)
인문 교양 MD 리뷰
알려드립니다
대장금 (대표가 장난 아니라 진지하게 추천하는 금쪽같은 우리 책)
이 책이 나를 (출판사도) 살렸다
축의 시대
징비록
지리의 힘
침묵의 봄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타인의 고통
21세기 자본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쓸모없지만 재밌는 기획전
한 글자 출판사 특집
책이 왜 거기서 나와
솔직히 헷갈린 적 있다
출판사 첩어편
출판사 생일을 축하해주세요
과학 이슈
양자역학 8문8답
교양도서 아지트 (종료)
종료
함께쓰는 블로그
독자 브리핑
나만의 특별한 독서공간 사진전(종료)
교양도서 아지트_내가 엄선한 교양도서
여름 인문교양 학교 후기를 들려주세요!
사회과학 출판사에 응원 메시지를!
2008년에 출간된 인문교양 저작 중 내가 뽑은 올해의 책은?
강준만 교수 강연회 후기 남겨주세요!
태그
박권 일어날일은일어난다 고릴라는핸드폰을미워해 이책이나를살렸다 그리스고전 책이왜거기서나와 김상욱의양자공부 역비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YES24 블로그
최근 댓글
글이 공유되지가 않네요. 카카오톡으.. 
넘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 
오래된 책방 시리즈와 서해클래식 시리.. 
출간 예정 도서들 중 꿀벌책에 관심이.. 
글쓰기에 기본이라며 교수님이 추천해주.. 
새로운 글
오늘 39 | 전체 480883
2008-11-28 개설

2021-04 의 전체보기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북센스 특별 인터뷰 |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2021-04-19 16:13
http://blog.yes24.com/document/1423401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이 책이 나를(출판사도) 살렸다’의 다섯 번째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소감 한 마디.


선정되어 기쁩니다.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는 2010년에 출간되고 1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환경 교육 현장에서 읽히고 있는 책이에요. 출판사 입장에서는 매년 꾸준하게 판매되는 고마운 책인데, 한편으론 여전히 같은 이야기가 현장에 필요하다는 점에서 환경도서를 내는 출판사의 입장에서는 갈 길이 멀다는 말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그러니 더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현재까지 판매 부수가 궁금합니다.


초판이 나온지 6년 후에 개정판을 냈는데, 합쳐서 20만부 정도 판매되었어요. 청소년 환경도서로는 이례적이라고 생각해요.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가 출간되고, 그 뒤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책의 역사에 관해 알려 주신다면?  

 

이 책이 출간될 당시만 해도 환경문제는 몇 명 뜻 있는 사람들이나 활동가 정도만이 관심을 갖는 것쯤으로 여겨지던 분야였어요. 번역서 정도가 가끔 주목받았고, 국내 저자가 쓴 환경 책은 다양하지 않던 때였습니다. 그래서 과연 이런 책을 읽을 독자층이 얼마나 있을까 걱정도 되었어요. 그런데 책이 출간된 직후 반응은 예상 외였습니다. 중고등학교, 도서관을 비롯해서 다양한 청소년 모임에서 작가님께 강연 요청이 이어졌어요. 번역서는 아무래도 저자의 강연을 듣기 어려운데 국내 작가님이 쓴 책은 직접 작가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을 나눌 수 있잖아요. 폭발적이라고 느껴졌어요. 학교와 학원에서 토론수업이나 독후감 대회가 열렸고, 중학교 국어 및 도덕 교과서에도 수록되었어요. 환경부나 교육청, 여러 기관에서 우수환경도서로도 선정되었고요. 책과 관련된 그림들로 환경 전시회가 열리기도 하고, 지금도 여전히 전국의 교육기관들과 환경단체에서 강연과 전시 요청이 많아요. 

 

한국사회에서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는 누가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성인들도 읽으면 여전히 새롭게 발견할 내용들이 충실하게 담겨 있어요.  최근 들어 환경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기다리지 못할, 당장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잖아요. 보통 사회문제를 다룬 책은 그 문제가 해결되면 수명을 다해요. 출간 당시에는 뜨거운 이슈였지만 그것이 세상에 알려지고 공동의 지혜를 모아 해결하면 그 책의 할 일은 다한 거지요. 그런데 이 책에 수록된 환경문제들은 이제 겨우 해결을 위한 대중의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어요. 아직 유효한 문제들이고 현재 진행 중인 문제들이라는 소리죠. 

 

책 속에서 가장 기억나는 대목은? 혹은 좋아하는 부분은? 


“가벼운 바람에도 날아가 버릴 얇은 종이 한 장에는 세상을 바꿀 중요한 기록을 담을 수도 있다. 종이는 문득 스쳐 지나갈 한순간을 기록으로 남기고, 엄청난 사건의 증거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종이 한 장 한 장이 쌓여서 문명이 생겨나고 역사가 이어졌다. 이 얇지만 위대한 종이를 당신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위의 문장은 종이 한 장이 나에게 오기까지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챕터인 <종이 한 장의 진실게임>의 마지막 문단이에요. 이 책은 언제나 일상의 물건에서 생각을 시작합니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일상이 어떻게 세계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줘요. 그랬을 때 비로소 내가 지구와 연결된 존재라는 걸 깨닫고 환경문제를 다시 바라보게 됩니다. “지구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지역에서 행동하라”라는 말이 있는데요, 환경 활동가들이 늘상 주장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말이에요. 흔히들 철학 없이 행동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고, 실천이 따르지 않는 철학은 공허할 뿐이라고 말해요. 환경 분야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에요. 이 책이 제안하는 삶의 방식은, 불편함을 즐겁게 감수하는 삶인데, 이는 나의 편리함이 어디에서 왔는지를 아는 데에서 시작하거든요. 그러니 내 주변의 물건들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될 수밖에요.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는 북센스에 어떤 의미를 지닌 책인가요?

환경출판사로 정체성을 만들어준 책. 환경에 대한 담론을 생활 속으로 끌고 들어온 책이고, 작은 소리지만 강한 울림을 퍼뜨리는 강단 있는 책입니다.

 

북센스의 출판 철학이 궁금합니다.

 

일과 놀이를 공존시키는 생활,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도서를 만들려고 합니다.

 

북센스에서 나올 책을 공개한다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레시피를 담은 < 1% 비거닝 집밥>에 대한 책을 준비 중이에요. 최근 비건에 대한 관심이 정말 높아졌는데, 비건이 되길 선택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는 환경문제와 동물권 보호를 위해 채식을 하려고 고민하는 분들도 많아요. 그런데 실생활에서 완전 채식을 실현하기에는 여러 제약이 많아 어렵기 때문에 한계를 느끼거든요. 그래서 엄격하고 완벽하진 못해도 아주 조금씩, 대신 훨씬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만큼의 노력을 보탠다면 그런 것도 의미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만들고 있으니 기대해주십시오.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박경화 저
북센스 | 2011년 07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4        
1 2 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