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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6 의 전체보기
당신의 소중한 것은 무엇입니까? [신의 카르테 1] | 기본 카테고리 2018-05-16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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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신의 카르테 1

나쓰카와 소스케 저/채숙향 역
arte(아르테) | 201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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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카르테>는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의 저자이자 현직 의사이기도 한 나쓰카와 소스케의  4부작 장편소설이다.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에서 책에 대한 저자의 깊은 내공에 상당히 감명깊어 전업 작가인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현직 의사라니... 

그의 현장 경험이 물씬 풍기는 이 <신의 카르테>를 안 읽어볼 수가 없었다. 


<신의 카르테>는 작은 소도시에 있는 조그마한 중소병원인 혼조병원 내과의 구리하라 이치토가 환자들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병원 이야기이다. 한국도 마찬가지지만 일본도 서울의 큰 대학병원 또는 대형병원을 선호하는 추세로 인해 지방의 작은 병원들은 언제나 인력난에 허덕인다. 전공이 내과지만 이 곳에서는 전공불문하고 모든 과를 넘나들며 환자들을 돌보기 바쁘다. 

환자를 불러오는 의사로 불리우는 구리하라는 병원에서는 괴짜로 통한다. 부인과의 결혼기념도 지키지 못하고 밤낮 울려대는 응급신호, 

왜 구리하라는 5년 동안 이 작은 병원을 떠나지 못하는 걸까? 


책을 읽노라면 한 편의 의학드라마를 보는 것 같다. 죽음 앞에 서 있는 사람들, 의사로서 피할 수 없는 고뇌, 그리고 숨가쁘게 돌아가는 병원 상황에서도 시작하는 연인들 (주인공은 아님).. 하지만 저자가 이 책을 통해 그리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다. 

말기암 선고를 받고 대형병원에서 거부당하며 끝까지 자신을 거부하지 말아줄 것을 부탁하는 아즈미, 한 숙소에서 생활하면서 어머니의 임종을 지키지 못하고 초라한 제 자신에 낙담한 학사와 무명 화가인 남작 등.. 각 사람들 하나 하나의 이야기가 맞물려진다. 

서로가 서로에게 얼마나 소중한 존재가 되어 줄 수 있는지를 돌아보게 만든다. 

이러한 사람냄새는 큰 대형병원에서는 결코 느끼지 못하는 것이기에 구리하라는 혼조병원에 남기로 선택하며 1권은 마무리된다. 


각 사람에게 소중한 것이 있다. 구리하라에게는 의사로서의 성공과 의료기술보다 사람을 선택했다. 사람이 있는, 함께 웃고 나눌 수 있는 환자들이 그에게는 소중했다. 어쩌면 이 세상에 구리하라같은 의사는 소설 속에서만 가능한지 모른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는 무의미해진지 오래고 힘 안 드는 내과만을 선호하고 돈벌이로만 이용되고 있는 이 현실 속에 어쩌면 현직 의사이기도 한 저자가 만들어 낸 구리하라 주인공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의사를 작품 속에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분명 이렇게 따뜻한 글을 쓸 수 있는 의사라면 실제로도 환자들에게 친절한 의사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2권에서도 주인공의 고군분투 고생담이 가득할 것 같지만 마음을 훈훈하게 해 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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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가장 큰 산, 아버지 [당신은 우는 것 같다] | 기본 카테고리 2018-05-16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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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당신은 우는 것 같다

신용목,안희연 공편
미디어창비 | 2018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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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라서 그런지 아버지 보다는 엄마와 더 친밀하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아빠보다는 엄마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엄마와 연락을 더 자주 하게 된다. 아빠에게는 그냥 엄마에게 연락하면 되지 뭐 라는 안일한 마음이였다. 엄마의 병 판정 후 아빠의 눈물과 회환어린 뒷 모습을 바라보며 어느 새 늙어 버린 아빠를 보게 되었다. 항상 강하면서 다정한 모습으로 그 자리에 서 있어줄 것만 같은 아빠... 그 분도 많이 외로워하고 우리의 손길을 그리워하는 분이였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당신은 우는 것 같다>, 부제 [그날의 아버지에게]는 시 큐레이션앱 '시요일'에서 엄선한 아버지에 대한 시 산문집이다. 아버지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이 시와 산문으로 엮어 만든 이 책에는 많은 아버지들의 다양한 모습들이 그려진다. 아버지가 저자의 등 긁어 주던 추억, 유산한 엄마를 퇴원시키기 위해 돈을 빌리려 친구집에 갔지만 행복해 보이는 친구 가족의 모습을 보고 말도 못 건네고 돌아왔던 아버지, 가부장적인 모습으로 인해 자주 다퉜던 아버지...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는 무슨 추억이 있나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엄마가 나에게 아빠의 자식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하실 때마다 항상 말씀하시던 추억이 있다. 
엄마가 우리를 혼내려 할 때마다 아빠가 잽싸게 우리를 안고 달려가 본인이 운전하던 우유 트럭에 우리를 태워 엄마의 화가 풀릴 때까지 밖에서 운전하셨다고 한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제까지 아빠에게 혼났던 적은 없었다. 가끔씩 잔소리는 하셨지만 단 한 번도 가볍게 손을 대신 적은 없었다. 
고아로 자라서 더욱 가정에 대한 애착이 있으시고 자신이 못 받은 사랑을 자식들에게만은 아낌없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주고자 하셨던 아빠였다. 

아버지는 아버지라는 말 속에 아버지의 소년을 가둬놓았고
아버지의 연애를 가둬놓았고, 
날개를 갖지 못한 새와 노래하는 돌멩이와 잔디 위를 
구르던 여름 동산의 몸으로 서둘러 맞이했던 겨울, 
그 추위를 가둬놓았다. 

아버지, 아버지 부를 때마다 아버지가 아버지 속에 갇히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지 못했다.

아마 내가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가 없었다면 위의 구절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알 것 같다. 아이들이 나에게 엄마라고 부르는 이름 속에 얼마나 큰 무게와 짐이 얹혀 있는지 나는 예전엔 미처 알지 못했다. 시인이 아버지라고 부를 때마다 아버지가 자신을 아버지라는 이름 속에 가둬 놓고 자신의 미래도 함께 짊어져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이 있는 이름이라는 것을... 
이제는 알 것 같다.

시인들의 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담은 시와 산문을 읽으면서 나의 아버지에 대한 추억이 모자이크처럼 하얀 도화지를 모자이크처럼 하나 하나 맞춰간다. 아버지도 다르고 그들의 사랑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자식에 대한 사랑 그 하나만은 같기에 가능하다. 
처음부터 부모였던 사람은 없듯이 우리의 아버지 또한 처음부터 아버지는 아니였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끝까지 사랑하는, 지금도 사랑하는 아버지. 나의 아버지가 아직 살아 계심에 감사하다. 사랑한다고 더 늦지 않게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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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여자에게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 [프랑스 여자는 80세에도 사랑을 한다] | 기본 카테고리 2018-05-16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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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프랑스 여자는 80세에도 사랑을 한다

노구치 마사코 저/장은주 역
더퀘스트 | 201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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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궁금했던 질문이 있었다. 프랑스 여인들이 얼마나 특별하기에 프랑스 여자들에 관하여 이야기하는지. 뉴욕의 화려한 여성들도 아니고 도대체 그들의 무엇이 많은 작가들로 하여금 그들에 관해 글을 쓰게 만드는 것일까. <프랑스 여인처럼 먹어라>라는 다큐멘터리도, <프랑스 여자는 늙지 않는다>는 책도 그리고 이제 <프랑스 여자는 80세에도 사랑을 한다>라는 책까지! 과연 그들의 매력은 무엇일까? 


<프랑스 여자는 80세에도 사랑을 한다>는 일본인이자 프랑스 예술가와 결혼해 프랑스에서 20년 넘게 살면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관찰해 온 노구치 마사코의 에세이다. 

프랑스 여자들의 가장 큰 매력이 무엇일까? 저자 노구치 마사코는 자신감을 첫 번째로 꼽는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나이에 굉장히 민감하다. 텔레비젼 뉴스에서 인터뷰를 할 때에도 인터뷰이의 나이를 기재할 정도이다. 

젊음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당당했던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을 초라하게 여기고 자신의 나이를 남 앞에서 말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한다. 특히 여자의 나이는 종종 사람들의 놀이감이 되곤 한다. 30세는 계란 한 판이라고 하거나 노처녀라며 주위의 동정어린 시선을 견뎌야 하고 40세로 들어서서는 꺾인 마흔, 일명 노땅의 취급을 받게 된다. 유명한 연예인들조차 노인들을 위한 배역은 엄마나 할머니역 밖에 없다고 하소연한다. 프랑스는 다르다. 그들은 결코 남에게 나이를 묻지 않는다. 그들도 우리처럼 나이가 들고 주름이 생기지만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어 갈 줄 안다. 70,80세에도 뭔가 새로운 일을 기대하며 항상 집에 있어도 단정하고 자신을 가꾼다. 

결코 나이에 자신을 한정하지 않는다. 살아있는 한 그들에게는 하루 하루가 즐거운 날로 만들 줄 안다. 


 프랑스는 명품 브랜드로 유명하다. 루이비통, 디올, 샤넬,에르메스 등등. 프랑스 명품샵에서는 한국인과 중국인등으로 붐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다면 프랑스 여자들 또한 명품을 선호할까? 그들은 명품보다 자신의 스타일을 더욱 선호한다. 아무리 비싸고 화려한 명품이다 하더라도 그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면 그들은 굳이 비싼 브랜드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어울리느냐이다. 

그렇기에 일반 보세가게에서 사는 걸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리고 꼭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을 사는 실용주의자들이다. 자신에게 맞는 화장, 스타일링을 통해 자신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저자는 프랑스 여인들이 개인주의적인 점이 그들의 매력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행복을 우선시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그들의 매력의 비법이라고 말한다.  한국이나 일본처럼 남의 이목을 중요시하고 튀는 것을 금기시하는 동양권 문화에서와 달리 프랑스는 각 개인의 매력은 그 자체로 존중해주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온전히 나일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문화. 그러하기에 그들은 혼자서도 즐길 수 있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 

 

일본의 문화와 프랑스의 문화를 비교하며 그들의 매력을 분석하는 내용이라서인지 공감도 되었고 그들의 철학이 매우 멋져 보였다. 

나의 인생인데 왜 내가 남의 눈치를 봐야 하는지도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기를 사랑하지 않으면 결코 남들로부터 사랑 받을 수 없다. 무엇보다 자기에 대한 사랑이 우선이다. 

성경에도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 있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는 말씀이다. 

프랑스 여인들은 이 진리를 잘 알고 있었고 삶 속에 실천하고 있었다. 항상 자신에 대하여 함부로 하지 않으며 소중히 가꾸는 프랑스 여자들처럼 나도 내 자신을 소중히 다룰 수 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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