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사님 블로그
http://blog.yes24.com/ihchang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선덕여사
여사님 블로그임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7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Music
Finance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CGV위젯 CGVKIT 강남스타일 언터처블 예금/적금 추천번호 KB 예스24땡스예스보너스(땡예뽀)라디오광고 리엔 헤어케어
2011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작가
최근 댓글
저도 보고싶어요 기대.. 
괜찮은 작품입니다. .. 
아이언맨 새로운 시리.. 
광해가 정말 이야기속.. 
끌림부터 보고 싶네요 
새로운 글
오늘 56 | 전체 187517
2008-11-23 개설

2011-08-20 의 전체보기
절약이 '무조건' 최고, 그래도 원칙은 있다 | Finance 2011-08-20 10:44
http://blog.yes24.com/document/497913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전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한 또 한 차례의 패닉(공황)을 지켜보면서 주식이나 펀드라면 진저리를 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공포가 진정되면서 증시가 반등한다 해도 낙폭을 만회하기까진 멀고 먼 길이다.

이번 패닉을 보면서 다시 한번 확인한 재테크의 기본은 다각화, 위험자산의 비중을 일정 수준 이내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역시 주식은 안돼"라는 결론은 성급하다. 고수익을 원한다면 어느 정도의 주식 투자는 필요하다. 주식 비중을 어느 정도 가져갈 것이냐는 전체 자산은 물론 자신의 연령과 직업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예컨대 공무원이나 교사처럼 직업이 안정적인 경우 주식 비중을 조금 더 높여 장기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고 사업가나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이 불안정하니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각화와 아울러 또 하나의 교훈은 재테크의 기본은 뭐니뭐니해도 아껴 써서 우직하게 모으는 게 최고라는 사실이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절약의 교훈을 되새겨보자. 투자전문 사이트 더스트릿닷컴이 소개한 10가지 절약의 원칙이다.

1.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사지 않는다
돈을 절약하는 첫걸음은 원하는 것(want)과 필요한 것(need)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물건이 사실은 없어도 살아가는데 별 불편이 없는 것들이다. 단지 갖고 싶어서 필요하다고 착각하는 것뿐이다.

2. 돈이 있을 때 산다
신용카드와 저금리로 돈이 없어도 돈을 싸게 융통해 원하는 것을 얻기가 쉬워졌다. 돈이 없어도 얼마든지 필요한 것,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먼저 쓰고 나중에 지불하는 방식으로는 지출 통제가 어려워 돈을 모으기가 힘들다.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이 있어도 지금 당장 카드 또는 할부구매로 사지 않고 필요한 돈을 모아 현금으로 산다.

3. 가격이 아니라 가치를 보고 산다
물건을 싸게 사는 것이 알뜰하게 절약하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진정한 절약이란 가격 외에 다른 요소들, 필요와 기대하는 생활수준, 추가적인 유지비용 등을 모두 고려한 가치로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다. 가격표에 붙어 있는 가격이 다가 아니다. 그 물건이 나에게 있음으로 인한 효용과 그 물건을 유지하는 비용, 그 물건과 함께 필요한 다른 물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옷을 사면 그 옷에 맞는 구두와 핸드백이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또 옷에 따라서는 세탁비가 상당히 부담스러운 경우도 있다.

4. 얼리 어답터는 절약하기 어렵다
최신 기기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마트폰이든 태블릿PC든 카메라든 최신 모델이 나오면 갖고 싶어 못 견디는 사람들이다. 얼리 어답터가 되려면 초기 모델을 가장 비싸게 구입해야 하고 모델을 자꾸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든다. 절약하려면 얼리 어답터이기를 포기하고 어떤 전자제품이든 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5. 중고제품을 꺼리지 않는다
신제품보다 저렴한 중고제품을 적극 활용한다.

6. 구매하기 전에 대안을 생각해본다
무언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즉각 사려는 태도는 절약하는 사람의 태도가 아니다. 힘들게 번 돈을 물건 사는데 쓰기 전에 구매 외에 다른 대안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얘를 들어 빌린다든지 새 물건을 사지 않고 지금 있는 것으로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고민해 본다. 물건을 사는 것은 필요한 것이 이뤄지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7.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는다
절약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물건을 두고 남과 경쟁하지 않는다. 자신과 가족에게 필요한 것에만 집중할 뿐 다른 사람이 돈을 어떻게 쓰고 무엇을 샀는지는 신경 쓰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샀다고 해서 그 물건이 당신에게도 필요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8. 정가대로 사지 않는다
할인쿠폰이나 마일리지를 사용하고 할인판매 기간을 기다리거나 혹은 협상을 통해 구입 가격을 떨어뜨린다. 약간의 준비와 사전 계획만 있으면 백화점 물건도 정가보다 싸게 살 수 있다.

9. 낭비하지 않는다
절약하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 낭비이다. 돈의 낭비뿐만 아니라 자원과 시간의 낭비도 더욱 경계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효율성은 절약하는 사람의 가장 친밀한 동반자이다. 별 연관이 없는듯하지만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은 물건도, 돈도 낭비하는 경향이 있다. 알뜰하게 절약하는 사람을 보라. 거의 예외 없이 바지런하게 움직이며 시간을 아껴 쓴다.

10. 소요되는 돈과 시간을 비교해 할 일을 정하라
더스트릿닷컴에서는 가능하면 일을 스스로 하라고 조언했다. 사람을 쓰면 돈이 나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스로 하면 시간을 써야할 뿐만 아니라 익숙치 않은 일일 때는 돈 외에 낭비되는 부분이 많다. 무조건 돈 아낀다고 스스로 하려 하지 말고 당신이 직접 해야 할 때 드는 시간과 자원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때 드는 비용과 비교해 더 효율적인 선택을 하라.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